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계의 개념-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에 혹은 사회자원들과의 교류를 가능케 하는 연결통로로서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사이에서 보다 나은 적응을 가져오도록 개인의 능력과 지역사회자원을 적절히 동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관계를 의미한다.
- 이밖에도 관계란 연결매체, 상호간의 과정, 상호간의 정서와 태도의 교환, 역동성, 상호작용 등의 개념을 포함한다.
-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태도와 감정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이며,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환경과 보다 나은 적응을 이루게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2. 관계형성을 위한 전제 조건 - 자아인식
- 사회복지실천 전문가로서의 태도, 특성 및 행동 방식을 갖추기 위해서는 자아인식(self awareness)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며, 사회복지사의 자아인식은 사회복지실천의 관계형성을 위한 기본 전제다.
ㅁ 전문가의 자아인식
- 사회복지사가 자신과 자신의 목표에 관하여 깊이 숙고하고, 자기 자신을 믿고 존중하며, 자신을 복잡한 원조활동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자아인식을 얻기 위해서는 자아성장(self growth)의 투철한 동기를 가지고 목적적인 인간관계의 경험들을 통해 자기 자신과 자신의 욕구에 대한 인식, 자기 자신 내의 여러 성격유형들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능력의 한계성으로부터 탈피하는 능력 등을 길러야 할 것이다.
3.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 요소
- 타인에 대한 관심과 도우려는 열망, 이해, 존경심과 보살핌, 구체성
- 진실성과 일치성, 대응(직면), 직접성, 권한과 권위, 공감(감정이입), 자기노출(자아노출)
- 자기실현(자아실현), 수용과 기대, 따뜻함, 헌신과 의무
ㅁ 클라이언트(CT)의 문제해결 및 적응이라는 목적달성을 위해 제한된 시간 동안 이루어지는 특수한 관계ㅁ 전문적 관계는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출발
ㅁ 사회복지사는 관계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책임을 지게 된다.
1) 타인에 대한 관심과 도우려는 열망
ㅁ 타인에 대한 관심
- 클라이언트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 진심어린 관심을 가지며, 이들의 감정에 대해 교류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
- 관심이란 책임감, 배려, 존중, 타인에 대한 이해 및 클라이언트의 더 나은 삶에 대한 바람을 포함하고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삶과 욕구에 대한 조건 없는 긍정적 인정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ㅁ 도우려는 열망
- 원조관계의 전문가에게 가장 필수적인 자질로서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고 통제하는 능력(임파워먼트)을 향상시키도록 도우려는 깊은 열망을 가지는 사회복지사의 *헌신적인 자세를 의미한다.
* 헌신적인 자세
스스로를 알고자 하는 데 용기를 주며, 타인을 위한 서비스에 자기 자신을 기꺼이 내주게 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 통제하는 능력의 향상을 도우려는 사회복지사 자신의 마음이다.
2) 이해(understanding)
: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상대방의 눈을 통해 세상을 보는 능력: 상담 내지 모든 인간관계의 기본적인 기술로서 다른 사람, 즉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상대방의 눈을 통해 세상을 볼 수 있는 능력이다. 이해의 능력이 클라이언트와 관계하는 일의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낼 때에는 클라이언트의 감정, 욕망, 가치, 신념, 지각을 정확하고 민감하게 감지하는 능력과 사회복지사의 이해를 클라이언트에게 충분히 의사소통을 통해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의 표현을 의미한다.
3) 존경심, 보살핌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 대한 관심과 존경심(respect) 아울러 보살핌(caring)의 생각을 가지고 있음을 느끼게 하면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도 자신의 문제나 자신의 인생에 대해 무엇인가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확신하고 있다는 감정을 클라이언트에게 전달 할 수 있는 능력의 표현이다.
- 즉, 클라이언트의 독자성과 존엄성을 수용하고 전달하며 결과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의 권리를 지지하고 격려할 수 있어야 한다.
