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1급/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대표 개념 요약정리

by 정보덕보기 2021. 9. 12.
728x90
반응형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대표 개념정리



리비도(성적충동의 정신에너지)

정신의 구조(지형학적 모델)

의식 인간이 어느 순간 인식하고 있는 감각, 지각, 경험 등의 모든 것(성격의 제한된 작은 부분을 나타냄)
전의식 흔히 이용가능한 기억으로 불리며, 평소 의식되지 않다가 조금만 노력하면 의식되는 경험이나 기억(의식과 무의식을 이어주는 문지기 역할)
무의식 정신 내용의 대부분으로 인간 정신 중 가장크고 깊은 심층 영역에 잠재되어 있다. 인간의 의식적 사고와 행동을 전적으로 통제한다.

성격의 구조( 구조적 모델)

- 원초아

: 본능이자 충동이며, 무의식에 존재하고, 유전된다. 출생시 보유하고 있다.
→ 여기서 자아 초자아분화되어 나온다.
: 쾌락 원리를 따르며, 비합리적 세계로서 타인보다는 자신의 욕구 충족을 우선시 하는 본능적 충동이다.
: 1차 사고 과정 [긴장 시 필요 이미지 상상긴장 감소]
: 대상충당(욕구 충족을 위한 대상에게 정신에너지를 투입하는 것)

- 자아

: 흔히 이성적 사고를 담당한다.
: 생후 6~8개월 발생하고, 2~3세(항문기)에 형성된다.
: 현실중심(현실원칙) 이며 합리적 세계를 따른다.
: 원초아에 의한 1차 사고가 실패하면, 2차 사고과정으로서 현실적 사고를 통해 욕구 충족을 위한 계획을 세운다.
: 자아충당(→ 2차적 사고 과정에 정신에너지를 투입하는 것)
: 반대충당(→ 원초아로 정신에너지가 흐르지 못하게 억제하는 것)

- 초자아

: 성격의 도덕적인 부분으로 구조 중 제일 마지막에 발달한다.
: 보통 4~5세 쯤(남근기) 부모를 동일시하는 과정에서 부모의 도덕적 권위를 동화하여 초자아가 형성된다. (→ 즉, 부모가 하지말라는 것은 그른 것, 하면 칭찬하는 것은 옳은 것으로 인식하여 옳고 그름을 구분할 수 있게 됨)
: 그른 것을 알고 그것을 하기 전에 가책을 느끼는 양심도덕적으로 바람직한 것이라고 여기는 자아이상으로 구분된다.
: 도덕원칙을 따른다.(현실적 -> 이상적인 것, 쾌락 -> 완전을 추구)

정신 및 성격 구조 모형


프로이트 심리성적 발달 5단계 (구/항/남/잠/생)

 구강기(0~18개월/0 ~ 1세)

- 원초아(ID)가 지배: 소유욕, 낙천성, 애착 등 발생

- 리비도(성적에너지)가 이나 입술,  주위에 집중됨

- 쾌감얻기: 빨고 깨무는 행위에서 얻음

- 불쾌한 것은 버리고, 유쾌한 것은 지향

- 욕구가 과다하게 좌절당하면 비관론자

- 욕구가 만족된 사람은 낙관론자가 되는 경향이 있음.

- 이 시기에 고착화된 성인이 심리적 갈등을 경험하면 퇴행하여 구강기 쾌감을 얻기 위한 행위를 함(음주, 흡연, 손톱이나 연필 뜯어먹기 등)

 항문기(1 ~ 3세/18개월~3세)

- 자아(Ego) 등장함, 창조성 발생

- 리비도가 ‘항문’으로 이동함

- 쾌락 얻기: 변의 배출, 보유하는 것에 쾌감을 느낌

- 항문폭발적 성격: 훈련자가 보이는 혐오감에 수치심을 느껴 물건을 낭비하고 자신을 지저분하게 함으로써 반항적 태도를 보이고, 성인이 되어서도 공격적이고, 성실하지 못하며, 무질서한 행태를 보임.

