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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1급/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1급><사회복지실천론12~20 기출> 실천기술-관계형성의 구성요소-비에스텍/면접론

by 정보덕보기 2021.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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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도 기출문제


8. 면접 중 침묵을 다루는 사회복지사의 태도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① 침묵하는 이유를 파악한다. ㅇ

② 침묵을 기다리는 배려가 필요하다. ㅇ

③ 침묵의 이유를 알 때까지 질문한다. x => 일단 침묵이 끝날 때 까지 기다리고, 더 이상 진행이 안 될 것 같으면 그 날 면접은 중단한다.

④ 침묵은 저항의 유형으로 볼 수 있다. ㅇ

⑤ 침묵이 계속되면 면접을 중단할 수 있다. ㅇ

ㅁ 침묵은 클라이언트의 저항의 의미일수도 있으나, 앞선 대화의 내용의 의미를 정리하거나, 생각을 정리하는 등의 이유 일수도 있다. 따라서, CT가 침묵을 한다면, 우선 충분한 시간을 두고 기다려주는 것이 좋다.

 

10. 원치 않는 상담을 받게 된 학생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접근으로 적절한 것은? 4

① “(따뜻하지만 단호하게) 상담 받고 싶지 않은 것처럼 느껴지는구나... 그래도 하고 싶은 대로만 할 수는 없지...”

② “(미소를 지으며) 상담 받고 싶지 않다더니... 그래도 지금처럼 지내면 안 된다고 생각했지?”

③ “(불쾌한 표정으로) 이 상황에서 상담이 무슨 소용이 있겠니?”

④ “(애정 어린 표정으로) 상담 받으러 오는 것이 쉽지 않았을 텐데... 혹시 내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구나...”

⑤ “(놀란 표정을 지으며) 오기 싫다더니 어떻게 왔니?”

15. 다음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고수해야 할 전문적 관계의 원칙을 모두 고른 것은? 1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ㅁ 비밀보장이 ct나 타인에게 해악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면 배제할 수 있다.


28. 면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① 클라이언트가 상반된 이야기를 하더라도 관계 형성을 위해 그대로 진행한다.

=> ct가 저항을 보인다면, 그 저항의 이유를 우선 밝혀내야 한다.

② 초기 면접에서 클라이언트가 불안해하면 안심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③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호기심 해소에 초점을 맞추어 면접을 진행한다.

=> 사회복지면접은 목적지향적이기 때문에 ct의 치료, 정보수집, 사정 등의 면접 목적에 맞게 진행되야 한다.

④ 사회복지사의 관심을 끌기 위한 질문은 관계형성에 도움이 되므로 계속 응대한다. → 적절한 응대 이후 다시 초점을 면접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바꿔야 한다.

⑤ 클라이언트가 하고 싶어 하는 이야기는 시간에 관계없이 경청한다.

시간제한적이고 목적지향적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를 경청하더라도 면접의 목적을 상기시키고 본래의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2013년도 기출문제

4. 면담의 유형 중 가정폭력 피해여성의 자존감 향상을 목적으로 심리적 지지를 제공하는 것은? 2

① 관찰 면담 ② 치료 면담

③ 진단 면담 ④ 사정 면담

⑤ 정보수집 면담

치료를 위한 면접

: ct가 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면접 유형이다.

: ct의 자신감, 자기효능감 등을 강화하고, 필요한 기술 훈련 및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된다.

: ct가 변화하는데 장애가 되는 환경을 바꾸기 위한 목적으로 면접을 하는 경우도 있다. 즉, ct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사람들, 혹은 ct를 옹호하고 대변할 수 있는 조직, 기관 혹은 인물들과 면접을 실시한다.

5. 면담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초점제공기술 - 클라이언트의 행동 저변의 단서를 발견하고 결정적 요인을 찾도록 돕는 기술 => 해석 기술

② 표현촉진기술 - 클라이언트의 정보노출을 위하여 말을 계속하도록 하는 기술

③ 직면기술 - 클라이언트의 감정, 사고, 행동의 모순을 깨닫도록 하는 기술

④ 경청기술 -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사고가 어떤 것인지 이해하며 파악하고 듣는 기술

⑤ 관찰기술 -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기술

초점 제공기술(초점유지기술): CT의 정리되지 않은 감정과 행동을 정리하여 지금- 여기에서 중심이 되고 있는 문제에 초점을 유지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이는 SW가 CT는 돕는 전 과정에서 중요시 할 필요가 있다.

