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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Welfare Study/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1. 슈퍼비전의 개요(개념/정의/역사)

by 정보덕보기 2021. 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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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슈퍼비전의 어원과 개념


: 라틴어 ‘super(over,위에서)’와 ‘videre(watch,지켜보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의 질적 함양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을 그 일에 대한 사전경험이 풍부한 사회복지사가 지도감독하는 일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슈퍼비전의 정의


일반적으로 슈퍼비전은 

 

 

" 사회복지의 질적 함양을 목적으로 사전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회복지사로서 중간관리자의 위치에 있는 슈퍼바이저와 일선 실무자인 슈퍼바이지 간 위계적이면서도 민주적이고, 참여적이며, 협력적이고, 개방적이며, 긍정적인 슈퍼비전 관계 속에서 라포르, 신뢰, 배려의 3대 요소를 기본으로 하여

 

 소속기관의 정책과 절차에 따라행정적, 교육적, 지지적 기능과 기능별 고유역할, 과제,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슈퍼바이저가 슈퍼바이지의 업무수행을 지시, 조정, 향상, 평가하는 의무적 상호작용 과정으로개별화, 구조화, 정규화, 사례중심화 등의 원칙으로 체계를 갖춘 전문적 학습서비스”

 

 

로 정의됩니다.

 

 


3. 슈퍼비전의 역사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슈퍼비전은 그 기원이 영국과 미국의 19세기 자선조직협회에 있습니다. 자선조직협회는 기본적으로 우애방문원이 대상자의 가정을 방문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는데, 문제는 이들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전문가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감시과 지도의 필요성에 따라 실시된 것이 슈퍼비전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1889년에 리치몬드는 ‘Friendly visiting among the poor : a handbook for charity worker’ 라는 저서를 발간을 통해 유급직원이 우애방문원에 대한 기관운영과 관련에 대한 지도감독을 언급하였고, 이를 토대로 유급지원을 통한 우애방문원에 대한 지도감독의 토대가 마련되었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 외 1904년, 브랏켓 에 의해 ‘supervision and education in charity’이 발간되었는데,  이는 슈퍼비전이란 단어의 공식적인 시발점(출현)이자 슈퍼비전에 관한 최초의 공식적 저서가 되었습니다.  브랏켓은 이 저서를 통해 개별화된 보충적 교육자원으로서의 슈퍼비전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흐름에 따라 점차 교육적 기반이 없었던 우애방문자에 대한 감사나 조사를 통한 감독(리치몬드 당시)이라기보다는 전문적 교육을 받고 나오는 전문가에게 보충의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는 것으로 발전(브라켓 이후)해 왔습니다.

 

이후에는 슈퍼비전 유형의 발전 또한 생겨났는데, 이는 1926년 도슨에 의해 처음 공식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행정적, 교육적, 지지적 슈퍼비전이 이에 해당한다고 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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