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화의 유형
ㅁ 물질문화: 인간이 만들어낸 물질적인 유형 문화(= 기술문화)
ㅁ 비물질문화
제도문화 | 인간이 만들어낸 규범체계로 구성원의 행위를 규제하고 질서를 유지 하기 위한 문화(ex. 법률, 원규, 민습) = 칸트 의 규범적 문화 |
관념문화 | 철학, 문학, 전설 등과 같은 정신적인 가치, 구성원들에게 삶의 목표, 생활에 필요한 지혜를 제공해주는 역할 = 정신문화, 가치문화 (논리, 도덕, 교육, 예술 등), 심미적 문화 |
ㅁ 그 외 문화
보편문화 | 모든 사회구성원이 공통적으로 소유하고 같은 의미를 공유하는 문화 |
특수문화 | 일정지역이나 계층에 국한된(ex. 지역문화) |
선택문화 | 특정 직업과 관련된 개인들이 갖는 문화(ex. 전문직 윤리 및 가치) |
ㅁ 경험적 문화, 규범적 문화, 심리적 문화(칸트의 진선미 기준)
경험적 문화 | - 자연환경(기후 등), 사회환경(이웃종족, 국가와의 관계)에 적응하면서 얻은 기술과 지식이 축적된 문화 -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해 성원들이 사용하는 기술과 지식 - 토마스의 상황의 정의: 현실에 대해 판단하기 전에 미리 현실에 대해 규정해주는 문화 - 음식물 조리법, 식품저장법, 건축법, 자동차 운전법, 질병예방과 치료법 등 경험을 통해 이룩해 놓은 문화 |
규범적 문화 | - 인간행동의 가치를 제시하는 문화 -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으로서의 문화 - 강제성을 가지고, 사회통제 역할을 담당하는 사회적 자본 - 서로 다른 사회의 모습을 보여주는 가치와 규범 - 사회확분야에서 가장 중시하는 문화 ◈ 민습: 상식 수준의 행동규칙(에티켓이나 매너) ◈ 원규: 기본질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규정해 놓은 사회규범 ◈ 법률: 공식적으로 명문화된 사회통제 수단 |
심미적 문화 | - 취향, 감정, 미적 기준에 관여하는 문화 - 아름답고 추한 것에 대한 판단의 기준을 제공 - 문화사회학적 주체 -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차이, 미의 기준, 미스코리아 선발기준 등 |
2. 문화의 특성
- 문화는 학습된다.
- 문화는 후천적 으로 획득되는 것이다.(생득적 X)
- 문화는 사회적 유산
- 문화는 항상 변화하는하는 역동성을 지님
- 문화는 인성 형성에 중요한 요인
- 문화는 공유되며, 상대적이다(각 사회마다 다를 수 있으며, 다른 문화가 모여 새 문화를 형성하기도 하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도 한다.).
- 문화는 세대를 넘어 축적된 결과
- 문화는 초유 기체 적임
- 문화는 일부가 아닌 전체적으로 파악되어야 함
(→ 문화는 상호 긴밀한 관계 속에서 하나의 전체를 이루는 통합체이다.)
- 문화의 외형에 드러난 내용이 아닌 내면에 숨겨진 상징성이 있음.
- 문화는 자연환경보다 인간의 정신활동을 중시한다.
- 문화는 다른 사회 구성원들과 구별되는 어떤 공통적인 경향을 지닌다.