4) 구체성
-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그의 행동, 사고, 감정을 자신의 독자적인 방법으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능력이다.
- 다시 말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구체적이고 독특하게 표현하여 자신만의 독자성을 나타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5) 진실성과 일치성
ㅁ 진실성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실제적이고 순수해 질 수 있는 능력으로서 담보할 수 없는 약속을 하지 않으며 최대한 진실해 지는 것이다.
ㅁ 일치성: 일관성 있고 정직하며, 겉과 속이 다르지 않아야 한다.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맺을 때 일관성 있고 정직한 개방성을 유지하며 대화의 내용과 행동이 항상 일치하면서도 전문가로서의 자아와 가치체계에 부합해야 함을 의미한다.
진실성과 일치성을 갖기 위해 사회복지사는 자신에 대한 정직한 인식, 전문가의 역할, 기관의 절차 및 정책에 대한 분명한 지식, 타인에 대한 관심, 수용, 헌신 등 전문적 관계에서 요구되는 기본 요소들에 대한 내면화 등을 추구해야 한다.
원조관계에서 진실성과 일치성을 가진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내면에서 발견되는 모습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을 보호하거나 입증할 필요 없이 원조관계에 돌입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해서도 두려움을 갖지 않게 된다.
6) 대응 혹은 직면(confrontation): 모순되는 것을 지적한다.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경청해 온 결과, 어떤 모순점이나 다른 점이 발견되면 이를 클라이언트에게 이야기해 주는 것이다.
-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대한 공감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그의 행동을 명확히 하거나 검토, 분석하여 적절히 도전함으로써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 사고, 및 행동 내에 포함된 왜곡된 점 내지 이들 상호간에 존재하는 모순점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능력이다.
- BUT, 이러한 대응 혹은 직면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파악한 현실이 일치하고, 다루고자 하는 내용이 합의될 때에만 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간혹 잘못 사용하면 클라이언트의 이전의 노력을 완전히 파괴시키는 비극이 될 수도 있다
7) 직접성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현재 그 순간에 일어나고 있는 감정 및 경험의 차이를 이해하고 반응할 수 있는 능력으로 사회복지사는 어떤 관계나 상호작용에 관하여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클라이언트에게 표현할 수 있고 피드백을 주기도 한다.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상호작용 속에서 당면하고 경험하는 행동, 감정, 그리고 사고에 있어서의 현실을 정확히 묘사하고 명확히 하며 또한 진지하게 토의하면서 바로 그 장면에서 그러한 현실을 직접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8) 자아노출=자기노출(self disclosure)- 사회복지사가 도움의 상황에서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경험을 클라이언트와 함께 나눌 수 있는 능력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가 일대일의 동등한 인격적 관계라고 할 때에 효과적인 도움의 기술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9) 따뜻함(warmth)
- 인간을 돕는 전문가는 반드시 지녀야 할 자질
- 클라이언트의 안녕과 복리를 위하여 언어와 비언어적인 방법으로 보살핌과 관심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
10)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 어려워도 희망 즉, 성장의 기회로 가진다.
- 인간의 욕구 중 가장 최상에 위치하는 욕구로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모든 문제를 그 자신의 성장을 위한 기회들로 볼 수 있다.
- 따라서 모든 인간의 문제와 난관에 당면해서도 유머 감각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11) 권위(authority) 및 권한(power)
- 권위는 클라이언트와 기관에 의해 사회복지사에게 위임된 권한이다.
- 사회복지사는 일정한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일정한 지위에 있음으로써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
-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누구인지, 어느 정도의 위치에 서 있는지 자신이 관계에서 가지는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지 잘 알고 있어야 한다.
- 잘못된 권위와 권한의 문제는 클라이언트 혹은 사회복지사와 그가 속한 기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불신과 반감을 형성하기 마련이다.
