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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1급 기출해설

[📃 작성중] 2022년 1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y 정보덕보기 2024.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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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022.01. 기출)

1. 인간발달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발달에는 최적의 시기가 존재하지 않는다.

   ②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다.
   ③ 일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어서 예측 가능하다.
   ④ 대근육이 있는 중심부위에서 소근육의 말초부위 순으로 발달한다.
   ⑤ 연속적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 정리

  • 발달의 순서: 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방향에 따라 이루어지며, 예측 가능하다.
  • 발달의 상호 관련성: 발달은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영역이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 이루어진다.
  • 발달의 개인차: 발달은 일정한 패턴이 있지만, 개인차가 존재한다.
  • 중심에서 말초로의 발달: 발달은 대근육에서 소근육으로, 중심부위에서 말초부위로 진행된다.

 

 

2. 인간발달 및 그 유사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성장(growth)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나타나는 양적 변화이다.
   ❷ 성숙(maturation)은 환경과의 상호작용 -> 유전적 요인에 의한 사회적 발달 -> 신체적, 생리적 변화이다.
   ③ 학습(learning)은 경험이나 훈련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변화이다.
   ④ 인간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이다.
   ⑤ 인간발달은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 정리

  • 성장(growth): 신체적 크기나 능력의 양적 증가를 의미한다.
  • 성숙(maturation): 유전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는 신체적, 생리적 변화.
  • 학습(learning): 환경적 경험이나 훈련을 통해 습득한 행동 변화.
  • 발달: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양적, 질적 변화로,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3. 동갑 친구들 A∼C의 대화에서 알 수 있는 인간발달의 원리는?


   ❶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② 발달의 초기단계가 일생에서 가장 중요하다.
   ③ 발달은 학습에 따른 결과이다.
   ④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이다.
   ⑤ 발달은 이전의 발달과업 성취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 정리

동일한 발달 단계에 있어도 개인마다 발달 속도와 수준이 다르다.

 

 

4. 프로이트(S. 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ㄷ ② ㄱ, ㄷ
   ❸ ㄴ, ㄹ ④ ㄱ, ㄴ, ㄹ
   ⑤ ㄱ, ㄴ, ㄷ, ㄹ

 

📕 정리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원 포인트 레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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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Sigmund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무의식과 본능적인 욕구가 인간 행동과 성격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관점을 강조합니다. 이 이론은 인간의 정신 구조와 성격 발달 과정을 설명하는 주요 개념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정신 구조 모델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을 이드(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나누어 설명했습니다.

  • 이드(Id; 원초아): 본능적이고 원초적인 욕구(일차적 사고과정)를 담당하는 부분으로, 쾌락 원칙에 따라 움직입니다. 즉각적인 만족을 원하며, 무의식에 존재합니다.
  • 자아(Ego)현실 원칙에 따라 행동하며, 외부 세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욕구를 충족하려는 역할을 합니다. 자아는 이드와 초자아의 갈등을 중재합니다.
  • 초자아(Superego)도덕적 원칙을 상징하는 부분으로, 사회적 규범과 부모의 가치관을 내면화한 결과로 형성됩니다. 초자아는 이드의 욕구를 억제하고 자아를 도덕적으로 통제합니다.

 

2. 성격 발달 단계
프로이트는 성격이 어린 시절의 경험을 통해 단계적으로 발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각 발달 단계에서 성적 에너지(리비도)가 특정 신체 부위에 집중되며, 이 욕구가 적절하게 충족되지 않으면 성격에 문제가 생긴다고 보았습니다.

 

  • 구강기(0~1세): 입을 통해 쾌락을 추구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문제가 발생하면, 구강적 성향(예: 과도한 식욕, 흡연)이 성인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항문기(1~3세)항문을 통한 배설과 관련된 쾌락을 경험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엄격하거나 과도한 배변 훈련을 받으면, 강박적 성격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 남근기(3~6세)성기의 자각과 성별 차이에 대한 관심이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일렉트라 콤플렉스가 이 시기에 발생합니다.
  • 잠복기(6~12세)성적 충동이 억제되고, 사회적 기술과 학습에 집중하는 시기입니다.
  • 성기기(12세 이후): 성적 에너지가 성인으로서의 성적 관계에 집중되는 시기입니다. 성적으로 성숙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3.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
- 남아가 어머니에게 성적 애정을 느끼고, 아버지를 경쟁자로 인식하는 심리적 갈등을 말합니다. 

- 이 갈등은 남아가 아버지를 동일시하면서 해결됩니다.

- 여성의 경우는 일렉트라 콤플렉스로 불리며, 아버지에 대한 애정을 통해 어머니와 갈등을 겪습니다.

4. 방어기제
프로이트는 자아가 이드와 초자아 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무의식적 전략들을 방어기제라고 불렀습니다. 몇 가지 주요 방어기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억압(Repression): 불쾌하거나 위협적인 생각을 무의식 속으로 억누르는 것.
- 부인(Denial): 고통스러운 현실을 인정하지 않고 부정하는 것.
- 투사(Projection):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타인에게 돌리는 것.
- 합리화(Rationalization):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 그럴듯한 이유를 붙여서 정당화하는 것.

 

5. 꿈의 해석
- 프로이트는 꿈을 무의식의 표현이라고 보았으며, 꿈을 통해 억압된 욕구와 갈등이 드러난다고 주장했습니다. 

