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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1급/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 12-2. 사회복지정책의 분석틀 part 02. 산출분석의 세부내용(길버트&스펙트&테럴)

by 정보덕보기 2021.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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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버트와 스펙트 등은 과정분석, 산출분석, 성과분석을 제시하였고, 그 중에서 길버트와 테럴은 산출분석을 주요분석으로 잡고, 사회복지정책의 선택차원으로 할당, 급여, 전달, 재정 4가지를 제시하였고, 이에 대한 3가지 차원의 분석틀로 가치의차원, 대안의차원, 이론의 차원으로 입체적으로 분석하였다.

 


1. 개 요


기본전제

- 사회복지정책은 시장 외부에서 기능하는 급여와 할당의 메커니즘이라는 맥락에서 분석틀을 구상하였다.

- 경제시장과는 다르게
사회복지의 급여와 할당은 직접적이기 보다는 간접적이고, 구체적이기 보다는 추상적이며, 경쟁적이고 선택적이기 보다는 비경쟁적이고 선택여지가 없다는 측면을 강조한다.

산출분석의 네 가지 질문

- 사회복지정책분석은 위의 독특한 특징을 지닌 급여와 할당의 메커니즘인 사회복지정책 현상을 어떻게 분석할 것이냐에 관심을 가진다.

- 이러한 맥락에서 사회복지정책은 급여와 할당의 틀 내에서 어떤 급여를 누구에게 제공할 것이며, 이들 급여는 어떻게 전달될 것인가를 결정하는 원칙 혹은 지침들 사이의 선택으로 간주된다.

- 그리하여 사회복지정책의 분석틀은 이러한 선택의 차원들에 대한 분석으로 구성되어지며, 다음 4가지 질문의 형태로 표현된다.

사회적 할당의 기반은 무엇인가? 자격요건의 기준에 관한 조작적 정의를 위한 지침
할당되어질 사회적 급여의 형태는 무엇인가? 현물급여, 현금급여, 증서, 기회, 권력, 재화, 서비스
이들 급여의 전달을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공공부문(중앙/지방), 민간부문, 혼합형태
이들 급여의 재정형태는 무엇인가? 공공재원, 민간재원, 공공과 민간의 혼합형태

- 그리고 이들 네 가지 질문은 가치, 이론, 대안이라는 3 가지 차원에서 입체적으로 분석되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2. 사회복지정책 산출분석의 4가지 영역(할당, 급여, 전달체계, 재정)


 

1) 할당

: 누구에게 급여를 제공하는가(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급여의 대상이 누구인가)

- 사회적 할당은 사회적 급여를 받을 자격을 가진 사람이 누구인지를 결정하기 위한 조건으로서 결혼 여부, 고용지위, 거주, 가계규모, IQ, 건강, 연령, 교육, 인종, 종교, 소득 등이 있다.
- 다만, 사회복지정책은 위의 모든 조건들을 고려할 수없고, 그럴 필요도 없다. 따라서 사회복지정책의 분석에 있어서 사회적 할당의 기반은 사회적 급여가 사회에 있는 사람들과 집단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원리 사이의 선택을 의미한다.
- 즉, 사회적 할당의 기반자격요건의 기준에 관한 조작적 정의를 위한 지침인 것이다.

 

대상자 선정 기준

구분 귀속적 욕구 보상 진단 자산조사
대상자 집단 집단 개인 개인
욕구판단 기준 규범적 판단 형평성에 입각한 규범적 판단 기술적
등급 분류
(장애등급 등)
경제적 기준
(ex. 자산 등)
사회복지 개념 보편주의
제도적 개념
보편주의
제도적 개념
선별주의
잔여적 개념
선별주의
잔여적 개념
예시 의무교육
양육수당
무상교육
국민연금
사회보험
장애인복지
장애인연금
공공부조
의료급여

 

※ 귀속적 욕구

: 규범적 판단에 의거한 욕구로서 규범적 욕구( 고등학교까지 의무교육의 필요성, 중학교까지 무상교육의 필요성, 취학 전 만 86개월 미만 아동 대상의 양육수당 지급의 필요성 등)로서 제도적으로 필요요건이 규정되면, 그 외 요건과 무관하게 급여 지급 대상이 된다.

