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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1급/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 기록의 유형(문제중심, 이야기체, 과정기록)- 예시 포함

by 정보덕보기 2021. 9.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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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중심기록

- 현재 제시되고 있는 '문제중심 '으로 구성하기 때문에 기록이 간결

- 문제영역을 규명하고 사정하며, 각 문제에 대하여 무엇을 할 것인지 계획을 기록하는 것으로 병원과 같이 다학문적으로 접근하는 실천현장에서 유용

- 이 유형의 기록은 단순히 기록 차원을 넘어 문제해결 접근방법을 반영

- 다양한 전문직 간 정보교환 용이

- ct의 강점보다는 문제에 초점 → 'CT ' 의 능력을 경시하는 경향 O

기록 방법(SOAP) - 주 /객/ 사/계

S(주관적 정보) : CT 가족을 통해 얻는 주관적 정보
O(객관적 정보) : 관찰이나 검사를 통해 얻은 객관적 정보
A(사정) : [주관적 정보] + [객관적 정보] 분석하여 얻게된 결론
P(계획) : 문제해결을 위한 목표설정개입 계획

 

☞ 문제중심기록의 예시


데이터베이스

(2000년 12월 1일 접수면접에서 얻은 정보에 의해 작성됨)

이름: 000 나이: 30세

 

클라이언트는 결혼한 지 7년 된 기혼여성으로 35세 남편과 5세 된 아들 하나를 두고 있다. 그는 어젯밤 술 취한 남편으로부터 구타당하여 현재 허리통증과 함께 걸음걸이가 불편하다. 남편의 반복되는 음주 후 구타행동 때문에 본 기관에 도움을 요청하였다. 경찰에는 연락한 적 없다.

클라이언트의 남편은 IMF 사태 이후 대규모 감원으로 인해 8개월 동안 실직상태에 있다가, 현재는 친척이 운영하는 작은 사업체에서 일하고 있다. 클라이언트는 결혼 후 6개월 때 맞은 따귀가 결혼 후 처음 당한 폭력경험이었다. 그 이후에는 폭력이 없다가 실직사태 이후부터 남편의 음주 및 음주 후 폭력이 증가하였다. 남편의 폭력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반응은 함께 소리 지르고 울며 대드는 것이다. 남편은 전에는 때린 다음 날에 클라이언트에게 사과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사과도 않는다. 남편이 아이를 때리지는 않지만 아이가 부모의 폭력사태를 여러 번 보았기 때문에 아빠를 무서워한다. 클라이언트는 나가서 일을 하고 싶어도 특별한 기술이 없고 아이도 어려서 아직은 엄두를 못낸다. 그러나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취업하기를 원한다.


문제목록

번호 문제 확인날짜 중단 및 해결된 날짜
1
2
3
4
5
6
남편의 음주 및 구타
클라이언트의 피신처 마련
클라이언트의 허리통증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어려움
클라이언트의 결혼 지속의사 여부 불분명
클라이언트의 법 및 자원체계에 대한 지식부족
12/1
12/1
12/1
12/1
12/1
12/1

12/1

12/4

12/8

12/4

 

초기계획

문제 #1
남편의 음주 및 구타
남편과 연락하여 면담을 약속하고 남편에 대한 심리사회적 사정과 개입을 한다. 음주 및 폭력에 대해서는 전문치료기관에 의뢰한다.(남편의 동의시). 이러한 개입계획에 남편이 동의하도록 사회복지사와의 관계 형성에 주력한다.
문제 #2
CT의 피신처
마련
CT의 희망대로 언니네 집에 머물도록 하고, 이에 관해 추후 점검한다.
문제 #3
CT의 허리통증
CT가 병원치료를 받고 있는지 추후 검토한다.
문제 #4
CT의 정서적
어려움
정서적 어려움의 근원, 감정 및 약점에 대한 사정 및 지지적 개입을 한다.
문제 #5
CT의 결혼 지속의사 여부 불분명
의사결정에 대한 CT의 결정을 돕는다.
문제 #6
CT의 법 및 자원체계에 대한
지식부족
CT를 본 기관과 연계되어 있는 법률상담소와 연결시킨다.

