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 사회복지실천의 태동기(19세기 말~1900년)
- 영국에서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이 세계최초로 등장함
1. 1869년, 영국ㅣ 자선조직협회(COS) 등장
☞ COS 등장 배경
: 19세기 영국에서는 산업화와 도시화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도시 빈민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자선단체가 등장하였다. : 이들의 활동에 빈민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 것은 사실이었으나 중복 구제, 구제 누락 등의 문제 또한 문제시 되어 무질서한 자선단체의 구호를 개선하고,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해 1869년 영국 런던에서 최초의 자선조직협회가 설립되었고, 1877년 미국뉴욕 버팔로에서도 비슷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선조직협회를 설립하였다. |
☞ 기능
- 구제 중복 및 누락 배제 - 효율적 구제활동전개 위한 구제등록 실시 - 여러 구제기관 간의 연계 및 조정 등을 실시(즉, 자선단체 간의 네트워크를 형성) |
☞ 개요
- 우애방문을 원칙으로 하지만, - 빈곤을 개인문제로 보고 - 빈곤문제를 사회적 구조에서 원인을 찾으려는 노력경시 - 호별방문 도입을 통해 엄격한 자산조사를 실시하여, 빈민에 대한 낙인 형성토록 함. - 빈민과의 친밀한 관계형성 보다는 사회통제적 성격이 강하여, 자격이 있는 빈민은 중요시하고, 자격이 없는 빈민은 등한시 하는 경향이 있음. |
☞ 향후 영향: 개별사회사업, 지역사회사업, 자원봉사활동 등에 영향을 미침
2. 1884년 영국ㅣ인보관(세틀먼트 운동)의 등장
☞ COS 등장 배경
: 기원은 1854년 데니슨 목사가 주축이 된 캠브리지 대학과 옥스퍼트 대학의 학생들과 슬럼가 노동자들을 결합시킴으로써 빈곤문제를 해결하려는 일종의 사회이상주의운동을 기점으로 1884년 영국의 런던에서 토인비홀이 최초로 설립되었다. : 이 당시 토인비홀은 COS의 빈곤에 대한 관점, 빈민을 바라보는 태도에 비판적인 견해를 보였고, 이와 반대되는 관점에서 활동을 시작하였다. |
ㅁ 참고) 1889년 미국, 시카고에서 제임 아담스에 의해 헐 하우스에서도 인보관 운동 시작
☞ 기능
- 주택의 개선 및 공중보건 향상 - 고용주들에 의한 빈민착취의 방지 및 해결 - 직업기술훈련, 언어훈련, 교육 및 환경개선운동 등 지역사회 주민의 문제해결 역량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의 구조적 측면에서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 함. |
☞ 개요
- 빈곤 문제를 사회구조적 측면에서 바라보았고, 빈민들 간의 친밀한 관계 중시 - 빈민들의 생활에 직접 참여하여 함께 생활함으로써 빈민들의 환경적 문제를 개선하고, 그들 스스로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독려함. (ex. 빈민 자조조직 결성, 지역 노동자들과 함께 노사문제 논의 상담 및 협의 등) - 이를 통해 지역사회 수준에서 실천 개입을 확산시키는데 영향을 미쳤으나, 후에 국가가 사회복지를 책임지게 되면서 영향력이 약화 |
☞ 향후 영향: 집단사회사업, 사회행동 및 지역사회조직활동의 시초
전문적 사회복지실천의 성장기(1900~1920년대 초)
- 1915년 플렉스너의 비판 이후로, 정신차린 미국 사회복지학계의 노력 끝에
사회복지실천은 전문직으로서 확립기를 가짐
※ 잠깐! 사회복지직이 전문직으로 발돋움한 계기 중 일부
- 우애방문자에 대한 보수 지급(자선조직협회에 의해) - 자선조직협회의 교육 프로그램 마련 - 우애방문자 지도 및 감독 체계 마련 - 사회복지사 보수체계 성립 및 교육과 훈련제도 마련 - 전통적 방법론의 한계로 인하여 통합적 방법론 등장 - 전문화되는 자선조직협회의 활동에 대한 전문교육의 필요성 대두 - 무엇보다 1915년 플렉스너 비판의 영향력이 제일 컸음. |
1. 1898년 ㅣ 전문교육 기관(뉴욕자선학교)의 등장
☞ 전문교육 기관 등장 배경