→ 여기서 규범적 욕구는 전문가의 연구결과나 판단 등을 통해 밝혀진 욕구를 말한다. 예를 들어 무상교육, 의무교육 등이 있을 수 있다. 이는 규범적 판단에 따라 제도적으로 규정된 것이다.

: 시장을 통해 충족되지 않는 어떤 욕구를 공통적으로 가진 집단에 속하는지 여부에 근거하는 원칙

※ 보상: 사회경제적으로 기여한 자 혹은 기여집단 그리고 사회적 편견이나 낙인 등으로 사회적으로 부당한 피해를 입은 희생자 집단속하느냐 아니냐에 따라서 결정되는 할당원칙으로 대표적으로 국민연금, 사회보험이 이에 해당한다.

※ 진단: 개별사례에 대해 전문가가 어떤 재화 또는 서비스를 특별히 필요로 하는지를 판단

※ 자산조사: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할 능력이 없음을 나타내는 증거에 기초

----관련 기출문제 ---

Q. 사회복지정책의 할당원칙(principles of alloc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2016)

① 시장을 통해 충족되지 않는 어떤 욕구를 공통적으로 가진 집단에 속하는지 여부에 근거하는 원칙을 귀속욕구(attributed need)라고 한다.

② 보상(compensation)이란 사회ㆍ경제적으로 특별한 공헌을 했는지 또는 사회로부터 부당한 피해를 입었는지 여부에 근거하는 원칙이다.

③ 진단적 구분(diagnostic differentiation)이란 개별사례에 대해 전문가가 어떤 재화 또는 서비스를 특별히 필요로 하는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④ 역량(capability)은 보유하고 있거나 동원 가능한 자원의 종류와 양에 근거하여 대상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⑤ 자산조사 욕구(means-tested need)는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할 능력이 없음을 나타내는 증거에 기초한다.

 


2) 급여

어떤 급여를 제공하는가(제공되는 급여의 형태는 무엇인가)

- 사회적 급여의 기반급여를 받을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받는 것에 대한 분석을 말한다.
- 사회적 급여의 형태는 전통적으로 현금급여현물급여가 있고, 그 외에도 영향력, 기회, 증서 등의 다양한 형태가 존재한다.
- 그러므로, 사회적 급여에 관한 정책분석은 전달되어지는 급여의 형태 그 본질에 대한 것이 된다.

 

양도성 차원의 사회적 급여(길버트 등)

- 서비스, 기회, 권력(=영향력), 신용(소득공제, 증서=바우처), 현금, 현물

 


급여의 종류

현물급여와 현금급여

구분 현물급여 현금급여
장점 - 목표 효율성(혹은 목표지향성)이 높다.
- 한정적 소비용도로 정책효율성이 높다.
- 사회복지대상자들을 특정한 방향으로 몰아가는 사회통제적 의미 집합적 선을 중시한다.
- 납세자의 선호도가 크다.
- 정치, 행정적 선호도가 크다.
- 운영효율성이 높다.(가상계좌를 통해 즉각 제공되기 때문에 행정적 처리와 노력이 현물급여에 비해 적게 든다.)
- 낙인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 개인 자유 중시한다.
- 수급자의 선택 폭이 넓다.
- 수급자의 만족이 극대화될 수 있다.
단점 - 운영 효율성이 낮다.(급여가 대상자에게 직접 전달되기 까지 오랜 기간이 걸린다.)
- 낙인 발생 위험이 있다.
- 자기선택권이 제한된다.(즉, 제한된 이전가치로서 전당포(현물 되팔기), 벼룩시장 및 비공식적 거래 등과 같은 주변적인 교환의 통로에서 제한적으로 통용된다.)
- 목표 효율성이 낮다.
- 문제해결보다는 낭비 가능성이 높다.
- 정책목표 달성에 제한적이다.
→ 아동수당으로 준 돈을 부모가 술이나 담배를 사는데 통용해도 알 수가 없다.
급여종류 - 국민건강보험의 요양급여, 건강검진
-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재가급여, 시설급여
- 국민연금급여
- 국민건강보험의 요양비, 장애인보장구급여
- 고용보험급여
- 노인장기요양보험의 특별현금급여
- 공공부조나 아동수당 및 사회보험 등

