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사회복지실천 과정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문제발견 및 분석 → 지역사회 사정(욕구 사정) → 개입가설설정 → 목적 및 목표 설정 → 실행계획 수립 → 프로그램 실행 → 프로그램 평가 |
1. 문제확인(문제발견 및 분석): 문제와 표적집단 이해
ㅁ 지역사회문제의 의의
→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심각한 위협 제공하여, 지역사회 주민들로 하여금 대응을 불러일으키는 조건이나 상황
→ 지역사회복지 실천이 지역사회 주민들 또는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라 할 때, 지역사회 문제를 파악하는 것은 실천가들에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ㅁ 문제확인을 위한 자료수집
→ 비공식적 인터뷰, 현장조사, 명목집단기법, 델파이기법 등을 활용하여 문제와 관련한 자료를 수집한다.
→ 공식적 조사를 수행할 수도 있고, 2차 자료를 통한 분석을 실시할 수도 있다.
ㅁ 표적집단 이해
→ 지역사회에 나타난 문제를 이론적으로 검토한다.(빈곤이론, 갈등이론, 사회적 교환이론 등등)
→ 지역사회 주민 인터뷰 혹은 토의를 통해 과거의 중요 사건을 탐색한다.
→ 문제들의 지속 이유와 변화된 정도를 파악하고, 어떻게 문제해결의 장애물을 제거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1-2. 지역사회 사정(need assessment)
: 지역사회의 욕구와 해결 위한 자원(강점, 임파워먼트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 분석, 보고하는 과정. 이는 앞서 제시한 문제확인 과정을 포괄하여 더 심도깊게 확장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SW나 CO가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하는데 필요한 첫 번째 작업은 지역사회의 상황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는 것이다.
→ 그 중에서도 1) 지역사회가 어떠한 문제와 욕구를 지니고 있는지, 2)그것을 해결할 역량을 어느 정도 되는지 파악(강점, 임파워먼트 등)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지역사회사정(need assessment)은 지역사회가 가진 욕구와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역량에 대한 정보(자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보고하는 과정이다. |
→ 지역사회 사정은 사정의 목표를 분명하게 밝혀야 하며, 구체적 쟁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또한, 다양한 견해나 욕구 등의 다양한 관점을 인정하고, 지역주민의 참여를 중시해야 한다.
→ 지역사회 사정은 [욕구파악] → [자원파악] 순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ㅁ 지역사회 사정의 유형
① 종합사정(포괄적 사정): 새로운 자료 형성 (→ 1차 자료조사- 직접조사)
- 전체 지역사회를 포괄적으로 사정하여 새로운 자료를 생산한다.
② 탐색사정: 개괄적으로 지역사회 이해를 위한 초보적 수준의 사정 (→ 2차 자료 조사 )
- 기존 자료를 바탕으로 지역사회를 개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사정
③ 문제지향 사정: 단일 문제에 초점을 두는 사정(전체지역사회 대상)
- 사정 범위는 전체 지역사회 대상, 초점은 특정한 주요문제에 맞춤(ex. 청소년 일탈 문제)
④ 하위체계 사정
- 지역사회의 특정 구성 요소 / 측면을 대상으로 삼는다.
- ex. 경제부문, 교육부문, 종교부문 중 경제부문만을 사정대상으로 삼는 경우
- 즉, 지역사회의 특정 부분이나 일면을 조사하는 것이다.
→ 그 외 ⑤ 자원사정, ⑥ 협조적 사정(주민과 함께 공동으로 사정하는 것)이 있다.
ㅁ 욕구 파악
① 표적집단 파악(집단의 특성 이해와 전체 지역사회의 특성 이해)
- 시간과 자원이 한정된 상황에서 효과적이다.
- 상당수의 지역사회 분석가는 가능한 한 지역사회 전체를 파악할 것을 권고하지만, 때로는 표적집단을 선정해서 이들의 관점에서 지역사회를 분석하는 시도가 더욱 효과적인 경우가 있다. 특히, 시간과 자원이 한정된 상황에서는 표적집단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 다만 표적집단을 결정하는 것 자체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욕구 파악의 초기 단계에서는 조금 더 넓은 표적집단을 선정하는 것이 권장된다. 대책이 구체화되면서 대상 집단의 범위 또한 좁아지는 것이 일반적 현상이기 때문이다.