- 문화는 사회의 안정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문제 해결 혹은 조절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 초유기체적 : 인간과 문화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지만, 문화는 생물적인 것 또는 심리적인 것과는 다른 수준의 것이라는 의미이다. 이 견해에 따르면 유기체적인 것이 무기 체적인 것과 다른 것과 같이 또는 증기가 물과는 다른 것과 같이, 문화는 유기체적인 것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문화는 사람들의 생물적인 것 또는 심리적인 것에 기초하고 있다기보다는 초유기체적인 원리들에 의하여 작동되고 있다는 주장
=> 말이 너무 어렵다
[네이버 지식백과] 문화의 초유 기체성 (문화인류학, 2011. 9. 15., 한상복, 이문웅, 김광억)
3. 문화 관련 주요 용어
ㅁ 문화변용
: 각 문화의 지속적인 교류관계 속에서 서로의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 문화와 문화가 서로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한쪽 또는 양쪽의 문화체계에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
ㅁ문화 통합:서로 이질적인 문화가 조화를 이루거나 결합하여 새로운 문화를 형성함. => 용광로 이론, 동화주의
*베리의 문화적용모델의 유형 중 '통합'과 구분해둘 필요가 있음. ㅁ통합: 원문화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주류문화에 관심을 보이는 것 |
ㅁ 문화전계: 하나의 문화 →(전승) → 다음 세대
ㅁ 문화지체: 물질문화와 정신문화의 발달 속도에 차이가 생겨서 괴리가 발생한 상태
ㅁ 문화실조와 문화적 상대주의
문화 실조 |
아동발달에 꼭 필요한 문화적 환경이 결핍되어 아동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장애을 일으키는 것(아동이 꼭, 반드시 배워야 하는 문화가 있다.) | ||
↕ | |||
문화적 상대 주의 |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한다. 꼭 배워야 하는 문화가 정해진 것은 아니다, 모든 문화는 그 마다 나름의 가치가 있다. (문화실조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
ㅁ 문화기대문화 기대: 문화가 갖는 구속으로 개인에게 인간성을 판 찍는 압력을 의미
ㅁ 평균인: 문화가 기대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사람(문화 기대에 어울리는 사람)
ㅁ 주변인: 신문화와 구문화 사이의 경계선에서 헤맨다. 베리의 문화적응 모형 중 주변화 과정을 경험하는 인간을 말한다.
4. 베리의 문화 적응 모형(동/분/통/주)
- 베리(J. Berry)는 이주민이 새로운 사회에 정착하면서 경험하는 두 가지 문제로서 자신의 문화와 가치를 유지할 것인지 말 것인지 그리고 주류 사회와 관계를 유지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음을 보고 그 유형을 4가지로 제시하였다.
ㅁ 동화: 원문화의 정체성을 버리고 주류문화에 적극적으로 속하고자 함.
" 구시대적인 유교문화를 버리고 서양식 선진문화를 따르자!" |
ㅁ 분리: 원문화의 정체성을 갖추나, 주류문화에 거부감을 보임.
" 어떻게 .,, 저건(주류문화) 너무 지나치잖아 ;; 이해할 수 없어. " |
ㅁ 통합: 원문화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주류문화에 관심을 보임
" 우리 것도 좋지만, 저(주류) 것도 괜찮아 보이는 걸?!" |
ㅁ 주변화: 원문화에도 관심 없고, 주류문화에도 관심이 없음.
" 아 난 몰라 둘다 관심없어, " |
5. 다문화 모형 3가지
ㅁ 동화주의: 용광로 이론- 다수와 소수의 문화를 녹여서 새로운 문화를 형성
ㅁ 다문화주의: 샐러드 볼 이론 -소수 문화를 포함한 다양한 문화의 고유 정체성을 보유한 채 독립적으로 평등하게 공존해야 함을 주장(샐러드처럼 여러 재료들이 독립적으로 어우러지게)
ㅁ 문화 다원주의: 모자이크 이론 - 소수 문화가 주류문화 속에서 나름의 문화를 유지하고 공존하며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이론(주류문화가 중심 이 된다.)
→ 다문화 주의와 문화 다원주의를 같은 의미로 설명하는 분들이 간혹 보이던데, 다문화 주의는 주류문화 소수문화 할 것 없이 서로 동등한 입장에서 분리되어 존재하는 반면 문화 다원주의는 주류문화가 중심에 존재하고 그 주위에 소수문화가 다양성을 유지하며 존재하는 것으로 서로 주장하는 방향이 틀리다.
'사회복지사1급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대표 개념 요약정리 (0) | 2021.09.12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복습용 ㅣ 인간의 발달 (기출문제 토대로 정리) (0) | 2021.09.12 |
[사회복지사1급]<인간행동과 사회환경><12~20년 기출> 체계관련이론 (0) | 2021.09.12 |
[사회복지사1급]<인간행동과 사회환경><12~20년기출>중년기, 노년기파트 기출 (0) | 2021.09.11 |
[사회복지사1급]<인간행동과사회환경><12~20년 기출>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파트 기출 (0) | 2021.09.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