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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1급/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사1급]<인간행동과 사회환경><12~20년기출>중년기, 노년기파트 기출

by 정보덕보기 2021. 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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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도 기출


20. 중년기(40-64세)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신진대사가 둔화되는 것을 느끼기 시작한다.

② 에릭슨의 친밀감 대 고립감 단계에 해당한다.

=> 생산성 대 침체의 단계이다.

기억의 감퇴현상이 나타나지만 문제해결능력은 높아질 수 있다.

사회경제적 활동능력이 최고조에 달하며 높은 성취감을 맛보게 된다.

신체적 능력과 건강이 감퇴하기 시작해서 건강에 문제가 나타나기도 한다.

23. 노년기(65세 이상)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24. 인생주기에 따른 주요 발달과업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① 영ㆍ유아기(0-6세) - 언어학습, 보행학습, 배설통제학습

② 아동기(7-12세) - 양심의 발달, 부모로부터의 정서적 독립

③ 청소년기(13-18세) - 직업선택, 배우자선택, 성역할학습

④ 중년기(40-64세) - 동년배 사귀는법 학습, 놀이에 필요한 신체 기술학습

⑤ 노년기(65세 이상) - 노년기 부모에 대한 적응, 경제적 독립의 필요성 인식

 

 


2013년도 기출


13. 노년기(65세 이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자아통합 대 절망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한다.

② 치매는 인지기능과 고등정신기능의 감퇴로 일상적 사회활동이나 대인관계에 지장을 준다.

③ 조심성, 경직성, 능동성, 외향성이 증가한다. => 노년기는 사회적 관심을 줄이고 분리하려는 경향이 나타난다.

④ 남성노인은 생식기능이 저하되고 성교능력이 저하되긴 하지만 여성보다는 기능 저하가 덜하다.

⑤ 일반적으로 단기기억 능력이 감퇴한다.

27. 중년기(40-64세)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왕성한 직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직업전환에 필요한 기술습득을 위한 교육은 필요하지 않다. => 중년기의 주요과업 중 하나가 직업전환을 위한 준비이다.

② 폐경기 여성은 여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감소로 인하여 관상동맥질환과 골다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 에스트로겐

③ 자아통합이 완성된 시기이므로 자신의 삶과 미래를 평가하려고 한다. => 노년기

④ 어휘력과 언어능력이 저하되므로 학습과 경험을 통합하여 사고하는 능력이 저하된다.

⑤ 결정성 지능은 중년기에도 계속 발달한다. => 유동성 지능은 저하되고, 결정성 기능은 꾸준히 발달한다.

ㅁ 중년기(35 ~ 64세)의 특성 정리

​​- 에릭슨의 생산성 침체, 융의 중년기(개성화), 레빈슨의 장년기 발달 과업 중 자신의 과거에 대한 재평가 필요, 남은 인생을 새로운 시작으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

- 건강상은 비교적 양호함, 신체적 능력과 건강이 점차 감퇴하기 시작

- 여러 성인병의 위험에 노출됨(ex. 암, 성인질환, 뇌졸중 등)

- 척추사이 디스크 감퇴로 신장 저하

- '빈둥지 증후군' : 자녀의 독립 이후 부부만 남은 상태에서 경험하는 갱년기와 비슷한 심리적 우울증상

- 40세 이후 신진대사 활동저하 -> 허리둘레와 체중 증가, 머리 빠지고 배나옴

- 부부 간 성문제에 대한 의사소통이 중요(여성의 폐경기와 갱년기, 남성의 갱년기)

여성과 남성의 갱년기 등

- 여성의 폐경기 갱년기: 증상이 함께 등장, 40대 후반 ~ 50대 초반 폐경기 경험 => 생식기능 상실, 안면홍조 및 수면장애, 에스트로겐 감소, 자궁과 유방 퇴화 등 다양한 신체적 증상과 심리적 증상을 경험함
- 남성의 갱년기: 테스토스테론 분기 감소(정자 생산이 줄어드나 종결X), 여성에 비해 늦게 찾아옴, 생식기능이 저하되었다고 하여 성적 무능력 의미X

-단기기억 ,장기기억 변화X: 새로운 학습에는 어려움을 경험하나, 실제적 문제해결 능력은 절정에 달함(→ 유동성 지능은 퇴화하고, 결정성 지능은 발달함.)

