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도
8. 다음 학자가 제시한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프로이트 - 원초아는 현실원칙에 지배받는다.
ㅁ원초아: 성적충동, 욕망(즉, 쾌락원칙)에 의해 지배받는다.(본능) ㅁ자아: 현실원칙에 지배받는다. ㅁ초자아: 도덕원칙에 지배 |
② 융 - 페르소나는 성격 전체의 일관성, 통일성을 관장하는 원형이다.
=> 보기의 설명은 " 자기 "
페르소나: 인간이 사회적 욕구에 따라 외부에 노출하는 가면의 형상을 말한다. |
③ 에릭슨 - 점성원칙은 인간이 예정된 단계를 거치며 성장하고 발달함을 의미한다.
점성원칙: 인간은 이전 발달단계를 기초로 하여 다음 발달단계가 이루어진다. |
④ 피아제 - 동화는 새로운 경험에 맞추어 기존의 도식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다.(조절)
ㅣ 동화: 새로운 것을 기존의 것에 맞추어 적응시키는 것이다. ㅣ 조절: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 기존의 도식을 변화시키는 것 |
⑤ 아들러 - 생활양식은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고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이다.
ㅣ 이 설명은 우월을 향한 노력에 대한 설명이다.
ㅣ 생활양식: 개인이 인생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스스로 설계한 독특한 좌표로 개인의 독특한 특징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9. 피아제(J. Piaget)가 제시한 자기중심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2차 순환반응기에는 자신과 외부대상의 구별이 가능하다.
② 구체적 조작기에는 놀이와 언어에서 외부의 관점을 고려하기 시작한다. ㅇ
③ 전조작기에는 자신만의 규칙을 가지고 있어서 타인을 고려하지 않는다. ㅇ
④ 형식적 조작기에 자기중심성이 다시 나타나지만 추상적ㆍ합리적 사고가 가능하다. ㅇ
⑤ 구체적 조작기에는 자기중심적 사고가 시작되며 사물을 분류하는 것이 가능하다.
자기중심적 사고는 전조작기 부터 시작되여 구체적 조작기에 탈자기중심화가 이루어지지만, 형식적 조작기에 들어 다시 자기중심적 사고가 나타난다. |
11. 파블로프(I. Pavlov)의 실험에서 음식을 벨소리와 연합하여 여러번 제시하자 개는 음식없이 벨소리만 듣고도 타액을 분비하였다. 고전적 조건화와 실험의 연결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① ㄱ, ㄴ, ㄷ ② ㄱ, ㄷ③ ㄴ, ㄹ ④ ㄹ⑤ ㄱ, ㄴ, ㄷ, ㄹ
ㅁ 무조건 자극: 무조건 반응을 일으키는 것 ㅁ 무조건 반응: 무조건 자극을 접하면 반사적으로 반응이 나타나는 것 ㅁ 조건 자극: 무조건 자극과 결합하여, 무조건적 자극 효과를 일으키는 것 ㅁ 조건 반응: 조건자극으로 무조건 반응이 나타나는 것 |
12. 스키너(B. F. Skinner)의 강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① 부적강화의 예로 체벌을 들 수 있다.
=> 강화는 반응의 빈도를 높이기 위한 것
ㅁ 정적 강화: 유쾌한 자극을 제시하여 반응의 빈도를 높이는 것 ㅁ 부적 강화: 불쾌한 자극을 제거하여 반응의 빈도를 높이는 것 |
=> 체벌은 '처벌'로써 불쾌한 자극을 제시하여 반응의 빈도를 줄이기 위한 것
② 일차적 강화물은 미소, 칭찬, 점수 등이다.
=> 이건 이차적 강화물에 대한 예시이다.
ㅁ 일차적 강화물: 즉각 강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목이 마를 때 마시는 물, 배가 고플 때 먹는 '음식' 등을 말한다. (ex. 물, 음식) ㅁ 이차적 강화물: 원래는 중성자극(아무런 자극을 일으키지 않는) 이었으나, 일차적인 정적강화와 결합하여 일차적 강화물의 특성을 띄는 것을 말한다. (ex. 칭찬, 인정, 격려, 포상, 승진 등) |
③ 가변비율 강화계획의 예로 월급을 들 수 있다.