10. 아들의 과잉행동이 심각하다고 얘기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아들이 활동적이네요.”라고 얘기하여 부정적 문제에 긍정적 의미를 부여하는 면담기법은? 5

① 재보증(reassurance) ② 직면(confrontation) ③ 환기(ventilation) ④ 초점화(focusing) ⑤ 재명명(reframing)

환기

- CT가 사실과 관련된 감정을 표현하도록 이끌어 내는 기술

재보증

- CT가 가지고 있는 능력, 감정, 욕구 혹은 CT가 노력해서 달성한 업적 등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평가하며 격려해줌으로써 클라이언트를 지지해주는 기법

직면화

- CT가 자신의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 사이의 불일치되는 점을 깨닫도록 모순점을 지적하여 불일치 상황에 직면하도록 함으로써 이들 간의 불일치를 인정하도록 하는 기술

초점 제공기술(초점유지기술)

- CT의 정리되지 않은 감정과 행동을 정리하여 지금- 여기에서 중심이 되고 있는 문제에 초점을 유지하도록 하는 기술

 

 

12. 권한부여(empowerment)의 개념과 거리가 먼 것은? 4

① 클라이언트와의 협력 ㅇ

② 다양한 계층에 대한 수용 ㅇ

③ 발전가능성에 대한 믿음 ㅇ

④ 사회복지사의 주도적 개입 x => 임파워먼트는 CT의 문제해결 역량을 강화하여 스스로 문제를 이겨낼 수 있는 힘을 부여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는 CT가 문제해결 과정에 주도적으로 개입하도록 이끈다.

⑤ 독특성을 인정하는 개별화 ㅇ



15. 사회복지사의 자기노출(self-disclosure) 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① 자기노출의 내용과 감정이 일치해야 한다. ㅇ

지나치게 솔직한 자기노출은 자제해야 한다. ㅇ

③ 자기노출은 비윤리적이므로 피해야 한다. => 자기노출은 CT로 하여금 SW의 경험과 자신의 경험을 비교하여, 자신의 문제에 대해 더 깊은 이해와 통찰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만큼 적절한 시기에 사용할 필요가 있다.

④ 클라이언트의 반응에 따라 자기노출의 양과 형태를 조절해야 한다. ㅇ

⑤ 자기노출의 긍정적 면과 부정적 면을 균형있게 사용해야 한다. ㅇ



16. 관계의 기본 원칙과 그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① 개별화 - 동성애 집단에 대한 편견과 선입관에서 벗어나야 한다. ㅇ

② 의도적 감정표현 -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죄책감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ㅇ

③ 수용 - 클라이언트의 약물중독 태도나 행동을 허용한다.

=> 수용은 클라이언트가 그러한 행동을 보일 수 밖에 없었던 배경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둘 뿐, 클라이언트의 잘못된 행동과 같이 부정적 행위까지 전부 허용하고 동의한다는 것이 아니다.

④ 통제된 정서적 관여 - 학대부모를 비난하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과도하게 반응하지 않는다. ㅇ

⑤ 비심판적 태도 - 가족과의 동반자살을 시도했다가 실패한 클라이언트를 비난하지 않는다. ㅇ



17.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그 감정의 의미를 민감하게 인식하고 전달하는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의미하는 것은? 4

① 권위(authority) ② 권한(power)

③ 동정(sympathy) ④ 공감(empathy) → 혹은 감정이입

⑤ 의무(obligation)

 


2014년도 기출문제

4. 다음은 무엇에 관한 행동지침인가? 5

① 타 기관으로의 의뢰

② 문제해결을 위한 감정이입

③ 수혜여부 판단을 위한 문제 확인

④ 변화상태 유지를 위한 사후관리

⑤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의 동기화

☞ 비자발적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오기 싫지만, 주변의 결정으로 인해 억지로 오게 되었기에 상담자에 대한 적대감, 침묵, 딴짓하기, 사적질문하기 등의 다양한 형태의 저항을 보인다. 또한, 문제에 있어서 타인은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며, 절망을 경험한 이래로 상대에 대한 불신을 형성했을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SW는 CT가 경험하는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ct가 보이는 태도, 감정, 표현 등을 수용하고 인정하며, 격려해야 하며, 억압된 CT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촉진하여 환기를 경험토록 할 필요가 있다.