유동성 지능: 경험적으로 획득되는 것이 아니라, 선천적으로 획득되어 10~20대에 절정을 찍고, 그 이후 점차 쇠퇴하는 지능
결정성 지능: 경험적으로 획득 되는 것으로, 나이가 들수록 점차 발달되어 감

마모어직면위기 4가지(사/신/이죽/경)

마모어 직면위기 내용
회문화적
스트레스
젊음/ 활기의 저하사회적 가치매력적 수준의 저하를 의미
체 노화
스트레스
신체 및 외모의 변화에 의한 심리적 위축
별과
스트레스
자녀독립, 노부모/동년배(친구)의 죽음, 인간 죽음에 대한 운명에 직면하는 것에 스트레스 경험
제적
스트레스
자녀양육부모부양에 대한 경제적 어려움

- ★개별화 : 개인이 보다 내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외향적이고 물질적인 것을 선호하던 과거에서 내향적이고 내면적인 자원에 초점을 두게 됨)

중년기의 사회적 발달

안정된 가족생활
자녀양육
노부모 공양
직업성취: 성공의 기회인 동시에 직업전환의 시기
여가생활: 여가를 보낼 시간이 증가하면서 중년기의 새로운 과제로 대두

 

하비거스트중년기 주요발달 과업 7가지

① 10대 자녀의 책임성과 성실한 성인으로 성장토록 돕기

② 성인으로서 사회적 책임감 성취

③ 직업 경력에 만족할 성과 성취 및 유지

④ 여가시간 활용

⑤ 배우자와 인격적인 관계 형성

⑥ 장년기 생리적 변화 수용 및 적응

⑦ 노화하는 부모의 변화에 적응

Peck의 중년기 주요발달과업 4가지- 지 육/ 대 사 성/ 융 빈/ 지 융 경

혜 중시 vs 체적 힘 중시: 육체 힘 ↓ 지혜로 보완가능함 인식
인관계 회화 vs 적 대상화: 성적 친밀성X/ 경쟁심X친구가 되길 강조
정서적 통성 vs 정서적 : 사망, 이별 등의 감정에서 벗어나 다른 관계나 활동에 재투자 해야 정서적 빈곤에서 탈피할 수 있다.
통성 vs 지적 직성: 자신의 견해와 활동에 대한 융통성, 새로운 사고에 대한 수용성 요구/ 융통성 거부자는 지적성장이 느리고, 무기력 경험/ 새로운 것을 수용하는 사람은 과거의 경험과 더불어 새로운 지혜 활용

28. 인생주기별 주요 발달과업의 연결이 옳은 것은? 3

① 영아기(0-2세) - 애착발달, 자기중심성, 직관적 사고

=>애착발달은 맞으나 자기중심성과 직관적 사고는 피아제의 전조작기에 해당한다.

② 아동기(7-12세) - 자존감의 발달, 부모로부터 독립

=> 자아존중감은 3~6세 사이에 형성 및 발달하고, 부모로 부터 독립은 청년기

③ 청소년기(13-18세) - 자아정체감 형성, 형식적 조작사고 발달

④ 중년기(40-64세) - 직업선택, 도덕성 발달, 노부모 부양

=> 노부모 부양은 맞으나, 직업선택은 청년기, 도덕성 발달의 시작은 유아기 4세 부터 시작되어 타율적 도덕성의 시기를 지나, 아동기에 들어서면서 자율적 도덕성을 가지게 된다.

⑤ 노년기(65세 이상) - 가족 내 역할변화와 적응, 만족스러운 직업성취

=> 중년기

 

 

 


2014년도 기출


6. 중년기(40-64세)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신체구조상 전반적인 신진대사의 둔화가 일어난다.