=> 월급은 고정간격 강화계획의 예시다.
④ 고정간격 강화계획은 반응에 대해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 강화를 주는 것이다.
⑤ 반응율이 높은 강화계획 순서는 가변간격, 고정간격, 가변비율, 고정비율 순이다.
13. 중간고사에서 나쁜 성적을 받은 학생이 기말고사를 치를 때까지 스스로 인터넷게임을 중단하고 학업에 매진하기로 결심하였다. 이러한 행동을 설명하는 개념은? 2
① 행동조성(shaping)
ㅣ원하는 반응을 얻기 위한 일련의 점진적인 과정을 통해 행동은 조성된다. 스키너 박스가 예시이다. ex. 스키너 박스의 쥐 -> 지렛대 누름 -> 먹이 나옴 -> 반복
② 자기강화(self-reinforcement)
자기강화: 스스로 보상과 처벌을 제시하여 자기 행동을 개선하거나 유지하기 위한 과정 |
③ 처벌(punishment) -
ㅁ정적처벌: 불쾌한 자극을 제시하여 반응의 빈도수를 제거하는 것 ㅁ부적처벌: 반응의빈도수를 증가시키는 특정 자극을 제거하여 반응의 빈도수를 감소시키는 것 |
④ 정적강화(positive reinforcement)
ㅣ 유쾌한 자극을 제시하여 반응의 빈도수를 높이는 강화
⑤ 소거(extinction)
ㅣ 무조건 자극을 제시하지 않고 일정기간 조건자극을 지속적으로 제시하면 무조건 반응이 사라지는 것.
16.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ㄱ. 노인기 X , 4단계 O
ㄴ. 구체적조작기
ㅁ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2013년도
4. 피아제(J. Piaget)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① 발달에 순서가 있지만 단계를 뛰어 넘을 수 있다.
ㅣ 순서가 있고, 단계를 뛰어 넘을 수 없다.
② 단계별 성취연령에는 개인차가 존재하지 않는다.
ㅣ 개인차 ㅇ
③ 발달이 완성되면 낮은 단계의 사고로 전환하지 않는다.
ㅣ 전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조작기에서 자기중심성 사고가 나타나, 구체적 조작기에서 사라지지만, 형식적조작기에 다시 자기중심성 사고가 나타난다.
④ 발달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의 순으로 진행된다.
ㅣ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식적조작기
⑤ 성인기 이후의 발달을 다루고 있지 않다.
ㅣ 12세 이상 까지만 다루고 있다.(12세 이후 모든 연령을 포괄한다고 볼 수 있지만, 각 단계별로는 나눠서 보지 않았다)
5. 콜버그(L. Kohlberg)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도덕발달은 개인의 인지구조와 환경 간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② 도덕적 판단에 위계적 단계가 있음을 강조한다.
ㅣ 콜버그는 도덕적 판단의 위계를 전인습적(전도덕기- 도덕x)/ 인습적(타율적 도덕기 - 인정과 권위에 따름)/ 후인습적(자율적 도덕기 - 자율적으로 도덕적 행위를 선택함)으로 나눴다. |
③ 남성은 권리와 규칙, 여성은 책임감을 중시하는 형태로 도덕발달이 이루어진다.
④ 개인이 도달하는 최종 도덕발달단계는 다를 수 있다.
⑤ 아동은 동일한 발달단계 순서를 거친다.
8. 파블로프(I. Pavlov)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①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나는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스키너
② 인간행동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고 가정한다.
③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반두라 사회학습 이론
④ 개인의 사고와 인지적 역할을 강조한다. => 반두라 사회학습 이론
⑤ 강화와 처벌을 중요시 한다. => 스키너
ㅁ 행동주의 이론 개요
○ 인간은 행동 할 때 자연현성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법칙성에 따른다
○ 즉, 인간은 어떤 행동을 할 경우 여러가지 요인들에 의해 결정되므로, 이 요인과 발생한 행동을 결정짓는 법칙을 발견한다면, 미사일의 탄도를 추정하여 수정하듯이 인간의 행동도 예언하고 수정할 수 있다고 본다.