 

 

 

바우처(사회복지서비스 이용권= 증서)

: 서비스 이용권(즉, 증서)을 일정한 용도의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자원을 선택하여 통용할 수 있는 것 ex. 교육증서, 식품증서

- 정부가 특정한 재화나 서비스의 수요자에게 일정액에 상응하는 구매권을 부여하고, 공급자에 대해서는 서비스 제공의 대가를 사후 지불해주는 서비스 전달체계
- 일종의 현물보조로서, 일정한 자격을 갖춘 특정한 계층에 대해 정부가 지불을 보증하는 증표이다.
- 쉽게 말해, 사회복지서비스 대상자가 서비스 이용권(즉, 증서)을 일정한 용도의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자원을 선택하여 통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 예를 들어, 다양한 식료품과 교환 할 수 있는 식품증서, 자신이 선택한 기관에서 교육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교육증서가 있다.

장점
① 현물급여에 비해 교환가치가 크다.
② 계획된 목적 외의 용도로는 사용될 수 있는 현금급여의 문제점을 보완
③ 한정된 범위 외부에 대한 사용을 제한할 수 있기 때문에 사회통제의 기능을 하면서도, 그 범위 내에서는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하여 소비자의 주권도 어느 정도 보장할 수 있어서, 집합주의자와 개인주의자들 사이에 광범위하게 선호되고 있다.

 

 

 

서비스

: 사회복지대상자의 자립과 자활 등을 위해 제공되는 교육, 상담, 계획 및 훈련 등을 제공하는 급여

- CT를 위한 교육, 상담, 계획 및 훈련 등과 같은 어떤 기능의 이행을 말한다.
- 이들 급여는 수급자에게 즉각적인 시장가치를 부여 하지 않는다.
- 즉, 서비스 급여는 기회와 마찬가지로 사회복지 대상자의 자립과 자활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급여로 평가되며, 특히 다른 공공정책과 달리 사회복지정책이 지닌 정체성인 독특한 심리사회적 속성을 드러내는 급여의 유형이다.

 

 

 

기회

: 의도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취해지는 인센티브와 제재 등과 같은 환경

- (정의) 의도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취해지는 인센티브와 제재 등과 같은 환경을 의미한다.
- 이러한 범주는 시민권 혹은 예외적인 기회를 제공하는 것 등으로 표현된다.
- 예를 들어, 공무원 시험에서 제대군인에게 가산점을 준다는지, 소수민족 출신 학생들에게 입학정원을 따로 배정하는 것 등이 속한다.
- 기회의 급여는 즉각적 이전가치와 교환가치의 효과를 가져다주지는 아닐지라도 사회복지 대상자에게 중요한 급여가 된다.

- (
장점) 사회복지대상자의 주도성을 요하기 때문에 의존성을 없애고, 자립을 배당한다는 점에서 기회의 급여는 매우 효용가치가 높은 급여로 평가된다.

 

관련기출)  사회복지정책의 급여형태 중 기회(opportunit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2016)

① 수급자가 직접 급여에 대한 결정이나 그와 관련된 정책결정에 참여한다. 

② 목표효율성(target efficiency)이 가장 높은 급여형태로 평가받는다. =

③ 빈곤층 자녀의 대학입학정원 할당, 장애인 의무고용제 등이 해당된다.