② 자료수집
양적 자료수집 | 질적 자료수집 |
ㅁ 구조화된 조사(설문지 조사) - 설문지에 있는 대답의 목록에서 자신이 원하는 대답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 쉽게말해 설문지조사 이다. |
ㅁ 지역사회 포럼 -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특정 모임에 초대되어 지역사회의 문제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표출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 즉, 지역사회 포럼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로부터 가치나 태도, 의견 등을 직접적으로 청취해서 자료를 수집하는 공개토론 방법이다. - 시간과 장소 O , 참가자 제한 X - 비용이 적게든다 - 대표성을 가진 인물 확보가 어렵다. - 사람이 많기 때문에 의사 진행이 어렵다. - 지나치게 자료들이 방만하거나 협소한 측면만을 다룰 수 있다.(그 만큼 산만하고 통제가 어렵다는 것) |
ㅁ 프로그램 모니터링 - 지역기관이나 사회복지조직들이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한다. - 이미 지역사회의 욕구를 토대로 형성된 프로그램을 분석하는 것은 욕구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간편하고 빠른 방법. |
ㅁ 대화 기법 - 대화를 통해 지역사회 공통된 인식 갖도록 하여 연합행동에 동의토록 함. |
ㅁ 사회지표 분석(2차 자료) - 2차 자료 분석이다. - 정부기관 또는 민간조직이 작성한 인구, 범죄율, 실업률 등을 활용하는 것이다. |
ㅁ 명목집단 기법 ① 보통 7~10명의 구조화된 집단모임으로, 주민들을 한 자리에 모음(단, 서로 의사소통 하지 않고, 기록종이를 나눠줌) ② 지역의 이슈나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기록종이에 기술토록 함. ③ 한 명의 지명된 기록자가 흑판에 구성원 전체의 아이디어를 익명으로 기록하고, 그 후 각 아이디어에 대한 구조적 토의와 각 아이디어의 지지도를 분명히 하기 위한 질문과 응답을 받음. ④민주적 절차(투표 등)에 따라 문제에 대한 우선순위 매기도록함. |
| ㅁ 초점집단 기법 ① 지역사회 이해 대표자: 6~10명을 선출 ② 이들을 토대로 초점집단 구성 ③ 구성원 간 자유롭게 상호작용하며 질의할 수 있는 질문 구성/ 인터뷰, 토론을 실시 |
| ㅁ 비공식적 인터뷰 - 주요 정보에 대한 아무런 기대와 계획이 없는 인터뷰 ㅁ 공식적 인터뷰 - 주요 정보 제공자와 열린질문이 가능한 질문리스트를 구성하는 계획된 인터뷰 |
| ㅁ 민족지학적 조사방법(참여관찰) - 조사자의 관찰과 심층 인터뷰가 함께 이루어진다. - 쉽게 말해 참여 관찰이다. - 지역주민의 일상적 삶에 참여함으로써 그들이 겪는 문제를 직접 체험하는 방법 |
| ㅁ 델파이 기법 → 1명의 전문가에게 우편이나 메일로 질문 → 돌아온 설문지의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또 다른 1명의 전문가에게 다시 질문을 보냄 → 필요한 만큼 반복하여, 심층적인 결과를 도출 (익명성 보장) |
ㅁ 자원파악
① 자원 개념
→ 자원은 지역사회의 삶을 개선하는데 쓰일 수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 여기는 물질적, 정신적인 것 모두를 포함한다.
ex. 인적자원(사람- 취약집단도 포함), 비공식적 지역사회조직(종교, 문화, 체육 모임 등), 공식조직(학교, 병원 등)
② 자원파악의 방법과 의의
- 간단한 신문이나 전화번호부의 광고 섹선을 통한 자치 단체의 고급정보 획득
- 핵심 자료 제공자 활용( 선출직 공무원, 피해 청소년 부모 등)
핵심자료 제공자를 활용할 때는 이들의 기술과 관심, 경험의 여부가 중요
③ 자원 지도의 작성(지역사회 사정의 마지막 절차)
- 이는 수집한 지역 자원의 목록을 지도에 표시하는 것이다.