 

진행노트

- 날짜: 12월 6일 클라이언트 남편과의 첫 번째 개별면담

문제 #1 : 남편의 음주 및 구타

S 남편은 자기의 음주 및 구타 사실은 인정했지만, 아내가 자기에게 바가지를 긁었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IMF 사태로 인한 실직 이후의 좌절감과 스트레스, 그리고 현재 직장에 대한 불만을 이야기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다. 아내와의 결혼생활을 계속하기를 원하며, 현재 언니 집에 있는 아내가 하루 빨리 집으로 돌아오기를 원하고 있다. 음주문제에 대한 치료 프로그램에 대해서 그 필요성을 부인하고 있다. 다만, 아내가 집으로 돌아오면 부부상담에는 참가할 용의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O 남편은 체격이 보통이며 목소리가 크고, 막힘없이 이야기를 잘하는 편이다. 실직으로 인해 직업을 바꾼 후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A 남편은 문제를 부인하고 있다. 자기행동에 책임지기보다는 아내에게 책임을 미루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가부장적 가치관이 현저하다. 그러나 결혼생활을 계속할 의사가 확실한 것, 아내 및 아이에 대한 애정을 나타내는 것, 개별 및 부부 상담에 개방적인 것은 이 부부관계의 강점으로 생각된다.
P 남편이 구타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기 위하여 계속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이것이 아내와 아이에게 어떠한 고통을 야기시키는지 인식할 필요가 있다. 개별면담을 계속할 예정이다.

 

- 날짜: 12월 8일 클라이언트와의 세 번째 개별면담

문제 #4 :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어려움

S 클라이언트는 어떤 일도 제대로 해내지 못할 것 같다고 하며, 삶에 자신감이 없다고 한다. 결혼 전에는 활발한 성격이었는데, 결혼 이후 특히 남편의 음주와 구타가 시작된 이후에 더욱 소극적인 성격이 되었다고 한다.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말하지 못한다.
P 능력강화 작업이 필요하다. 정기적으로는 취업교육이나 자원봉사활동도 도움이 될 것이며, 이를 위해 자기 능력을 재발견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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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기록( = 압축기록 = 이야기체 기록)

- 이야기체 기록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 상황, 서비스에 대해 이야기하듯 서술하고 기록하는 방법이다. 많은 내용을 기록하기 위해서는 기록내용을 조직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세부적인 면담내용을 제외한다.(즉, 핵심적인 부분을 기록한다. - 주로 CT의 변화)

- 이야기체 기록은 주제별 혹은 시간의 순서에 따라 조직하여 기록한다. 시간대별 서술은 일지형식과 유사하여 사건이 있을 때 마다 기록하며, 요약체 기록은 일정 기간별로 묶어서 서술하는 형태인데, 일지기록을 바탕으로 작성하며 이 기록은 서비스가 개인, 부부, 가족, 집단 등 누구에게 전달되는지에 관계없이 개별화된 서비스를 문서화하는 양식이다.

- 이러한 보고방식은 사회력, 클라이언트 - 상황에 관한 사정과 같은 특정 내용요소를 문서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대개는 사회복지실천 과정 단계에 따라 요약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1회 면접에서 파악한 것에서 전체적으로 핵심을 정리

- 시간 경과에 따른 일정 간격을 정한 기록이나 특정 행동이나 사실 등에 관련한 기록을 필요로 할 때 작성

- sw가 제공한 서비스 보다는 ct 의 변화에 초점

- 사례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유용, 전체 과정을 고려하면서 쉽고 간략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면접내용을 요약한 것이어서 sw의 노력이 경시되기 쉽다.

 

이야기체
기록의
장단점
장점 -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중요하다고 간주되는 것을 모두 기록할 수 있는 융통성이 있다.
- CT와 그 상황에서 서비스가 갖는 특수한 본질을 개별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단점 - 기록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 비효율적이다.
- 면담내용을 지나치게 단순화해서 초점이 불명확해질 수 있다.
- 실제서비스 질보다 SW의 문장능력, 투자시간에 따라 기록의 질이 좌우된다. 이로 인해 실제 SW의 노력이 경시될 우려가 있다.