④ 수급자가 일정한 용도 내에서 원하는 재화나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⑤ 취약계층의 경제적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권력(= 영향력)

: 수료자에게 정책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정책내용이 그들에게 유리하게 결정되도록 한다

- 수료자에게 정책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정책내용이 그들에게 유리하게 결정되도록 한다.
- 즉, 물품과 자원에 대한 통제력을 재분배하는 것과 연관되는 것이다.
- 예를 들어, 빈민, 클라이언트 및 다른 사회적 약자집단의 대표자들을 사회복지 관련 기관의 이사로 선임하는 정책이 있다.
- 물품, 서비스 및 기회와 같은 사회적 급여보다도 더욱 폭넓은 공동의 사회경제적 선택의 여지는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유동적인 교환가치를 지닌다.

신용: 세금공제나 물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증서 등의 형태로 제공되는 급여

- 신용은 세금공제나 물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증서 등의 형태로 제공되는 급여를 말한다. 이는 앞서 제시했던 바우처(증서)가 이에 속하는 급여이다.
※ 자세한 설명은 앞서 설명했기 때문에 더 풀어서 설명하지 않고 넘어 가도록 한다.

 


3) 전달체계

어떻게 대상자에게 급여를 전달할 것인가(급여의 전달 방법)

- 일반적의미로 전달체계는 사회복지 주체와 대상자를 연결해 주는 조직체를 뜻한다.
- 이는 급여 제공의 대상자가 정해지고, 전달되어질 급여의 형태가 정해진 후, 이 급여를 대상자에게 어떻게 제공할 것인지에 관한 것을 말한다.
- 즉, 사회적 급여의 제공자와 수혜자 사이의 관계, 연계성 및 교환을 어떻게 구조화할 것인지 등의 질문을 통해 표현된다.
- 그래서 전달전략은 지방의 지역사회체계(이웃, 시, 군 등)의 맥락에서 즉, 대부분의 분배자와 수혜자가 함께 만날 수 있는 수준의 맥락(서로 접근성이 용이한 수준)에서 사회복지급여 분배자와 수혜자 사이의 관계를 조직하는 대안적인 장치를 의미한다.

 

 

전달체계의 이상적 목표 달성을 위한 요건(통지/접/책/전/과/율)

통합성 지속성: 서비스가 통합되고 지속되어야 한다.
접근성: 사회복지대상자와 서비스 간의 접근이 용이해야 한다.
책임성: 전달체계는 그 활동과 결정에 책임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전달체계의 임무 수행과정이 투명하게 드러나고, 의사결정이 민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전문성: 사회복지에 대한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개별화, 관계형성기술 등)
효과성: 전달체계가 목적한 바에 얼마 만큼 잘 달성하였는가
효율성: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산출된 서비스와 프로그램이 최대한 제공되었는가

 

 

사회복지전달체계의 유형

주체에 따른 구분

ㄱ. 중앙정부: 각 종 사회보험 중심(고용노동부의 산재 및 고용보험, 보건복지부의 국민연금보험, 국민건강보험 등)
ㄴ. 지방정부: 지방정부 자체 사업
ㄷ.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혼합체제: 중앙정부의 지방정부에 대한 지침시달/예상지원을 통한 공공부조, 사회서비스
ㄹ. 정부와 민간부문의 혼합형태: 공공재정을 통한 사회복지서비스/ 통합사례관리 / 사회복지사협회와의 연계 협력 등)
ㅁ. 순수민간부문: 민간부분 자체 사업(일반국민의 후원금, 기부금 등)

 

참고) 공공부조사회복지서비스는 사회보험과는 조금 다른 전달체계의 모습을 보이는데, 소관은 중앙부서의 보건복지부이지만, 지방에는 보건복지부 지부나 사무소가 없이 행정안전부 소속의 지방조직에게 공공부조와 사회복지서비스 업무를 위탁한 상태이다.

