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의 형성의 개요
1. 개념
사회복지정책은 사회 내에 존재하는 구성원의 욕구 불충족이 지속되어, 개인문제 혹은 사회문제로 변화되고, 이 문제가 점차적으로 사회적 여론을 바탕으로 공공의 개입을 필요로 하게 될 때 비로소 출현하게 된다.(욕구불충족 -> 개인문제/사회문제 -> 사회적 여론 형성 -> 공공개입)
즉, 사회복지정책의 형성은 때로는 갑자기, 때로는 오랜기간을 통하여 기존의 문제해결 방식으로는 사회문제 해결이 불가능해 질 때 즉, 기능적 결함으로 인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1) 사회복지정책 형성의 의미
- 사회복지정책이 독자자인 존재양식을 갖춘 정책으로서 국가나 민간조직에 출현하는 전체과정을 말한다.(경우에 따라서 형성과정뿐만 아니라 출현, 발달과정 혹은 결정과정이라고도 한다.) ○ 결정과정(좁은의미): 국가조직 내부에서 사회복지정책을 논의하여 독립적인 정책을 만드는 전체과정. ○ 형성과정(넓은의미): 국가조직 내부에서 의논하기 전에/ 외부에서 개인이나 집단적으로 사회복지정책의 맹아(새싹)로서 언급되어 공공의 관심을 받고, 급기야 국가조직 내부에서도 수용되어 정책으로서 만들어지는 전체과정. |
2) 사회복지정책 문제의 특성
① 문제란 사람들의 충족되지 못한 욕구와 밀접히 관련되며, 본질적으로 그 문제를 경험하는 사람이 스스로 해결하지 못해서 문제로 성립된다. | ||
② 문제는 상대성을 가진다. 즉, 어떤 사람에게는 문제일수도 있는 것이 어느 사람에게는 문제가 아닐 수 있다. | ||
③ 개인이 가진 문제라도 그 문제가 사회의 어떠한 조건이나 상황에서 해결해야 된다고 인식한다면 그것이 사회문제가 된다. |
2.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을 학습하는데 있어서의 의의
ㅁ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의 전체적인 이해 → 사회복지전문가의 기본적인 학습 → 사회복지정책은 사회복지실천을 결정 → 이러한 사회복지정책이 어떠한 경로와 과정으로, 어떤 배경에서 만들어졌는지 이해하는 일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기본적인 바탕이 된다. |
||
ㅁ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정책의 목적과 기능을 명확히 할 수 있다. → 즉,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실천을 사회복지정책이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것에 맞추어 적절하게 기능적이고 효과적, 효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
||
ㅁ 사회복지정책을 둘러싼 사회적 이해관계의 집단을 알 수 있고, 이들 간에 어떤 역학적 관계가 존재하는지 분석할 수 있는 눈을 갖게 된다. → 특정 사회복지정책에 연관하여 이를 실시할 경우 사회의 어떤 집단과 계층이 일차적 수혜자가 되는지 그리고 어느 정도 사회복지정책과 연계되어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
||
ㅁ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앞으로 이 문제와 연관한 프로그램의 본질을 이해하고, 유사한 사회복지정책의 수립에 관한 전략적, 실천적 유용성을 얻을 수 있다. | ||
ㅁ 사회복지실천가는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 특정한 형성과정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사회복지정책을 수립하는 방법론을 배울 수 있다. | ||
ㅁ 사회복지실천가는 기존의 사회복지프로그램이 가진 한계를 정책 형성과정에 투입할 수 있는 역량을 구비하는 기회가 된다.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기존의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제도가 가진 한계를 극복하여 클라이언트의 복지 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대안적 정책에 대한 정책적 제안을 적절하게 실행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문제의 이슈화
1. 이슈의 개념
- 이슈란 많은 공공문제들 중에서 논쟁거리의 대상이 되는 문제를 말한다.
- 어떤 문제나 요구가 '공공의 관심'을 끌어 '공공 정책상의 논점'으로 제시되는 경우
- 이슈란 상반된 이해당사자들이 서로 유리한 위치에 서기 위해 명분을 내세우고 합리화시키기 위한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에 대한 개념 규정들 간의 갈등'으로 파악할 수 있다.
- 이슈의 크기는 크면 클수록 '정책의제' 로서 오르기 쉽다.
2. 이슈화
- 사회복지정책 문제를 이슈화 시키는 이유: 문제를 크게 인식시켜 정부로 하여금 공공정책으로서 논의토록 하기 위함.
- 이슈화는 사회복지문제를 '공공아젠다'가 되게하고, 이를 '정부아젠다'의 정책의제로 선정되도록 하는데 그 필요성이 있다.
