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복지면접의 의의
ㅁ 사회복지 면접의 개념
- ct와 ct가 당면한 문제를 이해하고 원조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전문적 대화
- 정보수집, 과업수행, ct의 문제해결 등의 목적을 수행하는 시간제한적 의사소통
- ct의 문제를 파악하는 기본적인 수단
- 실천을 위한 정보수집의 도구이자 그 자체로 치료의 효과를 갖기도 한다.(묻고 답하는 과정에서 ct의 긍정적 변화)
ㅁ 사회복지 면접의 특징
☞ 셋팅과 맥락적 접근 : ct 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정 기관이 별도로 존재(셋팅) : 면담 내용도 특정 상황에 한정(맥락) ☞ 목적지향적 활동 :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며, 의사소통도 개입목표와 관련된 내용에 한정된다. ☞ 한정적-계약적 활동 : 합의된 목적 달성을 위한 한시적인 계약 활동이다. ☞ 특정한 역할 부여 : 면접자와 피면접자로서의 특정 역할이 부여 된다. ☞ 의무적-공식적 활동 : 과정 상에 의무적으로, 공식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
2. 사회복지 면접의 종류
ㅁ 정보수집 면접 "ct의 문제와 관련된 전반적인 정보를 수집"
: ct의 문제와 관련된 전반적인 정보를 수집한다. : 이를 통해 ct의 문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 ct의 유형, 문제의 영역, sw 소속 기관의 성격에 따라 초점이 달라질 수 있다. |
ㅁ 사정면접
: ct가 처해있는 문제 상황과 문제해결 목표,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최선의 개입방법을 선택할지 결정하기 위한 면접 : 정보수집 면접 보다 더 목적지향적이다. |
ㅁ 치료를 위한 면접
: ct가 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면접 유형이다. : ct의 자신감, 자기효능감 등을 강화하고, 필요한 기술 훈련 및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된다. : ct가 변화하는데 장애가 되는 환경을 바꾸기 위한 목적으로 면접을 하는 경우도 있다. 즉, ct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사람들, 혹은 ct를 옹호하고 대변할 수 있는 조직, 기관 혹은 인물들과 면접을 실시한다. |
3. 사회복지 면접의 실천 기술
ㅁ 구조화
- 면접의 목적, 제한 조건 등에 대해 SW가 정의 내려주는 것.
ㅁ 수용
- CT의 이야기를 주의 집중해서 듣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
- CT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존중하는 태도로서,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신념을 존중하는 태도이다.
- 즉, 클라이언트가 보이는 행위나 태도의 배경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 다만, 이는 그가 보이는 행위와 태도의 이유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지, 잘못된 행위를 전적으로 허용하고 동의한다는 소리가 아니다.
ㅁ 요약: ct의 말의 핵심을 요약
- CT가 말한 내용의 핵심을 간결하게 정리하여 제시하는 기술
ㅁ 인도(전환)- 화제 전환하기
- 기존의 이야기에서 새로운 화제로 CT를 이끄는 기술
- CT의 이야기를 더 촉진시키거나(현 이야기와 관련한 이야기를 더하게 하거나), 새로운 화제의 이야기로 전환할 때 사용
ㅁ 환언(재진술) -표면에 드러난 행동의 인지적 측면을 파악하여 CT에게 전달한다.
- CT의 이야기를 SW가 자신의 방식으로 표현하는 기술
- 즉, CT가 한 말을 SW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기술로
- CT가 한 말만을 기초로 하며, SW의 의견은 첨가되지 않는다.
- CT가 자신이 한 말을 SW을 통해 다시 듣게 됨으로써 그 말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느끼도록 한다.
ex. CT: " 힘들어 하는 어머니를 볼 때 마다 자꾸 피하게 돼요.." SW: " 자꾸 어머니를 피하게 되는 군요, 그럼 그 이유에 대해 한 번 이야기 해볼까요?" |
ㅁ 반영 - 표면에 드러나지 않은 내면의 정서적 측면을 파악하여 CT에게 전달한다.
-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 속에 내재된 내면감정을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내담자에게 전달해 주는 기술
- 즉, CT의 이야기에 깔려 있는 감정, 태도, 사고를 SW가 표면으로 끌어내는 것이다.
ex. CT: " 힘들어 하는 어머니를 볼 때 마다 자꾸 피하게 돼요.." , SW: " 어머니를 볼 때 미안한 마음을 많이 느끼시나 보군요. " |
ㅁ 명료화: 불명확한 내용 정리
- CT가 말한 내용중 불명확한 내용을 찾아 SW가 재구성 해주는 기술
- 이는 CT가 알면서도 회피하려던 내용이나 모르던 사실, 알지만 애매하게 느껴서 얼버부리던 내용을 SW가 재구성하여 CT에게 전달한다.