 

이야기체 요약기록의 가이드 라인(예시)

1. 면담(날짜, 대상, 장소)

2. 문제탐색
① 처음에 제시된 문제
- 클라이언트에 의해 제시된 문제
- 중요한 타자들에 의해 제시된 문제
- 사회복지사의 판단
② 측정정보
- 사회적 맥락
- 정신적· 건강 상태
- 성격적 특성
- 문제상황
- 측정 요약


3. 표적문제, 계약, 개입
① 개입에 대한 소개
- 클라이언트에게 소개
- 클라이언트의 반응
- 클라이언트의 노력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판단
② 보충적 또는 재측정된 정보: 사회적 맥락, 건강, 정신상태, 성격, 문제상황
③ 개입전략 요약
④ 계약조건
- 클라이언트의 표적문제 우선순위
- 우선순위가 설정된 방식
⑤ 계약
- 표적문제
- 계약날짜
- 회합 스케줄
- 기간
- 목적(일반적 과제)
- 개입계획


4. 개 입
① 클라이언트 수행
- 할당된 과업
- 성취정도
- 장애물
- 장애물의 해결: 계획 및 수행된 개입과 결과
- 새로이 할당된 과업: 그 이유
② 표적문제의 상태
- 처음과 비교해서 변화된 정도
- 전체적인 문제상황의 상태
③ 사회복지사의 수행점검


5. 종 결
① 문제상태
② 남아 있는 문제에 대한 계획
③ 추후 지도계획


6. 기타 필요한 정보

과정기록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작용 과정을 세밀하게 기록하는 방법으로 면접과정 중에 일어나는 모든 일을 꼼꼼히 있는 그대로 기록하는 것

- sw와 ct 관계의 전개과정을 시간적 흐름에 따라 구체적으로 기술

- 단순한 문답체 형식이 아닌 sw의 판단이나 해석이 첨가되어 각각 심리적 요소에 중점을 둔다.

- 이는 [의사소통 내용] + [ct의 표정, 몸짓] + [sw의 느낌이나 생각] 등의 비언어적 표현도 포함된다.

 

과정기록의 장단점

장점 - 상호작용 과정과 sw의 판단과 해석 등이 첨가되는 등의 자세한 기록을 행하기 때문에 정확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어 사회복지 전공실습생들이나 직원교육에서 사정기술, 면접기술 등의 훈련에 유용
- 클라이언트와의 접촉과 관계 속에서 그들의 역할에 사고를 명확히 해주고, 사회복지사의 분석적 사고와 개입계획까지도 진행시킬 수 있도록 이끌어줌
단점 - 꼼꼼하게 모두를 기록하기 때문에 시간소모가 많고, 업무량이 과중됨.
- SW의 기억능력에 따라 기록의 유용성이 좌우 됨.

 

과정기록의 예시

면담내용 사회복지사의 코멘트
사회복지사: 제가 지난 번 전화통화했던 사회복지사 000입니다.

클라이언트: 네 ... 어떻게 말을 해야 할지..
사실은 우리 아이가 말썽을 부려서 학교에서 퇴학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대화를 하려고 해도 저와는 말도 하지 않으려 하고 달리 의논할 사람이 없어서... 아이 아빠는 저한테 오히려 화를 내면서 집에서 뭐했느냐고 하지만 저도 할 만큼 했는데..
→ 클라이언트는 매우 당황한 것 같았다.
면담내용 사회복지사의 코멘트
사회복지사: 그러니깐 아이가 비행행동을 보이나 보군요. 아이는 몇 학년 인가요?

클라이언트: 비행행동이라기 보다는 학교를 잘 가려고 하지 않고 잘못된 친구들과 어울려 본드 등을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남의 물건을 뺏거나 때리는 폭력행위는 하지 않습니다.
→ 다음 클라이언트와의 면담약속 때문에 마음이 성급한 결론을 내리려 한 것 같다.


→ 클라이언트는 비행행동이라는 단어가 불쾌했던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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