○ 초기행동주의를 대변하는 호스포드(Hosford, 1969)의 인간관은 다음과 같다.
① 인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상태로 이 세상에 태어남 ② 인간은 환경의 자극에 반응하는 유기체 ③ 인간의 행동은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산물 ④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며, 긍정적 또는 부정적 습관으로 이루어짐 ⑤ 인간의 행동은 생활에서 경험하는 강화의 형태와 빈도에 따라 결정 됨. |
○ 초기 행동주의는 인간은 주로 환경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보았으나, 후기 행동주의는 인간의 능동적인 면을 어느 정도 인정하고 있다.
12. 반두라(A. Bandura)의 관찰학습의 과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
① 주의집중 ② 자기효능평가 ③ 운동재생 ④ 동기유발 ⑤ 기억
ㅁ 관찰학습의 과정
- 주의집중(지켜보는 단계) - 파지=보존=기억(받아들이고 외우는 기억하는 단계) - 재생단계=운동재생(행동으로 옮기는 단계) - 동기화 단계=동기유발(행동을 강화하는 단계) |
22. 고정비율(fixed-ratio) 강화스케줄의 사례로 옳은 것은? 4
① 공부하는 자녀에게 1시간 간격으로 간식을 제공한다.
=> 고정된 일정 시간 단위로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은 '고정간격 강화계획'
② 공부하는 자녀에게 처음에는 2과목 문제풀이를 끝낸 후, 두 번째는 5과목을 끝낸 후에 간식을 제공한다. => 변수간격 강화계획
③ 공부하는 자녀에게 매주 정기적으로 용돈을 준다. => 고정간격 강화계획
④ 공부하는 자녀에게 한 과목 문제풀이를 끝낼 때마다 한 번의 간식을 제공한다.
=> 고정비율 강화계획
⑤ 공부하는 자녀에게 하루 중 세 번의 간식을 주기로 하고 아무 때나 간식을 제공한다.
=>변수간격 강화계획
2014년도
3. 콜버그(L. Kohlberg) 이론의 평가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모든 문화권에 보편적으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② 여성이 남성보다 도덕수준이 낮다는 성차별적 관점을 지닌다.
③ 인간의 자유의지를 부정하고 환경의 자극에 반응하는 존재로 본다.
=> 행동주의 이론가들의 인간관
④ 도덕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상황적 요인을 고려하지 않는다.
⑤ 도덕적 사고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도덕적 행동이나 감정을 무시한다.
ㅁ 시사점
- 사회복지사는 아동의 도덕성 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알아서 적절한 시기에 도와주어야 한다. - 아동의 도덕성 발달은 성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각 단계에서 높은 단계로 발달해 갈수록 그 사고체계는 이전의 단계보다 더 광범위해지고, 더 복잡하고 추상적인 사고를 하게되며, 개인적인 감정이입이 포함되게 된다. |
ㅁ 한계점
① 도덕성 발달 단계는 퇴행이 가능함을 간과 : 콜버그에 따르면 도덕성 발달은 순서의 퇴행이 없다. 그러나 그의 어떤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인습적, 도덕적 견해를 버리고 상대주의적 의문의 시기로 돌아간다. |
||
② 문화적 보편성 결여 : 콜버그의 이론은 문화적 보편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예를 들어 콜버그가 연구대상으로 삼은 미국이라는 다양한 문화권이 존재하는 곳은 정의실현에서 개인주의를 중요시 하지만, 동양사회에서는 집단주의를 중요시하는 차이점 등을 고려해야 하는데, 콜버그의 이론은 이를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
③ 도덕적 사고(or 도덕적 추리)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도덕적 행동과 감정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부족 : 도덕적 원천으로서 이타심 혹은 사랑과 같은 정의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결여 |
||
④ 여아들이 남아들보다 도덕성에서 열등하다는 성차별적 여지가 있음 : 도덕성은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 까지 발달하며, 남성은 여성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발달단계에 이른다고 하여 도덕 수준의 성차를 주장하였는데, 이 자체로 성차별적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단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남녀의 처리방법이 다르기 때문이지, 도덕적으로 남성이 더 우월하기 때문이 아님을 간과하였다. |
||
⑤ 도덕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상황적 요인을 고려치 않는다. : 도덕적 행동은 일반적으로 도덕적 추리 이외에 개인의 다른 특성과 많은 상황적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19.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중 다음에서 설명하는 개념은? 3
① 반사기 ② 전조작기 ③ 구체적조작기 ④ 형식적조작기 ⑤ 감각운동기
ㅁ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21. 다음 상황이 설명하는 개념은? 1
① 조작적 조건화 ② 고전적 조건화 ③ 모방 ④ 소거 ⑤ 처벌
ㅁ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의 개요
- 강화와 처벌을 중시함.
