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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1급/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론] 12~20년도 기출. Part 7(완). 표집~질적연구

by 정보덕보기 2021. 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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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도 기출문제


37. 외부평가자와 비교하여 내부평가자를 활용할 때의 장점이 아닌 것은? 5

① 프로그램 관련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용이하다. ㅇ

② 프로그램에 관한 많은 지식을 갖고 있다. ㅇ

③ 현실적인 제약요건들을 융통성있게 감안하여 평가할 수 있다. ㅇ

④ 프로그램 운영자로부터 평가에 대한 협조를 구하기가 수월하다. ㅇ

⑤ 해당기관으로부터 객관성과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다.



40. 비반응성 혹은 비관여적 연구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관찰현상에 대한 연구자의 영향력을 줄인다. ㅇ

② 드러난 내용과 숨어있는 내용을 이해한다. ㅇ

③ 연구자가 타당도와 신뢰도간의 선택에 따른 딜레마로 고민할 수 있다. ㅇ

④ 자료수집을 위해 다원측정(triangulation)의 원칙을 활용한다. ㅇ

⑤ 명목수준의 측정에 국한되는 단점이 있다.

참고) 단원측정(삼각측정, triangulation) 이란?

- 한 연구에 대해 세 가지 차원의 측정 방식을 달리 적용하여 측정해보는 다측정 방식이다. 다만, 이 측정 방식은 여러 이론적 접근을 통해 측정한 결과가 신뢰성 있는 결과 이기 보다는 사실은 적용한 이론들이 서로 유사한 이론이기 때문에 같은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냐에 대한 회의적 비판이 있다. 또한, 질적연구 등에서는 다양한 이론적 측정이 언제나 일정한 결과를 내놓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도 비판을 받는다.

44. 영가설(null hypothesis)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① 가설검증과정에 불필요한 가설이다. =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헤서 꼭 필요한 가설이다.

② 일반적으로 연구가설을 말한다. = 연구가설과 대립되는 가설이다.

③ 조작화되기 이전의 가설형태를 말한다. = 연구가설이 설립된 이후 이와 반대되는 가설을 설정한다.

④ 연구가설을 반증하는 과정에서 활용된다.

⑤ 가설검증을 통하여 거짓으로 판명난 가설이다. = 연구가설 채택을 위해 이와 반대되는 대립가설로서 설정하여 거짓임을 검증하기 위한 가설이다.


52. 정규분포곡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54. 다음에 해당하는 표집방법은? 1

① 층화(stratified)표집 ② 군집(cluster)표집 ③ 할당(quota)표집 ④ 체계적(systematic) 무작위표집

⑤ 단순(simple) 무작위표집


층화표집

- 층화표집은 모집단을 집단 내 특질이 같은 여러 개의 하위집단으로 나누고(유층화), 각 하위집단으로부터 무선표집하는 방법으로, 유층표집이라고도 한다.
- 층화표집은 표본이 층화 혹은 집단화되어 있는 경우 집단별 특성(성별, 학력, 직업 등)에 따라 구분하고 각 계층별로 단순무작위표집 또는 계통적 표집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 층화표집은 모집단의 크기를 알고 있어야 하며, 모집단에 대한 사전지식이 필요하다.
- 정부조사기관이나 갤럽 등의 조사기관에서 여론조사나 실태조사 등을 할 때 많이 사용한다.
- 층화표집은 비례층화표집과 비비례층화표집으로 구분된다.
- 하위집단의 내부는 동질적이나, 각 각의 하위집단 즉, 외부와는 이질적이다.

55. 표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 표집되는 표본의 수가 많아질수록 정규분포에 가까워진다. 즉, 정규분포의 중앙에 분포되는 표본의 수가 늘어난다는 소리이며 이를 또 다르게 말하면 표준오차 즉, 정규분포의 중앙으로 부터 떨어진 데이터의 값의 평균이 모집단의 평균값(여기서는 중앙값으로 이해해도 지장없음)과 비슷해진다는 소리이다. 이러한 점에서 신뢰수준을 높이려면 표본의 크기는 당연히 커져야 한다.


2013년도 기출문제


36.
자기기입식 설문조사에 비해 면접설문조사가 갖는 장점을 모두 고른 것은? 3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면접법의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 응답회수율이 높다.
- 표본의 폭을 넓힐 수 있다.
- 융통성이 있다.
- 누락 자료를 최소화할 수 있다.
- 질문순서를 통제하여 무질서한 응답을 배제할 수 있다.
- 면접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
- 제3자의 개입을 배제할 수 있다.
- 복잡한 질문을 사용할 수 있고, 정확한 응답을 얻어낼 수 있다.
- 비언어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 보충자료를 얻을 수 있다.
- 개방형 질문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절차가 복잡하고 불편하며, 시간과 비용 및 노력이 많이 든다.

- 면접자의 편견이 개입될 수 있다.


- 응답에 대한 표준화가 어렵다.


- 익명성이 부족하여 개인적으로 꺼리는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응답을 얻기 힘들다.


- 접근성이 용이하지 않다.