- 꿈의 내용은 명시적 내용(겉으로 드러난 꿈의 이야기)과 잠재적 내용(무의식적 욕망과 갈등)이 있으며, 이 잠재적 내용을 해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습니다.

6. 정신분석 치료
정신분석 치료는 무의식의 의식화를 목표로 하며, 주로 자유연상과 꿈 분석을 통해 억압된 무의식적 갈등을 해소합니다.

- 자유연상: 내담자가 떠오르는 모든 생각을 자유롭게 말하도록 하여 무의식 속에 억압된 감정과 기억을 의식화합니다.
- 저항(Resistance): 치료 중 내담자가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하려는 시도를 방해하는 현상입니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전이(Transference): 내담자가 치료자에게 과거의 중요한 인물에 대한 감정을 투사하는 현상으로, 이를 통해 내담자의 감정 패턴을 분석합니다.

 

잠깐 동안 살펴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무의식과 본능을 강조하여 성격 발달과 행동을 설명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 심리학에 중요한 토대를 제공했습니다.

 

5. 융(C. Jung)의 분석심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❶ 페르소나(persona)는 외부의 요구나 기대에 부응하는 과정에서 생긴 자아의 가면이라고 한다.
   ② 인간을 성(性)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에 의해 지배되는 수동적 존재로 보았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이론
   ③ 원형(archetype)이란 개인의 의식  -> 집단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유일한 정신기관 -> 보편적이고 원초적인 심상이다.
   ④ 아니무스(animus)는 남성이 억압시킨 여성성 -> 여성의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남성성이다.
   ⑤ 자아의 기능에서 감각(sensing)과 직관(intuiting)은 이성을 필요로 하는  -> 하지 않는 합리적 -> 비합리적 기능이다.

 

📕 정리 | 선택지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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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인간을 성(性)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에 의해 지배되는 수동적 존재로 보았다.
이 설명은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견해입니다. 프로이트는 리비도, 즉 성적 에너지가 인간 행동과 성격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나 융은 리비도를 성적 에너지로만 보지 않고, 인간의 삶 전반에 걸친 에너지로 보았습니다. 즉, 리비도는 단순한 성적 충동을 넘어 창의력, 영적 탐구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된 개념입니다.

③ 원형(archetype)이란 개인의 의식 속에 존재하는 유일한 정신기관이다.
원형(archetype)은 융의 분석심리학에서 무의식에 존재하는 보편적이고 원초적인 심상이나 이미지를 의미합니다. 이는 개인의 의식 속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공유하는 집단 무의식에 존재합니다. 즉, 원형은 인류가 고대부터 이어온 보편적인 심리적 패턴으로, 꿈, 신화, 전설에서 발견됩니다. "유일한 정신기관"이라는 표현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④ 아니무스(animus)는 남성이 억압시킨 여성성이다.
아니무스(animus)는 융의 이론에서 여성의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남성성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남성의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여성성은 아니마(anima)라고 합니다. 아니무스는 여성의 합리적, 논리적 측면을 대표하며, 여성 내면의 남성적 요소로 작용합니다. 남성이 억압한 여성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여성 내부의 남성적인 면입니다.

⑤ 자아의 기능에서 감각(sensing)과 직관(intuiting)은 이성을 필요로 하는 합리적 기능이다.
융의 심리유형론에 따르면, 자아의 기능은 네 가지로 구분되며, 이를 두 가지 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합리적 기능: 사고(thinking), 감정(feeling)
비합리적 기능: 감각(sensing), 직관(intuition)

감각(sensing)과 직관(intuition)은 감각적인 정보나 직관을 통해 현실을 받아들이는 기능으로, 이성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지 않는 비합리적 기능입니다.

 

6.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배형 생활양식은 사회적 관심은 낮으나 활동수준이 높은 유형이다.
   ② 개인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은 가상적 목표이다.
   ③ 인간은 목적론적 존재이다.
   ④ 아동에 대한 방임은 병적 열등감을 초래할 수 있다.
   ❺ 사회적 관심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어서 의식적인 개발과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

 

📕 정리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원포인트 레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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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이론은 인간의 성격과 행동을 목적론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이론으로, 인간은 사회적 맥락 안에서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존재로 보았습니다. 주요 개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열등감과 보상
아들러는 인간이 타고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열등감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개인은 더 나은 삶을 추구하려는 동기를 가집니다. 보상은 이러한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과정에서 발생하며, 건강한 방식으로 보상할 수도 있고, 병적인 방식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2. 우월성 추구
아들러는 인간이 삶에서 우월성을 추구한다고 보았습니다. 여기서 우월성은 단순히 다른 사람을 지배하려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자아실현을 이루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우월성은 개인의 궁극적인 목표로, 이를 통해 성장을 이루게 됩니다.

 

3. 생활양식(Lifestyle)
생활양식은 아들러 이론의 중요한 개념으로, 각 개인이 삶에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행동 패턴과 태도들을 뜻합니다. 이는 주로 아동기에 형성되며, 이후에도 변화할 수 있지만, 비교적 일관성 있게 유지됩니다.
아들러는 생활양식을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했습니다.

  • 지배형: 사회적 관심이 낮고 활동 수준이 높은 사람들로, 타인을 지배하려고 합니다.
  • 기생형: 다른 사람의 도움에 의존하는 사람들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않습니다.
  • 회피형: 도전이나 문제 상황을 회피하며 활동성이 낮습니다.
  • 사회적 유익형: 높은 사회적 관심과 높은 활동 수준을 가진 건강한 생활양식을 지닌 사람들입니다.