7.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개입기술은? 1

① 재보증 ② 재명명 ③ 수용 ④ 환기 ⑤ 일반화

ㅁ 재보증: ct의 현재 감정, 태도와 자세 등 부터 위기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노력들 등에 대해 솔직한 마음로 평가하고 격려하는 것.

14. 면접 과정에서 바람직한 질문은? 3

① 그 친구를 따돌리고 싶은 생각이 애초부터 마음속에서 서서히 일어나고 있었던 거죠?

② 아들이 집 밖으로 나가지 않겠다고 약속했는데도 불구하고, 아들을 방에 가둔 이유가 뭐죠?

③ 지난 세월 동안 남편의 폭력에 어떻게 대처해 오셨죠?

④ 다른 약속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직업훈련에 빠진 것은 그냥 귀찮았기 때문인가요?

⑤ 의사는 뭐라고 그러던가요? 아들을 왜 때렸으며 그 때 누가 같이 있었죠?


(해설)

① 면접과정에서 질문은 개방적인 질문을 통해 ct가 자유로운 이야기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② 심문하는 듯한 질문은 피하는 것이 좋다.

④ ct의 감정을 단정짓는 듯한 말이 질문에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

⑤ 한 번에 여러 질문을 해서는 안 된다. 또한 '왜' 라는 말의 사용은 ct로 하여금 강압적이고 공격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그 이유에 답하기 위해서 말을 지어내는 등의 저항을 보일 수 있으니 피하는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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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의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5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사회복지 면접의 특징

셋팅 맥락적 접근
: ct 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정 기관이 별도로 존재(셋팅)하고, 면담 내용도 특정 상황에 한정(맥락) 된다.
 목적지향적 활동
: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며, 의사소통도 개입목표와 관련된 내용에 한정된다.
 한정적-계약적 활동
: 합의된 목적 달성을 위한 한시적인 계약 활동이다.
 특정한 역할 부여
: 면접자와 피면접자로서의 특정 역할이 부여 된다.
 의무적-공식적 활동
: 과정 상에 의무적으로, 공식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2015년도 기출문제

13. 문제 상황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관점을 변화시키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부여하는 의미를 수정하는 의사소통기법은? 2

① 환기(ventilation) ② 재명명(reframing) ③ 직면(confrontation) ④ 재보증(reassurance) ⑤ 정보제공(informing)

재명명
- 부정적 문제를 긍정적 관점으로 바꾸어주는 기술

환기
- CT가 사실과 관련된 감정을 표현하도록 이끌어 내는 기술

재보증
- CT가 가지고 있는 능력, 감정, 욕구 혹은 CT가 노력해서 달성한 업적 등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평가하며 격려해줌으로써 클라이언트를 지지해주는 기법

직면화
- CT가 자신의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 사이의 불일치되는 점을 깨닫도록 모순점을 지적하여 불일치 상황에 직면하도록 함으로써 이들 간의 불일치를 인정하도록 하는 기술

14. 면접의 구조적 조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클라이언트와의 거리는 가까울수록 효과적이다. => 너무 가깝지도 않고, 너무 멀지도 않은 원탁 테이블의 끝과 끝 사이 정도의 적당한 거리가 좋다.

② 물리적인 환경이 열악한 경우 이에 대해 설명한다. ㅇ

③ 클라이언트의 특성이나 사정에 따라 면접 장소는 유동적으로 정한다. ㅇ

④ 클라이언트의 주의 집중 능력이나 의사소통 능력에 따라 면접시간을 조절한다. ㅇ

⑤ 클라이언트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편안한 의자를 제공한다. ㅇ

15. 비스텍(F. Biestek)이 제시한 관계의 기본원칙과 설명이 옳게 연결된 것은? 1

① 개별화 - 편견이나 고정관념 없이 클라이언트 개인의 경험을 존중하는 것이다.

② 비심판적 태도 - 문제의 원인과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지 않는 것이다. x

=>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심판적인 태도를 취하지 않는 것이다.

③ 자기결정 -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관계없이 모든 클라이언트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것이다. x → 클라이언트가 자기결정권을 행사할 상황이 아니거나, 제한해야할 상황에 직면한다면 온정주의적 개입을 시도할 수 있다.

