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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Welfare Study/사례관리론

[사례관리론] 10. 종결과 사후관리 (part 01. 종결)

by 정보덕보기 2021. 12.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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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결의 개요


종결은 사례관리 활동을 마무리하는 과정이다. 사례관리를 통해 이용자의 변화목표나 개입으로 기대된 변화가 달성되어 더 이상 사례관리서비스가 필요하지 않다고 합의적인 판단이 이루어지는 경우, 사례관리 과정에 대한 종결이 모색될 수 있다.

 

또한 사레관리자는 정기적인 평가나 점검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의 변화 목표가 달성되었거나 기타 종결 사유가 발생하였는지 확인하고, 종결 여부와 시기를 이용자와 함께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 과정에서 사례관리자는 이용자의 문제해결능력이나 역량이 강화되었는지, 사례관리자와의 협력관계나 전문적 관계의 종료를 불안해하거나 두려워하지 않는지에 대해서도 평가해야 하고, 이용자가 종결에 대한 준비가 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아울러 종결 이후의 과정에 대한 계획도 이 시기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종결과정에서 사례관리자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서비스 이용자가 사례관리 과정에서 체득한 변화와 성취의 동력을 계속 유지하고 강화하도록 지지하는 것이며, 필요시 언제라도 다시 만날 수 있음을 허락하는 것이다.

 

종결이 결정되면, 사례관리에 참여한 다른 서비스제공자들에게도 종결 과정에 대해 알리고 공유하는 작업이 필수적이다.

 


 

1. 사례관리 종결의 사유 3 가지

 

일반적으로 종결이 되는 이유는 다음 3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 주거지 이전 등에 따른 장기적 접촉의 어려움(ex. 국내 -> 해외로 거주이전으로 인한 접촉의 어려움 등)
- 장기간 연락두절에 따른 종결(ex.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의 일방적 연락차단 등으로 인한 접촉 어려움 등)
- 이용자 본인이나 보호자의 종결하고자 하는 의사 반영

 

- 종결의 이유: 기대된 변화가 달성된 경우, 주거지 이전, 장기간 연락두절, 이용자 본인이나 보호자의 의사 반영 등

 

 

2. 사례관리 종결의 주요 과업 4 가지

 

사례관리를 종결하고자 할 때는 다음의 과업을 주요하게 볼 필요가 있다.

- 적절한 종결시기의 결정
- 이용자와 사례관리자, 실천가의 정서적 반응정리(ex. 종결에 따른 변화된 자신에 대한 기대와 불안감, 두려움 등의 양가감정)
- 개입효과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방안 모색
- 필요 시 타 자원으로의 의뢰 등

 

① 종결 시기가 적절한지에 대한 결정 ② 이용자와 실천가의 정서적 반응에 대한 정리 ③ 개입 효과의 유지와 강화 방안의 모색 ④ 필요 시 타 자원으로의 의뢰

 

3. 사례관리 종결의 주요 원칙

 

사례관리의 종결 과업에 이르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원칙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종결까지 사례관리자가 계속 애정 갖기
- 서비스이용자가 사례관리자를 계속 의지할 수 있도록 하나 종결 후 서비스는 제한적임을 언급
- 클라이언트와 사후관리 계획을 반드시 함께 세우고, 언제라도 다시 연락을 취할 수 있는 문을 열어 놓기

 

 

 

종결 단계에서의 기록


사례회의를 통해 사례관리서비스의 종결이 확정된 경우 사레관리서비스의 과정을 평가하고 종결기록을 실시한다.

 

이와 관련하여 주요하게 보아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종결 후 6개월 동안 사후관리를 하는 것을 원칙: 이는 개별사례의 상황에 따라 조정이 가능
사후관리의 방법과 기간에 관해 대상자 또는 후견인에게 구두나 서면으로 고지하여 동의를 받는다.(고지된 동의에 입각).
종결기록 후 사후관리 과정은 '사후관리 양식'이나 '과정기록지'에  추가적으로 기록한다.
사후관리가 종료되면 사례관리서비스가 전체적으로 종료된다(즉, 사후관리까지가 사례관리이다.)
서비스가 종료되면 대상자에 대한 모든 기록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묶어서 보관한다.

사례관리 종료 후 서류 정리 순서
: 사례관리 종결보고서, 사후관리 양식, 초기면접지, 서비스 동의서, 사례관리 사정표, 서비스 계획 및 점검표, 과정기록지, 의뢰서, 기타 평가척도 등 기록지 순으로 정리한다.

 

 

종결 보고서 작성


 종결보고서에 정리되어야 할 사항 은 종결 사유, 서비스 제공 요약, 대상자 변화 사항, 사례관리자 의견, 사후관리 계획이 있다. 

 종결보고서 예시(기관 마다 양식의 형태는 조금씩 다르지만 다음 내용은 공통적으로 포함한다)

이용자번호
2022-01
사례관리자
정보덕보기
성명(대상자)
 
생년월일
 
계약일
2021.03.05
종결일
2021.08.21
서비스제공
요약


설명) 서비스 욕구의 유형에
따른 제공된
직접 또는 연계서비스의 내용을 요약하여 기술한다.

기관에 따라서는 개인, 가족, 기관/조직 수준 등 다양한 수준으로 구분하여 제공된 서비스의 총량을 직접서비스와 연계서비스 등으로 구분하여 기술하기도 한다.
 
종결
유형
사유
유 형
사유
□ 클라이언트에 의한 종결
□ 목표달성(클라이언트-사례관리자 합의)
□ 목표달성 중(클라이언트-사례관리자 합의)
 다른지역이주
□ 서비스 거절이나 포기
□ 클라이언트 사망
□ 연락두절
□ 불성실한 참여
□ 제공자 사업종료
□ 서비스 자격변동
(타 기관 의뢰: 의뢰일: )
□ 기타
□ 사례관리자에 의한 종결
■ 기타 이유에 의한 종결


클라이언트 및 가족의 변화

설명)
사레관리 개입 전과 개입 후의 상황을 대상자의 욕구를 중심으로 비교 평가하여 기술

이 때 생태도 및 기타 척도나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초기 상황
종결 상황
00복지관에서 심리상담서비스에 관해 의뢰함.  ADHD진단으로 약물치료 중이었으나 충동적이고 돌발적인 행동이 남아 있었음. 학습부진으로 따돌림의 위험이 있었음. 외조모의 체류기간이 만료되었으나 클라이언트를 돌보기 위해 기간연장이 필요함
클라이언트에게 미술심리치료와 자활센터를 통한 학습지도가 정기적으로 진행되었음. 외조모의 체류기간 연장이 완료되어 클라이언트를 돌보는 문제가 해결됨. 클라이언트의 의삼촌이 직장이동으로 00시로 이사하게 되어 사례 종결하게 됨.


사례관리자 종합의견

설명)
사례관리를 담당한 실무자의 전문적 판단과 의견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기술

합의된 목표 중 외조모의 체류기간 연장은 달성됨. 클라이언트에 대한 심리치료와 학습지도가 면제되어 진행 중이었으나 외삼촌의 직장문제로 이주하게 되어 사례 종결함. 클라이언트의 심리치료가 지속적으로 필요하고 가족의 환경 적응을 위한 지속적인 사례관리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사료되어 이주하게 될 00시의 00사회복지관 사례관리팀에 의뢰함.
사후관리
계획

설명)
 사후관리 기간, 방법 등을 기술


6월 30일까지 월 1회 전화 방문하여 새로운 지역에서의 적응과 00복지관 이용에 관한 지원을 제공하기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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