46. 이질적 집단보다 동질적 집단에서 추출한 표본의 표집오차가 작다는 이론에 기초한 표집방법을 모두 고른 것은? 3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유의표집 - 의도적 표집, 판단표집, 유목적적 표집
- 모집단을 잘 대표하리라 믿는 알맞은 표집의 수를 할당하여 그 범위 내에서 임의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ex. 100명 정도가 적당해 → 임의표집
할당표집 - 모집단의 여러 특성을 대표할 수 있는 몇 개의 하위집단을 구성하여 각 집단에 알맞은 표집의 수를 할당하고 그 범위 내에서 임의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 할당을 나누는 기준으로 연령, 성별, 교육수준, 직업, 지역분포 등을 고려한다.
ex. 총 100명을 모집한다고 가정 → 성별기준을 하위집단으로 남성: 50명 , 여성:50명으로 설정 → 임의표집
임의표집 - 우연적 표집, 우발적 표집, 편의 표집으로 불린다.
- 특별한 표집 계획 없이 연구가자 임의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대상들 중에서 표집하는 방법
-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 활용한다.
- 길거리에서 인터뷰하기처럼 근거가 없다.
ex. 설문응답자가 50명이 필요하다고 가정 → 학교 내 같은 학과학생 혹은 타학과학생 중 아는 사람에게 부탁
단순무작위표집 - 난수표, 제비뽑기, 추첨 등과 같이 모집단에 속해 있는 인명, 번호, 주소 등이 표본으로 선정될 가능성이 있는 동일한 조건하에서 표집하는 방법이다. 즉, 모든 표본추출단위가 표본에 포함될 확률은 동일하다.
ex. 100명을 표본으로 선정함을 가정 → 난수표, 제비뽑기, 추첨 → 100명 채울 때 까지 반복
층화표집 - 층화표집은 모집단을 집단 내 특질이 같은 여러 개의 하위집단으로 나누고(유층화), 각 하위집단으로부터 무선표집하는 방법으로, 유층표집이라고도 한다.
- 층화표집은 표본이 층화 혹은 집단화되어 있는 경우 집단별 특성(성별, 학력, 직업 등)에 따라 구분하고 각 계층별로 단순무작위표집 또는 계통적 표집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 층화표집은 모집단의 크기를 알고 있어야 하며, 모집단에 대한 사전지식이 필요하다.
- 정부조사기관이나 갤럽 등의 조사기관에서 여론조사나 실태조사 등을 할 때 많이 사용한다.
- 층화표집은 비례층화표집과 비비례층화표집으로 구분된다.
- 하위집단의 내부는 동질적이나, 각 각의 하위집단 즉, 외부와는 이질적이다.

 

48. 정규분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표본의 사례수와 무관하게 표집분포(sampling distribution)는 정규분포를 따른다. = 표본이 많을 수록 정규분포에 가까워진다고 하였음. 그렇다면 표본이 적을 수록 정규분포에서 멀어진다는 것과 같음.

② 표준정규분포의 평균은 0 이고 분산과 표준편차는 동일하다. ㅇ

= 평균 0, 표준편차 1이니 표준편차의 제곱에 해당하는 분산 또한 동일함.

③ 정규분포의 모양은 평균과 표준편차에 의해 결정된다. ㅇ

④ 최빈값과 중위수는 같다. ㅇ

⑤ 정규분포곡선은 좌우대칭이며 종모양이다. ㅇ



52. 다음은 어떤 연구에 관한 설명인가? 4

① 현상학(phenomenology) → 개인들이 가지는 경험들의 본질을 연구

② 문화기술지(ethnography) → 특정집단의 문화적 관점에서 관찰하여 그들이 문화를 형성하는 방법이나 과정 등을 연구

③ 근거이론(grounded theory) → 기존의 축적된 자료로 부터 새로운 이론을 개발

④ 참여행동연구(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⑤ 내러티브탐구(narrative inquiry) → 개인의 서사, 경험을 연구


53. 다음 사례에서 표집 관련 용어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3

① 모집단 - 아동양육시설 거주 아동 ㅇ

② 표집틀 - 대상자명부 ㅇ

③ 표집방법 - 비례적 군집(cluster)표집

→ 비례적 층화표집

④ 표집단위 - 개인 ㅇ

⑤ 관찰단위 - 개인 ㅇ

 

56. 변수값이 집중경향치를 중심으로 흩어져 있는 정도를 알려주는 수치가 아닌 것은? 3

① 분산(variance) ㅇ

② 사분편차(interquartile range) ㅇ

③ 상관계수(correlation coefficient)

④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 ㅇ

⑤ 범위(range) ㅇ

 

분산: 통곗값과 평균값의 차이인 편차를 제곱하여 얻은 값들의 산술 평균. 분산이 작으면 자료는 평균값 주위에 모여 있게 되고, 분산이 크면 자료 가운데 평균값에서 멀리 떨어진 것이 많게 된다.

사분편차: : 변량 전체를 크기 순서로 벌여 놓아 작은 쪽에서 1/4, 3/4인 위치에 있는 변량의 차이를 2로 나눈 값. 자료가 흩어져 있는 상태를 보여 준다.


상관계수: 두 변량(變量) 사이의 상관관계의 정도를 나타낸 계수.


표준편차: 자료의 분산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 분산의 양의 제곱근으로, 표준 편차가 작은 것은 평균값 주위의 분산의 정도가 작은 것을 나타낸다.


범위: 산포도를 측정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자료에서 최대치와 최소치의 차이를 이르는 말.

 

59. 일반적으로 질적 연구에서 사용되는 표집방법이 아닌 것은? 5

① 극단적 사례(extreme case)표집

② 전형적 사례(typical case)표집

③ 눈덩이(snowball)표집

④ 편의(convenience)표집

⑤ 체계적(systematic)표집 → 양적연구에서 쓰임


 

2014년도 기출문제


30.
표집오차(sampling error)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표본의 통계치와 모수 간의 차이를 의미한다. ㅇ

② 일반적으로 표본규모가 클수록 감소한다. ㅇ

③ 표본의 선정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이다. ㅇ

④ 모집단의 크기에 비례한다.

→ 모집단이 클수록 표집오차는 작아진다.

⑤ 모집단의 동질성에 영향을 받는다. ㅇ


표집오차(샘플링 오차)

: 표본의 통계량과 모수 간의 분포가 차이가 나는 정도(→ 통계량과 모수의 분포차이)

: 이는 표본의 통계량에서 모집단의 모수를 추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차이로 표본조사에서 발생하는데,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하지 못할 수록 이는 더 커진다.

: 즉, 표본을 통해 알게된 특성을 가지고 모집단 전체의 특성을 예상해보는 과정 속에서 표본이 모집단의 특성을 대표하지 못하는 정도를 나타낸 값으로 볼 수 있다.