-조작적 행동을 중시함( 이에 반해파블로프는반응적 행동 중시).
- 인간의 행동은 예측 가능하고 학습을 통해 수정가능하다고 보았음
-인간행동은외적인 동기 즉,환경적 요건에 의해 강화된다.(즉, 인간행동에 대한 환경의 결정력을 강조함.)
- 다만, 인간의 자유의지를 완전히 부정하지 않고, 어느 정도의 능동적인 모습은 인정함
- 스키너는 강화나 보상을 통한 행동의 변화 과정을학습이라고 본다.
- 스키너는 자발적이고 의식적인 행동을 중시한다(능동적인 모습). 즉,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나는 행동에 관심
-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행동인 조작적 행동을 설명한다.
- 조작적이란 용어는유기체가 바라는 결과를 얻기 위해 환경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스키너의 실험: 비둘기 상자(스키너 박스) 실험
☞ 지렛대 누름(반응) → 먹이가 나옴(강화) → 누르고, 먹는 행위 형성(학습) |
ㅁ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특징 | 고전적 조건화 | 조작적조건화 |
자극 및 반응의 계열 |
S(자극) 형 조건화설 자극(먹이) → 반응(침) |
R(반응)형 조건화설 반응(누름) → 자극(먹이) |
자극의 역할 | 자극을 통해 반응을 만들어 냄 | 자발적이고 의식적인 반응을 형성함. |
자극의 작용성 | 특수 자극에 의한 특수반응 | 특수반응과 보상은 무관 |
조건형성과정 | 한 자극이 다른 자극을 대치 (ex. 조건자극이었던 것이 무조건자극으로 대치) |
자극대치 발생X |
2015년도
3.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대표적으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① ㄱ, ㄴ, ㄷ ② ㄱ, ㄷ③ ㄴ, ㄹ ④ ㄹ⑤ ㄱ, ㄴ, ㄷ, ㄹ
ㄱ. 조절 ㄴ. 정답 ㄷ. 동화 ㄹ. 정답
ㅁ 정리
ㅣ 동화: 새로운 것을 기존 것에 적응 시키는 것 ㅣ 조절: 새로운 것을 기존도식으로 적응시키기 어려워서, 도식을 바꿔 새로운 도식을 만들어 내는 것 ㅣ 평형: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맞추는 것 ㅣ 도식: 사물이나 사건을 인간이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이해의 틀 |
5. 반두라(A. Bandura) 이론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4
①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ㅣ 파블로프
② 소거(extinction) ㅣ파블로프, 스키너
③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ㅣ 파블로프, 스키너
④ 모방(imitation)
⑤ 중립 자극(neutral stimulus) ㅣ 파블로프
ㅁ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개요
-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 요인으로사회적 요소를 중시하였다.
- 사람은 외적 강화 없이도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여 모방함으로써 학습하는 존재(모방/모델링)
-인간 행동은개인과환경,행동이 서로상호작용한 결과로 형성된다(상호결정론).
- 인간은 무의식의 영향은 받지만 극복할 수 있는 인지적 능력이 있고(인지적 능력을 강조),
- 인간이 환경의 영향을 받지만, 피할 수 있으며, 환경 조정을 통한 자기통제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 행동의 변화는 대리경험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고 보았다.