구조기능적 구분

ㄱ. 행정체계: 사회복지서비스를 기획, 지휘, 지원, 관리하는 체계(행정)
ㄴ. 집행체계: 서비스수혜자들과 직접적인 대면관계를 통해 서비스를 전달하는 과정(집행)

 

정보전달체계

ㄱ. 개념

: [사회복지사업법] 제 6조의2에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사회복지업무를 전자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시책을 마련하여야 한다.보건복지부장관은 사회복지업무에 필요한 각종 자료 또는 정보의 효율적 처리와 기록 및 관리업무의 전자화를 위하여 정보시스템을 구축·운영할 수 있다." 고 명시되어 있다.

 

: 또한 동법 제 6 조의 3에서는 정보시스템 운영 전담기구를 설립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즉, 보건복지부장관은 정보시스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그 운영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전담기구를 설립할 수 있으며, 이 전담기구는 법인으로 한다. 여기서 전담기구란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을 뜻한다.

 

: 위의 법적 근거를 토대로 만들어진 것이 사회복지통합관리망(행복e음),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국가복지정보포털시스템(복지로) 이다.

 

사회복지통합관리망(행복e음)
- 각종 사회복지급여 및 서비스 자원 대상자의 자격 및 이력에 관한 관리를 통합관리하고, 지자체의 복지업무를 지원하는 시스템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전산화를 지원하여 시설업무의 표준화 및 효율성을 제고한 통합업무관리시스템이다.


국가복지정보포털시스템(복지로)

- 국민들의 일상생활 속 도우미가 되어 '알면 힘이 되고, 희망이되는 복지정보를 쉽게 제공' 하는 것을 모토로, 국민이 필요할 때 언제 어디서든 쉽고 편리하게 최신 복지정보와 서비스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복지 영역의 특화된 정보만을 엄선하여 제공하는 복지 전문사이트이다.

 


 

4) 재정

재원조달을 어떻게 할 것인가?(재원조달의 원천과 형태는 무엇인가)

- 일반적 의미로 재정은 사회복지정책을 실현하는데 있어서 사용되는 제반비용과 관련된 것을 의미한다.
- 재원조달은 말 그대로 대상자에게 제공하는 급여와 그 급여를 제공하는 과정 동안에 드는 돈을 어디서 만들어 내는가(재정의 원천)에 관한 것이다.

- 재원조달의 원천은 공적이냐(정부보조금 등), 사적이냐(개인 후원금 등) 혹은 이들의 혼합이냐 하는 문제와 이용되는 정부의 수준, 공적 재원조달을 위한 세금의 형태 등에 관한 것이 관심이 된다.

- 또한 보조금이나 교부금의 형식과 목적에 대한 설명, 시간조정과 같은 기금장치를 지배하는 조건 등에 관한 것도 중요한 관심 영역이다.

- 사회복지 재정에 대한 관심은
사회복지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재원을 어디서 어떻게 얼마만큼 조달하느냐라는 문제와 함께 조달된 재원을 어떠한 방법으로 배분하느냐라는 문제로 크게 대별된다.

 

공공재원과 민간재원

공공재원 조세
- 조세는 국가에서 정부의 비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국민들로부터 강제적으로 징수하는 화폐이다.
일반조세 - 소득재분배(평등) 효과와 사회적 적절성이 높다.
- 대상의 일반성과 급여의 보편성이 높다.
- 재원의 안정성과 지속성이 높다.
- 소득세의 소득재분배 효과 가장 크다.
사회보험료
(사회보장성조세)
- 사회보험료: 강제 부과되는 세금의 성격
- 권리성: 미래에 대한 사회보장급여라는 성격과 명확한 용도로 인해 조세저항이 적고, 정치적으로 유리하다.
- 역진성: 모든 근로소득에 동률적으로 부과한다는 점과 소득의 상한선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고소득층에게 유리하다.
- 사회복지에 쓰이는 재원 중 가장 비중이 높다.
조세 지출(조세비용) - 조세를 거둬들여 직접적인 사회복지급여를 하는 대신 사람들이 내야할 조세를 감면시켜 사회복지 목표 달성에 드는 비용
민간재원 사용자 부담, 자발적 기여, 기업복지 재원, 공동모금, 비공식부문 재원 등

 

 

조세와 사회보장성 조세(사회보험료)

조세

(여기서의 조세는 사회보험료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 조세이며, 우리가 흔히 아는 소득세, 소비세, 재산세 등의 조세는 일반조세이다.)