ㅁ 자선조직협회의 활동이 점차 전문화, 조직화 되어감에 따라 봉사자 교육 및 조직, 관리과정에서 일정한 기준과 지침서가 요구됨에 따라 전문직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 → 즉, 활동이 너무 광범위하고 복잡해지니까 이를 관리할 지침과 그 지침대로 막힘없이 행동할 전문가가 필요해졌고, 이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것이 전문교육 기관이라는 것. |
☞ 뉴욕자선학교(1898년, 미국 최초 사회복지전문인력 양성과정 설립)
- 뉴욕자선조직협회와 Richimond(리치몬드) 여사의 활약 → 1898년, 미국 최초의 사회복지전문인력 양성과정이 설립되어, 뉴욕 자선학교에서 실시됨. → 이는 향후 뉴욕사회복지대학으로 발전하고 ㅁ 1910년ㅣ 2년의 정규교육 프로그램이 채택 (1910 년 2년 정규교육) ㅁ 1919년ㅣ미국 내 17개의 사회복지대학이 추가 ㅁ 1919년ㅣ 현장 유급직원에 대한 현장교육 중심 교육 (1919, 유급직원 현장교육중심) ㅁ 1920년 이후 ㅣ 대학원 석사과정이 생김. |
2. 1905년, 카보트 의사ㅣ 매사추세츠 병원에 의료사회복지사를 정식채용
3. 1915년,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플렉스너의 비판
-> 이에 대해 1917년 리치몬드의 사회진단 등장
☞ 플렉스너(1915)는 [사회복지는 전문직인가?] 라는 논문 발표를 통해 사회복지는
전문직으로서 5가지 특성이 결여 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ㅁ 플렉스너의 5가지 비판
- 사회과학적 기초 X(즉, 과학적이지 않다.) - 독자적이고 명확한 지식체계와 전문기술 X (→ 즉, 다양한 학문을 혼합하였을 뿐, 전문직으로서 고유한 특성이 없다.) - 정부의 책임 하에 실시되는 교육 및 전문직 자격제도 X (→ 즉, 국가 보수교육이 없고, 국가가 인정한 자격증도 없는데 그게 무슨 전문직이냐?) - 전문직 조직 X.(ex. 한국사회복지사협회와 같은 중심이 되는 조직이 없다.) - 전문직 실천에 대한 강령 X(ex. 사회복지 윤리강령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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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플렉스너의 팩트폭력에 마음의 상처를 입은
미국 사회복지학계에서는 사회복지직을 전문직으로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앞서 살펴본 전문대학의 발전이 해를 거듭할 수록 급속히 이루어진 것도,
이에 대한 반발작용이 컸을 것으로 생각된다.)
☞ 대략적인 노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사회복지 지식과 기술 정교화 - 사회복지교육의 강화 - 사회복지사업가의 자격조건 엄격화 - 전문직 조직의 설립 - 사회사업 관련 전국대회 개최 - 사회사업관련 단체를 전국 규모로 조직 - 임금체계 정립 등이 있다. |
☞ 대표적으로 제일 두각을 보였던, Richmond(리치몬드) 여사의 대표적 활동은 다음과같다.
ㅁ [사회진단(Social Diagnosis)](1917) 발간 - 조사, 진단, 치료에 대한 방법의 체계화를 이룩 - 사회복지실천 이론, 방법 최초로 체계화 → 이는 사회복지사에게 사회적인 병리 → 환경에 대한 개입을 통해 개인을 변화시킴으로써 개선될수 있다는 관점을 제공하였다.(환경 개입을 통한 개인 변화 -> 사회적 병리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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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개별사회사업이란 무엇인가?](1922년)” 발간 - 개별사회사업 이론화를 통해 사회사업실천 전문화에 커다란 공헌을 했다. |
☞ 전문가조직(1921, 미국사회사업가협회 결성)
:1921년에는 전국적인 전문직 조직인 미국사회사업가협회 (AASW,1921:American Assosiation of Social Wokers) 가 결성되었다.