④ 의도적 감정표현 - 사회복지사 자신의 감정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x

=> ct의 감정표현을 의도적으로 이끌어 내어, ct의 내면의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정서적 지지 등을 제공함으로써 ct와의 관계를 심화시키는 목적으로 사용

⑤ 통제된 정서적 관여 - 내적 통찰을 위해 클라이언트 자신의 감정 표현을 억제하도록 돕는 것이다. x => sw의 자기인식과 서비스의 목적에 맞게 ct의 정서적 관여를 적절하게 통제하기 위해 통제된 반응을 보이는 것

 

2016년도 기출문제

4. 비스텍(F. Biestek)이 제시한‘의도적인 감정표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① 클라이언트의 가치관이나 특성을 심판하거나 비난하지 않는 것이다.

=> 비심판적 태도

②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도록 돕는 것이다.

=> 자기결정

③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민감성과 이해로 반응하는 것이다.

=> 통제된 정서적 관여

④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비난받게 될지 모르는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돕는 것이다.

⑤ 클라이언트를 개별적인 욕구를 지닌 존재로 이해하는 것이다.

=> 개별화

ㅁ 수용: ct를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받아들이는 것.

의도된 감정표현

ct의 감정표현을 의도적으로 이끌어 내어, ct의 내면의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정서적 지지 등을 제공함으로써 ct와의 관계를 심화시키는 목적으로 사용



9. 사회복지면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사회복지사에 관한 사적인 질문은 가능한 한 간결하게 답하고, 초점을 다시 클라이언트에게로 돌린다. ㅇ

②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관계가 충분히 형성된 후에 해석기술을 활용한다. ㅇ

③ 클라이언트의 표현이 모호할 때는 오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구체적 표현을 요청한다. ㅇ

④ 클라이언트가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하는 경우, 폐쇄형 질문만을 사용하여 초점을 모으는 것이 필요하다.

=> 요약하거나 초점을 유지하는 등을 통해 본래 목적에 맞는 방향으로 이끌어야 한다.

=> 페쇄형 질문은 ct로 하여금 취조받는 듯한 느낌을 주어 저항감을 불러일으킨다.

⑤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할 때는 신중해야 한다. ㅇ



10. 다음의 질문 중 폐쇄형 질문에 해당하는 것은? 1

① “결혼하셨습니까?”

② “무엇이 가장 힘드십니까?”

③ “남편의 성격은 어떤가요?”

④ “지난 일주일은 어떻게 지내셨습니까?”

⑤ “무슨 일로 남편과 다투셨나요?”

ㅁ 폐쇄형 질문

- 예, 아니요 혹은 단답으로 밖에 못하는 질문

ㅁ 개방형 질문

- 어떠한 방향의 답변이라도 가능한 질문


2017년도 기출문제

10. 실천관계의 기본 원칙과 그 예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수용 - 학교폭력 가해자의 행동에 대해 그 상황과 감정을 이해함 ㅇ

② 자기결정 – 학생의 자퇴 결정을 존중함 ㅇ

③ 개별화 – 따돌림 방지를 위해 다문화가정 학생의 사고방식과 생활유형을 개별적으로 조정함

=> 개별화는 ct를 어느 분류로 유형화하여 분류하는게 아니라, 한 명의 독특한 특성을 지닌 개인으로서 인정하는 것이다. (그런 특성을 지닌 개인을 유형화시키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

④ 통제된 정서적 관여 – 피해학생의 분노와 공포감을 민감하게 이해하고 적절하게 반응함 ㅇ

⑤ 비밀보장 – 학생의 뜻에 따라 부모의 이혼사실을 교사에게 알리지 않음 ㅇ

13. 바람직한 원조관계 형성에 방해가 되는 사회복지사의 행동은? 3

① 상황에 적절한 옷을 갖추어 입음

②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을 민감하게 관찰함

③ 클라이언트를 감동시키려고 노력함

④ 전문적 관계와 사적 관계의 경계를 분명히 함

⑤ 자신의 편견과 선입견을 인지함

16. 면접과정에서의 질문으로 적절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

① ㄹ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ㄴ, ㄷ ⑤ ㄱ, ㄴ, ㄷ, ㄹ

ㅁ 질문은 개방형으로 쓰며, ct의 감정을 단정짓는 질문은 하지 말아야 한다.