모집단모수를 추정하기 위하여, 표본에서 표본통계량을 구하였을 때, 추정대상인 모수와 표본통계량과의 차이이다. 즉 추정치(estimate)인 표본통계량의 값과 모수값과의 차이는 표집과정에서 발생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를 달리 표현하면, 표집오차는 추정량의 표집분포에서 변산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표본에서 구한 평균값과 모평균값과의 차이는 표집오차이다. 동시에 표집오차는 평균의 표집분포에서 변산에 해당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표집오차 [sampling error] (교육평가용어사전, 2004. 5. 31., 한국교육평가학회)



33. 다음은 다양한 표집방법이 동원된 질적연구 사례이다. 이 사례에서 동원된 표집방법이 아닌 것은? 5

① 최대변화량 표집 ㅇ ② 예외사례 표집 ㅇ ③ 의도적 표집 ㅇ ④ 준예외사례 표집 ㅇ ⑤ 동질적 표집 x

 

최대변화량(최대다양성) 표집

: 표집 안 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사례들을 최대한 많이 선정함으로써 개별사례에서 나타나는 특별성을 기술하면서 아울러 각 사례들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주제들이나 결과들을 발견하기 위한 방법이다. 일반화를 목적으로 하는 표집방법은 아니지만, 다양성 속에서 나타나는 일련의 공통적인 패턴이 있는지 발견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외사례(극단적사례) 표집: 규칙적인 유형에 맞지 않는 극단적이거나 예외적인 사례를 검토


의도적 표집: 모집단을 잘 대표하리라고 판단하는 표본의 수를 정하고 임의표집하는 것


준예외사례 표집: 예외사례 표집의 경우 너무 특이하거나 극단적인 예외사례가 연구하는 현상을 왜곡할 가능성을 우려
하여 일상적인 것 보다 약간 예외적이지만 예외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예외적인 사례를 표집하는 방법


동질적 표집: 동질적인 소수의 사례를 표집하는 방법

※추가) 전형적 사례 표집

: 이 사례에서 나타난다면 다른 사례에서도 나타난다고 주장할 수 있는 그런 사례를 표집하는 방법. 이는 다른 사례나 표집들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또는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안다면, 연구하고자 하는 사례나 표집들에서도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를 추정할 수 있다는 확신에 근거함.

48. 비확률표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비확률표집

→ 비확률표집은 표본추출의 프레임을 만들거나 구하기가 어렵고, 각 표본추출단위가 표본에 포함될 확률을 알기 어려울 때 사용된다.
→ 주로 탐색적 조사나 실천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경우에 활용하는 표집방법이다.
→ 이는 통계처리가 어렵고, 표본을 통해 도출된 사실을 모집단에 일반화시키기도 어렵다.
→ 비확률표집은 모집단이 명료하게 구체화되지 않거나 구체화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거나 모집단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없는 경우에 활용한다.
→ 임의표집, 할당표집, 눈덩이식표집, 유의표집 등이 있다.

49.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표집방법은? 1

① 할당표집

② 군집표집

③ 계통적(systematic random)표집

④ 비비례층화표집

⑤ 눈덩이표집

 

① 할당표집

- 모집단의 여러 특성을 대표할 수 있도록 몇 개의 하위집단을 구성하여 각 집단에 알맞은 표집의 수를 할당하고, 그 범위 내에서 임의로 표집하는 방법
- 할당을 나누는 기준으로 연령, 성별, 교육수준, 직업, 지역분포 등을 고려한다.


② 군집표집(집락표집)

- 모집단을 집단 내부가 특질이 다른 여러 개의 하위집단(자연적으로 형성된 집단)으로 나누고, 이 하위집단을 단위로 표집하는 방법으로 군집표집이라 한다.
- 집락표집은 모집단 구성요소들이 특성별로 집단화되어 있는 경우 집단 속에 있는 개인을 표본단위로 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 그 자체를 표본단위로 하여 다수의 집단들 중에서 무작위로 추출하고, 표본으로 추출된 집단에 대해서는 일부 혹은 전수조사하는 방법이다.
- 집단 내부는 이질적이나, 집단 간은 동질적이다.
- 전집의 규모가 대단히 클 때 사용하며, 광범위한 모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 집락 간 동질적이지 않고, 집락 속에 포함된 표본요소들이 이질적이지 않을 경우에는 표본오차가 커질 수 있다.


③ 계통적 표집(체계적 표집)

- 모든 표본단위에 번호나 숫자를 부여하는 것은 단순무작위표집과 같으나 계층표집은 표본추출 구간 내에서 첫 번째 번호만을 무작위로 뽑고, 다음부터는 일정한 간격으로 선택하는 방법으로 계층적 표집 또는 체계적 표집이라고 한다.
- 계통적 표집은 목록에서 매번 N번째의 요소를 뽑는 방식이다.


④ 비비례층화표집

-모집단에서 각 층이 차지하는 비례와 상관없이 필요한 수만큼 의도적으로 각 층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각 층의 비교가 쉽고 경제적(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나눌 때 사용할 수 있음)
-모집단의 특성을 파악하기 어려움


⑤ 눈덩이표집: 
최초에는 연구에 필요한 특성을 갖춘 소수의 표본을 찾고, 이들로 부터 다른 사람을 소개 받아 점차 표본 수를 늘려가는 방식의 표집방법


2015년도 기출문제



30. ‘시설보호아동이 경험한 학교생활의 본질과 맥락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집방법이 아닌 것은? 4

① 편의(convenience)표집

② 극단적 사례(extreme case)표집

③ 이론적(theoretical)표집

④ 층화(stratified)표집

⑤ 1사례(one case)표집

→ 위 지문은 질적연구에 관한 부분이고, 보기 ④의 경우 양적연구에서 활용.



34. 표본크기와 표집오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표집오차(샘플링 오차)

: 표본의 통계량과 모수 간의 분포가 차이가 나는 정도(→ 통계량과 모수의 분포차이)

: 이는 표본의 통계량에서 모집단의 모수를 추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차이로 표본조사에서 발생하는데,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하지 못할 수록 이는 더 커진다.

: 즉, 표본을 통해 알게된 특성을 가지고 모집단 전체의 특성을 예상해보는 과정 속에서 표본이 모집단의 특성을 대표하지 못하는 정도를 나타낸 값으로 볼 수 있다.