- 가능하면 커다란 지도를 활용하여 한 눈에 지역사회의 문제와 역량을 파악할 수있도록 정리하는 것이 좋다.
- 자원지도 작성과 공유는 주민들이 지니고 있을 수도 있는 자기 지역에 대한 선입견이나 오해를 교정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1-3. 개입가설 수립
ㅁ 문제의 원인에 대한 가설 수립
→ 여기서는 지역사회 사정을 통해 수집된 자료와 정보를 바탕으로 문제의 원인에 대한 가설을 수립한다.
→ 예를 들어, 청소년의 자살률이 높은 어느 지역사회에 개입하는 경우를 가정해보자.
ㅣ지역사회사정은 표적 집단인 청소년들의 학업 성적, 과외 활동, 부모의 사회경제적 특성, 가정환경 등을 밝혀줄 것이다. 사회복지사 또는 실천가는 이 자료를 면밀히 분석해서 청소년들의 자살을 둘러싼 인과관계를 가설의 형태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 더 자세한 예로 다음의 예시를 참고하자.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청소년들의 우울증이나 자살을 초래하는 것으로 보인다. - 학업에 대한 주위의 지나친 기대와 그로 인한 스트레스 - 또래 집단으로부터의 심각한 따돌림 -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가족 문제 |
ㅁ 기초적 개입 가설의 수립
→ 앞서 문제원인에 대한 가설설정이 끝나면, 이제는 이를 이용하여 기초적인 개입 가설을 수립해야 한다.
→ 이 때의 가설은 특정한 접근(개입방법)과 그로 인한 결과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둔다.
즉, '~~ 한다면(개입) ~~한 효과(개입으로 인한 결과)가 나타날 것이다. ' 와 같은 형식이다.
→ 따라서 이와 같은 가설을 설립할 때에는 다음 두 가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 어떤 종류의 개입이 문제해결에 가장 큰 효과를 낼 것인가? - 이와 같은 개입으로부터 어떠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 |
→ 다음은 기초적 개입 가설 수립의 예시이다.
☞ 자살의 위험성이 있는 청소년들에게 다음과 같은 개입이 이루어진다면 - 학교 사회복지사나 상담 교사에 의한 적극적 원조활동 - 친구나 자원봉사자를 말동무로 짝지어주기 - 가정에서의 사후지원 서비스 제공 ☞ 다음과 같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자살 위험성이 있는 청소년의 과외 활동 참여율 상승 - 표적 집단의 고립감과 우울증 감소 - 일 년 이내에 청소년 자살률 최소한 25% 감소 |
ㅁ 너무 많아서 모두 기입하지는 못하지만, 대략적으로 이러한 개입 가설 수립이 끝난다면 1-4 관계 당사자 파악(문제 제기자 체계, 변화주도자, 클라이언트, 지지, 표적체계, 행동체계) 1-5 변화의 가능성 분석(참여자들의 열망, 비용, 현실가능성 등등), 1-6 변화 방법 선택(어떠한 방법이 의도한 변화를 잘 이끌어 낼 것인가)이라는 과정이 이루어진다.
---위의 3 단계를 거치고 아래의 목적 및 목표 수립 단계로 나아간다.---
2. 목적 및 목표 수립
→ 목적은 실현하려고 하는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을 말하며, 목표보다는 더 넓은 추상적인 방향에 대한 의미로 사용된다. 즉, 구체적인 내용 서술은 하지 않고, 불확정 개념을 사용하여 표현한다.
→ 목표는 어떤 목적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단계에 대한 서술이다. 이러한 목표는 과정목표와 과업목표로 나눌 수 있는데, 과정목표는 어떻게 과업이 수행되어 나갈 것인지 그 과정에 대한 계획을 서술하는 것이고, 과업목표는 서비스를 받는 사람의 수나 성취된 과업의 양 등이 얼마나 달성되어야 하는지의 특정 결과를 서술한다.