ㅁ " 왜 " 라는 말이나 " 폐쇄형 질문 "은 ct로 하여금 공격받는 듯한, 취조하는 기분을 들게하여 저항감을 형성할 수 있다.

19. 직면(confrontation)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동 간에 모순이 있으나 클라이언트가 이를 부인하고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경우에 사용될 수 있다. ㅇ

② 클라이언트가 극심한 정서적 긴장 상태에 있을 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ㅇ

③ 클라이언트에게 방어적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ㅇ

→ 따라서 직면기술은 클라이언트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서로를 잘 이해하고 있다고 인정될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너무 자주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④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결정이나 행동이 실제로 합리적임에도 이에 대한 확신을 갖지 못하고 주저할 때 사용된다. x → 이는 '재보증'에 대한 설명

⑤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관계가 충분히 형성된 뒤에 사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ㅇ

21. 문제에 대한 관점이나 인식을 변화시켜 새로운 이해를 촉진하는 개입 기법아닌 것은? 1

① 모델링 → 이는 표적대상의 행동을 보고 배우는 것이다.

② 직면

③ 재명명

④ 일반화

⑤ 재보증

 

직면화
- CT가 자신의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 사이의 불일치되는 점을 깨닫도록 모순점을 지적하여 불일치 상황에 직면하도록 함으로써 이들 간의 불일치를 인정하도록 하는 기술
일반화
- CT가 느끼는 정서적 반응이 일반적인 것임을 알게 한다.
재명명
- 부정적 문제에 긍정적 의미를 부여하는 면담기법
재보증
- CT가 가지고 있는 능력, 감정, 욕구 혹은 CT가 노력해서 달성한 업적 등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평가하며 격려해줌으로써 클라이언트를 지지해주는 기법

2018년도 기출문제

5. 사회복지사가 면접기술을 활용할 때 주의할 점으로 옳은 것은? 1

① 클라이언트로부터 사적 질문을 받을 경우 간단히 답하고 초점을 돌리는 것이 좋다.

② 한 번에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중첩형 질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 피해야 한다.

③ 클라이언트의 침묵은 저항이므로 힘들더라도 대화를 지속하도록 촉구해야 한다. => 침묵의 이유를 파악하며 기다린다.

④ 클라이언트가 받아들이기 어려운 경우에도 자기탐색을 위해 해석을 반복한다.

=> 해석은 ct와 sw가 서로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었을 때 이루어지는 만큼 ct가 받아들이기 힘들다면 그 이유를 파악하고 다른 방향으로 개입하는 것이 맞다. 해석의 남발은 클라이언트에게 불신과 저항을 일으킬 수 있다.

⑤ 바람직한 결정을 이끌어내기 위해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유도질문은 해서 안 된다.

 

19. 비스텍(F. Biestek)의 관계의 원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의도적 감정표현이란 클라이언트와의 라포 형성을 위해 사회복지사의 감정을 주의 깊게 표현하는 것이다.

=> ct가 문제와 관련한 감정을 의도적으로 표현하게 하는 것이다.

② 수용이란 클라이언트의 행동변화를 위해 바람직한 가치를 받아들이도록 격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 ct를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③ 개별화란 클라이언트가 속한 집단적 특성을 탐색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④ 비심판적 태도란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능력이 부족한 경우에 판단을 유보하는 것이다.

=> ct의 문제와 태도, 감정 등을 객관적 입장에서 평가하는 것이다.

⑤ 통제된 정서적 관여란 클라이언트가 자기이해를 통해 부정적 감정에 직면하도록 강화할 때 필요하다.

→ 통제된 정서적 관여는 클라이언트의 표현을 끌어내기 위해 상황에 맞는 통제된 제스처나 정서적 관여를 보이는 것이다.

2019년도 기출문제

15. 전문적 관계의 기본원칙 중 다음 내용 모두에 해당하는 것은? 5

① 수용 ② 비밀보장 ③ 비심판적 태도 ④ 통제된 정서적 관여 ⑤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16. 다음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진행한 면접의 유형은? 3

① 평가면접 ② 치료면접 ③ 정보수집면접 ④ 계획수립면접 ⑤ 정서지원면접

정보수집 면접

: ct의 문제와 관련된 전반적인 정보를 수집한다.