ㅁ주요 개념:모델링(관찰 후 따라하는 것),자기 조정(자기 행동을 통제하고 조정하는 개인의 능력),자기강화(스스로 보상과 처벌을 통해 자기를 개선 및 유지하며 통제해 나가는 것),자기효능감(바람직한 효과를 위한 목적 행위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ㅁ 반두라의관찰학습의 과정
ㅣ주의 집중: 관심을 기울이고 지켜보는 단계 ㅣ파지(보존): 상징적 형태로 기억에 담아내는 단계 ㅣ재생(운동재생): 기억 내의 상정적 형태를 행동으로 전환하는 단계(행동으로 드러내는 단계) ㅣ동기화: 모방한 행동을 강화하는 단계(행동의 동기를 높이는 단계) |
ㅁ자기효능감을 높이는 요인: 성공한 경험, 대리경험, 언어적 설득, 정서적 각성
6.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않은 것은? 3
① 2차 도식의 협응은 감각운동기에 나타난다. ㅇ
② 대상영속성 개념은 감각운동기에 나타난다. ㅇ
③ 보존개념의 획득은전조작기의 특징이다.=>구체적 조작기의 특징
④ 서열화와 유목화 개념의 획득은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이다. ㅇ
⑤ 추상적 사고의 확립은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이다. ㅇ
11.콜버그(L. Kohlberg)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옳은 것은? 3
① 도덕성 발달은 아동기에 완성된다.
② 도덕성 발달단계의 순서는가변적이다.
=> 바뀌지 않는다(불변).
③ 남성만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은 한계가 있다.
=>또한 남성이 여성보다 한 단계 높은 도덕발달을 이룩한다고 보았기 대문에 성차별적이다.
④ 모든 사람이 도달하는 최종적 도덕단계는 동일하다.
=>다를 수 있다. 12세 이상이지만 5단계에 머루는 사람이나 6단계에 도착하는 사람이 있는 등의 차이가 있다.
⑤ 하위단계에 있는 사람도 상위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능동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단계별로 도덕적 판단이 구분되어 있는 만큼위계적이기 때문에 불가능.
=> 표의 인습적 수준에 타율적 도덕이라 되어 있는데, 피아제의 경우에는 이 시기를 자율적 도덕성의 시기라고 보았다.(이는 학자의 의견이 다르기 때문에 보이는 경향으로 보이는데 피아제를 기준으로 보는게 맞는 것 같다.)
13. 다음 사례와 관계있는 개념은? 2
① 소거
② 대리 학습
=> 친구의 행위의 결과를 관찰하고, 저렇게 하지 말아야 겠다고 학습함
③ 자기 강화
④ 조작적 조건화
⑤ 고전적 조건화
14.스키너(B. F. Skinner)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ㄱ. 스키너는 인간의 자유의지를 중요시 하지 않았다. (다만 스키너는 어느 정도 인간의 능동적인 모습은 인정함)
ㄴ. 인간행동은 예측 가능하고 학습을 통해 바꿀 수 있다고 보았다.
ㄷ. 부적강화는 불쾌한 자극을 제거하여 반응의 빈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이다.
ㄹ. 고정간격 스케줄은 일정한 시간 간격마다 강화물을 주는 것이다. 예시는 연속적강화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ㅁ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의 개요
- 강화와 처벌을 중시함. - 조작적 행동을 중시함(파블로프는 반응적 행동 중시). - 인간의 행동은 예측 가능하고 학습을 통해 수정가능하다고 보았음 -인간행동은외적인 동기 즉, 환경적 요건에 의해 강화된다.(즉, 인간행동에 대한 환경의 결정력을 강조함.) - 다만, 인간의 자유의지를 완전히 부정하지 않고, 어느 정도의 능동적인 모습은 인정함 - 스키너는 강화나 보상을 통한 행동의 변화 과정을 학습이라고 본다. - 스키너는 자발적이고 의식적인 행동을 중시한다(능동적인 모습). 즉,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나는 행동에 관심 -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행동인 조작적 행동을 설명한다. - 조작적이란 용어는 유기체가 바라는 결과를 얻기 위해 환경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
2016년도
5. 스키너(B. F. Skinner)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인간행동은 내적인 동기에 의해 강화된다.