ㅁ 직면: 모순점 지적
- CT가 자신의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 사이의 불일치되는 점을 깨닫도록 모순점을 지적하여 불일치 상황에 직면하도록 함으로써 이들 간의 불일치를 인정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ㅁ 해석: ct의 행동 저변에 깔린 단서를 발견하여 이를 ct가 알고 깨닫게 해주는 방법
- CT가 직접 진술하지 않은 내용을 그의 과거 경험이나 진술된 내용을 토대로 추론하여 말하는 것이다.
- 즉, CT가 평소 생각하고 있던 자신의 문제에 새로운 해석을 제공함으로써 CT가 그 상황을 잘 이해하고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 이런 점에서 CT의 평소 인식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바꾼다는 점에서 재구조화라고 하기도 한다.
- 해석은 CT가 과거와는 다른 각도로 자신을 바라보도록 하는 기법으로, CT가 의식하지 못한 의미까지 지적해주기 위한 전문적 분석능력이 요구된다.
- 클라이언트의 행동상황의 저변에 깔린 단서를 발견하고 그 결정적요인을 이해하여 클라이언트가 깨닫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
ㅁ 격려
- CT가 가진 강점과 장점을 인식하게 하여 용감하게 자기 삶의 문제에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이를 통해 CT가 말하기 꺼려하는 금기시 되는 내용(피하고 싶은 문제)에 대해 말하도록 이끄는 것이다.
- 이를 위해서는 SW는 수용하는 자세로 비심판적 태도를 보여주어야 한다.
ㅁ 적절한 침묵의 사용
- SW는 CT에게 질문을 하고, CT가 준비될 때 까지 침묵하고 기다릴 수 있어야 한다.
- 응답을 강요하는 등의 통제적 행위는 피해야 한다.
- CT의 침묵은 응답 내용을 정리하는 것일수도 있고, 불편한 질문에 대한 저항일 수도 있다.
ㅁ 자기노출
- SW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 삶의 경험을 CT에게 전달함으로써 CT의 신뢰 증진과 상호이해를 도모하는 기술이다
- CT가 SW의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문제 상황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와 해결방안 탐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자기노출이 필요하다.
ㅁ 경청
- CT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들어주는 매우 능동적인 활동이다.
- CT의 태도, 표정, 내용 등에 전반적으로 귀를 기울이며, CT가 자유롭게 자기표현을 하도록 한다.
- 이를 통해 CT와 SW 사이의 관계를 심화할 수 있다.
ㅁ 질문
- 질문의 의도는 CT의 정서적인 면을 반영하는 것이 좋다.
- CT의 응답을 제한하는 폐쇄형은 피하고, 자유로운 응답이 가능한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또한 한 번에 여러 답변을 요구하거나, 어느 일정한 답을 내놓도록 유도하는 질문은 피해야 한다.
ㅁ 일반화
- CT가 느끼는 정서적 반응이 일반적인 것임을 알게 한다.
ㅁ 관찰
-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기술
ㅁ 표현촉진기술
- 클라이언트의 정보노출을 촉진하기위해 계속 말을 하도록 반응을 보이는 것
ㅁ 초점 제공기술(초점유지기술)
- CT의 정리되지 않은 감정과 행동을 정리하여 지금- 여기에서 중심이 되고 있는 문제에 초점을 유지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 이는 SW가 CT는 돕는 전 과정에서 중요시 할 필요가 있다.
ㅁ환기
- CT가 사실과 관련한 감정을 표현하도록 이끌어 감정의 환기를 경험하도록 하는 기술
(후련한 느낌)
ㅁ 분위기 조성기술
- CT가 편안한 환경에서 자신을 표출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
ㅁ 재명명
- 부정적 문제에 긍정적 의미를 부여하는 면담기법
ex. 아들의 과잉행동이 심각하다고 얘기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아들이 활동적이네요.”라고 말함.
ㅁ 재보증
- CT가 가지고 있는 능력, 감정, 욕구 혹은 CT가 노력해서 달성한 업적 등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평가하며 격려해줌으로써 클라이언트를 지지해주는 기법이다.
- 이것은 SW와 CT 간에 적극적인 따뜻한 관계를 이루며, CT가 SW의 권위를 받아들이게 되는 것을 전제로 한다.
- 너무 빠른 시기에 과도한 재보증이 되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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