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1급/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사1급 기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2~20년도 기출> '인간행동발달' 기출문제 정리

by 정보덕보기 2021. 9. 11.
728x90
반응형

2012년도 기출문제


Q.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③

① 발달과정에 문화적ㆍ환경적 요인은 중요하지 않다. -> 환경 속의 인간

② 일정한 방향으로 이루어지므로 개인적 차이는 없다.

-> 개인에 따라 발달 속도와 정도의 차이가 있다.(개인차 ㅇ)

③ 태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시간적 흐름에 따라 일어나는 변화이다.

④ 특정 단계에서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발달과업 성취와 무관하다.

->점성 원리: 먼저 발달한 부분을 기초로 다음 발달이 이루어진다.

즉. 특정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에서 성취한 발달과업을 기초로 이루어진다.

(연관어 '기초 성',기초성 '누적성')

⑤ 하부에서 상부로, 말초에서 중심으로, 복잡한 것에서 단순한 것으로 나타난다.

-> 상부에서 하부로, 중심에서 말초로, 전체 운동에서 특수 운동으로 ,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 순으로 일정한 순서와 방향으로 발달한다.

 

Q. 인간발달의 관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개인의 유전형질도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② 인간발달은 퇴행적 변화보다는 상승적 변화를 의미한다.

-> 인간발달은 퇴행적(하강적) 변화와 상승적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③ ‘환경 속의 인간’은 인간발달 이해를 위한 기본 관점이다.

④ 인간발달은 인간의 내적 변화뿐만 아니라 외적 변화도 포함한다.

⑤ 생물학적ㆍ심리적ㆍ사회적 체계를 포괄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Q. 다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성장은 신체의 크기, 근육의 세기 등의 양적 성장을 의미한다.

ex. 골격이 커지고 키가 커짐

- 성숙은 유전인자 등의 생물학적, 생화학적인 질적 변화를 말한다.

성숙은 일정한 계획표에 따라 순차적으로 발생하는데, 1차 성징, 2차 성징 등의 발현을 예로 들 수 있다.

학습은 외부환경이나 경험에 의해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 발달은 인간의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요인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질서 정연하고 연속적인 변화과정으로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퇴행적)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ex. 노화도 발달에 속하는데 이는 하강적 변화로 본다.

 


2013년도 기출문제


Q. 인간발달이론의 유용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개인의 적응과 부적응을 판단하기 위한 기준을 제공한다.

②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준거틀을 제공한다.

③ 개인이 경험하는 사회문화적 요인들을 정형화하여 이해할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한다.

=> 정형화하여 이해할 수 있는 시각 X -> 다양한 관점 이서 이해할 수 있는 다각적인 시각을 제공

④ 클라이언트의 발달과업과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준거틀을 제공한다.

⑤ 다양한 연령층의 클라이언트를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Q. 성장과 성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2014년도 기출문제


Q. 인간발달이론의 유용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일생을 통해 일어나는 변화의 과정을 설명해 준다.

③ 비슷한 연령대의 사람들은 모두 동일한 특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 비슷한 연령대라도 개인차와 같이 신체/심리/사회적 요인과 인간과의 상호 작용 결과에 따라 개별 특성이 다를 수 있다.

④ 개인의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의 원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⑤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을 이해할 수 있다.

 

Q.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① 일정한 속도로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

=> 발달에는 급등기가 존재한다. 언제나 일정하지는 않다.

② 주로 유전적 요인에 의해 주도되는 과정이다.

=> 인간발달은 성장, 성숙, 학습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성장, 성숙, 학습, 유전에 의해 이루어지는 복합적 과정이다.

③ 하부에서 상부로, 말초부위에서 중심부위로 진행된다.

=> 상부에서 하부로, 중심에서 말초와 같이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점진적으로 발달한다.

④ 인간 행동 양식의 전체적인 맥락 안에서 분석되어야 한다.

=> 인간발달은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영역들과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므로 전체적인 인간으로 이해함.

⑤ 점진적으로 일어나는 체계적 변화이며 질적 변화보다는 양적 변화를 의미한다.

=> 질적 및 양적 변화가 서로 어우러져 발달한다.

 


2015년도 기출문제


Q. 인간발달 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에 기여한 바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발달단계에 따른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②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발달과업을 획일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신체적/심리적/인지적/사회적 측면의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③ 특정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적 발달 요인을 이해할 수 있다.

④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안정성과 변화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⑤ 이전 발달단계의 결과가 다음 단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Q. 인간발달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유전적 요인보다 환경적 요인을 중시한다.

=> 인간발달은 성장, 성숙, 학습, 유전요인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모두 중시한다.

② 일생에 걸쳐 일어나는 예측 불가능한 변화이다.

=> 거시적 시각에서는 예측이 가능하다.

③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④ 발달상의 결정적 시기와 바람직한 성격 형성은 무관하다.

=> 발달상의 결정적 시기를 놓치면 이후 발달과업 획득의 중요성이 떨어진다.

⑤ 개인차가 존재하므로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을 제시하기 어렵다.

=>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을 토대로 각 개인의 발달과정마다 개인차가 있다.

 


2016년도 기출문제


Q.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발달은 일정한 순서를 거친다.

② 발달과 변화는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난다.