② 남녀의 성적 능력이 저하되며 갱년기를 경험하게 된다.

③ 이 시기에 직면하게 되는 심리사회적 위기는 생산성 대 침체기이다.

④ 새로운 것의 학습능력은 저하되지만 문제해결능력은 오히려 높아진다.

⑤ 자아통합의 시기이며 사회관계망의 축소로 인해 사회적 역할 변화를 경험한다. => 노년기

20. 노년기(65세 이상)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4

① 심리사회적 위기는 친밀감 대 고립감이다.

=> 노년기: 자아통합 대 절망

② 결정할 일이 너무 많아 심리적 유예기간이 필요한 시기이다.

=> 청소년기

③ IQ 검사에서 젊은 사람과 점수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 점수 차이는 보이지만 실제 지능이 차이나는건 아니다.

④ 단기기억보다 장기기억의 감퇴 속도가 느리다.

⑤ 경제적으로 안정된 시기이므로 심리적 위기를 경험하지 않는다.

=> 중년기에 해당한다. 심리적 위기를 경험한다(빈둥지 증후군 등)

 

 


2015년도 기출


19. 중년기(40-64세)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5

① 학습능력은 증가하나 문제해결능력은 감소한다.

=> 학습능력은 줄지만, 문제해결능력은 절정이다.

② 남성이 여성보다 더 뚜렷한 갱년기를 경험한다.

=> 여성의 경우 폐경기와 갱년기가 같이 오기 때문에 육체적/심리적으로 더 격심한 어려움을 경험한다.

③ 정서변화가 매우 심하여 전인습적 도덕기라고 부른다.

=> 갱년기에 들어서 정서변화가 심화되며, 후인습적 도덕기로 볼 수 있다.

④ 시각, 청각, 미각, 후각 등의 감각기능이 가장 좋은 시기이다.

=> 점차 쇠퇴하는 시기이다.

⑤ 사회적, 가정적으로 인생의 전성기이지만 갑작스러운 실직을 경험하기도 한다.

20. 노년기(65세 이상)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5

①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수면시간이 증가한다.

=> 수면시간이 줄어든다.

② 장기기억은 약화되지만 단기기억과 최근기억은 강화된다.

=> 장기기억은 여전하지만, 단기와 최근 등의 유동성 기억은 저하된다.

③ 우리 사회는 노년기 연령규범에 대한 명확한 합의가 있다.

=> 없다. 노인복지법만 해도 만65세 이상이나 만60세 이상으로 시설의 이용규정 연령이 다르다. 최근에는 이 연령을 만70세로 정하자는 말도 나오고 있다.

④ 제도적 지위와 역할은 늘어나며 비공식적 역할은 축소된다.

=> 제도적 지위와 역할은 줄고, 비공식적 역할은 증가한다.

⑤ 중년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시각기능의 원시현상이 더욱 뚜렷해진다.

23. 인생주기별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유아기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을 배운다.

② 아동기는 학교생활을 통해 인지적 기술뿐 아니라 사회적 기술도 습득한다.

③ 청소년기는 또래집단의 지지를 더 선호함으로써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④ 청년기는 직업과 결혼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주요 과업이다.

⑤ 장년기는 사고가, 청년기는 질병이 가장 큰 사망 원인이다.

=> 청년기는 사고가 장년기는 질병

 

 

 


2016년도 기출


16. 중년기(40-64세)의 발달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성격이 성숙해지고 성정체성이 확립된다.

=> 청년기이다.

=> 간혹 성정체성 부분에 있어서 유아기와 햇갈려 하는 경우가 있는데,

유아기는 성정체성이 형성되는 시기이지 확립되는 시기는 아니다.

② 삶의 경험으로 인해 문제해결 능력이 높아질 수 있다.

③ 노화가 점차 진행되며 신체적 능력과 건강이 약해진다.

