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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석단위의 개념
- 분석단위란 연구자가 그 속성 또는 특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기술 및 설명하고자 하는 사람이나 사물로 자료를 수집하는 단위를 의미
-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무엇을 또는 누구를 조사할지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으면 연구의 지향점이 무엇인지 명확해지지 않을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분석단위는 개인, 집단, 공식적 사회조직, 사회적 생산물 등이 있다.
2. 분석단위의 유형
ㅁ 개인- "여자의 경우 남자보다 TV를 더 많이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 사회과학연구에서 가장 일반적인 분석단위 - 개개인의 특성에 관한 자료(성, 연령, 성격 등)를 집계해서 전체집단의 특성을 설명하고 예측할 때 활용한다. - 즉, 클라이언트의 개별적 속성을 연구하거나, 지역사회 주민들의 욕구를 조사하는 경우, 일반 국민들의 복지의식을 조사하는 경우 등에 활용된다. |
ㅁ 집단- " 사회복지사 1급과 2급 간의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다.
- 사회복지조사에서는 ' 가정 '이 가장 대표적인 집단의 분석단위이다. - 가정의 연소득, 자동차 소유여부, 장애인 및 노인돌봄여부 등을 조사하는 경우에 앞서 말한 '가정'이라는 집단이 분석단위가 된다. - 분석단위 ' 개인'의 차이를 예를 들자면 ㅁ 학력이 높은 가장이 있는 가정과 학력이 낮은 가장이 있는 가정 간의 소득수준 차이를 비교한다면 → ' 가정(분석단위) '을 분석단위로 하고 ㅁ 학력이 높은 사람과 학력이 낮은 사람 간의 소득수준 차이를 비교한다면 → '개인' 이 분석단위가 된다. - 이 외에도 부부, 또래집단, 미혼모집단, 동아리, 시, 도, 국가 등을 '집단'으로 하여 분석단위가 될 수 있다. |
ㅁ 공식적 조직- " 사회복지관별로 서비스 수준에 차이가 있다."
- 회사, 학교, 법인, 대학교, 종교단체 등과 같이 공식적인 조직이 분석단위가 된다. - 사회복지기관이 대표적이며, 각각의 사회복지기관은 직원의 수, 예산규모, 클라이언트의 수, 임상 실천가들의 비율 등을 기준으로 특징될 수 있다. |
ㅁ 사회적 생산물(가공물)
- 이는 모든 종류의 책, 시, 그림, 노래, 건물 등 여러 형태의 사회적 매체가 포함되는데 주로 '내용분석' 에서 사용된다. - 이를 분석단위로 하는 경우 조사자는 이들의 규모, 무게, 길이, 내용, 저자에 관한 기술 등에 관해 초점을 맞추게 된다. - 사회적 생성물은 사회적 사회작용을 들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결혼식' 이다. 배우자 간 종교가 다른 경우의 결혼식은 둘 간의 종교가 동일한 경우보다 비종교적 인사의 주례를 집행하는 비율이 높다고 할 때 '결혼식'이 분석단위가 된다. - 이 외에도 대인관계, 교통사고, 이혼, 납치, 범죄, 실업 등도 활용될 수 있다. |
ㅁ 프로그램, 정책, 사업- "각 범죄예방 프로그램별 단기적 성과를 비교분석하였다."
- 제목 그대로 프로그램, 정책, 사업이 분석단위가 된다. - 범죄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 프로그램 자체가 분석단위이다. - 여기서 프로그램 대상자인 개인이 분석단위가 되는 경우와 프로그램 자체가 분석단위가 되는 경우는 구분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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