-
사회복지가 발달한 국가일수록 [조세의 비중] > [민간부분 재원인 자발적 기부나 서비스 이용료의 비중]


- 조세는 크게
일반조세, 사회보장성조세(사회보험료), 조세지출(조세비용) 등이 있다.

 

조세는 목적에 따라 일반조세특수조세로 나뉜다.

조세 - 목적에 따른 분류

일반
조세
소득세 소득에서 조세를 거둬들이는 조세. 소득재분배 효과가 가장 큼(즉, 부자가 돈을 더 많이 내고, 이것이 저소득층에게 재분배 됨
소비세 - 소비주체의 소비를 통해 거둬들이는 조세. 소비주체의 부담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동일세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역진적이며, 저소득층에게 불리함.
- 소비세는 일반소비세특별소비세로 나뉠 수 있는데, 일반소비세생산에서 소비에 이르는 각 단계의 부가가치에 부과하는 세금이며, 특별소비세고소득자가 주로 소비하는 품목에만 세금을 부과하여 역진성을 극복하기 위한 특별조치로서의 소비세이다.
일반
조세
재산세
(부세)
일정한 재산에 부과되는 조세이다. 우리나라의 표준세율은 누진세율을 적용하고 있다.
일반세는 다른 재원에 비하여 사회복지정책이 추구하는 목표인 평등이나 소득재분배를 이루기 쉽다. 또한, 일반세는 국가에 의해 강제적으로 부과되기 때문에 다른 재원에 비해 안정성과 지속성을 지닌다.
특수
조세
특수한 목적으로 징수하는 세금을 말한다.

 

조세는 납부방법에 따라 직접세간접세로 구분된다.

조세 - 납부방법에 따른 분류
직접세 담세자와 납세자가 상이한 세금 - 재산이나 소득이 많을수록 많은 세율이 적용되어 누진성이 강하다.
간접세 담세자와 납세자가 동일한 세금 - 재산이나 소득에 관계없이 과세 대상에 대해 동일한 세율이 적용되는 세금(주로 소비세)으로 역진성이 강하다.

→ 우리나라의 경우 선진국에 비해 간접세의 비중이 높아 역진성이 강한 것이 문제점이다

 

일반조세방식의 한계

- 일반조세 방식은 일방적 징수이므로 강제징수에 따른 의무감이 약화된다.
- 엄격한 자산조사로 인한 낙인발생이 우려된다.
- 재원확보를 둘러싼 다른 정책 분야와의 경쟁으로 인해 재원조달의 안정성이 손상되기 쉽다. 즉, 상황에 따라 자원배분이 급변하여 장기적인 정책목표를 수립하기 어렵다.

사회보장성조세

- 사회보장성 조세는 크게 목적세와 사회보험료로 구분된다.

목적세 특정 경비에 충당하기 위하여 과징(課徵)되는 조세. 여기서 사회보험료는 이 목적세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보험료 - 사회보험료: 강제 부과되는 세금의 성격
- 권리성: 미래에 대한 사회보장급여라는 성격과 명확한 용도로 인해 조세저항이 적고, 정치적으로 유리하다.
- 역진성: 모든 근로소득에 동률적으로 부과한다는 점과 소득의 상한선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고소득층에게 유리하다.
- 사회복지에 쓰이는 재원 중 가장 비중이 높다.