※ 공공아젠다와 정부아젠다의 의미
ㅁ 공공아젠다: 공공의 관심을 끌 가치가 있고, 현재의 정부당국이 합법적으로 다룰 수 있는 문제라고 정치적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모든 이슈들 → 즉, 정부아젠다로 간추려지기 전에 의논할 만한 공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모든 이슈들의 목록 ㅁ 정부아젠다: 권위있는 의사결정자가 뚜렷하게, 적극적이고도 진지한 관심을 기울이는 이슈들의 모음 → 즉, 공공아젠다의 목록 중에서 정부당국에서 진지하게 의논하여 결정할 필요가 있는 이슈를 간추린 것이다. |
※ 사회복지문제 이슈의 제기자: 클라이언트, 사회복지전문가, 언론, 정치인
<정책 형성과정 들어가기 전 참고 사항>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의 경우 보고 있는 교재들 에만 10명 가까이의 학자들이 서로 다른 용어와 유형을 바탕으로 주장하고 있다. 허나, 대표적인 형성과정은 거의 유사하고, 용어와 세부적인 연구의 정도만 다르다는 차이만 있을 뿐 큰 틀에서는 차이가 뚜렷하게 없고 무엇보다 사회복지사1 급에서는 학자들이 언급 된 것을 본적이 없다. 따라서, 현재 공부하고 있는 교재의 저자인 현외성의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을 언급하고 넘어가고자 한다.(현재의 기출흐름만 본다면 밑의 것만 알아도 문제푸는데 지장이 없다.)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과 정책대안의 선택 기준
1.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
1. 인간의 욕구 불충족 |
- 인간이 생활에 필요한 욕구를 스스로 충족할 수 없는 상태 - 그 결과 => 개인문제 발생 |
|
2. 개인문제 | - 문제의 원인과 해결이 1차적으로 개인과 연관된 문제 - 누가 그 문제를 인지하고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혹은 개인문제가 개인스스로 해결하기 어렵고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필요성이 있게 된다면, 개인문제는 사회문제로 규정, 변화될 수 있다. |
|
3. 사회문제 | - 문제의 원인과 해결이 1차적으로 사회 전체와 연관된 문제 - 사회문제가 여론화 되고 정부의 개입을 요할 필요가 있음을 인식하게 된다면 이는 사회복지정책문제로 변화된다. |
|
4. 사회복지 정책문제 |
- 수 많은 사회문제 중 정부의 정책적 고려의 대상이 되어야 할 사회문제로서 정부가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해결하려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문제들 | |
5. 사회복지 정책의제 |
- 사회복지정책문제 중에서 정부 스스로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정책의제로서 제안 된 것들. - 혹은 정부에 의해 해결되어야 할 것으로 다른 체계의 구성원에 의해 명백히 표명된 문제로서 정책결정권자들 사이에서 논의되기 위해 하나의 안건으로 제안되는 것 - 여기서 채택된 의제에 대한 다양한 정책대안들이 제시됨 |
|
6. 사회복지 정책화 (입법화) |
- 사회문제의 해결책으로서 정부가 실행하려고 행동지침을 확정 - 즉, 최종적으로 국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사회복지법률로 구체화 된 것으로 정책의제로 취급되던 다양한 정책대안들이 상호조정 또는 경합되는 과정을 거친다. |
|
7. 사회복지 정책실행 (집행) |
- 사회복지정책으로 확정된 정책을 행정조직을 통해 실행 | |
8. 사회복지 정책평가 |
- 실행된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평가 - 이 평가의 결과는 다시 사회복지정책과정에 적용하여 정책 개선함. |
|
9. 욕구 불충족의 해결/미해결 | - 사회복지정책을 통한 욕구 불충족 문제가 해결 되었거나 또는 미해결 - 이 과정은 앞서 사회복지 정책 평가의 결과를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대한 마지막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 결과를 수용하여 기존의 정책과 프로그램을 끊임없이 변화시키는 노력 즉. 변화하는 사회와 욕구에 대응 그리고, 미래 예측적인 관점을 가지고 과감하게 개선,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
2. 사회복지정책대안의 선택 기준
① 타당성: 채택된 대안이 수행될 경우 그 결과가 얼마나 바람직한 것인지 정도를 측정하는 기준 | ||
② 실행가능성: 대안이 채택되어 집행될 수 있는 가능성 ㄱ. 기술적 실현 가능성: 대안 실행에 필요한 기술적 여건이 갖추어져 있는가 ㄴ. 정치적 실현 가능성: 대안을 실행하기 위한 정치적 합의가 되었는가 ㄷ. 경제적 실현 가능성: 대안을 실행하기 위한 재원은 확보되어 있는가 ㄹ. 사회윤리적 실현가능성: 대안의 실행으로 인해 사회적 윤리에 위배되지 않는가. |
||
③ 사회적 효과성: 정책대안이 가진 사회통합 기능에 주안점을 둔다. | ||
④ 효율성(비용 효과성, 비용편익성): 각 정책대안들이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복지서비스를 최대한으로 창출해낼 수 있는가(ex. 비용편익분석, 비용효과분석 | ||
⑤ 사회적 형평성: 정책대안이 사회계층 간 불평등을 얼마나 시정할 수 있는지와 관련된다. : 정책대안을 평가할 때 능률성보다는 형평성이 주요 기준이 되어야 한다는 규범적 기준으로서 지역이나 계층, 성별, 인종 따위에 따른 차별로 인하여 사회적 약자가 생기지 않도록 균형을 이루는 성질. |
'사회복지사1급 > 사회복지정책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정책론] 12. 사회복지정책의 분석틀 <Part 01> (0) | 2021.10.12 |
---|---|
[사회복지정책론] 11. 사회복지정책의 집행과 평가방법 (0) | 2021.10.11 |
[사회복지정책론] 9. 사회문제 이론 간략 정리(기능주의, 갈등주의,상호작용 주의적 관점) (0) | 2021.10.10 |
[사회복지정책론] 8. 사회복지정책의 분석방법 (0) | 2021.10.10 |
[사회복지정책론] 7. 사회복지정책의 결정모형 (0) | 2021.10.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