=> 인간행동은 외적인 동기 즉,환경적 요건에 의해 강화된다.
② 조작적 행동보다 반응적 행동을 중요시한다.
=> 반응적 행동을 중시한건 파블로프 이며, 스키너는 조작적 행동을 중시
③ 인간행동에 대한 환경의 결정력을 강조한다.
④ 자기효율성을 성취하기 위해 행동을 규제한다. => 반두라(자기강화)
⑤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 반두라
6.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전조작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자율적 도덕성이 나타난다.
=> 전조작기(2~6세)는 타율적 도덕성 즉, 어른이 정한 규칙에 무조건 복종한다.
② 보존개념을 획득하지 못한다.
=> 보존개념은 구체적 조작기에 형성된다.
③ 꿈이 현실로 존재한다는 것을 믿는다.
④ 상징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 상징적 사고는 감각운동기에 형성되어, 전조작기에 급속히 발달한다.
⑤ 자신의 관점과 상이한 다른 사람의 관점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 전조작기의 특징 중 하나 '자아중심성' : 자기가 보고 있는 관점이나 생각을 타인도 그럴 것이라고 단정지음.
8. 반두라(A. Bandura)의 모방(model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대리경험에 의한 학습을 말한다.
②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습득된다.
=> 상대방의 행동을 관찰하고 따라함으로 형성(관찰학습)
③ 시연을 통해 행동을 습득할 수 있다.
=> 대리학습(모방)/관찰학습
④ 각 단계마다 칭찬을 해주면 효과적이다.
⑤ 쉽고 간단한 것부터 습득하며 점차 어렵고 복잡한 것으로 진전된다.
12.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으로 옳은 것은? 5
① 도식(scheme)
= 피아제
② 음영(shadow)
= 융
③ 평형(equilibrium)
=> 피아제
④ 행동조성(shaping)
=> 스키너
⑤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 반두라
13.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① 전 생애의 발달을 다루고 있다.
② 발달과정에서 자기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③ 성인대상 프로그램의 이론적 토대가 될 수 있다. = 아동청소년 대상
④ 문화적ㆍ사회경제적ㆍ인종적 차이를 충분히 고려하였다. = 서양의 미국만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음.
⑤ 아동은 성인의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도 인지구조가 발달된다.
=> 인간은 출생 시 부터 환경에 적응하려는 인지기능을 가지고 태어나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구조를 점진적으로 구성해 나가면서 인지를 발달해 나간다고 보았다.(명확한 시기와 단계가 있음)
2017년도
6.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구체적 조작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ㄷ. 언어기술을 획득하는 것은 전조작기 단계
ㄹ. 가설연역적 사고는 형식적 조작기 부터 가능함.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7. 행동주의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
① 이완훈련기법 ② 토큰경제기법 ③ 정보처리기법 ④ 자기주장훈련 ⑤ 타임아웃기법
ㅁ 행동주의기법의 예
체계적둔감화, 긴장이완훈련, 홍수법, 토근경제체제, 혐오요법, 상호억제, 역조건 형성, 타임아웃, 사고중지, 강화계획, 모델링, 자기지도, 인지적 행동수정, 자기지시훈련, 자기주장훈련, 행동조성법[부정적 행동에 대해서는 강화물 제거, 새로운 적응적 행동에 대해서는 긍정적 강화를 해주는 방법] 등 |
9.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발달단계의 순서는 문화와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 순서는 위계적이고 점진적으로 정확한 시기가 있다.
② 인지구조는 각 단계마다 사고의 방식이 질적으로 다르다.
③ 인지발달은 동화기제와 조절기제를 활용하여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다.
④ 상위단계는 바로 하위단계를 기초로 형성되고 하위단계를 통합한다.
⑤ 각 단계는 내부적으로 일관된 체계를 갖추고 있는 하나의 완전체이다.