-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그들이 지닌 권위와 권한, 그리고 이를 어떤 범위 내에서 활용하는지에 대해서 클라이언트에게 분명하게 설명해야 한다.
ㅁ 원조관계에서 권위의 두 가지 측면
ㅇ 제도적 측면 - 기관 내 복지사의 위치와 기능
사회복지기관 내에서 사회복지사의 위치와 기능에서 나타난다.
ㅇ 심리적인 측면 - ct가 sw에게 부여한 권위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정보와 전문적인 조언을 구하는 등 CT가 SW에게 권위를 부여하는 측면이다.
12) 헌신과 의무(commitment and obligation)
- 원조 상황에서의 책임감을 의미하고 일관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원조관계에서 관계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뿐 아니라 클라이언트 역시 헌신과 의무를 다하여야 한다.
ㅁ 사회복지사의 의무
- 관계를 맺을 때 필수적인 절차상의 조건을 최대한 지켜나가야 함
- 클라이언트와 미리 예약된 시간과 장소를 지킬 것
-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해 활동의 초점을 유지할 것
- 성장과 변화를 가져오는 관계를 제공할 것 등이 요구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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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수용과 기대: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며 받아들이는 것- 사회복지사의 비심판적이고 무비판적인 태도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존중 및 클라이언트에 대한 현실적인 믿음을 의미하고 클라이언트를 수용한다는 것은 클라이언트를 드러내 보이는 대로 받아들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 수용과 기대는 단순히 판단하지 않는 태도라기보다는 적극적으로 이해하려는 태도를 말하며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즉, 클라이언트가 보이는 감정과 행위가 어떠한 배경에서 나타난 것인지 이해하고 그 배경을 인정해주는 것이다.
14) 감정이입=공감(empathy): 객관적 자세를 유지(sw의 관점을 유지)하며 스스로가 클라이언트 라는 생각으로 그의 감정을 깊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사회복지사가 원조과정 중 자신의 관점을 유지하면서 클라이언트의 느낌과 경험에 몰입할 수 있는 능력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보고 느낄 수 있는 능력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충분히 인식한다 할지라도 사회복지사나 클라이언트가 느끼는 그대로를 느끼는 것이 아니라 마치 그들이 클라이언트라고 생각하고 느끼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 감정이입(공감)은 적극적인 경청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에 대해 계속적인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어떻게 느끼는지를 가리키는 비언어적인 단서들에 대해 민감성을 갖고 관찰함으로써 도달할 수 있다.
4. 그 외 사회복지사의 자질 5가지
1) 성숙함: 가장 유능한 사회복지사는 성숙해 가는 과정 속에서 자신을 성장하며 발전하는 인간으로 키워가는 사람이다.
- 성숙해 가는 인간은 변화와 성장을 위협적인 것이 아니라 흥미 있는 것으로 기꺼이 받아들이려는 자세를 취하는 사람이다.
2) 창조성: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책에 대해 개방성을 유지
- 창의적인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책에 대해 개방성을 유지한다. 이는 기존의 이론적인 입장이나 사고체계를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기존의 지식만이 전부인 것처럼 행동하지 않으려는 자세를 말한다.
- 즉, 융통성을 발휘하는 것.
3) 용기: 사회복지사는 도움이 실패하거나 어려운 상황에 휘말리는 일,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감정적으로 억눌리거나 비난 또는 학대받는 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계속적으로 연관되는 일, 신체적으로 위협받는 일 등을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4) 민감성: 특정한 단서가 없어도 클라이언트의 내면세계를 느끼고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 선입견과 고정관념의 틀에서 벗어나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사고에 사회복지사 자신을 투입시키는 능력이 요구된다.
5) 인간적 자질: 상담을 하는 사람의 인간적 자질로서 클라이언트의 고통을 존중하는 마음, 자신과 다른 인생경험, 행동양식, 가치관에 대한 포용성, 장기목표를 가지고 일할 수 있는 끈기,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수동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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