4. 사회적 관심(Social Interest)
아들러는 인간이 타고난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적 관심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사회적 관심이란 타인을 이해하고, 공동체 속에서 함께 살아가며, 사회에 공헌하려는 의식을 말합니다. 이 개념은 개인이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긍정적인 관계가 필수적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즉, 사회적 관심은 타고난 것이지만 의식적인 개발과 교육을 통해 타인과의 긍정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5. 허구적 최종 목적론(Fictional Finalism)
아들러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설정하는 목표들이 실제로는 이루어질 수 없는 이상적인 것일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목표는 허구적이지만, 개인의 삶을 이끌어가는 강력한 동기가 됩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허구적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려는 과정에서 성장합니다.

 

6. 열등 콤플렉스와 우월 콤플렉스
열등 콤플렉스는 개인이 자신의 열등감을 극복하지 못해 과도하게 열등하다고 느끼는 상태입니다. 이는 자아실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우월 콤플렉스는 과도하게 자신을 우월하다고 느끼는 상태로, 주로 열등감을 숨기기 위한 방어기제로 나타납니다.


7. 목적론적 관점
아들러는 인간이 과거의 경험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목표를 향해 행동한다고 보았습니다. 즉, 목적론적 존재로서 개인은 자신의 삶에서 의미를 찾고, 그 의미를 향해 스스로를 이끌어 나갑니다.

 

7.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② ㄴ, ㄹ
   ❸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ㄱ, ㄷ, ㄹ

 

📕 정리 | 고전적 조건형성 원포인트 레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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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은 파블로프(I. Pavlov)가 개의 타액 분비 실험을 통해 발견한 학습 이론입니다. 특정 자극이 반복적으로 짝지어짐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원리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과정에서 중립 자극이 조건화되어 조건 자극으로 변하고, 그 결과 조건 반응이 유발됩니다.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학습 원리
1. 중립 자극(Neutral Stimulus, NS)
처음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자극으로, 학습 이전에는 반응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예: 종소리(처음에는 개가 타액을 분비하지 않음).

 

2.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 UCS)
학습이 필요 없이 본능적으로 반응을 이끌어내는 자극입니다.
예: 음식(개의 타액 분비를 자연스럽게 유발).

 

3.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 UCR)
무조건 자극(UCS)에 의해 본능적으로 나타나는 반응으로, 학습 없이도 자연스럽게 발생합니다.
예: 음식에 대한 개의 타액 분비.

 

4. 조건 자극(Conditioned Stimulus, CS)
학습 과정에서 중립 자극(NS)이 무조건 자극(UCS)과 반복적으로 짝지어지면, 중립 자극이 조건 자극으로 변합니다. 이제 이 자극은 학습된 반응을 유발하게 됩니다.
예: 종소리(학습 후 음식 없이도 타액 분비를 유발).

 

5. 조건 반응(Conditioned Response, CR)
조건 자극(CS)이 무조건 자극(UCS) 없이도 반응을 유발하는 것. ->  학습된 반응 
예: 종소리에 대한 개의 타액 분비.

 

✏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 과정
1. 자극의 짝지음 (Acquisition)
중립 자극(NS)과 무조건 자극(UCS)이 반복적으로 짝지어질 때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예: 음식(UCS)과 함께 종소리(NS)를 반복적으로 제시(-> 종소리가 나면 음식을 제공).

 

2. 소거 (Extinction)
조건 자극(CS)을 반복적으로 제시하되, 무조건 자극(UCS)을 제시하지 않으면, 조건 반응(CR)이 점차 약해집니다.
예: 종소리만 반복적으로 들려줄 경우, 시간이 지나면 타액 분비가 줄어듭니다.

 

3. 자발적 회복 (Spontaneous Recovery)
소거된 조건 반응(CR)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조건 자극(CS)만으로도 다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러나 소거 전보다 약하게 나타납니다.
예: 소거된 후 시간이 지나 종소리만 들려주면 다시 타액 분비가 약하게 나타날 수 있음.

 

4. 자극 일반화 (Stimulus Generalization)
조건 자극(CS)과 유사한 다른 자극에 대해서도 조건 반응(CR)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예: 원래 종소리뿐 아니라 비슷한 소리에도 개가 타액을 분비할 수 있음.

 

5. 자극 변별 (Stimulus Discrimination)
조건 자극(CS)과 유사한 자극에 반응하지 않도록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자극의 차이를 구별해 특정 자극에만 반응하게 됩니다.
예: 종소리와 다른 소리들을 구별하여 오직 특정 종소리에만 타액을 분비하게 될 수 있음.

 

✏ 고전적 조건형성의 응용
학습: 고전적 조건형성은 인간과 동물의 학습 과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두려움, 불안, 혐오와 같은 정서적 반응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설명합니다.
치료: 불안 장애나 공포증 치료에도 활용됩니다. 조건 반응을 소거하거나 새로운 조건 자극을 학습시키는 방식으로 공포와 불안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8. 스키너(B.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을 위한 강화 계획 중 '가변(변동)간격 강화'에 해당하는 사례는?
   ① 정시 출근한 아르바이트생에게 매주 추가수당을 지급하여 정시 출근을 유도한다.
   ② 어린이집에서 어린이가 규칙을 지킬 때마다 바로 칭찬해서 규칙을 지키는 행동이 늘어나도록 한다.
   ③ 수강생이 평균 10회 출석할 경우 상품을 1개 지급하되, 출석 5회 이상 15회 이내에서 무작위로 지급하여 성실한 출석을 유도한다.
   ④ 영업사원이 판매 목표를 10%씩 초과 달성할 때마다 초과 달성분의 3%를 성과급으로 지급하여 의욕을 고취한다.
   ❺ 1년에 6회 자체 소방안전 점검을 하되, 불시에 실시하여 소방안전 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장려한다.