전문적 사회복지실천의 분화기(1920~1950년대)
- 3대 방법론 분화
- 1920년대에는 사회복지실천의 방향이 [환경개입] -> '개인의 내적 문제와 변화'로 이동
ㅁ 1929년, 경제 대공황
- 빈곤 문제를 개인적 관점에서 보던 것을 사회구조적 관점에서 국가 자체적인 복지의 중요성을 각인시켰고, 개별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집단사회 사업, 사회복지 행정이 발전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 역사적 사건이라 할 수 있다. |
1. 3대방법론ㅣ 개별사회사업(Case Work)의 발달
- [진단주의]와 [기능주의] 간의 논쟁을 통해 발달
참고) 1920년대에 들어와 사회복지 전문직은 1920년대 프로이드(Freud) 이론과 경제 대공황 이후1930년대 프로이드 이론을 비판하면서 등장한 랑크(Rank)이론 그리고 리치몬드의 “사회진단(Social Diagnosis)”(1917) 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면서 향후 약 30년(정확히는 25년) 간(1920~1950년) 개인의 내적 문제와 변화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개별사회사업을 발전시키는데 지대한 공헌을 했던 것은
대표적으로 진단주의 학파 와 기능주의학파 의대립 이었다.
ㅁ 진단주의(의료모델)와 기능주의(생활모델)
☞ 진단주의(의료모델) 학파[1920년대,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영향)
- 리치몬드의 사회진단의 흐름을 이어 제 1차 세계 대전 이후 전쟁휴유증 환자를 대상으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이 이들의 치료에 적극 도입되었다. - 인간을 기계적(수동적)이고 결정론적으로 바라보며, 인간은 무의식의 힘에 의해 좌우되어, 유년기에 부모의 내면화된 영향력을 벗어나지 못하는 수동적인 인간관을 가지고 있다. - 질병의 심리학으로 보며, 심리사회 모델을 체계화 했고, - 클라이언트의 과거 경험을 강조했다.(현재 문제의 원인은 과거에 있다고 봄) |
☞ 기능주의(생활모델) 학파[1930년대, 랑크의 인지심리학 영향 - 진단주의 비판]
- 1930년대 대공황 이후 신프로이드 학파인 랑크가 진단주의를 비판하며 등장 - 사회환경적 치료를 통한 CT의 현재 기능회복에 초점을 맞추고, 인간을 성장 가능한 존재로 보고, 자아증진과 의지의 강조를 주장하였다.(이겨내고자 하는 인간의 의지가 중요하다) - 진단이나 치료 대신 원조과정이라는 용어를 사용 - 환경에 대한 중요성과 지금 -여기를 강조하였다. |
☞ 진단주의와 기능주의 비교표
분류 | 진단주의(의료모델) | 기능주의(생활모델) |
배경 | 1920년대, 전쟁휴유증 환자치료 | 1930년대 진단주의 비판 |
영향 이론 |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의 영향 | 랭크의 의지심리학의 영향 |
인간관 | 결정론적, 수동적, 비합리적, 기계론적, 병리적 등 | 성장 가능성, 창의성, 의지적, 낙관론적 |
개입초점 | 자아강화, 환경적응력 강화 | 스스로 자아 전개토록 원조, 시간 장소의 원조 과정 구조화 |
치료의 주체 | 사회복지사 | 클라이언트 → ct의 의지가 중요함. |
주요 시점 | 과거의 경험 강조 | 지금 - 여기 강조 |
발전 이론 | 홀리스 심리사회모델 | 로저스 클라이언트 중심모델, 펄먼의 문제해결 모델 |
강조점 | 무의식 강조 | 의지(Will) 강조 |
↓
약 30년 정확히는 25년 가까이 진행된 이들의 논쟁 해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학자가 있었으니
그가 바로 문제해결 모델의 헬렌 펄먼(Helen Perlman) 이었다.
☞ 펄먼은 진단주의와 기능주의를 혼합하여 문제해결 모델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향후 스몰리(Smalley) 의 현대 기능주의 모델, 로저스(C. Rogers)의 클라이언트 중심모델, 집단사회사업 등의 상호작용모델, 체계이론을 적용한 현대적 모델로 연결되었다.