18. 피아제(J. Piaget)의 감각운동기의 발달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① 대상을 특징에 따라 분류(classification)한다.
=> 분류는 구체적 조작기 부터
② 대상을 연속(seriation)적인 순서에 따라 배열한다.
=> 서열화도 구체적 조작기 부터
③ 대상의 질량 혹은 무게가 형태 및 위치에 따라 변하여도 보존(conservation)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이것도 구체적 조작기
④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을 획득한다.
⑤ 조합기술(combination skill)을 획득한다.
=> 구체적 조작기
2018년도
2.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인지발달은 동화기제와 조절기제를 활용하여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다.
② 인지발달은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한다.
③ 구체적 조작기에는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다.
=> 추상적 사고는 형식적 조작기 부터 가능하다.
④ 인지발달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다.
⑤ 상위단계는 이전 하위단계를 기초로 형성되며 하위단계를 통합한다.
9.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모델링 ② 관찰학습
③ 자기강화 ④ 자기효능감
⑤ 논박 => 논박은 앨리스의 합리적정서치료(REBT)의 주요 기법
ㅁ 반두라 주요 개념
- 모델링, 관찰학습, 자기효능감(자기효율성), 자기강화, 자기조정,
- 상호결정론: 개인적, 환경적, 행동적 특성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힘의 체계를 이루고 있다는 이론/ 즉, 인간의 행동은 개인과 그의 행동, 개인이 행동하는 환경(개인, 행동, 환경)이 3 가지 요인이 서로 원인이 되며 상호결정을 한다.
ㅁ반두라의 인간관
- 모든 인간은 여러 상황에서 다양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는 유연성을 지닌다.
- 인간의 행동 강화는 대리경험을 통해 습득할 수 있다.
- 인간은 개인, 행동, 환경 요인의 세 가지 상호원인 모델(상호결정론)을 통해 자신의 삶을 조절(자기통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내적, 외적 요인을 통해 조절한다.
- 도덕적으로 불명확한 상황에 처할 때 일반적으로 인간은 도덕기제를 통하여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려고 한다.
12.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중 감각운동기의 세부 단계와 그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반사기(출생-1개월): 반사행동을 통하여 환경 내 자극들을 동화시키며 성장한다.
② 1차 순환반응기(1-4개월): 손가락 빨기와 같이 우연한 신체적 경험을 하여 흥미 있는 결과를 얻었을 때 이를 반복한다.
③ 2차 순환반응기(4-8개월): 딸랑이 흔들기와 같이 환경 변화에 흥미를 가지고 그 행동을 반복한다.
④ 2차 도시협응기(8-12개월): 장애물을 치우고 원하는 물건을 잡는 등 의도적 행동을 할 수 있다.
⑤ 3차 순환반응기(12-18개월): 행동하기 전에 생각을 반복한다.
2019년도
9. 콜버그(L. Kohlberg)의 후인습적 수준의 도덕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일반윤리에 의해 자신의 이익에 따라 행동을 판단한다.
② 개인 상호간 대인관계의 조화를 바탕으로 행동한다.
③ 인간의 존엄성과 양심에 따라 자율적이고 독립적 판단이 가능하다.
④ 타인 중심에서 벗어나 개인의 욕구충족을 위해 행동한다.
⑤ 도덕적으로 옳고 법적으로도 타당할 때 충족된다.
10. 반두라(A. Bandura)가 설명한 자기효능감의 형성요인이 아닌 것은? 4
① 대리경험 ② 언어적 설득 ③ 정서적 각성 ④ 행동조성 ⑤ 성취경험
= 두문자 외우기 : 성/대(가) 언 설/ 정 (성대가 얼어 있는 설정)
1) 성공경험 : 과거 성공 경험은 자기효능감을 높임 **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하여 성공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2) 대리경험(모델관찰) : 자시와 유사한 사람의 성공적인 모습을 관찰하면 자기효능감이 높아짐 ** 자신도 그러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게 함. |
3) 언어적 설득 : 칭찬, 격려, 존경하는 사람, 권위있는 사람, 친절한 사람이 설득할 때 효능감도 높아짐 |
4) 정서적 상태 : 정서적 안정감, 최상의 컨디션은 자신감을 향상시켜 자기효능감을 높여줌 ** 긴장과 불안을 능력 부족이 아닌 다른 긍정적인 이유로 귀인하도록 유도, 긴장이나 불안을 대처하는 기술을 훈련시킴 |
2020년도
11. 피아제(J. Piaget)의 인지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① 구체적 조작기에는 추상적으로 사고하고 추론을 통해 가설을 검증할 수 있다.