 

📕 정리 |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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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정시 출근한 아르바이트생에게 매주 추가수당을 지급한다.

  • 고정 간격 강화에 해당합니다. 일정한 주기(매주)에 따라 보상이 주어지기 때문에 강화 간격이 고정적입니다.

② 어린이가 규칙을 지킬 때마다 바로 칭찬한다.

  • 즉각적 강화 또는 연속 강화에 해당합니다.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바로 강화가 주어지는 경우입니다.

③ 수강생이 평균 10회 출석할 경우 상품을 1개 지급하되, 출석 5회 이상 15회 이내에서 무작위로 지급한다.

  • 가변 비율 강화에 해당합니다. 출석 횟수가 일정하지 않으며 무작위로 상품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④ 영업사원이 판매 목표를 10%씩 초과 달성할 때마다 성과급을 지급한다.

  • 고정 비율 강화에 해당합니다. 초과 달성 횟수에 비례하여 성과급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⑤ 1년에 6회 자체 소방안전 점검을 하되, 불시에 실시한다.

  • 가변 간격 강화에 해당합니다. 소방안전 점검을 불시에, 일정하지 않은 시간 간격으로 실시하여 강화하는 방식입니다.

 

9. 로저스(C. Rogers)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❷ ㄱ, ㄷ
   ③ ㄴ,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 정리 | 로저스의 인간중심 이론 원포인트 레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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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로저스(Carl Rogers)는 인간중심 치료(Humanistic Psychology)와 관련된 인간중심 이론(Person-Centered Theory)을 개발한 심리학자입니다. 그의 이론은 인간의 긍정적인 성장 가능성과 자아 실현(Self-Actualization)을 중시하는 접근법입니다. 로저스는 특히 상담과 심리 치료 분야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쳤으며, 인간의 본성을 기본적으로 긍정적으로 보았습니다.

 

1. 주요 개념

자아와 자아실현(Self and Self-Actualization)

자아(self): 개인이 스스로를 인식하는 방식, 즉 자신의 정체성을 뜻합니다. 로저스는 인간이 자신을 이해하고 그 과정에서 성장하려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는 인간의 본질적인 욕구를 말합니다. 인간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해 완전하게 기능하는 인간(fully functioning person)이 되기를 추구합니다.

 

긍정적 존중(Positive Regard)

로저스는 인간이 타인의 긍정적 존중(positive regard)을 필요로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긍정적 존중에는 조건적 긍정적 존중과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이 있습니다.

 

- 조건적 긍정적 존중(conditional positive regard): 타인의 사랑과 존중이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에만 주어지는 경우입니다. 이는 자아개념과 현실의 불일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조건에 관계없이 사랑과 존중을 받는 상태로,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자유롭게 탐구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실현 경향(Actualizing Tendency)

인간은 선천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저스는 인간이 스스로의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본능적 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실현 경향(actualizing tendency)이라고 불렀습니다.

 

완전하게 기능하는 인간(Fully Functioning Person)

로저스의 목표는 개인이 완전하게 기능하는 인간이 되는 것입니다. 이는 자신의 감정과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며, 자아실현을 향해 나아가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사람은 창의적이고 자율적이며,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진실성을 가지고 행동합니다.

 

경험과 자아의 불일치(Incongruence)

인간이 자신에 대한 자아 개념(self-concept)과 실제 경험 간에 불일치가 있을 때 심리적 문제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자신을 "친절한 사람"이라고 믿고 있지만 실제로는 다른 사람들에게 적대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 이 불일치는 심리적 갈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치료적 관계에서의 세 가지 핵심 조건

로저스는 효과적인 치료 관계를 위해 다음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내담자가 조건 없이 수용되고 존중받을 때, 자아 실현을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공감적 이해(Empathy):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을 깊이 이해하고, 그 입장에서 공감해야 합니다.
진실성(Genuineness): 상담자는 내담자와 진실된 관계를 유지하며,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3. 로저스 이론의 의의

로저스의 인간중심 이론은 인간의 잠재력과 긍정적인 성장을 강조합니다. 그는 심리치료에서 내담자의 자율성과 자기결정권을 중시하며, 인간의 본성에 대해 긍정적인 관점을 제시했습니다.

 

특히 심리치료에서 내담자를 전문가로서 대우하고, 상담자의 역할을 그저 그들을 돕는 촉진자로 보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이는 현대 상담학과 심리치료의 중요한 이론적 기초로 자리잡았습니다.

 

로저스는 인간이 본래 긍정적인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발현하기 위해서는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 진실성이 필수적이라고 보았습니다. 그의 이론은 인간이 자신의 내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고, 자아 실현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심리학적 접근법입니다.

 

10. 매슬로우(A. Maslow)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아실현의 욕구를 달성한다.
    ❷ 자존감의 욕구는 소속과 사랑의 욕구보다 상위단계의 욕구이다.
    ③ 인간본성에 대해 비관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
    ④ 인간의 성격은 환경에 의해 수동적으로 결정된다.
    ⑤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강조하였다.