과정 목표 (질적기준) |
무슨 일을 누구에게 어떻게 할것인가에 관한 기술 (~~에게 ~~을 실시한다) - 즉, 프로그램의 최종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시하는 그 과정을 목표로 나타내는 것이다. |
ex. 지역주민들에게 장애인이동권에 대한 정기교육을 실시한다. | 질적인 기준에 의해 성취여부 가려짐(측정이 어려움) |
결과(과업) 목표(양적 기준) |
구체적인 결과를 얻는 것에 초점(~~안에 ~~한다.) | ex. 1년 안에 지역주민의 50% 이상이 장애인 이동권에 관한 교육을 받게 한다. | 양적인 기준에 의해 성취 여부 가려짐(측정이 가능함) |
→ 목표 설정 기법에는 SMART 기법이 있다. 다만 좋은 목표의 특성에서는 하나가 더 추가된다.
ㅁ 좋은 목표설정 시 지침(SMART + C) - S ecific(구체적인) - M easurble(측정 가능한) - 목표달성 수준이 있어야 함 - A ttainable(성취 가능한) - R esult - oriented(결과 위주의) - 투입 후 산출기준이 있어야 함. - R relevant (목적에 적합한) - T ime - Based(시한이 분명한) - 목표달성 시기가 언제인지 분명해야 함. + - C allenging(도전적인 것) |
→ 목표 구성에서 표적은 목표의 대상(즉, 변화의 대상)이 되는 사물이나 사람을 의미한다.
→ 만일 결과목표가 지역사회 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라면, 이 때의 표적은 "장애인"이 된다.
→ 과정목표는 때때로 프로그램이나 기관 부서를 표적으로 삼기도 한다.
2-2. 실행계획 수립
- 실행계획표 작성 및 구성원 간 공유, 향후 전술선택(전술의 선택은 전략 상황에 따르며, 전술 간에는 서로 대체가 불가능하다. 즉, 전략 상황을 예측하고 이에 대한 전술을 예정해둬야 한다.)
목적과 목표의 수립이 끝나면 실행계획을 수립한다. 실행계획은 모든과제와 책임의 주체 그리고 언제 어떻게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시간표를 명확히 담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실행 계획의 수립 과정에는 계획집단(계획하는대로 움직이는)을 소집하여 같이 수립하는 것이 좋다. 이 때 완성된 실행계획은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에게 나누어 주어 각자의 소임과 책임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도록 해야 한다.
그 외 과정으로 전술을 선택하는데 전술의 수만 따지면 일일이 열거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지만, 일반적으로 [협력 - 캠페인 -싸움(교란)]의 연속선에서 위치하여 이루어진다.
3. 프로그램 실행
- 이 단계는 복잡하게 볼 필요 없이 사전에 계획한 것대로 실행해 옮기는 단계다.
- 이 단계에서는 계획에 따라 모든 참여자들이 제대로 실시하고 있는가를 정기적 만남을 통해 점검하고, 갈등이 있으면 이를 해결토록 조정하고, 참여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토록 격려할 필요가 있다. 즉, 변하는 상황에 따라 계획을 조정하고 수정해 나가는 작업을 수행한다. (즉, 모니터링 및 조정을 실시)
-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는 짧게는 몇 달 길게는 몇 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 변화의 노력에 적지 않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즉, 많은 자원이 쓰임)을 감안한다면 실행계획의 성공적 시행을 위한 노력은 두말 할 필요도 없다.
4. 프로그램 평가
- 평가는 계획된 실행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었는가를 판단하는 것이다.
- 평가를 통해 사업담당자의 책임성을 높이고, 환류(피드백)을 통해 향후 프로그램 및 서비스 향상에 기여한다.
- 또한, 이 과정을 통해 사업에 내재된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여 새로운 이론 형성에 기여하기도 하며, 형성된 이론은 장기적으로 사회문제해결의 밑거름이 된다.
ㅁ 총괄 평가와 형성평가
- 총괄평가는 프로그램이 그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했는지 프로그램 수행 이후에 평가하는 것이다.
- 형성평가는 프로그램의 수행과정 중에 이루어지는 평가라고 하여 과정평가라고도 한다.
즉, 앞서 프로그램 실행에서 설명 했듯이 프로그램이 계획된 것 그대로 잘 되고 있는지, 만일 잘못된 것이 있다면 어떻게 조정해야 하는지를 점검하기 위한 평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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