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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 호 |
사회복지사의 역할 |
내 용 |
1 | 안내자 (guide) |
- 타인 의견 존중, 서로 협력하며 안내하는 역할 수행 - 지역사회에서 주도적 역할 - 지역사회 조건에 대한 객관적 입장, 지역사회를 있는그대로 받아들이고 이해함. - 어느 특정 집단이나 정파에 휩쓸리며 이익에 관여하지 않는다. -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나, 주민스스로 결정하도록 지도 - 지역사회에서 자신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할지 설명 |
2 | 전문가 (expert) |
- 지역사회 문제 진단· 분석 -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내용을 조사기법을 통해 조사 - 지역주민들이 조직을 결성하는데 있어서 지역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바람직한 충고함. - 필요한 때에 기술적 문제에 관한 참고자료를 숙지하여 필요한 정보를 알려줌. |
3 | 조력자 (촉매자, enabler) |
- 변화과정에 직접 참여하지 않지만 변화가 일어나도록 돕는다. -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의 리더가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이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직접 하도록 격려하고 지지한다. - 지역사회 내 불만을 집약 - 불만 해소를 위한 조직을 형성토록 도움. - 주민과의 상호관계 유지 및 협동이 필요한 일에 참여하기도 한다. |
4 | 치료자 (therapist) |
- 때때로 치료자로서 역할을 수행 - 지역사회의 공동적 노력을 저해하는 사고나 전통적인 태도가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치료계획을 세워 치료함. |
5 | 분석가 (analyst) |
-사회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 이 때 사회문제를 이용자 측면에서 분석하고, 단순한 분석적 접근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개선을 위한 접근을 시도 - 사회변화를 위한 프로그램 과정에 관한 분석 실시 - 계획수립과정에 대한 분석과 수행된 변화 평가 실시 |
6 | 계획가 (planner) |
- 기술적인 면도 중시하지만 그 보다 철학적 면을 더 중시할 필요가 있음. - 물리적, 재정적 측면도 중요하게 고려하나, 인간적 측면을 더욱 고려해야 함. - 계획 수립 시 물리적, 재정적 측면도 충분히 고려해야 하지만, 어떤 목적의 사업 계획이든 인도주의적이고 복지적 목표를 더 강조해야 함. |
7 | 조직가 (orgnaizer) |
- 사업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에 지역사회 내 주민들을 참여시킴(즉, 지역주민 조직화) - 지역사회의 집단이나 단체들이 사업계획에 참여 시 그들의 역할을 분명히 하게 해주며,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토록 훈련시킴. - 즉, 단순히 사람을 모우는 것이 아닌 그 모임에 조직의 틀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
8 | 행정가 (administrator) |
- 이는 사업계획과정보다는 사업실시과정에서 더 요구됨. - 프로그램에서 설정된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모든 자원을 잘 관리하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규칙과 절차를 잘 적용하고, 지나치게 형식적인 면을 강조하지 말고 융통성을 발휘해야 함. |
9 | 중개자 (borker) |
-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 자원을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때 사회복지사는 공정한 자원 배분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클라이언트의 인간 존엄성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 빈민을 위한 활동에서 특히 중요, 기능적 입장에서 직접적 개입을 수행함. - 이용자의 수요가 다양해지는 현실에서 SW의 자원연결은 매우 중요함. |
10 | 옹호자 (대변자, abvocator) |
- 클라이언트의 권리와 존엄성을 위해 활동한다.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존엄성이 훼손되거나 임파워먼트 형성에 방해되지 않도록 노력한다. - 지역사회복지사가 개인/가족/집단 등에 필요한 정보를 끝어내고, 주민들의 입장에서 정당성을 주장하고, 기관의 입장에 도전할 목적으로 지도력과 자원을 제공한다. |
11 | 행동가 (activist) |
- 갈등적 상황에서 중립적, 수동적 자세를 버리고, 강한 행동을 수행한다. -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조직화 한다. |
12 | 교사 (teacher or educator) |
· 사람들에게 다양한 과업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를 가르친다. · 답을 무작정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로 하여금 실천 과정 중 자신의 상황에 필요한 질문을 정확히 하도록 가르치는 것에 있다. |
13 | 촉진자 (facilitator) |
· 일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과정의 흐름 전반을 책임지고 이끈다. · 눈에 띄게 드러나기 보다는 겉으로 보았을 때 특별한 기술이 보이지는 않으나, 이를 수행하지 않으면 원활한 흐름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필수적인 역할이다. · 즉, 과정이 물흐르듯이 자연스럽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 |
14 | 연결자 (linker) |
· 조직 외부 및 미디어와의 연계활동을 수행한다. · 공식적인 대변인 역할이 아니라, 배후에서 지역사회 실천의 의의와 목표를 설명하고 미디어의 호의적인 반응을 얻어내는데 기여한다. |
15 | 협상가 (negotiator) |
- 특정인이나 집단의 편에 서서 관계 당사자 사이의 이견과 논란을 해결하는 사람이다. - 이러한 점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부터 위임 받은 사실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CT의 대표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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