[ ※사람(Person) , 장소(Place), 문제(Problem), , 과정(Process) -
펄만이 제시한 개별사회사업의 4P- 펄만 사장이 문과 ]
2. 3대방법론ㅣ 집단사회 사업, 지역사회 조직사업
☞ 집단사회사업(그룹워크) - 1930년대 이후 처음 도입
- 이 사업의 기원은 19세기 말 인보관에서 찾을 수 있다. - 집단사회사업이 사회복지실천에 도입된 것은 1930년대(대공황 이후)로 - 전국사회복지대회(1935)에서 처음 등장했고, - 집단사회사업연구회(1936)가 발족하였으며, - 집 사(의) 사 연 - 미국 집단사회사업협회(1946)로 확대 발전 되었다. - 집 사 사 협 - 그레이스 콜리(1946) 는 최초로 집단사회사업(그룹워크)을 사회사업교육과정의 하나로 가리켰다. |
☞ 지역사회 조직사업
ㅁ 지역사회조직사업 배경 - 1920년부터 주 단위로 공공복지기관이 설치되면서 지역사회실천으로 전환되는 계기가 마련되어 있었는데, - 대공황으로 자체 사업운영의 한계에 봉착한 민간 부문을 대신하여 국가가 사회사업기관을 설립하게 되고, 이후 전문화되면서 사회사업 방법론의 한 분야로 정착되었다. ㅁ 20세기 중반기에 대부분의 지역사회조직가는 지역사회의 여러 민간기관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많은 기금을 모금하고 배분하는 일에 관심을 가졌다. ㅁ 1920년 부터 1950년대의 지역사회 조직사업은 사회계획 분야에 역점을 두었다. ㅁ 레인위윈회(1939) 보고: 최초로 전문적 체계 정비, 지역사회 욕구대상 확대 ㅁ 이 사업의 이론이 중요한 견해로 등장한 것은 뉴스레터의 인터 그룹워크론에서 였다. |
전문적 사회복지실천의 부분 통합기(1950~1970년대)-과거의 대상에 대한 분절적인(방법론별) 접근방법으로는 급격한 사회변동이나
여러 사회문제에 적절히 대응할 수 없다는
한계점이 대두되고 등장하였다.
1. 전통적인 3대 방법론의 한계가 대두됨.
☞ 이 문제는 1950년 이전 부터 밀포드 회의(1929) 등을 통해 꾸준히 문제가 제기 되어 왔었다.
☞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사회변동과 사회문제에 대해서 과거 3대 방법론별로 접근방법을 달리했던 방식으로는 최근의 복잡하고 다양한 새로운 문제에 적극 대응할 수 없다는 한계가 대두되었다.
☞ 즉, 전통적인 방법은 지나치게 분화되고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 각각 파편화하여 접근 하였기에 복합적인 욕구와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개입에는 사실상 한계를 보였다는 것이다.
→ 이러한 상황 속에서 실천대상이나 문제별로 분화되어 있던 사회복지실천방법을 통합하려는 여러 시도들이 1950년대에 들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1970년대 까지 나타나기 시작했다.
2. 밀포드 회의(1929년)
☞ 이는 전문직 분화기(1920년대~ 1950년대)에 전통적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시도하면서, 특정 문제나 특정 실천방법에 근거한 세부영역 보다 우선하는 사회복지 실천의 공통요소들이 있다고 발표하였다.(즉, 나뉘어 있는 세부영역에도 큰 뿌리에서는 공통된 절차가 있을 수 있다는 것, 이 당시 각 방법 마다 접근법을 천차만별로 달리하여 너무 복잡했음.)
