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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Welfare Study/사례관리론

[사례관리론] 8-1. 실행(Part 01 -직접적 실천)

by 정보덕보기 2021. 1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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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지향: 자신의 개인적 관심이나 욕구를 충족하도록 행동하는 유형(이와 대조되는 용어로 집합체 지향이 있다. 집합체 지향은 집단이나 단체의 관심이나 욕구를 지향하는 것으로 이해 할 수 있다.)

 

실행


실행단계는 사정 및 계획수립단계에서 작성된 계획의 목적달성을 위한 활동 과정이다.

 

- 클라이언트는 계획된 바에 따라 문제해결 과정을 주체적으로 참여

- 실행역할을 분담받는 자원망은 클라이언트의 목표달성을 위해 클라이언트에게 정해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실행계획 상 함께 참여하는 다른 자원망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사례관리자의 점검과 조정에 협력하게 됨.

-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와 자원망에 대하여 각각의 계획실행이 원만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관리하는 기능을 함과 아울러 이들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정하는 역할을 요청받게 된다.


1. 직접실천

1) 직접실천의 개념 정의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강화하도록 지원하는 활동

- 클라이언트의 자율적이며 자기지향적인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노력하는 것

 

2) 직접실천 기술의 목적

: Ct로 하여금 자신의 삶에 당면한 문제해결과 그 과정읕 통해 자신의 학습된 무기력함에 맞서 극복하려는 의지를 갖게 하는 것

 

(1) 위기개입

- 클라이언트의 자기지향 수준증진을 목적으로 위기 상황에 처한 클라이언트를 위해 직접 개입을 통해 안정된 상태를 만들기 위한 활동

- 위기 : 일상적인 문제해결방식을 압도하는 사건이 발생했을 때, 효과적으로 대처하기가 불가능하거나 무력한 상태로 남겨졌을 때.

- 사례관리자는 신속하게 자원을 사정하고, 자원을 배치하며, 위기로 인한 인지적 회복을 돕는 위기개입을 수행한다.

 

(2) 교육, 훈련

- 사례관리자가 Ct에게 독립적인 삶의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Ct의 욕구충족을 위해 필요한 기술을 획득하여 직접 활동하는데 이용가능하도록 하는 구조화된 학습방법을 구사하는 것.

- 교육방법 : 모델링, 코칭, 역할극, 강화물 활용하기, 집단교육 등

- 획득한 기술을 실제 삶에 적용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기회제공

 

(3) 협동적 활동

- Ct가 자기지향을 수립하거나 강화하며, 문제해결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Ct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의논하고 획득과정 전반에 협력하는 활동

- 주요방법 : 의논을 위한 접촉면접, 동행하기, 옹호하기 등

- 협상과 논의를 위해 Ct와 함께 서비스 및 전문가, 자원망과의 만남에 동행하기도 하며, 사례관리자는 Ct 의 모델링이 되어야 함.

 

(4) 상담, 치료

- 동기화 상담, 자원접근에 대한 장애대처를 위한 상담, Ct 실행에 대한 점검 상담 등.

- Ct가 목표달성을 위해 실행계획을 수행함에 있어 장애가 되는 요인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가지고 있는 Ct의 동기 즉, Ct의 자기지향의 준비도 체크, 내부장애물에 대한 상담과 치료, 문제해결을 위한 Ct 실행을 점검하는 활동

- 사례관리자는 자원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와 지식, 자원접근을 위한 정보와 지식, 문제해결을 위한 전문 지식과 경험을 활용

- 상담과 치료는 매우 전문적이고 목적이 있는 의도된 치료과정

 

(5) 정보제공

- 클라이언트에게 이용 가능한 정보의 구조를 파악, 제공하는 활동

- 정보는 Ct의 수준에서 이해가 가능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언어를 선택하여 제공

- 정보의 기초는 이용가능한 서비스 목록,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나 자격 등 전문화된 지식을 포함

 

(6) 자기옹호활동의 제공

- 사례관리자는 Ct자신이 필요한 자원에 접근하고 자원을 주체적으로 찾고, 사례관리 활동에 참여할 수 있 도록 동기를 강화하고 지원하는 활동

- Moxley는 자기옹호를 가져오기 위한 클라이언트의 능력으로 이용 가능한 자원과 자신 욕구와 관련한 지식이 있어야 하고, 효과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문제해결기술, 위기극복기술, 서비스제공자와의 협상기술과 자신의 상황에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 자아인식이 필요하다고 강조.

- 자기옹호과정에서 생겨나는 어려움에 대처하도록 격려하고 동기가 사리지지 않도록 지지해주어야 한다

- 분노와 좌절 시 분노를 이해하여 주고, 실패의 이유를 분석하여 다시 시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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