모집단모수를 추정하기 위하여, 표본에서 표본통계량을 구하였을 때, 추정대상인 모수와 표본통계량과의 차이이다. 즉 추정치(estimate)인 표본통계량의 값과 모수값과의 차이는 표집과정에서 발생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를 달리 표현하면, 표집오차는 추정량의 표집분포에서 변산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표본에서 구한 평균값과 모평균값과의 차이는 표집오차이다. 동시에 표집오차는 평균의 표집분포에서 변산에 해당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표집오차 [sampling error] (교육평가용어사전, 2004. 5. 31., 한국교육평가학회)

 

36. 확률이론에 근거한 표본평균들의 표집분포(sampling distribu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모집단의 평균이 10이면 표집분포의 평균도 10이다. ㅇ

② 표준오차는 표집분포의 표준편차이다. ㅇ

③ 표본크기와 상관없이 정규분포를 따른다.

-> 표본의 크기가 30보다 작으면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을 수 있다. 즉, 표본의 크기가 30 이상이면 중심극한정리에 의해 정규분포를 따르게 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을 수 있다.

중심극한정리를 따른다. ㅇ

⑤ 표본크기가 9배될 때 표준오차는 1/3로 감소한다. ㅇ

-> 표븐의 크기는 표준오차의 제곱근에 반비례한다. 


38. 1,000명을 번호 순서대로 배열한 모집단에서 4번이 처음 무작위로 선정되고 9번, 14번, 19번, … 등이 차례로 체계(systematic)표집을 통해 선정되었다. 이 표집에서 표집간격(ㄱ)과 표본수(ㄴ)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3

① ㄱ: 4 ㄴ: 200 ② ㄱ: 4 ㄴ: 250

③ ㄱ: 5 ㄴ: 200 ④ ㄱ: 5 ㄴ: 250

⑤ ㄱ: 10 ㄴ: 200

 



41. 한 연구에서 사용된 “소득(단위: 원)” 변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1만원과 2만원의 차이는 400만원과 401만원의 차이와 동일하다. ㅇ

② 0원은 실제적 의미가 있는 절대영점이다. ㅇ

③ 표준편차를 계산할 수 없다.
-> 비율척도이므로 표준편차 계산이 가능하다.

④ 사칙연산이 가능하다. ㅇ

⑤ 명목척도로 변환할 수 있다. ㅇ



50. 삼각측정(triangul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측정에서 조사자 편견이 작용할 여지를 줄일 수 있다. ㅇ

② 하나의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두 개 이상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ㅇ

③ 자료의 객관성을 높일 수 있다. ㅇ

④ 상호일치도가 높은 자료를 판별하여 사용할 수 있다. ㅇ

⑤ 여러 사람이 관찰하므로 측정오류의 발생가능성이 높아진다.
-> 측정오류의 발생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 삼각측정이다.


2016년도 기출문제

26. 다음에 제시된 질문의 응답범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① 상호배타적이지 않다.

② 양적 의미를 갖는다.

③ 내적일관성이 부족하다.

④ 범주들 사이에 서열이 있다.

⑤ 총망라적이지 않다.

→ 즉, 포괄적이지 않다는 것(사회복지사1급 과목은 총 8과목이다.)



34. 질적연구의 엄격성(rigor)을 높이는 전략을 모두 고른 것은? 1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질적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

장기간 관계유지
지속적인 관찰
③ 다원화
④ 동료집단의 조언 및 지지
⑤ 연구대상을 통한 재확인
⑥ 예외적 사례분석
⑦ 모든 기록 유지
⑧ 원주민화 경계

 

36. 개입의 효과를 평가하는 연구에서‘두 개 모집단의 평균 간에 차이가 없을 것이다’라는 영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위의 가설을 기호로 표시하면 μ1 = μ2이다. ㅇ

② 가설검증에서 반드시 필요한 가설이다. ㅇ

③ 연구자가 참으로 증명되기를 기대하는 가설이다.

→ 연구자가 거짓으로 증명되기를 기대하는 가설

④ 개입의 효과가 우연(표본추출오차)에 의해서 발생하였다고 진술하는 가설이다. ㅇ

⑤ 연구가설을 반증하기 위해 사용되는 가설이다. ㅇ



41. 표본추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개인과 집단은 물론 조직도 표본추출의 요소가 될 수 있다. ㅇ

② 표본추출단위와 분석단위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ㅇ

③ 전수조사에서는 모수와 통계치 구분이 불필요하다. ㅇ

④ 표본의 대표성은 표본오차와 정비례한다. = 표본오차는 잘못된 표본 선택으로 인해 모집단을 대표하지 못하는데서 생기는 오차이다. 따라서 표본의 대표성이 높다는 것은 그 만큼 표본오차가 작다는 의미이다.

⑤ 양적연구에서 표본의 크기가 클수록 유의미한 결과를 얻는데 유리하다. ㅇ



44. 표본추출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45. 다음 세 연구의 공통점으로 옳은 것은? 1

① 비관여적 연구이다.

② 기초선(baseline) 설정이 필요하다.

③ 도구효과가 존재한다.

④ 공통의 표본추출 단위를 활용한다.

⑤ 생태학적 오류에 취약하다.



49.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 20년간 개봉된 영화 중 장애인이 등장하는 영화를 분석하기로 하였다. 이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 내용분석법에 관한 문제

① 연구 모집단을 규정하고 표본추출의 틀(sampling frame)을 구해야 한다. ㅇ

→ 장애인 관련 영화 리스트

② 사례수가 많으면 표본추출하여 줄일 수 있다. ㅇ

③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조작적 정의가 필요하다. ㅇ

④ 이 조사에서 표본추출의 단위는 사람이다. x → 장애인 관련 '영화'

⑤ 장애인에 대한 인식에서 현재적 내용과 잠재적 내용을 구분하여 분석할 수 있다. 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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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도 기출문제



26. 다음 조사에 해당하는 표집방법은?
1

① 체계적 표집 ② 단순무작위표집 ③ 층화표집 ④ 할당표집 ⑤ 다단계 집락표집

① 계통적 표집(체계적 표집)

- 모든 표본단위에 번호나 숫자를 부여하는 것은 단순무작위표집과 같으나 계층표집은 표본추출 구간 내에서 첫 번째 번호만을 무작위로 뽑고, 다음부터는 일정한 간격으로 선택하는 방법으로 계층적 표집 또는 체계적 표집이라고 한다.
- 계통적 표집은 목록에서 매번 N번째의 요소를 뽑는 방식이다.