=> 추상적 사고와 가설연역적 사고 및 추론은형식적 조작기
② 인지능력의 발달은 아동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단계적으로 성취되며 발달단계의 순서는 변하지 않는다.
추가) 아동의 발달은 어른을 통한 학습/ 유전적 요인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 스스로가 구성한다고 보았다.
③ 인간의 무의식에 초점을 둔다. = 프로이드
④ 도덕발달단계를 1단계에서 6단계로 제시한다.=> 콜버그의 3단계 6수준
⑤ 보존개념은 전조작기에 획득된다.
=> 보존개념은 구체적 조작기에 획득된다.
13.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자기강화란 자기 스스로 목표한 일을 달성하고 자신에게 강화물을 주어서 행동을 유지하고 변화해 나가는 과정이다.
② 자기효능감은 자신이 바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특정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다.
③ 관찰학습은 단순한 환경적 자극에 대한 반응을 통하여 행동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습득하는 것이다.
④ 관찰학습의 마지막 단계는 운동재생단계이다.
ㅁ 관찰학습의 단계(과정) 1. 주의집중 단계: 대상을 주의깊게 관찰함 2. 파지(보존): 대상의 행동을 상징적 형상으로 기억함. 3. 운동재생(재생단계): 상징적 형상을 실제 행동으로 전환함 4. 동기화 단계(동기유발단계): 행동을 강화하기 위해 동기를 강화함 |
⑤ 인간의 성격은 개인적, 행동적, 환경적 요소들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하여 발달한다. = 상호결정론
14. 행동주의의 주요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ㄴ, ㄷ ⑤ ㄱ, ㄴ, ㄷ
ㅁ 부적강화는 불쾌한 자극을 제거하여 바람직한 반응의 빈도를 강화시키는 기법중 하나이다.
ㅁ 정적강화는 유쾌한 자극을 제시하여 바람직한 반응의 빈도를 높인다.
참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감각운동기(0~2세)의 세부 6단계
감각운동기 세부 6단계 |
연령 (0~2세) |
단계별 특징 |
반사활동기 | 0 ~ 1개월 |
타고난 반사행동을 통해 환경과 접촉 -> 적응적 방향으로 수정해 나감 |
1차 순환반응 | 1 ~ 4개월 |
우연한 행동으로 흥미 있는 결과(즐거움)를 얻음 -> 이 행동을 반복함 ex. 손가락을 빨았더니 기분이 좋아짐 -> 계속 손가락 빨기 |
2차 순환 반응 (인과개념) |
4 ~ 10개월 |
활동 자체의 흥미에서 벗어나 환경변화에 흥미를 가지고 활동을 반복(딸랑이 흔들기) 우연히 발견한 사건에 대한 의도적 반복(인과 개념 획득) |
2차 도식들의 협응 (대상영속성, 동화) |
10 ~ 12개월 |
친숙한 행동/수단을 통해 새로운 결과를 얻으려고 함(이 단계의 행동은 의도적/목적적) 기존 도식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동화), 대상 영속성을 보임 |
3차 순환 반응(조절) |
12 ~ 18개월 |
도식에 새로운 변화/ 능동적으로 새로운 수단을 발견함 새로운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수단의 발견 및 새로운 것을 위해 다양한 반복적 실험 |
상징적 표상 형성 | 18 ~ 24개월 |
행동하기 전 생각함으로써 이해와 통찰을 얻음 수단과 목적의 관계에 대해 정신적 조작이 가능함 몸으로 행동하는 대신 마음속으로 행동의 결과를 예측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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