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도 기출
4. 프로이트(S. Freud)의 정신분석이론과 구별되는 융(C. Jung)의 분석 심리 이론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인간행동과 경험의 역동적이고 무의식적 영향을 연구하였다.
=> 이건 프로이트
② 인간의 성격은 과거사건 및 미래에 대한 열망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았다.
③ 성격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며 후천적으로 변할 수 있다고 보았다.
④ 프로이트의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의 개념을 확장시켜 창의적인 생활력으로 보았다.
⑤ 성격의 여러 측면을 통합하여 자기실현을 할 수 있는 인생의 후반기를 강조하였다.
=> 융은 성격발달 단계 중에서도 '중년기(약 35세부터 40대 후반)를 중요하게 여겼다. 중년기 이후부터는 외향적이고 물질적 관심에서 내향적이고 정신적인 관심으로 변화하거나 확대되는 시기로 이때의식과 무의식이 성공적으로 통합하게 되면서 긍정적인 심리적 상태인 개성화가 이루어진다.
- 개성화: 대립과 분열 상태로 있던 각 요소들이 계속적인 통합적 과정을 거쳐 전체적으로 독특하고 고유한 존재로 변화되어 가는 과정
6. 에릭슨(E. Eriks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에릭슨은 자아 심리 이론가이다.
② 에릭슨의 이론을 심리사회적 이론이라고 한다.
③ 개인의 발달은 사회를 풍요롭게 한다고 하였다.
④ 성격발달에서 유전적 요인의 영향력을 배제하였다.
=> 사회적/ 문화적 요인을 특히 중요시했으나, 생물학적 성숙과 같은 유전적 요인도 함께 고려하였다.
⑤ 각 단계별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자아 특질(ego quality)이 강화된다고 하였다.
7. 아들러(A. Adler)의 창조적 자기(creative self)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① 성격 형성에서 개인의 자유와 선택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② 성격형성에서 자아(ego)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 에릭슨
③ 인간 행동에서 초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 프로이트: 5세 이전에 형성된 초기 경험이 향후 인간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그래서 남근기(3~6세)를 성격 형성의 결정적 시기라고 불렀다.
④ 인간 행동에서 유전보다 환경의 영향력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 에릭슨: 환경적 요인을 중요시하였음/ 유전을 배제하지는 않음.
=> 아들러는 환경의 영향력보다는 그 환경을 인식하는 개인의 주관적 인식이 중요하다고 하였음.
⑤ 생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설계한 독특한 좌표를 일컫는 개념이다.
=> 이는 생활양식에 관한 설명
ㅁ생활양식
- 삶에 대한 개인의 기본적 이향이나 성격
- 인생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스스로 설계한 독특한 좌표
(인생 목표, 자아개념, 타인에 대한 감정, 세상에 대한 태도 등을 포함한 한 개인의 독특한 특징을 포괄하는 개념)
- 4~5세 경에 틀이 형성되고 그 이후 거의 변화지 않는다.(변할 수는 있다. 불변 X)
반면에, 프로이트는 이 당시에 형성된 성격은 변할 수 없는 결정론적 입장
2013년도 기출
3. 융(C. Jung)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① ㄱ, ㄴ, ㄷ ② ㄱ, ㄷ③ ㄴ, ㄹ ④ ㄹ⑤ ㄱ, ㄴ, ㄷ, ㄹ
ㅁ 자기(self)
: 무의식의 밑바닥에 깊이 놓여 있는 세계(인식 x)
: 집단 무의식의 원형으로 성격 전체를 포괄하는 세계다.
: 자아(ego)가 의식의 중심이라면, 자기는 성격 전체의 중심이면서 동시에 성격전체를 포괄한다.
ㅁ 원형의 유형
- 그림자(음영): 개인이 드러내고 싶지 않은 어두운 부분 - 페르소나(사회적 가면): 사회가 기대하는 개인의 모습 - 아니마: 남성 속에 여성적 특징 - 아니무스: 여성 속의 남성적 특징 - 자기: 성격전체를 포괄하는 중심축 |
21. 아들러(A. Adler)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① 우월의 목표에는 긍정적 경향과 부정적 경향 모두가 포함될 수 있다.
- 긍정적 경향: 사회적 관심과 이타심, 부정적 경향: 개인주의, 허세 - 아들러는 우월을 향한 추구 즉, 우월성을 자기완성 혹은 자아실현이라는 의미로 사용하였다. |
② 개인은 환경을 객관적=> 주관적으로 파악하고 객관적=> 주관적 믿음에 따라 행동한다.
=> 아들러는 인간이 자기에게 주어진 환경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 따라 대처한다고 보았다.