 

📕 정리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원포인트 레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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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함 매슬로우(Abraham Maslow)는 인간의 욕구와 동기에 대한 이론을 제시한 심리학자로, 특히 욕구 위계 이론(Hierarchy of Needs)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동기와 발전을 설명하기 위해 욕구를 여러 단계로 구분하고, 이러한 욕구가 어떻게 인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했습니다.

 

1.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 이론 (Hierarchy of Needs)

매슬로우의 이론은 인간의 욕구가 계층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보며, 각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그 다음 단계의 욕구가 발현된다고 설명합니다. 이 위계는 보통 다음과 같은 5단계로 구분됩니다

 

- 생리적 욕구 (Physiological Needs): 가장 기본적인 생리적 필요로서, 생존에 필수적인 요소들입니다. 예를 들어, 음식, 물, 공기, 수면, 그리고 생리적 균형 등이 포함됩니다. 이 욕구는 다른 욕구가 충족되기 전에 우선적으로 충족되어야 합니다.

 

- 안전 욕구 (Safety Needs):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면, 사람들은 안전과 보안을 추구합니다. 이는 신체적 안전뿐만 아니라, 직업의 안정성, 재정적 안정성, 건강 및 위험으로부터의 보호 등을 포함합니다.

 

- 사회적 욕구 (Social Needs): 안전 욕구가 충족되면, 개인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소속감을 추구합니다. 여기에는 친구, 가족, 사랑, 소속감, 그리고 사회적 교류가 포함됩니다. 인간은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유대를 통해 자신을 인정받으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 존경 욕구 (Esteem Needs): 사회적 욕구가 충족되면, 개인은 자아 존중감과 타인으로부터의 존중을 원합니다. 존경 욕구에는 자아 존중감(self-esteem), 성취, 인정, 존경 등이 포함됩니다. 사람들은 자신과 타인에게 존경받고 싶어 하며, 자아 존중감을 통해 자긍심을 느끼고자 합니다.


- 자아실현 욕구 (Self-Actualization Needs): 가장 높은 단계의 욕구로,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자아실현은 개인이 자신만의 독특한 능력과 잠재력을 완전히 개발하고, 창의적이고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아실현에 도달하면, 개인은 자신의 본성을 완전히 실현하고, 개인적 성장을 이룹니다.

 

2. 매슬로우의 이론의 의의

- 계층적 구조: 매슬로우는 욕구를 계층적으로 나누어 설명함으로써, 개인이 특정 욕구의 충족에 따라 동기와 행동이 변화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 구조는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 동기 부여: 욕구 위계 이론은 동기 부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각 단계의 욕구 충족이 인간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동기와 목표 설정, 그리고 개인의 성장에 관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 자아실현: 매슬로우는 인간의 최종 목표가 자아실현이라고 보았으며, 이는 인간이 자신의 최고 잠재력을 발휘하고, 창의적이며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심리적, 사회적, 개인적 측면 모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비판과 발전

매슬로우의 이론은 인간의 동기와 욕구를 이해하는 데 많은 기여를 했지만, 다음과 같은 비판도 있습니다

- 문화적 차이: 이론이 주로 서구 문화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모든 문화에서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됩니다.
- 욕구의 순차적 충족: 모든 개인이 매슬로우가 제시한 순서대로 욕구를 충족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생리적 욕구와 안전 욕구가 불안정한 상황에서도 사회적 욕구와 자아실현 욕구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11.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전조작기'의 발달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징놀이를 한다.
    ② 비가역적 사고를 한다.
    ③ 물활론적 사고를 한다.
    ④ 직관에 의존해 판단한다.
    ❺ 다중 유목화의 논리를 이해한다.

 

각 항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구분 됩니다. 

① 상징놀이: 전조작기 특징.
② 비가역적 사고: 전조작기 특징, 한 방향으로만 생각하는 사고.
③ 물활론적 사고: 전조작기 특징, 사물에 생명이나 의도가 있다고 생각.
④ 직관에 의존해 판단: 전조작기 특징, 논리보다는 직관에 의존.
⑤ 다중 유목화: 구체적 조작기 특징.

 

🔥정리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원포인트 레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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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어린이의 인지 발달 과정을 단계적으로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피아제는 아이들이 지식을 단순히 주어진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이 경험한 세상을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하며 점진적으로 복잡한 사고 능력을 발달시켜 나간다고 보았습니다. 그의 이론은 4가지 주요 발달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는 고유한 사고 특성과 발달 과정을 특징으로 합니다.

인지적 발달 4단계

1.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Stage, 0~2세)

  • 주요 특징: 이 시기의 유아는 감각과 운동을 통해 세상을 탐구합니다. 손과 입을 사용하여 주변의 사물을 탐색하며, 이를 통해 자기 주변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쌓아 나갑니다.
  • 대상 영속성: 이 단계의 중요한 발달 중 하나는 대상 영속성의 개념입니다. 즉, 물건이 눈에 보이지 않아도 계속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엄마가 방을 떠났다고 해서 엄마가 사라진 것이 아님을 이해하게 됩니다.