③ 발달은 특수활동에서 전체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 발달은 중심에서 말초로, 전체에서 특수로, 상부에서 하부로,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일정한 방향에 따라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④ 발달을 이해하는데 사회환경은 필수적 요인이다.

=> 사회환경은 인간에게 중요한 영향 체계로서 의미를 지닌다 "환경 속의 인간"

⑤ 발달은‘환경 속의 인간’(person in environment)의 맥락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Q. 인간발달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에 기여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② 클라이언트의 사회환경보다 생물학적 요소가 더 중요함을 이해하게 한다.

=> 인간은 생물학적, 사회적, 심리학적, 문화적 체계가 인간 행동에 의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속에서 이해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사가 파악해야 할 클라이언트에 관한 사항을 사정할 수 있게 한다.

④ 클라이언트의 발달과업 수행에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게 한다.

⑤ 사회복지사가 모든 연령층의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그들과 함께 일할 수 있게 한다.


2017년도 기출문제


Q. 인간발달 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피아제(J. Piaget)의 이론은 아동의 과학적, 수리적 추리과정의 발달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준거틀을 제시하였다.

② 프로이트(S. Freud)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심리 내적 갈등이 무의식의 동기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③ 에릭슨(E. Erikson)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생애주기에 따른 실천 개입의 지표를 제시해 주었다.

④ 스키너(B. Skinner)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모방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반두라

⑤ 매슬로우(A. Maslow)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평가하는데 유용하다.

Q.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각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발달에 의하여 영향을 받지 않는다받는다

② 인간발달에는 일반적인 원리가 존재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동일하게 발달하는 것은 아니다. = 개인차 ㅇ

③ 발달과정에는 결정적 시기가 존재한다. => 결정적 시기를 놓치면 발달과정의 중요성 획득이 어렵게 된다.(이후 발달과업 수행 시 결과가 저조해질 수 있음)

④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 인간발달에 중요하다.

=> 생물학적, 사회적, 문화적, 정서적, 심리적, 신체적 요인 등 모두 인간발달에 중요하다. 무엇이 더 중요하다고 나눌 수 없다.

=> 여러 요인들 간에 상호작용 속에서 이해할 수 있는 게 인간이기 때문이다.

⑤ 중추부에서 말초로, 상체에서 하체의 방향으로 발달한다.

=>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점진적으로 발달한다.


2018년도 기출문제


Q.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발달의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o

② 발달은 하부에서 상부로, 말초부위에서 중심부위로 진행된다.

=> 상부에서 하부, 중심에서 말초, 단순에서 복잡으로 점진적으로 발달한다.

③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④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⑤ 발달은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포함한다.

 


2019년도 기출문제


Q. 인간 행동과 성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인간 행동은 개인의 성격특성에 따라 다르게 표출된다.

② 성격을 이해하면 행동의 변화 추이를 예측할 수 있다. (일관성 있으니까)

③ 인간 행동의 이해와 개입을 위해서는 성격의 이해가 필요하다.

(성격을 모르면 인간이 왜 이러한 행동을 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④ 성격이론은 인간행동의 수정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어떠한 성격으로 ~한 문제행동을 보인다면, 그 성격에 맞는 행동 수정을 위한 개입 방법을 찾을 수 있다.)

⑤ 성격은 심리 역동적 특성이 있어 일관된 행동을 기대할 수 없다.

=> 일관된 행동을 기대할 수 있다.

ㅁ성격(Personality)

- 각 개인의 주어진 상황과 조건 속에서 비교적 일관성 있게 나타나는 특유의 행동과 사고 양식

- 일생을 두고 개인이 일관성을 가지고 보여주는 특성

- 한 개인의 독특한 특성들의 독특한 패턴을 나타내는 것으로 구체적인 행동 부터 개념화 혹은 일반화된 내면적 수준까지 포함한다.

 

Q. 인간발달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에 유용한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개인 적응과 부적응의 판단 기준이 된다.

② 모든 연령 계층의 클라이언트와 일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③ 생애주기에 따른 변화와 안정 요인을 이해하게 한다.

④ 발달단계에 따라 신체, 심리, 사회적 기능을 분절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 신체, 심리, 정서, 사회적, 문화적 기능 등을 총체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게 된다(인간은 분리할 수 없는 전체론적인 관점에서 이해돼야 한다.).

⑤ 발달단계별 욕구에 따른 사회복지제도의 기반을 제공한다.

 

Q. 인간발달의 원리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모두 받는다.

② 일생에 걸친 예측 불가능한 변화이다. =>거시적 측면은 예측 가능하다

=> 개인차에 따라 점진적으로 발달하게 되면 미시적 측면에서는 예측이 불가능하다.

③ 발달의 정도와 속도는 개인마다 다르다.

④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이 존재한다.

⑤ 멈추는 일 없이 지속된다. 출생-> 죽을 때까지 연속적인 과정이다.

 


2020년도 기출문제


Q. 인간발달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환경적 요인보다 유전적 요인을 중요시한다.

=>인간발달은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② 결정적 시기가 있다.

③ 일정한 순서가 있다.

④ 개인차이가 존재한다.

⑤ 특정 단계의 발달은 이전의 발달과업 성취에 기초한다. (기초 성, 점성 원리, 누적성)

 

Q. 다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ㄴ, ㄷ ⑤ ㄱ, ㄴ, ㄷ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