③ 치료 목표는 증상의 경감이나 제거에 있다.
=> 생활양식의 변화에 있다.
④ 기본적인 생활양식은 4-5세경에 형성되며 그 이후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 4~5세 경에 형성되어 그 이후 잘 변하지는 않는다(피나는 노력을 통해 변할 수는 있다.).
⑤ 인간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기 어려운 의존적 존재이다.
=> 인간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창조적인 존재이다.
2014년도 기출
3. 융(C. Jung) 이론의 주요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페르소나는 자아의 가면으로 개인이 외부에 보이는 이미지이다.
② 음영은 인간의 정신에 존재하는 보편적이고 근원적인 핵이다.
③ 아니무스는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여성의 남성적 측면이다.
④ 자기(self)는 성격의 중심으로 통일성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⑤ 리비도는 인생전반에 작동하는 생활에너지이다.
ㅁ 원형의 유형
- 그림자(음영): 개인이 드러내고 싶지 않은 어두운 부분
- 페르소나: 사회가 기대하는 개인의 모습
- 아니마: 남성 속에 여성적 특징
- 아니무스: 여성 속의 남성적 특징
- 자기: 성격 전체를 포괄하는 중심축
ㅁ 융이 보는 리비도(Libido)
- 모든 인간생활에 에너지를 제공하는 영적인 특성을 지닌 창조적인 생명력
14.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위기와 프로이트(S. Freud)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의 연결이 옳은 것은? 3
① 자율성 대 수치심 - 생식기
② 근면성 대 열등감 - 남근기
③ 신뢰감 대 불신감 - 구강기
④ 친밀감 대 고립감 - 항문기
⑤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잠재기

두 문자 암기: 신자 주근자 친생자
24. 다음에 해당되는 개념은? 5

① 정체감 유실(identity foreclosure)
② 정체감 수행(identity commitment)
③ 정체감 혼란(identity diffusion)
④ 정체감 성취(identity achievement)
⑤ 정체감 유예(identity moratorium)
유형 | 특징 |
정체감 혼란 | 자신의 정체감, 가치 등을 확립하기 위한 노력이 일절없는 (부적응) 상태 |
정체감 성취 | 정체감 위기를 극복하고(위기해결), 개인적-정치적 이념체계 확립(적응) |
정체감 유예 | 정체감 위기 속에서 정체감 형성을 위해 노력중인 상태(적응) |
정체감 유실 | 타인의 가치관을 그대로 수용하고 받아들인 상태(위기경험X 부적응) |
2015년도 기출
4. 아들러(A. Adler)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인간 행동의 객관성과 보편성을 강조한다.
=> 인간행동의 주관적 인식과 개별성을 강조한다.
② 인간을 하나의 통합된 유기체로 인식한다.
③ 출생순위는 생활양식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④ 사회적 관심은 선천적이지만 의식적인 개발을 필요로 한다.
⑤ 개인의 성장과 발달은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시도에서 나온다.
7. 융(C. Jung)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① 개인의 성격 형성은 과거와 무관함을 주장하였다.
=> 융은 인간 성격이 과거사건과 미래에 대한 열망에 의해 형성된다고 하였다.
=> 프로이트의 제자
② 4가지 정신기능으로 사고, 감정, 판단, 인식을 주장하였다.
=> 사고/감정/직관/감각
③ 자기(Self)는 개인 무의식 내에 존재하는 핵심적인 원형이다.
=> 집단 무의식 내 핵심적 원형 -> 자기
=> 개인 무의식 내 핵심적 원형 -> 콤플렉스
④ 자기실현(self-actualization)은 인간발달의 궁극적 목표이다.
⑤ 생애주기에서 중년기와 노년기보다 유년기와 청년기를 강조하였다.
=> 개성화가 이루어지는 중년기를 강조함
ㅁ 융의 성격 유형과 성격(정신)의 4가지 기능
- 성격유형: 외향성(리비도가 바깥으로) - 내향성(리비도가 안으로)
- 성격의 4가지 기능
사고: 사물을 이해하고자 하는 지적 기능, 자극 해석 및 이해를 추구 감정: 평가의 기능,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감정을 일으키는 어떤 관념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혹은 거부할지 결정 직관: 감각과 같이 주어지는 의식적 경험은 맞으나, 주어진 자극의 근원이 불분명, 직관이 지배적인 사람은 감각에 의존함. (개인적으로 이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직감을 말하는 것 같다. 이유는 불분명하지만 이거다! 같은 촉이 왔을 때와 비슷해 보임) 감각: 자극에 의해 생기는 모든 의식적 경험/ 자극의 근원이 분명함(감각기관을 통해 느껴지기 때문) |
9.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기본 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발달은 점성 원칙을 따른다.