② 단순무작위표집

- 난수표, 제비뽑기, 추첨 등과 같이 모집단에 속해 있는 인명, 번호, 주소 등이 표본으로 선정될 가능성이 있는 동일한 조건하에서 표집하는 방법이다. 즉, 모든 표본추출단위가 표본에 포함될 확률은 동일하다.
ex. 100명을 표본으로 선정함을 가정 → 난수표, 제비뽑기, 추첨 → 100명 채울 때 까지 반복


③ 층화표집

- 층화표집은 모집단을 집단 내 특질이 같은 여러 개의 하위집단으로 나누고(유층화), 각 하위집단으로부터 무선표집하는 방법으로, 유층표집이라고도 한다.
- 층화표집은 표본이 층화 혹은 집단화되어 있는 경우 집단별 특성(성별, 학력, 직업 등)에 따라 구분하고 각 계층별로 단순무작위표집 또는 계통적 표집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 층화표집은 모집단의 크기를 알고 있어야 하며, 모집단에 대한 사전지식이 필요하다.
- 정부조사기관이나 갤럽 등의 조사기관에서 여론조사나 실태조사 등을 할 때 많이 사용한다.
- 층화표집은 비례층화표집과 비비례층화표집으로 구분된다.
- 하위집단의 내부는 동질적이나, 각 각의 하위집단 즉, 외부와는 이질적이다.


④ 
할당표집

- 모집단의 여러 특성을 대표할 수 있도록 몇 개의 하위집단을 구성하여 각 집단에 알맞은 표집의 수를 할당하고, 그 범위 내에서 임의로 표집하는 방법
- 할당을 나누는 기준으로 연령, 성별, 교육수준, 직업, 지역분포 등을 고려한다.


⑤ 군집표집(집락표집)

- 모집단을 집단 내부가 특질이 다른 여러 개의 하위집단(자연적으로 형성된 집단)으로 나누고, 이 하위집단을 단위로 표집하는 방법으로 군집표집이라 한다.
- 집락표집은 모집단 구성요소들이 특성별로 집단화되어 있는 경우 집단 속에 있는 개인을 표본단위로 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 그 자체를 표본단위로 하여 다수의 집단들 중에서 무작위로 추출하고, 표본으로 추출된 집단에 대해서는 일부 혹은 전수조사하는 방법이다.
- 집단 내부는 이질적이나, 집단 간은 동질적이다.
- 전집의 규모가 대단히 클 때 사용하며, 광범위한 모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 집락 간 동질적이지 않고, 집락 속에 포함된 표본요소들이 이질적이지 않을 경우에는 표본오차가 커질 수 있다.

29. 통계적 가설 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신뢰수준을 높이면 1종 오류를 줄일 수 있다. ㅇ

② 유의수준을 낮추면 1종 오류가 늘어난다.

→ 보통 사회과학 연구에서 신뢰수준을 95%로 설정하고, 나머지 5% 즉, 0.05를 유의수준으로 둔다. 한편, 유의수준은 기각영역이라고 하여, 영가설을 기각시키는 영역으로 불리는데, 여기서 '유의확률< 유의수준(0.05)' 이 되어야 연구가설을 채택하고, 그 반대가 되면 영가설을 채택하게 된다. 이 원리에 따른다면, 유의수준(ex. 0.01)을 낮추게 되는 만큼 귀무가설을 잘못 기각시키는 1종 오류는 줄일 수 있게 된다.
→ 즉, 유의확률이 유의수준보다 커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는 만큼 실수가 줄어든다는 소리이다.

③ 유의확률이 유의수준보다 낮으면 영가설이 기각된다. ㅇ

④ 2종 오류가 증가하면 통계적 검정력은 감소한다. ㅇ

⑤ 2종 오류는 실제로는 참이 아닌 영가설을 기각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ㅇ

1종 오류와 2종 오류(1기/ 2채)

1종 오류: 귀무가설을 잘못 기각하는 오류
→ 즉, 귀무가설이 참임에도 불구하고 기각시킴

2종 오류: 귀무가설을 잘못 채택하는 오류
→ 즉, 귀무가설이 거짓임에도 불구하고 채택해버림.

 

 

33. 다음 조합된 단어들과 동일한 논리적 구성을 가진 것은? 3

① 이론화 : 개념 : 가설
② 이론화 : 가설 : 개념
③ 조작화 : 변수 : 가설
④ 조작화 : 가설 : 변수

⑤ 조작화 : 개념 : 가설


34. 질적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근거이론의 목적은 사람, 사건 및 현상에 대한 이론의 생성이다. ㅇ

② 문화기술지(ethnography)는 특정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 과정 및 결과이다. ㅇ

③ 현상학은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의 본질과 의미에 초점을 둔다. ㅇ

④ 자료 수집원을 다양화하여 연구의 엄격성을 높일 수 있다. ㅇ

⑤ 부정적 사례(negative case)의 목적은 연구자가 편견에 빠지지 않게 동료집단이 감시기제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 부정적 사례 즉, 예외적인 사례는 극단적이고 예외적인 케이스가 일반적인 패턴에서 벗어나 나타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토와 설명이 필요한 사례이다.

유형 차원 현상학 문화기술
(민족지학)
상향이론 사례연구
연구목적 특정 현상에 대해 1 명 이상의 개인적 경험의 본질을 연구 및 기술 - 특정 집단 문화적 특성문화적 상황을 이해하기 위한 방법, 과정 및 연구
- 즉, 특정집단이 특정문화를 형성하는 방법이나 과정 혹은 문화의 특성을 연구
특정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기 위해 귀납적으로 산출 1 가지 이상의 사례를 심층적으로 기술하고 연구문제와 이슈를 해결
학문적 기원 철학 인류학 사회학 다학문적 기원
주요자료
수집 방법
10명 정도까지의 심층면접 장기간 참여관찰 정보원과의 면접 20~30명 대상 면접, 관찰 중다방법
자료분석 중요한 진술 열거, 진술의 의미 판단, 현상의 본질 확인 자료에 포함된 문화적 테마에 대한 총체적 기술과 탐색 개방적 코딩에서 출발하여 축을 중심으로 코딩하고 선택적 고팅으로 진행 사례에 영향을 미치는 테마에 대한 총체적 기술과 탐색
보고의
초점
경험의 본질적 또는 불변의 구조에 대한 풍부한 기술 맥락과 문화적 테마에 대한 풍부한 기술 연구 주제와 인물기술, 상향이론제시로 종결, 명제 열거도 가능 사례의 맥락과 작용에 대한 풍부한 기술테마, 이슈, 함의에 대한 논의

그 외 이론


현실기반이론(근거이론, Grounded Theory)

- 근거이론은 글래서스트라우스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으며, 스트라우스코빈에 의해 확립되었다.

