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장, 성숙, 학습, 발달
- 성장은 신체의 크기, 근육의 세기 등의 양적 성장을 의미한다.
ex. 골격이 커지고 키가 커짐
- 성숙은 유전인자 등의 생물학적, 생화학적인 질적 변화를 말한다.
성숙은 일정한 계획표에 따라 순차적으로 발생하는데, 1차 성징, 2차 성징 등의 발현을 예로 들 수 있다.
- 학습은 외부환경이나 경험에 의해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 발달은 인간의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요인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 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질서정연하고 연속적인 변화과정으로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퇴행적)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2. 인간발달의 특성
- 멈추는 일 없이 지속된다. 출생 -> 죽음 까지 연속적인 과정이다.
- 발달에는 급등기가 존재한다. 발달속도는 언제나 일정하지는 않다.
- 인간발달은 성장, 성숙, 학습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성장, 성숙, 학습, 유전에 의해 이루어지는 복합적 과정이다.(모두 중요시한다.)
- 상부에서 하부로, 중심에서 말초와 같이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점진적으로 발달한다.
- 인간발달은 인간행동 양식의 전체적인 맥락 안에서 분석되어야 한다.
: 인간발달은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영역들과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므로 전체적인 인간으로 이해함.
- 점진적으로 일어나는 체계적 변화이며 질적(성숙) 및 양적(성장) 변화가 서로 어우러져 발달한다.
- 일생에 걸쳐 일어나며, 거시적 시각에서는 예측이 가능하다.(태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등등)
- 발달상의 결정적 시기를 놓치면 이후 발달과업 획득의 중요성이 떨어진다.
-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을 토대로 각 개인의 발달과정 마다 개인차가 있다.
- 발달을 이해하는데 사회환경은 필수적 요인이다.
: 사회환경은 인간에게 중요한 영향체계로서 의미를 지닌다 "환경 속의 인간"
: 발달은 ‘환경 속의 인간’(person in environment)의 맥락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 각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발달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점성원리, 기초성, 누적성)
-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 인간발달에 중요하다.
: 생물학적, 사회적, 문화적, 정서적, 심리적, 신체적 요인 등 모두 인간발달에 중요하다. 무엇이 더 중요하다고 나눌 수 없다.
: 여러 요인들 간에 상호작용 속에서 이해할 수 있는게 인간이기 때문이다.
3. 인간발달이론 유용성
- 개인의 적응과 부적응을 판단하기 위한 기준을 제공한다.
-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준거틀을 제공한다.
- 개인이 경험하는 사회문화적 요인들을 다양한 관점이서 이해할 수 있는 다각적인 시각을 제공
- 클라이언트의 발달과업과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준거틀을 제공한다.
- 다양한 연령층의 클라이언트를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다.
- 일생을 통해 일어나는 변화의 과정을 설명해 준다.
- 비슷한 연령대라도 개인차와 같이 신체/심리/사회적 요인과 인간과의 상호 작용 결과에 따라 개별 특성이 다를 수 있다.
- 개인의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의 원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을 이해할 수 있다.
4. 인간발달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 발달단계에 따른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발달과업 신체적/심리적/인지적/사회적 측면의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 특정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적 발달요인을 이해할 수 있다.
-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안정성과 변화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이전 발달단계의 결과가 다음 단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 인간은 생물학적, 사회적, 심리학적, 문화적 체계가 인간 행동에 의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속에서 이해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가 파악해야 할 클라이언트에 관한 사항을 사정할 수 있게 한다.
- 클라이언트의 발달과업 수행에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게 한다.
- 사회복지사가 모든 연령층의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그들과 함께 일할 수 있게 한다.
- 발달단계별 욕구에 따른 사회복지제도의 기반을 제공한다.
5. 학자별 인간발달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 피아제(J. Piaget)의 이론은 아동의 과학적, 수리적 추리과정의 발달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준거틀을 제시하였다.(인지발달이론)
- 프로이드(S. Freud)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심리내적 갈등이 무의식의 동기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하였다.(정신분석이론)
- 에릭슨(E. Erikson)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생애주기에 따른 실천개입의 지표를 제시해 주었다.(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 반두라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모방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였다.(사회학습이론)
- 매슬로우(A. Maslow)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평가하는데 유용하다.(욕구이론)
6. 인간행동과 성격(Personality)
- 성격은 일관성을 보여주기 때문에 일관된 행동을 기대할 수 있다.
- 각 개인의 주어진 상황과 조건 속에서 비교적 일관성 있게 나타나는 특유의 행동과 사고양식
- 일생을 두고 개인이 일관성을 가지고 보여주는 특성
- 한 개인의 독특한 특성들의 독특한 패턴을 나타내는 것으로 구체적인 행동 부터 개념화 혹은 일반화된 내면적 수준까지 포함한다.
- 인간행동은 개인의 성격특성에 따라 다르게 표출된다.
- 성격을 이해하면 행동의 변화추이를 예측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의 이해와 개입을 위해서는 성격의 이해가 필요하다.
(성격을 모르면 인간이 왜 이러한 행동을 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즉, 성격을 안다는 것은 행동의 일관성을 기대할 수 있기에 그에 맞춰 개입전략을 짤 수 있다.)
- 성격이론은 인간행동의 수정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어떠한 성격으로 ~한 문제행동을 보인다면, 그 성격에 맞는 행동 수정을 위한 개입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사회복지사1급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및 감각운동기 세부단계 내용 '표' 요약 정리 (0) | 2021.09.12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대표 개념 요약정리 (0) | 2021.09.1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복습용ㅣ문화관련이론 요약 정리 (0) | 2021.09.12 |
[사회복지사1급]<인간행동과 사회환경><12~20년 기출> 체계관련이론 (0) | 2021.09.12 |
[사회복지사1급]<인간행동과 사회환경><12~20년기출>중년기, 노년기파트 기출 (0) | 2021.09.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