④ 에릭슨(E. Erikson)의 발달단계에서 생산성 대 침체성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⑤ 호르몬의 변화로 성적 능력이 저하되며 빈둥지증후군(empty nest syndrome)이 나타날 수 있다.

21. 인생 주기별 발달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영아기(0-2세)에는 거식증이 나타난다. => 청소년기 여성>남성

② 유아기(3-6세)는 주도성 대 죄의식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한다.

③ 아동기(7-12세)에는 자기중심성이 완화되고 역할수용이 가능하다.

④ 청소년기(13-19세)에는 상상의 청중 및 개인적 우화가 나타난다.

⑤ 노년기(65세 이상)는 자아통합의 시기이며 사회관계망의 축소로 사회적 역할이 감소한다.


2017년도 기출


21. 청년기 혹은 장년기의 발달과제의 학자와 내용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2

① 레빈슨(D. Levinson) - 직업 선택, 사회적 역할

② 펙(R. Peck) - 자아분화, 친밀한 관계 활동

③ 굴드(R. Gould) -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 있는 행동

④ 에릭슨(E. Erikson) - 타인과 조화로운 관계 형성

=> 친밀성 대 소외(청년기)

⑤ 하비거스트(R. Havighurst) - 배우자 선택, 가정관리

펙(Peck)의 중년기 주요발달과업 4가지- 지 육/ 대 사 성 대/ 융 빈 /지 융 경

① 혜 중시 vs 체 힘 중시: 육체 힘 줄어도 지혜로 보완할 수 있음을 안다.

② 인관계 회화 vs 적 상화: 성적 친밀성/경쟁심X -> 친구가 되길 강조

③ 정서적 통성 vs 정서적 곤: 사망, 이별 등의 감정에서 벗어나 다른 관계나 활동에 재투자 해야 정서적 빈곤을 피할 수 있다.

④ 적 통성 vs 지적 직성: 자신의 견해와 활동에 대한 융통성, 새로운 사고에 대한 수용성이 요구/ 융통성을 거부하는 사람은 지적성장이 느리고, 무기력을 경험하지만/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수용하는 사람은 과거의 경험과 더불어 새로운 지혜를 활용할 수 있다.

ㅁ 하비거스트의 장년기 주요발달 과업

1. 배우자를 선정

2. 배우자와 동거 생활 적응

3. 육아 지식과 기술 습득

4. 가정관리 지식과 기술 습득

5. 취업(직업)하기

6. 사교집단 참여

7. 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 감당

 

ㅁ 하비거스트 중년기 주요발달 과업 7 가지-10 /사 /성 /여 /인 /생 / 부))

① 10대 자녀가 책임있고 성실한 성인으로 성장토록 돕기

② 성인으로서 사회적 책임감 성취

③ 직업 경력에 만족할 성과 성취 및 유지

④ 여가시간 활용

⑤ 배우자와 인격적 관계 형성

⑥ 장년기 생리적 변화 수용하고 적응

⑦ 노화하는 부모의 변화에 적응

25. 인간생애주기의 이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① 성장과 발달은 횡단적으로 일어난다.

=> 종단적

② 인간의 삶에는 비지속성 혹은 단절의 특성이 있다.

=> 지속적이고 연결되는 특성

③ 인간 삶을 전체가 아닌 부분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 인간은 통합된 전체로서 이해해야 한다. 부분으로 이해하면 왜 인간이 생애주기별로 발달과업을 점진적으로 거치는지 이해하기 불가능하다.

④ 인간행동 이해를 위하여 환경보다 유전적 원인을 분석하여야 한다.

=> 둘다

⑤ 생애주기의 연령구분은 국가와 사회적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2018년도 기출


24. 중년기에 경험하는 갱년기 증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여성은 안면홍조와 수면장애 등의 증상을 경험하며, 폐경으로 가임기가 끝나게 된다.

②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우울, 무기력감 등 심리적 증상을 동반하게 된다.

③ 남성은 성기능 저하 및 성욕감퇴를 경험하지만 생식능력은 있다.

④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의 분기가 감소되며 남성의 경우 테스토스테론의 분기가 감소된다.