- 이는 기존의 축적된 자료(현존하는 이론)로 부터 새로운 이론을 발견하는 것으로서 연구의 시작에서부터 자료의 수집과 분석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연구자의 이론적 민감성과 축적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는 연구방법이다.


- 근거이론은 자료로부터 가설을 도출해 내는
귀납적 방법부터 그 발견된 이론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알기 위해 검증하는 연역적 방법계속적으로 반복하는 나선형 연구논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근거이론의 이론적, 방법론적 토대

상징적 상호작용
: 인간 행위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일련의 연구과정을 통하여 인간 행위의 실제적 영역으로부터 체계적으로 수집되고 분석된 자료에 기초해서 이론을 개발하는 연구방법

귀추법
: 근거이론 연구방법론은 귀납법의 개방성과 가설 검증 및 기존문헌과 경험적 자료 간의 상호확인이라는 연역적 과정이 하나로 결합된 귀추법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양적 접근의 논리 및 엄격성과 질적연구의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을 토대로 질적/양적 방법을 결합함으로써 형성된 이론이다.


민속방법론
사람들이 그들의 세계를 어떻게 이해하고, 행위하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사회절서를 어떻게 구성해 나가는지에 대해 연구하는 방법론

- 미국의 사회학자 가핑클(Garfinkel, H.)이 만든 말로, 사회 구성원들이 일상의 언어와 행동을 통하여 사회 질서를 구축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이론. 사회 질서는 사회 구성원들이 특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조직적으로 산출하는 것으로 본다.

- 산업혁명 이후 야기된 여러가지 사회문제에 대한 현지 사회조사연구들은 유럽에서 먼저 시작되었으나 20세기에 들어와 시카고 학파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 이러한 민속방법론은 거시적인 사회구조보다는
미시적인 인간의 상호작용 과정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
로저스(Rogers)는 "민속방법론이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 합리성, 그리고 행위에 대하여 사람들이 어떻게 그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어떻게 이루어 나가는지 등을 경험적으로 조사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하였다.


민족지학(문화기술지) → 특정 문화 속 사람들의 관점에서 이들의 생활을 관찰하여 이들이 어떠한 문화를 형성해 나가는지 분석하고 연구

- 특정 문화속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문화를 연구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민족지학연구(ethnographic reserch)라고 한다.

- 어떤 경우에 질적 탐구는 매일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생활이 실제로 자연스럽게 펼쳐질 때 의 일상생활 관찰을 강조하기 위해 '자연주의적 연구조사'라고도 한다.

생애사 연구 한 사람의 생애를 연구하여 그 사람이 가진 독특성이 어떠한 시사점을 갖는지 찾는 것이 목적인 연구

- 생애사 연구의 특징으로는 재구성이 있는데, 이는 대상자의 이야기를 듣고 난 후 연구자가 기준에 따라 이야기를 순차적으로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 재구성화 이후 연구자는 반드시 대상자가 재구성을 어떻게 받아들이는 지 검토해야하며 이 과정에서 대상자는 자신의 생에 대해 통찰해 볼 수 있다. 또한 재구성화 과정에서 연구자는 대상자의 맥락정보와 상황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 다른 질적 연구론과는 다르게
생애사 연구는 객관적인 입장을 크게 강조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연구자가 대상자의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서로 연대(rapport)가 형성되어야 하는데 이 시점에서 연구자의 객관성은 유지되지 않는다.

내러티브 연구

- 개인의 서사,경험 등에 대한 연구

참여행동 연구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 조사대상자들에게 조사목적, 절차에 대한 통제권 부여하여 직접 문제와 해결책을 정의토록하고 이 과정을 관찰

- 연구자가 연구대상자 보다 우위에 있다는 암묵적 가정에 도전

- 연구대상자는 자신의 문제와 해결책을 스스로 정의


- 연구대상자는 연구설계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



38. 확률표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모집단으로부터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을 알 수 있다. ㅇ

② 무작위방법이 기본 전제이다. ㅇ

③ 비비례층화(disproportionate stratified)표집은 확률표집이다. ㅇ

④ 신뢰수준이 높을수록 표본오차는 감소한다. x

⑤ 표본의 수가 증가할수록 표본오차는 감소한다. ㅇ


2018년도 기출문제



34. 표집오차(sampling error)와 표준오차(standard error)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표집오차는 모집단의 모수와 표본의 통계치 간의 차이다. ㅇ

② 표준오차는 무수히 많은 표본평균의 통계치가 모집단의 모수로부터 평균적으로 떨어진 거리를 의미한다. ㅇ

③ 동일한 조건이라면 이질적 집단보다 동질적 집단에서 추출한 표본의 표집오차가 작다.ㅇ

④ 동일한 조건이라면 표준오차가 클수록 검정통계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⑤ 동일한 조건이라면 표본의 크기가 커질수록 표집오차가 감소한다.

 

 

37. 근거이론에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① 선택(selective)코딩 ② 자료(data)코딩 ③ 축(axial)코딩 ④ 개방(open)코딩 ⑤ 역(reverse)코딩

 

근거이론에서의 코딩 과정

: 개방 코딩 → 축 코딩 → 선택 코딩

 

 

43. 지난 20년 동안 A신문의 사회면 기사를 자료로 노인에 대한 인식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한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① ㄱ,ㄴ ② ㄱ,ㄷ ③ ㄱ,ㄴ,ㄷ ④ ㄱ,ㄴ,ㄹ ⑤ ㄴ,ㄷ,ㄹ


ㄹ. 내용분석법은 양적분석방법과 질적분석방법 모두 활용이 가능하다. 왜냐하면 질적 자료를 양적으로 표현 가능한 양적자료로 전환하기 때문이다.