ㅁ 점성 원칙: 이전 발달을 기초로 다음 발달이 이루어짐
② 인간의 공격성과 성적 충동의 영향력을 강조한다.
=> 요건 프로이트
③ 인간을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간주한다.
④ 인간 행동은 의식 수준에서 통제 가능한 자아(ego)에 의해 동기화된다.
=> 에릭슨은 자아의 기능을 중요시 여긴다.
⑤ 발달단계에서 외부 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다룬다.
=> 각 발달 시기의 결정적 위기를 잘 이겨내며 인간은 보다 더 올바르게 성장하고 발달한다.
2016년도 기출
4. 인간 행동이 의식에 의해 조절될 수 있지만집단 무의식의 영향을 받는다고 보는 이론은? 3
① 프로이트(S. Freud)의 정신분석이론
② 매슬로우(A. Maslow)의 자아실현 이론
③ 융(C. Jung)의 분석 심리 이론
④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ㅁ집단 무의식
: 유전되는 것으로 조상대대로 물려받은 공통된 정신이자 경향 : 개인의 성격을 초월한다. |
7. 에릭슨(E. Erikson) 이론의 주요 개념과 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① 전이 - 치료자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자신에게 투사하는 것이다.
② 창조적 자기 - 개인이 인생의 목표를 직시하고 결정하는 능력이다(아들러).
③ 페르소나 - 자아의 가면으로 개인이 외부세계에 내보이는 이미지이다.(융)
④ 집단 무의식 - 모든 개인의 정신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하부구조를 일컫는다(융).
⑤ 점성 원칙 - 인간발달은 최적의 시기가 있고, 모든 단계는 예정된 계획대로 전개된다.
14. 에릭슨(E. Erikson)과 프로이트(S. Freud)의 발달단계의 연결로 옳은 것은? 4
신(구 자(항 주(남 근(잠 자(생 생친자
① 근면성 대 열등감 - 구강기(oral stage)
② 친밀감 대 고립감 - 잠복기(latency stage)
③ 주도성 대 죄의식 - 생식기(genital stage)
④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 항문기(anal stage)
⑤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남근기(phallic stage)

2017년도 기출
8. 융(C. Jung)의 분석 심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자아(ego): 의식과 무의식을 결합시키는 원형적인 심상이며, 의식은 자아에 의해 지배된다.
② 페르소나(persona): ‘자아의 가면’이라고 하며 외부와의 적응에서 생긴 기능 콤플렉스이다.
③ 음영/그림자(shadow): 자신이 모르는 무의식적 측면에 있는 부정적인 또 다른 나의 모습으로 모순된 행동을 하게 만든다.
④ 집단 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 인류 역사를 통해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정서적 소인으로 개인마다 그 원형은 다르다.
=> 집단 무의식은누구에게나 공통되는 일반적 내용을 담는다.
⑤ 개성화(individuation): 자기실현이라고도 하며 모든 콤플렉스와 원형을 끌어들여 성격을 조화하고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10. 아들러(A. Adler)의 생활양식 유형 중 ‘지배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① 사회적 관심이 적고 활동 수준이 높아 독단적이고 공격적이며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② 사회적 관심과 활동 수준이 높아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며 인생과업을 완수한다.
③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이 낮은 유형으로 성공보다 실패하는 것을 더 두려워한다.
④ 기생적인 방법으로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⑤ 사회적 관심이 많고 활동수준이 낮으며 타인의 안녕에 관심이 많다.

11.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위기와 주요 관계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5
신구 자항 주남 근잠 자생 친생자
① 자율성 대 수치감 - 교사
② 근면성 대 열등감 - 부모
③ 통합성 대 절망감 - 동료
④ 친밀성 대 고립감 - 리더
⑤ 정체감 대 역할 혼미 - 또래집단
1. 신뢰감 대 불신 - 어머니 - 희망 2. 자율성 대 수치심 - 부모 - 의지 3. 주도성 대 죄의식 - 가족 - 목적 4. 근면성 대 열등감 - 학교/이웃 - 노력 5.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역할혼미/혼동) - 또래집단 - 성실 6. 친밀성 대 소외감 - 이성/배우자/파트너 - 사랑 7. 생산성 대 침체성 - 다음 세대/ 사회 - 배려(돌봄) 8. 자아통일감 대 절망 - 자아 - 지혜 |
19. 융(C. Jung)이 제시한 장년기의 성격발달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

① ㄱ, ㄴ ② ㄱ, ㄹ③ ㄴ, ㄷ ④ ㄴ, ㄹ⑤ ㄷ, ㄹ
ㄱ(정답). 추가 설명) 자아는 아동기에 형성되어 장년기(중년기)에 발달한다.
