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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1급/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론] 단일사례설계 정의/유형/요건 등 요약정리

by 정보덕보기 2021.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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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일사례 설계의 정의

ㅁ 요약: 단일 사례에 대한 개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현장에서 즉각 검증하기 위한 설계법으로 시각화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변화동기를 높이고, 현장에서 개입 도중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다른 설계법 보다 빠르게 개입방법을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다.

- 과학적 방법을 토대로 개인, 가족, 집단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한 개입이 어느 정도 효과를 보이는지 현장에서 즉각 검증하기 위한 방법이다.

- 주로 임상사회사업에서 쓰이며 개인, 가족, 소집단 등에 대한 사회적 개입이 어떤 효과를 가져왔는지 시계열 설계의 논리를 적용한 과학적 방법이다.

- 클라이언트에게 개입 시 보이는 효과를 즉각 검증할 수 있고, 사용하기 간편하다는 장점에서 사회복지실천에서도 주로 쓰인다.

- 단일사례 설계는 용어 그대로 단 하나의 사례를 대상으로(N=1) 이루어지며, 그 대상은 개인, 가족, 집단, 소집단, 조직체 등이 될 수 있다.(즉, 단일사례의 개념이 적용되면 가능하다는 것)

- 이는 연구자의 이론적, 통계적 지식이 없어도 쉽게 활용 가능하며, 개인으로 인한 변화가 없어도 현장에서 개입 도중에 클라이언트와 연구자 간의 실제적 피드백을 즉각 주고받으며, 빠르게 개입방법을 수정하거나 보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적이다.

- 또한 시각화를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변화 정도를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서 개입의 참여동기를 강화시킬 수 있다.

- 이 설계법은 사회복지기관 전체 차원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므로, 외부 조사연구자가 기관업무를 평가하는 경우는 줄고(자체적으로 개입 도중 평가와 조정 등이 가능하므로) 기관 내부적으로 평가역량이 증가하게 된다.

- 무엇보다도 전통적 실험설계(보통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두 번만 측정하므로)와 달리 개입 전, 개입 중, 개입 후를 나눠서 여러 차례 반복적으로 측정하므로 실천과정 상에서 수정이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체계적으로 수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적이다.

단일사례설계와 전통적 실험설계의 비교

구분 단일사례설계 실험설계
분석단위 단일사례(N=1) 집단(N = 다수)
목적 개입의 효과성과 효율성, 성공여부 확인 원인과 결과 관계를 밝혀냄
표본추출 단일 표본 추출 다수의 표본 추출
자료수집 관찰, 면접, 질문지법, 이차자료, 문헌자료 등의 다양한 자료수집방법 사용

2. 단일사례 설계의 요건

경험적 절차

: 클라이언트 체계의 특정 문제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개입 '전', 개입 '중', 개입 '후'를 나눠 반복적으로 측정하는 일련의 경험적 절차

단일 평가 체계

: 실천과정에서 하나의 클라이언트, 하나의 가족, 하나의 조직에 초점
: 전체가 아닌 개별적 표본에 초점을 두므로 단일 체계의 변화 과정을 집중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

개입 전후 단계의 명확화와 비교

- 개입단계 별 비교 관찰 : 개입 전, 개입 중, 개입 후를 비교하기 위한 각 단계별 구분을 분명히함.
- 개입 전 단계: 기초선(A) 단계 => 개입 전에 반복적으로 대상을 측정(표적의 개입 전 후를 비교하여 개입의 영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해줌)
- 개입 중 단계: 개입단계(B)
※ 이외에도 타 개입방법들(C) 등으로 추가되어 표시될 수 있음(ex. ABC설계)
ex. AB 설계 = A: 개입 전에 반복적으로 대상의 문제나 상태를 측정하여 대상을 변화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형성하고 , B: 기초자료를 토대로 대상을 변화시키기 위한 활동을 실시한다.

반복측정의 원칙

- 용어 그대로 반복측정을 특징으로 한다.
- 이는 측정과 관련하여 내적 타당도에 대한 위협을 어느 정도 통제하기 위함
- 보통 기초선 기간 동안 반복측정이 이루어지는데, 이 단계에서 필요한 자료가 안정적 형태(즉, 반복측정해도 큰 변화가 없는)를 나타낼 때 까지 반복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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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일사례 설계의 종류(유형)

AB설계(단일 개입) => 기초선-개입

- 단일 사례 설계의 가장 기본적 유형
- 기초선(A)과 개입(B) 두 가지로 이루어져 형태가 단순하고 활용하기 편하기 때문에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
- 연구 시 대상자의 문제행동을 반복적으로 측정하고(A), 개입(B)한다.
- 이로 인해 외부적 요인이나 역사적 사건과 같은 내적 타당도를 통제하기 어려워,
대상자의 변화가 진정한 실험처치 즉, 개입으로 인한 효과가 맞는지 확신하기 어렵다.