: 이를 통해 ct의 문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 ct의 유형, 문제의 영역, sw 소속 기관의 성격에 따라 초점이 달라질 수 있다.

17. 다음에서 설명하는 면접기술은? 1

① 해석 ② 요약 ③ 직면 ④ 관찰 ⑤ 초점화

해석: ct의 행동 저변에 깔린 단서를 발견하여 이를 ct가 알고 깨닫게 해주는 방법
- CT가 직접 진술하지 않은 내용을 그의 과거 경험이나 진술된 내용을 토대로 추론하여 말하는 것이다.
- 즉, CT가 평소 생각하고 있던 자신의 문제에 새로운 해석을 제공함으로써 CT가 그 상황을 잘 이해하고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초점 제공기술(초점유지기술)
- CT의 정리되지 않은 감정과 행동을 정리하여 지금- 여기에서 중심이 되고 있는 문제에 초점을 유지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관찰
-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기술
직면화
- CT가 자신의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 사이의 불일치되는 점을 깨닫도록 모순점을 지적하여 불일치 상황에 직면하도록 함으로써 이들 간의 불일치를 인정하도록 하는 기법
요약
- CT가 말한 내용의 핵심을 간결하게 정리하여 제시하는 기술


2020년도 기출문제

20. 클라이언트를 개별화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역량이 아닌 것은? 3

① 언어적 표현에 대한 경청 능력 ㅇ

② 비언어적 표현에 대한 관찰 능력 ㅇ

③ 질환에 대해 진단할 수 있는 능력

=> 신체가 아프면 의사에게 ;

④ 편견과 선입관에 대한 자기인식 능력 ㅇ

⑤ 감정을 민감하게 포착할 수 있는 능력 ㅇ

개별화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자질)

- 편견 / 선입관 탈피
- 인간발달 / 인간행동 등에 대한 지식 보유
- 경청과 관찰 능력
- 클라이언트(CT)의 보조에 맞춰 활동하는 능력: CT의 속도에 맞춰 같이 나아감
- 관점을 유지하며, 인간의 감정을 들여다 보는(이해하는) 능력 = >공감
- 현재에 근거를 두고 예상 하는 예측력

23. 개방형 질문의 예시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선생님은 어제 자녀와 대화를 나누셨나요?

→ "네"

② 부모님은 그 상황에서 무엇을 생각하셨을까요? ㅇ

→ "아파하셨을 것 같아요.."

③ 그 상황에서 선생님의 기분은 어떠하셨나요? ㅇ

→ "뭔가 황홀함을 느꼈어요"

④ 어떤 상황이 되면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생각하세요? ㅇ

→ "사회복지사1급에 합격했을 때가 된다면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느낄 것 같아요"

⑤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되면 선생님의 가족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시나요? ㅇ

→ "못 볼걸 본 것 같다는 사람처럼 입을 벌리고 고개를 돌린 채 가만히 서 계세요"

24. 면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특정한 역할 관계가 있다. ㅇ

② 시간과 장소 등 구체적인 요건이 필요하다. ㅇ

③ 목적보다는 과정 지향적 활동이므로 목적에 집착하는 것을 지양한다.

=> 사회복지면접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다양한 목표로 구성되는 목적 지향적

④ 클라이언트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변화들을 가져오기도 한다. ㅇ → 치료면접

⑤ 클라이언트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도 한다. ㅇ → 정보수집면접

25. 면접을 위한 의사소통기술 중 클라이언트의 혼란스럽고 갈등이 되는 느낌을 가려내어 분명히 해주는 기술은? 4

① 재명명 ② 재보증 ③ 세분화 ④ 명료화 ⑤ 모델링

 

 명료화

- CT가 말한 내용중 불명확한 내용을 찾아 SW가 재구성 해주는 기술

- 이는 CT가 알면서도 회피하려던 내용이나 모르던 사실, 알지만 애매하게 느껴서 얼버부리던 내용을 SW가 재구성하여 CT에게 전달한다.

22.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을 돕는 데 필요한 사회복지사의 역량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2020) 3

① ㄱ, ㄹ ② ㄴ, ㄷ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ㄹ.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것을 클라이언트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원조하고, 이를 관철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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