- 항문보유적 성격: 엄격한 배변훈련에 의해 강박적인 성격을 가지게 되고 질서정연하고 깨끗하게 정돈하고 싶은 욕구에 집착함. 또한 성인이 되어 고집이 세고, 인색하며, 융통성이 결여된 특징을 보임.

ex. 결벽증/만일 사람이 더러워 보이면 지나치게 깨끗하게 만들거나 없애려고 하는 잔인성이 보일 수 있음

 남근기(3 ~ 6세)​ - 성격형성의 결정적 시기

- 초자아(Super Ego) 등장 (4~5세 사이)

- 성격 형성의 결정적 시기: 이 시기에 결정된 성격은 성인이 되어도 안 바뀜

-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

- 성별에 따른 신체 차이 출산에 관심 보임

- 거세불안과 남근선망 나타남 / 유아 말기에는 동일시로 발전

 잠복기( 6 ~ 12세)​

- 자아 초자아 발달

- 성적 욕구에 대한 흥미 ↓ (성적 욕망이 가라앉음)

- 사회성 인지 발달

- 아동은 학업 몰두

- 또래관계를 통한 사회성과 관련한 기술을 습득해 나감

- 또래 관계, 지적, 신체활동 등에 집중

 생식기( 12세 ~ )

- 사춘기: 신체적 성숙/ 성적 관심

- 중요과업: 부모로부터 독립준비

- 성적 에너지를 직접 표현


자아방어기제의 유형

1) 전치(=전위=치환)

-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상대에게 접근이 불가능하여 그나마 덜 위협적인 상대에게 욕구를 표출하는 것.

- 현재의 목표달성이 불가능해지게 될 때 다른 대상을 목표로 전환시켜 위기 의식에서 벗어나려는 적응양식

ex. 엄마에게 혼이 난 아이가 부모에게 화풀이를 할 수 없으니 그 주위에 있는 물건을 어지럽힌다.


2)
부정

- 말그대로 자신이 처한 현실이 절대 그럴 일이 없다고 거부하는 것

- 현재 벌어진 상황이 자신에게 위협적 일지라도 그렇지 않다고 무의식적으로

거부하며 인정하지 않는다.

ex. 불치병 걸렸지만, 장대한 미래 계획을 세움

3) 퇴행

- 현 발달단계에서 야기되는 심리적 갈등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전의 리비도 발달단계로 후퇴하는 것

ex. 대소변 잘가리던 아이가 동생이 태어나자 다시 오줌을 못 가리는 경우(사실은 할줄 알지만 일부러 부모의 관심을 얻기 위해 행동함)
ex. 불안정한 상태에 놓여 있는 사람이 항문기의 발달단계로 퇴행하여 손톱을 깨물거나, 담배를 피는 등의 증상을 보임.

4) 승화

- 자신의 충동적인 욕구를 사회적으로 용인 가능한 방향으로 표출하는 것.

ex. 폭력성을 표출하고자 하는 욕구를 격투기 선수가 되어 표출

5) 억압

- 용납될 수 없는 생각이나 충동을 의식에서 몰아내어 억압하는 것

- 용납 불가능한 생각과 충동을 무의식의 저변으로 추방해버림

즉, 위협적이고 고통스러운 생각이나 감정을 인식하지 않음

ex. 떠오르면 고통스러운 전 남편의 얼굴을 잊음, 다만, 의식의 배후에 남아서 이후 행동에 영향을 미침

6) 보상

- 신체적 조건, 성격, 지능 등으로 인해 생긴 긴장(결함 등)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른 능력이나 성질, 대상 등을 강조하여 자신을 보호하려는 자아방어기제이다.

- 즉, 자신의 열등감이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한 분야에 치중하여 발전시키는 것을 보상 이라 한다.

ex. 키가 작고, 체격이 외소한 사람이 보디빌더가 되어 그 분야에서 프로가 되는 경우 / 얼굴에 열등감이 있는 사람이 메이크업을 전문적으로 배워서 프로가 되는 경우

7) 상환

- 죄책감을 씻기 위해 사서 고생함

ex. 자신의 어머니에게 효도 하지 못했던 걸 닮은 독거노인에게 정성것 효도함으로써 죄책감에서 벗어나려고 함.


8)
함입(내사)

- 원시적인 형태의 동일시

- 대상 전체를 자신과 동일시 하여 받아들인다.

(즉, 대상의 모든 것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인다)

​-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갈등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표현.

투사 와 반대되는 자아방어기제이다.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갈등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표현한다. 예를 들어, 대상이 슬퍼하면 같이 슬퍼하고, 성공하면 같이 기뻐한다.
또다른 예로, 공격자 동일시가 있는데, 공포 대상의 특성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 특성을 따라함으로써 공포에서 벗어나려는 것이 있다.