⑤ 결정성(crystallized)지능은 감소하고 유동성(fluid) 지능이 증가하는 인지변화를 경험한다.

=> 유동성 지능은 감소하고 결정성 지능은 증가한다.

25. 연령별 발달과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① ㄱ,ㄴ ② ㄷ,ㄹ

③ ㄱ,ㄷ,ㄹ ④ ㄴ,ㄷ,ㄹ

⑤ ㄱ,ㄴ,ㄷ,ㄹ

ㄴ. 유아기는 복종 및 보상에 입각하여 어른을 따른다.

 

 


2019년도 기출


23. 중장년기(36-64세)의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① ㄱ, ㄹ ② ㄴ, ㄷ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24. 퀴블러 로스(E. Kubler-Ross)의 죽음에 이르는 5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1단계: 죽음을 사실로 받아들이지 않고 부정한다.

② 2단계: 주변 사람들에게 화를 내며 분노한다.

③ 3단계: 죽음의 연기를 위해 특정 대상과 타협을 시도한다.

④ 4단계: 의사의 오진이라고 생각하며 죽음을 회피한다.

=> 우울 단계: 주변의 일상에 애착을 보이며, 떠나야 하는 자신의 처지에 우울경험

⑤ 5단계: 죽음을 수용하고 임종을 준비한다.

큐블러- 로스의 ‘죽음에 이르는 5단계’ 의 심리적 과정

① 부정: 불치병 인정 X

② 분노: “왜 나만 죽어야 하나!” => 건강한 타인에 대한 분노와 원망

③ 타협: 죽음수용, 죽기 전 까지 못한 인생과업 이루도록 기도함, 불가사의한 힘과 타협(완전한 수용은 아니며, 혹시나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가짐)

④ 우울: 주변사람의 일상에 애착을 보이며, 그런 관계에서 자신은 떠나야 함에 우울

⑤ 수용: 죽음을 완전 수용하면서 마음의 평안을 얻고, 임종을 마주함.

25. 생애주기에 따른 주요 발달과업의 연결이 옳은 것은? 2

① 영아기(0-2세): 대상 영속성, 자율적 도덕성

=> 자율적 도덕성은 아동기, 대상 영속성은 맞음

② 아동기(7-12세): 근면성, 보존개념

③ 청소년기(13-19세): 자아정체감, 분류화

=> 분류화는 아동기

④ 청년기(20-35세): 친밀감, 서열화

=> 서열화는 아동기

⑤ 중장년기(36-64세): 자아통합, 노부모 부양

=> 자아통합은 노년기

 


2020년도 기출


23. 노년기(성인후기, 65세 이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시각, 청각, 미각 등의 감각기능이 약화되고, 생식기능 또한 점차 약화된다.

② 퀴블러 로스(E. Kubler-Ross)는 인간이 죽음에 적응하는 5단계 중 마지막 단계를 타협단계라고 하였다.

=> 마지막 단계는 '수용'

③ 신체변화에 대한 적응, 인생에 대한 평가, 역할 재조정, 죽음에 대한 대비 등이 주요 발달과업이다.

④ 에릭슨(E. Erikson)은 자아통합을 이루지 못하면 절망감을 느낀다고 보았다.

⑤ 신장기능이 저하되어 신장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증가하고, 방광이나 요도기능의 저하로 야간에 소변보는 횟수가 증가한다.

24. 중년기(성인중기, 40~64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에릭슨(E. Erikson)의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의 단계에 해당된다.

② 아들러(A. Adler)는 외부에 쏟았던 에너지를 자기 내부로 돌리며 개성화과정을 경험한다고 본다.

=> 개성화 하면 무조건 ''

③ 결정성 지능은 계속 증가하지만 유독성 지능은 감소한다고 본다.

④ 성인병 같은 다양한 신체적 질환이 많이 나타나고 갱년기를 경험한다.

⑤ 남성은 테스토스테론이, 여성은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되는 호르몬의 변화과정을 겪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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