47. 신뢰수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① ㄱ,ㄴ,ㄷ ② ㄱ,ㄴ,ㄹ ③ ㄱ,ㄷ,ㄹ ④ ㄴ,ㄷ,ㄹ ⑤ ㄱ,ㄴ,ㄷ,ㄹ

ㅁ 1종 오류: 귀무가설을 실수로 기각시켜 버리는 오류

ㅁ 2종 오류: 귀무가설을 실수로 채택시켜 버리는 오류


48. 초ㆍ중ㆍ고등학생의 행복도를 조사하기 위해 모집단에서 차지하는 비율에 맞춰 조사대상자를 표집하고자 한다. 이 때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비확률표집방법은? 3

① 층화(stratified)표집
② 체계(systematic)표집

③ 할당(quota)표집
④ 눈덩이(snowball)표집

⑤ 편의(convenience)표집


할당표집 - 모집단의 여러 특성을 대표할 수 있는 몇 개의 하위집단을 구성하여 각 집단에 알맞은 표집의 수를 할당하고 그 범위 내에서 임의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 할당을 나누는 기준으로 연령, 성별, 교육수준, 직업, 지역분포 등을 고려한다.
ex. 총 100명을 모집한다고 가정 → 성별기준을 하위집단으로 남성: 50명 , 여성:50명으로 설정 → 임의표집


2019년도 기출문제



35.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국내 일간지의 사설을 내용분석할 때, 다음의 표본추출방법 중 가능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질적자료를 양적자료로 전환하기 때문에 양적연구방법 모두 활용할 수 있다.

 


44. 할당표본추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연구자는 모집단에 대한 사전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ㅇ

② 연구자의 편향적 선정이 이루어질 수 있다. ㅇ

③ 모집단의 구성요소들이 표본으로 선정될 확률이 동일하지 않다. ㅇ

④ 표본추출 시 할당틀을 만들어 사용한다. ㅇ

⑤ 전체 모집단에서 직접 표본을 추출한다.

-> 각 할당범위 별로 임의추출한다.


45.
표본의 대표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무작위로 추출된 표본의 크기는 표본의 대표성과 관계가 있다.

② 층화표본추출은 단순무작위 표본추출보다 대표성이 높은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③ 표본의 대표성은 표본의 질을 판단하는 주요 기준이다.

④ 동일확률선정법으로 추출된 표본은 모집단을 완벽하게 대표한다.

⑤ 모집단의 동질성은 표본의 대표성과 관계가 있다.



48. 측정의 4등급 - 사례 - 가능한 통계분석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 명목등급 - 베이비붐세대여부 - 백분율

② 서열등급 - 학점(A, B, C....) - 최빈치 ㅇ

③ 등간등급 - 온도(°C) - 중위수 ㅇ

④ 비율등급 - 시험점수(0~100점) - 산술평균 ㅇ

⑤ 명목등급 - 성별, 현재흡연여부 – 교차분석 ㅇ


49. 표본추출과정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2

① ㄱ → ㄹ → ㅁ → ㄷ → ㄴ

② ㄱ → ㅁ → ㄹ → ㄴ → ㄷ

③ ㄴ → ㅁ → ㄱ → ㄹ → ㄷ

④ ㄹ → ㄱ → ㅁ → ㄷ → ㄴ

⑤ ㅁ → ㄱ → ㄹ → ㄴ → ㄷ

ㅁ 모집단 확정 -표집틀 선정 - 표본추출방법 결정 -표본크기 결정 - 표본추출


2020년도 기출문제


27.
영가설(null hypothesis)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① 변수 간의 관계가 존재한다는 가설이다. -> 연구가설

② 변수 간 관계없음이 검증된 가설이다. -> 관계가 없음을 검증해야 하는 가설

③ 조사자가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이다. -> 연구가설

④ 영가설에 대한 반증가설이 연구가설이다. -> 연구가설의 반증가설이 영가설

⑤ 변수 간 관계가 우연임을 말하는 가설이다.

 


30.
후기실증주의 과학철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실증주의가 주장하는 연역주의에 대한 대안이다.

② 관찰대상이 인간과 무관하게 존재할 수 있다고 본다.

③ 지식의 본질을 잠정적, 확률적으로 본다.

④ 관찰의 이론의존성을 부인한다.

⑤ 과학은 혁명적으로 변화한다고 본다.

 


39. 질적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풍부하고 자세한 사실의 발견이 가능하다. ㅇ

②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ㅇ

③ 연구참여자의 상황적 맥락 안에서 이루어진다. ㅇ

④ 다른 연구자들이 재연하기 용이하다.

⑤ 현상에 대해 심층적으로 기술한다. ㅇ

 


43. 다음에 해당하는 표집방법은? 3

① 층화 표집 ② 할당 표집 ③ 의도적 표집 ④ 우발적 표집 ⑤ 체계적 표집

유의표집
(의도적 표집)
- 의도적 표집, 판단표집, 유목적적 표집
- 모집단을 잘 대표하리라 믿는 알맞은 표집의 수를 할당하여 그 범위 내에서 임의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ex. 100명 정도가 적당해 → 임의표집

 

47. 확률표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무작위추출방식으로 표본을 추출한다. ㅇ

②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편향(bias)을 방지할 수 있다. ㅇ

③ 모집단의 규모와 특성을 알 때 사용할 수 있다. ㅇ

④ 표본오차를 추정할 수 있다. ㅇ

질적 연구에서 주로 사용한다. = 양적 연구

48. 다음 연구주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변수를 구성할 때 변수명(측정 방법), 해당 변수의 종류와 분석가능한 통계수치의 연결이 옳은 것은? 2