9) 투사

- 자신의 수용될 수 없는 현재의 감정을 대상의 탓으로 떠넘기거나 관련시킨다.

ex. 내가 술을 마시고 고통스러워 하는 것은 가족이 나에게 무관심 했기 때문이다.
와 같이 자신의 상황이나 감정을 타인에게 대입시킨다.

10) 분리

- 고통스러운 기억과 감정을 분리 시키는 것이다.

ex. 과거 친한 친구가 교통사고로 사망한 기억은 하지만, 그 당시에 느꼈던 감정은 모른다.

11) 신체화(somatization)

- 심리적 갈등이 감각기관을 제외한 다른 부위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

- 심리적 갈등이 신체 감각기관과 수의근계인 몸통과 팔다리 등을 제외기타 신체부위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이를테면,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픈 증상 등이 신체화이다. (그 외 심장이 아프거나, 편두통이 생기거나 등등)

12) 전환( Conversion)

- 심리적 갈등이 감각기관수의근계를 통해 나타나는 것.

- 정신과 마음의 갈등과 아픔이 평소에 마음대로 움직일수 있는 감각기관이나 수의근계에 영향을 주어 갑자기 작동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ex. 수의근계 이상: 걸음걸이가 이상해지고, 팔·다리의 마비가 일어나고, 갑자기 온몸의 기운이 없어지며, 팔이나 다리가 떨리며 제멋대로 움직인다.

ex. 감각기관 이상: 신체의 특정한 부분만 감각이 지나치게 예민해지거나 없어진다. 심한 경우 눈이 안 보이거나 소리가 안 들리는 증세

 

※ 수의근계: 인간 유기체의 팔이나 다리,손가락,발가락 등의 신체감각기관


13)
반동현성

- 자신의 현재 감정과 정반대 되는 행동 을 보임

ex. 미운 자식 떡하나 더 준다. /속으로는 욕하고 거침없이 하이킥에 뺨때리고 있지만, 겉으로는 천사 미소를 지으며 따뜻하게 대해줌

14) 격리

- 가족을 잃은 슬픔의 상태에서 그 감정이 의식되지 않도록 다른 사람과 웃고 떠들며 지냄

15) 합리화

- 불합리한 태도, 생각, 행동을 정당한 것으로 그럴 듯한 이유를 붙이는 것

16) 해리

- 이중인격, 몽유병

17) 백일몽

- 현실에서 충족하지 못한 욕구불만 상태를 '공상의 세계로 도피하여 충족 ' 시키는 것.


프로이트(S. Freud)의 이론의 치료기법

1) 자유연상법

ct의 의식 속에 떠오르는 모든 것을 자유롭게 이야기 하도록 하여 무의식을 밝혀내는 정신분석기법

2) 꿈의 분석

ㅁ 수면 중 자아방어가 허술해지면서 무의식 속 억압, 동기, 두려움, 욕구 등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ㅁ 즉, 꿈의 분석을 통해 ct의 증상원인이나 갈등 원인을 이해하도록 꿈이 상징하는 것을 해석 해주는 것이다.

3) 저항

저항: 이는 억압된 충동이나 가정이 인식되려고 할 때 생기는 불안을 방어하려는 무의식적 역동
→ 이 저항의 원인이나 이유를 분석함으로써 ct의 문제나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해준다.
→ 따라서 무의식적 방어부분을 분석하고, 실제적으로 해석해서 ct가 저항의 이유를 분석하고 대면할 수 있도록 한다.

4) 전이

: 전이는 ct가 과거 자신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쳤던 사람에 대해 억압된 모든 감정과 반응을 사회복지사에게 표출하려는 것으로, 사회복지사는 ct가 자유롭게 이를 표현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와 실제 관계를 형성하면서 이전에 체험하지 못 했던 관계를 경험하고, 관계의 차이점에서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게 된다.

프로이트(S. Freud)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 대화가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킬 수 있다 는 토대를 제공
- 무의식적 동기의 중요성을 인식 하는데 유용하다.
- 유아기 경험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 방어기제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 본능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 사회복지사에게 CT의 심리적, 가족적 요인 클라이언트의 현재 문제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규명 할 수 있도록 해준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