2. 전조작기 (Preoperational Stage, 2~7세)

  • 주요 특징: 이 단계에서 어린이는 상징적 사고를 시작하며, 언어 발달과 함께 상상 놀이를 즐깁니다. 그러나 논리적 사고는 아직 제한적이며, 자기중심적 사고가 두드러집니다.
  • 자기중심적 사고: 이 시기의 아이들은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이 무엇을 보고 있는지 자신이 보고 있는 것과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 보존 개념의 부족: 전조작기 어린이들은 물리적 특성이 변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형태나 배열이 바뀌면 물건의 양이나 크기가 바뀐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물을 높은 컵에서 넓은 컵으로 옮기면 물의 양이 변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비가역적 사고: 한 방향으로만 사고 합니다. 즉, A 가 B 로 변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으나, B 에서 A가 나오는 이유를 사고하기 어려운 단계입니다.
  • 물활론적 사고: 모든 사물에는 생물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3.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al Stage, 7~11세)

  • 주요 특징: 이 단계에서는 논리적 사고 능력이 발달하고, 구체적인 사물과 상황을 바탕으로 한 사고를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추상적이거나 가설적인 개념을 다루는 데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 보존 개념의 이해: 아이들은 이제 물건의 크기, 양, 무게가 모양이나 배열에 관계없이 동일하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 탈중심화와 다중 유목화: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탈중심화)하고, 여러 가지 요소를 동시에 고려하여 분(다중 유목화)할 수 있게 됩니다.

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Stage, 11세 이상)

  • 주요 특징: 이 단계에서는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해지며, 가설을 세우고 이를 체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복잡한 문제를 여러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고 해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추상적 사고: 수학적 문제나 도덕적 문제처럼 실제로 경험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습니다.
  • 가설적-연역적 추론: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설을 세우고, 그 가설을 검증하며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합니다.

주요 개념

피아제는 아이들이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때 사용하는 두 가지 과정인 동화(assimilation)조절(accommodation)을 제시했습니다. 동화는 기존의 인지 구조에 새로운 정보를 맞추는 과정이고, 조절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기 위해 기존의 인지 구조를 수정하는 과정입니다. 이 두 과정은 아이들의 인지 발달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피아제의 이론은 아동이 단순한 정보 수용자가 아니라, 자기 나름대로 세상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능동적인 존재로 보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이해하며 문제를 다시 한 번 풀어봅시다!

 

12.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법과 질서 지향 단계는 인습적 수준에 해당한다.
    ❷ 피아제(J. Piaget)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기초를 제공하였다.
    ③ 전인습적 수준에서는 행동의 원인보다 결과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④ 보편적 윤리 지향 단계에서는 정의, 평등 등 인권적 가치와 양심적 행위를 지향한다.
    ⑤ 도덕적 딜레마가 포함된 이야기를 아동, 청소년 등에게 들려주고, 이야기 속 주인공의 행동에 대한 도덕적 판단과 그 근거를 질문한 후 그 응답에 따라 도덕성 발달 단계를 파악하였다.

 

🔥정리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원포인트 레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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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Lawrence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간이 도덕적 판단을 어떻게 발전시키는지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그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을 바탕으로, 도덕적 사고가 나이가 들면서 단계적으로 발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적 딜레마를 통해 도덕적 판단을 분석했으며, 그의 연구에서 가장 유명한 예시는 '하인츠 딜레마'입니다. 이 이론은 3수준 6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는 도덕적 사고가 점점 복잡해지고, 사회적 규범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따라 구분됩니다.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3수준 6단계

1. 전인습적 수준 (Pre-conventional Level)
이 수준에서는 도덕적 판단이 사회적 규범이나 법을 이해하기보다는 개인적 욕구와 외부의 처벌 또는 보상에 기반을 둡니다.

- 1단계: 처벌과 복종 지향(Punishment and Obedience Orientation)

> 주요 특징: 도덕적 행동이란 처벌을 피하는 것에 집중합니다. 규칙을 지키는 이유는 처벌을 피하기 위함입니다.
> 사례: 아이는 규칙을 어기면 벌을 받기 때문에 규칙을 따릅니다. 예를 들어, 하인츠가 약을 훔치면 감옥에 갈 것이므로, 훔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2단계: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Instrumental Relativist Orientation)

> 주요 특징: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을 도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보상이 있거나 이득이 되면 도덕적인 선택이라고 판단합니다. 상호 이익을 위한 '교환' 개념이 나타납니다.
> 사례: 아이는 하인츠가 아내를 구하기 위해 약을 훔치는 것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정당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인습적 수준 (Conventional Level)

이 수준에서는 도덕적 판단이 사회적 규범, 타인의 기대, 법과 질서에 의존합니다. 개인의 도덕적 기준은 사회적 규범에 부합하는 행동을 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 3단계: 대인관계 조화 지향(Good Boy-Good Girl Orientation)

> 주요 특징: 사람들은 자신이 속한 사회적 관계에서 좋은 평판을 유지하고, 타인에게 인정받는 행동을 도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착한 아이"로 보이려는 욕구가 강하게 작용합니다.
> 사례: 하인츠가 약을 훔치는 것은 아내를 사랑하고 돌보는 좋은 남편이라는 이미지를 얻기 위한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 4단계: 법과 질서 지향(Law and Order Orientation)

> 주요 특징: 사회의 법과 규칙을 준수하는 것이 도덕적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여깁니다.
> 사례: 하인츠가 약을 훔치는 것은 법을 어기는 것이므로, 법을 지켜야 한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약을 훔치는 것은 사회적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동입니다.

3. 후인습적 수준 (Post-conventional Level)

이 수준에서는 개인의 도덕적 판단이 법과 사회적 규범을 넘어, 보편적 도덕 원칙과 개인적 윤리 기준에 기반합니다.