 

조세와 사회보험료의 비교

조세 사회보험료
- *누진성(저소득자에게 유리)
- 소득 상한선 X
- 인적 공제 O(조건이 충족되면 세금은 안 내도 되도록 함)
- 부담능력 고려 O
- 소득재분배 효과 높음
- 평등 가치 구현에 효과적
- 재정운영에 있어서 서비스 프로그램 간에 상호조정 가능
- *역진성(고소득자에게 유리)
- 소득 상한선 O(고소득층이 유리)
- 인적 공제 X(저소득층 불리)
- 부담능력 고려 X
- 소득재분배 효과 적음
- 자산조사 X(이용자로서 권리 부여)
- 소득에서 원천징수하기 때문에 조세 방식에 비해 행정비용 절감

 

* 누진성: 더 높은 소득을 가진 사람이 더 높은 비율로 세금을 내는 것으로 누진성이 강한 세금일수록 소득재분배 효과가 크다.

* 역진성: 소득이 적은 사람일수록 세금의 체감비율이 높은 것을 말한다. 즉, 간접세인 소비세는 물건을 살 때 이미 동일한 세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고소득층이 저소득층에 비해 부담이 적다.

 

민간재원

ㅁ 민간재원은 공식적인 부문 비공식적 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다.
- 공식적 부문: 자발적 기여, 사용자 부담, 기업복지
- 비공식적 부문: 가족, 친척, 이웃의 이전비용
ㅁ 최근에는 복지국가 위기 이후 정부재정의 압박으로 민영화가 강조되고 있어서 민간부문의 재정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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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부담(이용자 부담)
ㄱ. 사용자 부담의 필요성
도덕적 해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 사용자 부담은 단순하고 과대한 정부부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이다.
서비스 질을 높일 수 있다.
→ 서비스 이용시 낙인감을 줄일 수 있다.

ㄴ. 사용자 부담의 문제점
→ 사용자 부담은 역진적으로 저소득층의 부담이 고소득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커서 소득재분배 효과를 약화시킨다.
→ 저소득층에게 부담이 되어 필요한 서비스 이용을 억제할 수 있다.
→ 이용자 부담률이 너무 높으면 저소득계층이 서비스 이용에 제한받을 수 있기 때문에 소득의 역진성이 발생할 수 있다.

ㄷ. 사회보험료 중에서 건강보험에 본인일부 부담금이 있다. 이는 불필요한 의료서비스 남용을 막기 위한 것이다.

※ 그 외 기타내용 요약(중복 있을 수 있음)

ㅁ 사회보험의 재원의 기본원칙은 노동자, 사용자, 정부의 삼자 부담제도이지만, 주로 보험료로 충당되고 있다.
ㅁ 삼자부담제도는 독일의 1880년대 사회보험에서 처음 등장하였는데, 최근에는 신자유주의 사상으로 정부의 부담은 점차 줄어들어 노동자와 고용자 양자만 재정을 부담하는 이자담제가 실시되고 있다.

ㅁ 사회보험은 목적세(보험료)와 본인부담금으로 보충되는 경우가 있는데
건강보험은 자기부담금으로 재정을 보충한다.

ㅁ 사회보험은 이용자가 부담하는 것으로 완전한 정부예산으로 볼 수 없으나, 공공재원으로 분류되는 이유는 보험료가 국가에 의해 강제적으로 부과되고, 관리 및 운영도 공공기관에서 하기 때문이다.

ㅁ 사회보험은 모든 소득계층에 대해 보험료율이 동일세율(
정액부담제)로 적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실제로 고소득층에 비해 저소득층에게 보험료 부담이 높아 소득재분배 효과가 낮다.

ㅁ 사회보험료 적용에는 소득 상한선이 있다는 점에서도 고소득층에게 유리하다.