☞ 이 회의를 통해 사회복지 행정이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사업과 함께 기본적인 실천방법으로 인정되는 계기가 되었고, 이 당시 회의를 계기로 1950년대에 들어서 사회복지실천방법론이 통합되는 전환기가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3. 통합방법론의 등장(1950~70년대)
☞ 통합방법론의 등장배경
- 다양한 실천방법의 공통요소: ‘문제해결’임을 발견 - 지나친 분화와 전문화로 인한 서비스의 파편화 - 사회복지 지식체계에 사회체계이론 도입 → 위 이론의 도입은 클라이언트 문제 → 여러 체계의 상호작용 결과라는 인식으로 확산 |
☞ 통합적 맥락에서 수행되는 문제해결과정
- 사회사업가가 확인 가능한 문제에 초점 - 생태체계적 준거틀을 사용 - 광범위한 이론과 개입방법으로부터 자유롭게 선택하고 서로 다른 다양한 수준에서 실천하는 것(필요 수준과 상황에 따라 즉각 다양한 개입방법과 이론을 선택사용) |
☞ 통합적 방법은 사회복지 실천 과정에서 개인,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할 때 어느 대상이든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공통된 원리, 개념, 방법 등의 공통된 기반이 존재한다고 본다.
☞ 따라서, 통합방법론은 특정 이론에 기초하지 않으며, 다양한 이론·개념을 활용하여 문제에 접근한다.
ㅁ 바틀렛(Bartlett), [사회복지실천의 공통기반] : 사회복지 실천 방법의 다양한 지식과 가치 규정 |
☞ 이러한 통합적 방법은 과거의 심리 내적 영역을 중요시 했던 정신역동적 측면을 포함하여 상황속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는 일반체계이론까지 확대한 개념을 사용한다.
(즉, 여러 분절적 이론들을 통합하여 생각한다.)
☞ 과거 사회복지 개입은 [주로 인간에게만] 혹은 [환경에만 초점]을 두는 2가지 궤도의 접근으로 이루어 졌으나(2궤도-각 각에 대한 단일초점 =>개인 따로, 환경 따로 보았다.) 현재는 따로가 아닌 서로 연관지어 전체성으로 본다. => 다중초점
☞ 통합적 방법은 인간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둠으로서 이들 사이의 공유된 영역 즉, 사회적 기능과 관련한 영역에 사회복지사가 개입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 따라서, 사회복지 통합론에서는 사회사업가의 과학적 지식과 기술에 맞추어 클라이언트를 파악하는 것(진단X)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따라 생활사 문제를 인간과 상황이라는(상황 속의 인간, 환경 속의 인간) 전체 관련성을 고려하여 사회사업의 모든 방법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접근한다.
4. 대표적인 통합방법론의 모델
ㅁ 펄만의 문제해결모델 ㅁ 핀커스& 미나한의 4체계모델 ㅁ 콤튼& 갤러웨이의 문제해결과정 모델 ㅁ 골드스타인(Goldstein)의 단일화 모델 ㅁ 저메인(Germain)& 기터맨(Gitterman)의 생활모델. ㅁ 셀리베이(Seleebey)의 권한부여모델 등 |
전문적 사회복지실천의 다양화-확장기(1980년대~ 현재)-새로운 관점의 등장과 개입전략의 확장
1. 관점의 다양화
☞ 정신분석 이론이나 자아심리학 외에 일반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등이 통합화의 유용한 이론으로 등장하였다.
☞ 전통적 방법론 -> 생태체계론적 관점에 입각한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되었다.
☞ 빈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회적 위험인 비행, 장애, 보건, 정신건강 등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 개별사회사업 =>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맞는 역할 및 개입전략의 다양성을 중시, 개인의 강점에 초점 ,이야기 치료법 등 독특한 실천개입방법이 개발되었고, 단기 문제해결 중심의 개입 기법이 개발
☞ 집단사회사업 => 권한부여(임파워먼트)가 집단사회사업 실천의 중요한 요소로 등장했다.
☞ 지역사회조직사업 => 현안문제에 기초한 관심의 증가, 지역사회에 기초한 경제개발 강조, 정치적 활동가로서의 지역사회조직체들의 증가가 있었다.
2. 다양한 실천 모델의 등장
☞ 1970년대 생태체계 이론의 등장과 함께 환경과 인간을 함께 이해하는 관점에서 파생되어 과제중심 모델, 강점관점 모델, 역량강화 모델, 체계 이론 등의 다양한 실천 모델이 등장하였다.
☞ 1980년대에는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를 중심으로 공통적인 지식기반, 실천방법, 실천현장, 가치와 기술 등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려는 노력을 통해 통합방법론과 일반사회사업실천(generalist practice)이 등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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