- 5단계: 사회 계약 지향(Social Contract Orientation)

> 주요 특징: 법과 규칙이 중요하지만, 이들은 사람들이 합의한 사회적 계약임을 인식합니다. 법이 불공정하거나 개인의 권리를 침해할 경우, 법을 바꾸거나 무시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 사례: 하인츠가 약을 훔치는 것은 법을 어기는 행동이지만, 아내의 생명을 구하는 것이 더 중요한 가치이므로 정당화될 수 있습니다. 법이 도덕적으로 문제를 일으킨다면 변경되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6단계: 보편적 윤리 지향(Universal Ethical Principles Orientation)

> 주요 특징: 자신의 도덕적 원칙에 따라 행동하며, 보편적이고 추상적인 윤리적 원칙(정의, 인권 등)이 법이나 사회적 규범보다 우선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도덕적 진리를 따릅니다.
> 사례: 하인츠는 약을 훔치더라도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것이 모든 도덕적 원칙보다 우선한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생명에 대한 존중은 법보다 중요한 도덕적 원칙이므로, 법을 어기는 것조차 정당하다고 여깁니다.


콜버그 이론의 특징

  • 도덕적 발달은 단계적: 콜버그는 각 단계가 점진적으로 발달하며, 단계는 고정된 순서로 진행되지만 모든 사람이 마지막 단계에 도달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 도덕적 판단과 행동의 차이: 콜버그는 도덕적 판단이 반드시 도덕적 행동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고 봤습니다. 즉, 도덕적으로 무엇이 옳은지 이해한다고 해서 항상 옳은 행동을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 보편성 논쟁: 콜버그의 이론은 서구 중심적인 개념에 기반한 것이며, 문화적 차이에 따른 도덕 발달의 다양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13. 사회체계이론의 주요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넥엔트로피(negentropy)는 폐쇄체계가 지속되면 나타나는 현상이다.
    ② 항상성(homeostasis)은 비교적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균형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체계의 경향을 말한다.
    ③ 시너지(synergy)는 체계 내부 간 혹은 외부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함으로써 체계 내에서 유용한 에너지양이 증가하는 현상이다.
    ④ 경계(boundary)란 체계와 환경 혹은 체계와 체계 간을 구분하는 일종의 테두리를 의미한다.
    ⑤ 균형(equilibrium)은 외부체계로부터의 투입이 없어 체계의 구조변화가 거의 없이 고정된 평형상태를 의미한다.

 

생태체계이론 해설 부분은 14 ~ 16 모두 연관 문제이므로 16번 하단에 정리하였습니다.

 

14. 생태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은 목적 지향적이다.
    ❷ 적합성은 개인이 환경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③ 생활상의 문제는 전체 생활공간 내에서 이해해야 한다.
    ④ 스트레스는 개인과 환경 간 상호교류에서의 불균형이 야기하는 현상이다.
    ⑤ 환경 속의 인간을 강조한다.

 

15.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미시체계(micro syste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개인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는다.
    ② 조직수준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체계이다.
    ❸ 개인의 성장 시기에 따라 달라지며 상호호혜성에 기반을 두는 체계이다.
    ④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직업, 자녀의 학교 등을 중시한다.
    ⑤ 개인이 사회관습과 유행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을 표현한다.

 

16.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거시체계(macro system) 수준에서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에게 개입한 사례는?
    ① 피해 청소년과 개별 상담을 실시한다.
    ② 피해 청소년의 성장사와 가족력 등을 파악한다.
    ③ 피해 청소년 부모의 근무 환경, 소득 등을 살펴본다.
    ❹ 피해 청소년이 다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학교폭력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특별법을 제정한다.
    ⑤ 피해 청소년의 부모, 교사, 사회복지사가 함께 피해 청소년 보호를 위한 구체적 방법을 정기적으로 의논한다.

 

🔥정리 | 브론펜브레너의 생테체계이론 원포인트 레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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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체계이론(Ecological Systems Theory)은 발달심리학자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가 제안한 이론으로, 개인의 발달이 단순히 개인 내부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적 체계와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합니다. 이 이론은 개인을 둘러싼 환경을 다섯 가지 체계로 나누어 설명하며, 이 체계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봅니다.

 

5가지 체계 이론

1. 미시체계 (Microsystem)

- 정의: 개인이 직접 상호작용하는 가장 가까운 환경입니다. 가족, 친구, 교사, 이웃과 같은 개인의 일상적인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람들 및 장소들이 포함됩니다.
- 영향: 미시체계는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부모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아이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학교에서의 경험도 마찬가지입니다.

 

2. 중간체계 (Mesosystem)

- 정의: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즉, 개인이 속해 있는 여러 미시체계들이 어떻게 연결되고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는 체계입니다.
- 영향: 예를 들어, 가정과 학교 사이의 상호작용이 아이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부모가 학교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거나 교사와 협력하는 경우, 아이의 학업 성취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3. 외체계 (Exosystem)

- 정의: 개인이 직접적으로 참여하지 않지만, 개인에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입니다. 즉, 개인이 속해 있지 않은 사회적 체계이지만, 그 체계에서 일어나는 일이 개인의 삶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영향: 예를 들어, 부모의 직장이 외체계에 해당합니다. 부모가 직장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나 보람이 아이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모의 근무 시간이 길거나 불규칙하다면, 아이와의 시간과 관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거시체계 (Macrosystem)

- 정의: 사회적, 문화적 맥락을 의미합니다. 거시체계는 개인이 살고 있는 사회의 규범, 가치관, 법, 이념, 문화적 배경 등을 포함합니다.
- 영향: 예를 들어, 한 사회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나 법이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정 문화에서는 교육이 매우 중요한 가치로 여겨지지만, 다른 문화에서는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사회적 배경이 개인의 행동이나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5. 시간체계 (Chronosystem)

- 정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와 그 변화가 개인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는 체계입니다. 개인의 생애 주기나 역사적 사건, 환경의 변화가 포함됩니다.
- 영향: 예를 들어, 전쟁이나 경제적 불황 같은 역사적 사건이 그 시기를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발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중요한 변화(부모의 이혼, 이사 등)도 시간체계의 일부분입니다.