ABC설계(다중개입) => 기초선-개입(B,C)

- 이는 기초선 단계 이후 B개입뿐만 아니라 다른 개입방법을 각기 실행해보는 설계법.
- 이는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데, B개입의 효과가 부진하여 다른 개입방법을 실시할 필요가 있거나 혹은 B와 C 의 개입 효과를 동시에 가져가기 위한 목적으로 동시에 개입될 수도 있다. (즉, 다중 개입방법)
- 이는 각 각의 개입방법의 효과를 개별적으로 증명하기 위한 목적 보다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이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증명하여 개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데 목적이 있다.

ABAB 설계(반전설계)

=> (기초선- 개입) 후 (잠시 중단 또는 철회) 하고 다시 (기초선-개입)
=> 개입 중간에 잠시 중단하고 다시 기초선과 개입과정을 거쳐서 비윤리적
- 이는 AB 단계를 실시 후, 잠시동안 중단하고, AB단계를 거치는 설계법이다.
- 이는 첫 번째 준비와 시작이 두 번째 준비와 시작과 동일하다(즉, 개입패턴이 동일)
- 그렇기에 클라이언트의 변화가 개입으로 인한 효과임을 증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문제는 첫 개입 이후, 치료를 도중에 철회 및 중단하고, 다시 두 번째 개입이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비윤리적(한번 시작했으면 끝을 봐야지.)이라는 점이다.
- 또한, 두 번의 개입이 반복되고, 반복중에서도 잠시 중단하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너무 많이 든다는 점에서 비현실적인 설계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BAB 설계

=> 위기상황 등으로 인하여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기초선 설정 없이) 바로 (개입) 후 잠시(개입중단) 하고, 다시 여유가 있을 때 (기초선과 개입단계) 를 거치는 방법
- 이는 초기에 기초선 설정의 여유가 없을 때 활용하기 좋다.
- 따라서, 우선 개입을 하고 그 후에 여유가 생기는 시점에 기초선을 설정하고 개입이 이루어진다.

복수기초선(다중기초선 혹은 다중기저선) 설계

- 이는 같은 개입 방법을 둘 이상의 클라이언트에게 각기 다른 상황에서 적용하는 것이다.
- 이 설계의 제한점은 모든 클라이언트가 긍정적 결과를 가져왔다 하더라도 그 결과가 여전히 개입에 의해 나타난 것인지는 확신할 수 없다
- 일부 연구대상자에게 개입의 제공이 지연되는 문제를 갖는다.
- 연구대상자 수 ↑내적타당도
- 동일한 개입 특정 연구대상자의 여러 표적행동에 적용 → 개입효과 평가
-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통계적 방법이 사용되기도 한다.


4. 단일사례 설계의 요건

개입의 측정 방법

시간간격 기록
: 등간격으로 동일시간 간격 마다 대상의 표적행동 관찰기록

빈도 기록
: 관찰 시간마다 대상의 반복된 표적행동 관찰기록

지속기간 기록
: 관찰 기간동안 대상에게 나타난 모든 단위 표적행동의 지속기간을 기록

강도 기록
: 관찰 기간 마다 대상에게 나타난 표적행동의 정도, 강도 등을 기록

시점 체크(간혈적 점검 체크)
: 간혈적 관찰 시점에 대상에게 나타난 표적 행동을 기록

영구적 결과물 절차
: 직접관찰 x, 표적 행동을 통해 만들어진 결과물을 관찰하여 표적행동이 형성되었음을 확인

---
* 이 부분들은 잘 나오지도 않으니 간략히 알아두기만 하면 될 것 같다. 직접 해보고 그려보지 않으면 누구라도 이해 못할 듯

개입의 평가

시각적 변화분석
: 파동(너무 파동이 크면 효과 판단 어려움), 경향, 수준을 고려해 파악
: 기초선과 개입선을 평균과 표준편차를 기준으로 하여 그린 그래프를 보면서 개입 전과 후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추이를 파악한다.

통계적 분석
: 평균비교 - 기초선에서 나타난 관찰값의 평균과 개입선에서 나타난 평균값을 비교하여 차이를 분석
: 경향선 접근(기초선이 불안정하게 형성되어 평균비교가 힘들 경우 사용)
첫째, 기초선의 영역을 두 곳으로 분리(구분)한다.
둘째, 분리한 각 기초선을 다시 각 각의 영역으로 분리(구분)한다.
셋째, 구분한 각 영역의 평균을 산출하고, 그 평균을 나타낸 부분에 경향선을 그어 비교 분석을 실시한다.

임상적 분석(명칭만 알아두기)
: 실용적 분석
: 실질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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