 

 

 


3. 사회복지정책 산출분석의 3가지 차원

(가치의 차원, 이론 및 대안의 차원)


1) 가치의 차원

비용효과와 사회적 효과

- 할당(즉, 급여의 대상자 선정)에 관련된 가치

비용효과: 자원의 낭비를 없애기 위한 목적으로 대상자를 선별한다(자격요건 등). 의존자와 독립자, 무능력자와 능력자로 구분하는 등과 같은 낙인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사회적 효과: 모든 개인이 사회를 구성하는 동일한 구성원으로 처우를 받는 정도로 사회적 급여는 시민이라는 자격만으로 충분한 자격을 가진다.

 

 

선택의 자유와 사회통제

- 급여의 형태와 연관된 가치

선택의 자유: 개인적 선호에 따라 급여를 다앙하게 활용할 수 있다.(현금급여)
즉, 현금급여와 같이 높은 소비에 대한 자주권이 부여되는 것.(쉽게말해, 급여의 제공목적이 무엇이든 자신의 기호에 따라서 다양하게 급여를 활용할 수 있다.)
사회통제: 사회적 급여의 형태가 개인의 선택을 제한하는 정도를 반영한다.
즉, 주택, 의료, 상담 등의 현물급여나 서비스 형태를 띈 급여는 수혜자가 소비를 제한토록 한다.(쉽게말해, 급여의 제공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밖에 없게 된다.)

 

불찬성의 자유와 효율성

- 전달체계와 연관된 가치

불찬성의 자유: 이는 전달체계가 민주적 노선으로 조직되는 것으로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관련된 많은 사람들의 상충적인 견해를 경청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효율성: 이는 전달체계의 관료제적 노선으로 조직되는 것으로, 공중의 견해 보다는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에 보다 효율적인 수단을 찾는데 더욱 비중을 두게 되는 것이다.

 

지방지치와 중앙집권

- 재정과 연관된 가치

지방자치: 사회복지정책 프로그램이 지방에서 자율적으로 독자적으로 실행

중앙집권: 중앙에서 정책이나 프로그램을 직접통제하고 관장

 

2) 이론의 차원

- 사회복지정책의 선택에 있어서 이론적 차원의 고려는 결국 사회복지정책 선택과 관련된 현실의 모든 현상에 대한 이론적 설명을 배경으로 삼아야 함

- 이론은 경험적으로 검증가능하며, 어느 정도 법칙적인 일반화의 성격을 갖는 체계적으로 관련된 일반의 논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 이론은 일반적으로 어떤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 따라서 사회복지정책의 선택에 있어서 이론적 차원의 배려는 사회복지정책의 선택과 연관된 다양한 사회복지현상에 대한 설명예측을 바탕으로 한 이론적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 길버트와 스펙트가 말하고 있는 사회복지정책의 선택에 있어서 이론적 차원의 고려는 결국 사회복지정책 선택과 관련된 현실의 모든 현상에 대한 이론적 설명을 배경으로 삼아야 함 을 의미한다.
- 즉, ~~한 사회의 제반현상(이론)으로 인해 ~~한 사회복지정책을 선택해야 함

 

3) 대안의 차원

- 동일한 목적의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니는 대안적 정책 중 가장 적절한 사회복지정책으로서 선택될 수 있는 정책은 무엇인지 고려하는 것.

- 사회복지정책의 선택에 있어서 대안의 차원을 고려한다는 것은 동일한 목적을 가진 다양한 형태의 대안적 정책이 존재할 수 있으며, 각각의 정책은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질 것인데, 이러한 제반 정책 중에서 가장 적절한 사회복지정책으로서 선택될 수 있는 정책은 무엇인지를 고려하는 것이다.
- 예를 들어보면, 그들이 말한 네 가지 선택의 영역인 할당, 급여, 전달체계, 재정 등의 측면을 통해 사회복지정책으로 제시된 정책에 대한 장점과 단점들을 비교할 수 있으며, 정책결정권자는 이러한 비교 속에서 가장 적절한 사회복지정책을 선택하여 입법화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즉, 동일한 목적을 가지는 다양한 정책 대안 중 정책 목적을 실현하는데 무엇이 가장 효과적인 대안인지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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