생태체계이론의 요약

미시체계 개인이 직접 상호작용하는 가장 가까운 환경 가족, 학교, 친구, 이웃 등 개인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사람이나 장소
중간체계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작용 부모와 학교 사이의 상호작용이 아이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외체계 개인이 직접 참여하지 않지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 부모의 직장, 지역사회 서비스, 부모의 친구 관계 등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거시체계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포함하는 넓은 환경 사회의 가치관, 법, 제도, 문화 등이 개인의 행동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
시간체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발생하는 변화와 그 변화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경제적 불황, 전쟁, 이사, 부모의 이혼 등 개인의 발달에 중요한 사건이나 변화가 시간에 따라 미치는 영향

생태체계이론의 주요 특징

- 환경적 요인 강조: 개인의 발달이 그 개인만의 특성이나 내부적 요인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달에 기여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 체계 간의 상호작용: 각 체계는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상호작용하며, 이 상호작용이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시간적 변화: 생태체계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시간에 따라 변화하며 개인에게 다른 방식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설명합니다.


이렇듯, 생태체계이론은 개인의 발달을 더 넓은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게 해주며, 발달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환경적 요인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합적으로 설명하는 데 유용한 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7. 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사회체계로서 중간체계에 해당된다.
    ② 사회구성원들 간에 공유된다.
    ③ 문화변용은 둘 이상의 문화가 지속적으로 접촉하여 한쪽이나 양쪽에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이다.
    ④ 세대 간에 전승되며 축적된다.
    ⑤ 사회화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18. 태내기(수정-출산)에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다운증후군은 지능 저하를 동반하지 않는다.
    ② 헌팅톤병은 열성 유전인자 질병으로서 단백질의 대사장애를 일으킨다.
    ❸ 클라인펠터증후군은 X염색체를 더 많이 가진 남성에게 나타난다.
    ④ 터너증후군은 Y염색체 하나가 더 있는 남성에게 나타난다.
    ⑤ 혈우병은 여성에게만 발병한다.

 

19. 유아기(3-6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영아기(0-2세)보다 성장속도가 느려진다.
    ② 성역할의 내면화가 이루어진다.
    ③ 오로지 자신의 관점에 비추어 타인의 감정이나 사고를 예측하는 경향이 있다.
    ❹ 피아제(J. Piaget)의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⑤ 전환적 추론이 가능하다.

 

20. 에릭슨(E. Erickson)의 심리사회이론에서 아동기(7-12세) 발달과업을 성취하지 못할 경우 경험하는 심리사회적 위기는?
    ① 불신감 ② 절망감
    ③ 침체감 ④ 고립감
    ❺ 열등감

 

21. 엘킨드(D. Elkind)가 제시한 청소년기(13-19세) 자기중심성(egocentrism)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른 사람이 경험하는 위기가 자신에게는 일어나지 않으리라 믿는다.
    ② 상상적 관중을 의식하여 작은 실수에 대해서도 번민한다.
    ③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이 매우 특별하다고 생각한다.
    ❹ 자신과 타인에 대해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판단한다.
    ⑤ 자신이 타인으로부터 집중적인 관심의 대상이 된다고 믿는다.

 

22. 청년기(20-35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기 부양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시기이다.
    ❷ 자아정체감 형성이 주요 발달 과제인 시기이다.
    ③ 부모로부터 심리적, 경제적으로 독립하여 자율성을 성취하는 시기이다.
    ④ 개인적 욕구와 사회적 욕구 사이에 균형을 찾아 직업을 선택하는 시기이다.
    ⑤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감을 형성하면서 결혼과 부모됨을 고려하는 시기이다.

 

23. 중년기(40-64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펙(R. Peck)은 신체 중시로부터 신체 초월을 중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제로 보았다.
    ② 결정성(crystallized) 지능은 감소하고 유동성(fluid) 지능은 증가한다.
    ❸ 융(C. Jung)에 따르면, 외부세계에 쏟았던 에너지를 자신의 내부에 초점을 두며 개성화의 과정을 경험한다.
    ④ 여성은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되고 남성은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증가된다.
    ⑤ 갱년기는 여성만이 경험하는 것으로 신체적 변화와 동시에 우울, 무기력감 등 심리적 증상을 동반한다.

 

24. 다음 학자와 그의 주요 기법이 옳게 연결된 것은?
    ① 반두라(A. Bandura) - 행동조성
    ② 로저스(C. Rogers) - 타임아웃
    ③ 스키너(B. Skinner) - 모델링
    ④ 피아제(J. Piaget) - 가족조각
    ❺ 프로이트(S. Freud) - 자유연상

 

25. 생애주기에 따른 주요 발달과업의 연결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❹ ㄱ, ㄷ
    ⑤ ㄴ, 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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