① 아르바이트 경험(유무) - 독립변수, 산술평균 → 산술평균 X => 최빈값 O

② 아르바이트 경험(종류) - 독립변수, 최빈값

③ 아르바이트 경험(개월 수) - 조절변수, 중간값 → 조절변수 X => 비율변수 ㅣ 중간값 X → 기하평균

④ 또래집단의 지지(5점 척도) - 독립변수, 산술평균 → 독립변수 X => 조절변수, 등간변수 ㅣ 산술평균 O

⑤ 삶의 만족(5점 척도) - 매개변수, 산술평균 → 매개변수X => 종속변수, 등간변수 ㅣ 산술평균 O


측정수준 별 차이



50. 질적연구방법과 적절한 연구 주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ㄷ, ㄹ ⑤ ㄱ, ㄴ, ㄷ, ㄹ

ㄱ. '노화' 라는 특정 현상에 대한 개인적 경험의 본질을 연구

ㄴ. 사례연구: 1가지 이상의 사례를 심층적으로 기술하고 연구문제와 이슈를 해결


유형 차원 현상학 문화기술
(민족지학)
상향이론
(근거이론)
사례연구
연구목적 특정 현상에 대해 1 명 이상의 개인적 경험의 본질을 연구 및 기술 - 특정 집단 문화적 특성문화적 상황을 이해하기 위한 방법, 과정 및 연구
- 즉, 특정집단이 특정문화를 형성하는 방법이나 과정 혹은 문화의 특성을 연구
특정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기 위해 귀납적으로 산출 1 가지 이상의 사례를 심층적으로 기술하고 연구문제와 이슈를 해결
학문적 기원 철학 인류학 사회학 다학문적 기원
주요자료
수집 방법
10명 정도까지의 심층면접 장기간 참여관찰 정보원과의 면접 20~30명 대상 면접, 관찰 중다방법
자료분석 중요한 진술 열거, 진술의 의미 판단, 현상의 본질 확인 자료에 포함된 문화적 테마에 대한 총체적 기술과 탐색 개방적 코딩에서 출발하여 축을 중심으로 코딩하고 선택적 고팅으로 진행 사례에 영향을 미치는 테마에 대한 총체적 기술과 탐색
보고의
초점
경험의 본질적 또는 불변의 구조에 대한 풍부한 기술 맥락과 문화적 테마에 대한 풍부한 기술 연구 주제와 인물기술, 상향이론제시로 종결, 명제 열거도 가능 사례의 맥락과 작용에 대한 풍부한 기술테마, 이슈, 함의에 대한 논의

그 외 이론

현실기반이론(근거이론, Grounded Theory) ; 상향이론

- 근거이론은 글래서스트라우스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으며, 스트라우스코빈에 의해 확립되었다.

- 이는 기존의 축적된 자료(현존하는 이론)로 부터 새로운 이론을 발견하는 것으로서 연구의 시작에서부터 자료의 수집과 분석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연구자의 이론적 민감성과 축적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는 연구방법이다.

- 근거이론은 자료로부터 가설을 도출해 내는 귀납적 방법부터 그 발견된 이론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알기 위해 검증하는 연역적 방법계속적으로 반복하는 나선형 연구논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근거이론의 이론적, 방법론적 토대

상징적 상호작용
: 인간 행위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일련의 연구과정을 통하여 인간 행위의 실제적 영역으로부터 체계적으로 수집되고 분석된 자료에 기초해서 이론을 개발하는 연구방법

귀추법
: 근거이론 연구방법론은 귀납법의 개방성과 가설 검증 및 기존문헌과 경험적 자료 간의 상호확인이라는 연역적 과정이 하나로 결합된 귀추법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양적 접근의 논리 및 엄격성과 질적연구의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을 토대로 질적/양적 방법을 결합함으로써 형성된 이론이다.


민속방법론 → 사람들이 그들의 세계를 어떻게 이해하고, 행위하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사회절서를 어떻게 구성해 나가는지에 대해 연구하는 방법론

- 미국의 사회학자 가핑클(Garfinkel, H.)이 만든 말로, 사회 구성원들이 일상의 언어와 행동을 통하여 사회 질서를 구축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이론. 사회 질서는 사회 구성원들이 특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조직적으로 산출하는 것으로 본다.

- 산업혁명 이후 야기된 여러가지 사회문제에 대한 현지 사회조사연구들은 유럽에서 먼저 시작되었으나 20세기에 들어와 시카고 학파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 이러한 민속방법론은 거시적인 사회구조보다는
미시적인 인간의 상호작용 과정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
로저스(Rogers)는 "민속방법론이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 합리성, 그리고 행위에 대하여 사람들이 어떻게 그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어떻게 이루어 나가는지 등을 경험적으로 조사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하였다.

민족지학(문화기술지) → 특정 문화 속 사람들의 관점에서 이들의 생활을 관찰하여 이들이 어떠한 문화를 형성해 나가는지 분석하고 연구

- 특정 문화속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문화를 연구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민족지학연구(ethnographic reserch)라고 한다.

- 어떤 경우에 질적 탐구는 매일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생활이 실제로 자연스럽게 펼쳐질 때 의 일상생활 관찰을 강조하기 위해 '자연주의적 연구조사'라고도 한다.

생애사 연구 한 사람의 생애를 연구하여 그 사람이 가진 독특성이 어떠한 시사점을 갖는지 찾는 것이 목적인 연구

- 생애사 연구의 특징으로는 재구성이 있는데, 이는 대상자의 이야기를 듣고 난 후 연구자가 기준에 따라 이야기를 순차적으로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 재구성화 이후 연구자는 반드시 대상자가 재구성을 어떻게 받아들이는 지 검토해야하며 이 과정에서 대상자는 자신의 생에 대해 통찰해 볼 수 있다. 또한 재구성화 과정에서 연구자는 대상자의 맥락정보와 상황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 다른 질적 연구론과는 다르게
생애사 연구는 객관적인 입장을 크게 강조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연구자가 대상자의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서로 연대(rapport)가 형성되어야 하는데 이 시점에서 연구자의 객관성은 유지되지 않는다.

내러티브 연구

- 개인의 서사,경험 등에 대한 연구

참여행동 연구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 조사대상자들에게 조사목적, 절차에 대한 통제권 부여하여 직접 문제와 해결책을 정의토록하고 이 과정을 관찰

- 연구자가 연구대상자 보다 우위에 있다는 암묵적 가정에 도전

- 연구대상자는 자신의 문제와 해결책을 스스로 정의


- 연구대상자는 연구설계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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