ㄴ. 남성은 여성적 측면인 아니마 가 나타난다.
ㄷ. 자기 내면에 돌리면 개성화가 이루어진다.
ㄹ(정답)
ㅁ융의 성격발달 단계
아동기 (출생 ~ 사춘기 까지) |
자아가 형성/ 학교 들어가면 부모한테서 벗어남 |
청년기 (사춘기 이후 ~ 35~40세 까지) |
정신적 탄생기, 사회생활하면서 적응해감 어른이 되기 보다 아이로 머물고 싶은 경향이 있음, 성과 관련한 혼란 경험 |
★장년기 (35~40세 이후 부터 65세 전까지) |
외부로 향했던 에너지가 내부로 들어옴, 남성은 여성적 특성을 띄는 아니마, 여성은 남성적 특성을 띄는 아니무스가 드러남 의식과 무의식이 성공적으로 통합하게 되면 건강한 심리상태인 개성화가 이루어짐 지금까지 해왔던 행동과 가치를 버리고 무의식에 집중해야 개성화가 가능함. |
노년기(65세 이후) | 지나온 삶을 반성하고 삶의 의미를 이끌어 내며, 지혜를 키우는 시기, 인간의 심리적 발달은 노년기에도 계속된다. 내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 |
2018년도 기출
4. 에릭슨(E.Erikson)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① ㄱ,ㄴ ② ㄱ,ㄷ③ ㄷ,ㄹ ④ ㄱ,ㄴ,ㄹ⑤ ㄱ,ㄴ,ㄷ,ㄹ
- 점성 원칙: 이전 발달을 기초로 다음 발달이 이루어진다.
- 성격발달에 유전적 요인도 어느 정도 중요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이다.
8. 아들러(A. Adler)의 개인 심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열등감은 보다 나은 자기완성의 의지를 약화시키는 요소이다.
=> 열등감은 인간을 보다 더 완성적으로 이끄는 동기가 될 수 있다.
=> 열등감은 이를 극복하려는 동기를 통해 매우 보편적이고 정상적인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② 인간은 우월성을 추구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다.
=> 우월성을 추구하는 건 인간의 보편적인 욕구이다.
=> 그러나! 이것이 지나치면 우월 콤플렉스가 생길 수 있다. 이는 스스로 열등하지 않다고 느끼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인데 이는 과장된 시도로서 현실적인 적응을 약화시켜 필요한 능력 습득에 부정적이다.
③ 사회적 관심은 가족관계 및 아동기 경험의 맥락에서 발달한다.
=> 참고로) 사회적 관심은 생득적이다.(즉, 태어나면서 가짐)
④ 인간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창조해갈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⑤ 출생순위, 가족의 크기 등은 개인의 성격발달과 생활양식에 영향을 미친다.
=> 부연설명) 영향을 미치지만, 고정 불변한 것은 아니다. 첫째/ 둘째/ 셋째/ 가족의 수 등이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꼭 첫째의 특성이 첫째에만 고정되어 있는 게 아니라 둘째, 셋째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다.
11. 융(C. Jung)의 분석 심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인간은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존재이다.
② 인간은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이기 꺼리는 그림자(shadow)를 가지고 있다.
③ 집단 무의식을 ‘조상 대대로의 경험의 침전물’로 보았다.
④ 남자의 여성적인 면은 ‘아니무스(animus)', 여자의 남성적인 면은 ’ 아니마(anima)'이다. => 남성은 아니마, 여성은 아니무스
⑤ 페르소나(persona)는 개인이 외부에 표출하는 이미지 혹은 가면을 의미한다.
16. 다음에서 공통으로 설명하는 요소로 옳은 것은? 1

① 친밀감 ② 열정 ③ 헌신 ④ 만족 ⑤ 정체감
1단계) 신뢰감 불신 유아기 희망
2단계) 자율성 수치심 초기 아동기 의지
3단계) 주도성 죄의식 유희기(학령전기) 목적
4단계) 근면성 열등감 학령기 노력
5단계) 자아정체감 자아정체감 혼란 청소년기 성실
6단계) 친밀감 소외감 초기 성인기(청년기) 사랑
7단계) 생산성 침체 성 장년기(성인기) 배려
8단계) 자아 통일감 절망 노년기 지혜
20.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위기와 자아 강점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4
① 신뢰 대 불신 - 희망
② 근면성 대 열등감 - 유능성
③ 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④ 정체감 대 역할 혼미 - 목적
⑤ 자율성 대 수치심 - 의지

2019년도 기출
4.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서 긍정적 결과와 주요 관계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① 영아기(0-2세, 신뢰감 대 불신감): 지혜 - 어머니
= 지혜 X → 희망 O
② 유아기(2-4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의지 - 부모
③ 학령전기(4-6세, 주도성 대 죄의식): 목적 - 가족
④ 아동기(6-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능력 - 이웃, 학교
⑤ 청소년기(12-19세,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성실 - 또래집단
7. 융(C. Jung)이 제시한 성격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① ㄱ, ㄷ ② ㄴ, ㄹ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⑤ ㄱ, ㄴ, ㄷ, ㄹ
ㄱ. 정답
ㄴ. 사고형
ㄷ. 정답
ㄹ. 감각형
ㅁ 융의 성격 유형과 성격(정신)의 4가지 기능
- 성격유형: 외향성(리비도가 바깥으로) - 내향성(리비도가 안으로)
- 성격의 4가지 기능
사고: 사물을 이해하고자 하는 지적 기능, 자극 해석(분석) 및 이해를 추구 감정: 평가의 기능,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감정을 일으키는 어떤 관념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혹은 거부할지 결정 직관: 감각과 같이 주어지는 의식적 경험은 맞으나, 주어진 자극의 근원이 불분명, 직관이 지배적인 사람은 감각에 의존함. 감각: 자극에 의해 생기는 모든 의식적 경험/ 자극의 근원이 분명함(감각기관을 통해 느껴지기 때문) |
2020년도 기출
8. 융(C. Jung)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① 남성의 여성적인 면은 아니무스(animus), 여성의 남성적인 면은 아니마(anima)이다. => 반대다
②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프로이트가 중요시했다
③ 음영(shadow)은 자기나 자아상과 같은 개념으로 인간의 어둡고 동물적인 측면이다.
= 자기나 자아상의 반대되는 개념이다.
④ 페르소나(persona)는 개인이 외부세계에 보여주는 이미지이며, 사회적 요구에 대한 반응이다.
⑤ 집단 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은 다양한 콤플렉스에 기초한다.
=> 집단 무의식의 중심 원형은 자기이고, 개인 무의식의 중심 원형은 콤플렉스이다.
9. 에릭슨(E. Erikson)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사회적 관심, 창조적 자아, 가족 형상 등을 강조한다.
=> 이건 아들러
②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을 강조한다.
③ 성격발달에 있어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본다.
④ 각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심리사회적 갈등 해결과 통합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 점성 원칙
⑤ 발달은 점성의 원리에 기초한다.
10. 아들러(A. Adler)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① ㄱ ② ㄴ③ ㄷ ④ ㄱ, ㄴ⑤ ㄱ, ㄷ
ㄴ. 인간의 성격발달 단계는 대표적으로 에릭슨, 프로이트, 피아제, 융 등이 제시하였다.
부가설명)
아들러 심리학 개요
- 사회심리적, 비결정론적 인간관
- 인간은 목표지향적, 사회적인, 통합적으로 움직이는 존재로 봄.
- 인간행동의 가장 기본적 목적은 열등감 극복
- 현실의 주관적 인식을 강조
- 무의식X -> 의식 강조
- 인간은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유전과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은 모든 경험을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방식으로 해석하는 창조적인 힘을 지니고 있다. 또한 인간은 미래의 가상적 목표를 향해 자신의 삶을 창조적으로 개척해 나간다.(창조적 자기)
★ 생활양식
: 개인이 지닌 독특한 삶의 방식, 최종목표를 추구하기 위한 개인의 독특한 신념, 사고, 행동을 의미한다.
★ 사회적 관심
: 타고난 기질(선천적으로 지니고 태어남- 사람과의 관계를 추구하고 협동하는 기질적 측면)
: 사회적 이익을 위해 헌신하려는 의지
: 개인적 능력으로써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협동과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선천적으로 지니고 태어났으나 의식적으로 올바른 방향으로 발달시켜 나가야 함.( 그렇지 않으면 지배형/ 의존형/ 회피형과 같은 부정적 생활양식을 가지게 됨)
- 가족형상(구도)와 출생순위
: 출생순위가 개인의 행동양식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지만 결정적인 것은 아닌다.
: 즉 출생순서에 따라서 전형적인 특징들이 나타나지만, 고정불변한 것은 아니다.
(첫째가 둘쨰의 특성을 띌 수 있고, 셋쨰가 첫째의 특징을 띌 수 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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