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1급/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및 감각운동기 세부단계 내용 '표' 요약 정리

by 정보덕보기 2021. 9. 12.
728x90
반응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발단단계 연령 단계별 나타나는 특징
감각동작
(운동)기
0
~
2
 온전히 감각적인 운동이나 동작에 반응하는 시기이다.
 빨기, 쥐기, 때리기 등의 행동양식을 습득
 대상영속성: 대상이 안 보여도 있다고 생각하는 특성
 인과론: 원인과 결과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인식을 표현
 의도성: 목적지향적 행동 출현에 동반되는 의도성 획득(ex. 딸랑이 흔들기, 울기 등)
 상징적표상: 행동하기전 생각(결과예측), 수단과 목적에 대한 정신적 조작이 가능함
전조작기 2
~
7
 논리적 조작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조작하기 전이라 해서 전조작기
 언어습득, 상징적표상능력이 발달하면서 환상이나 놀이를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기름
상징적 사고(표상)는 감각운동기에 처음 나타나 전조작기에 급속히 발달한다.
 자아중심성: 자신이 보는 것을 다른 사람도 똑같이 본다고 생각(자신의 관점에서 생각함)
 비논리적 사고,  꿈(상상)이 현실로 존재한다고 믿음.
 중심화: 전체 상황 중 한 측면에만 집중함(다른 측면은 고려하지 못함)
 물활론적 사고: 모든 사물에는 감정, 생명, 생각이 있다고 생각함(모든 사물은 살아있다.)
 인공론적 사고: 자연은 모두 인간이 만든 것이라 생각
 전도추리(분류화 개념 미형성): 상위와 하위개념을 완전히 구분하지 못함, 특수한 것에서 특수한 것만 추리(즉, 특수한 것에서 일반적인 것을 추리하지 못하고, 눈에 보이는 특징 내에서만 추리 가능함)
(ex. 8개의 붉은색 구슬과 2개의 푸른 구슬을 모두 나무구슬 이라고 한뒤, 붉은색 구슬이 많은지 나무구슬이 많은지 물어보면 붉은색 구슬이 많다고 함.
 보존개념 미형성: 같은 질량과 무게이지만, 서로 다른 용기에 담았을 때 양이 다르다고 믿음
 타율적 도덕성: 어른이 제시한 규칙이나 조건을 무조건 따른다.
 불가역적 사고: 일련의 논리를 펼치면, 그 논리를 반대로 펼칠 수 없다.
구체적 조작기 7
~
12
완전한 유목화(사물의 특징에 따라 다양한 범주로 분류)와 서열화(사물을 순서대로 늘어놓는 것) 가능
 보존개념 형성: 같은 물질을 서로 다른 용기에 담아도 양이 같다고 생각할 수 있다.
 상대적(자율적) 도덕성: 제시된 규칙이나 조건이라도 서로 합의를 통해 바꿀 수 있다.
 탈중심화: 전체 상황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는 다면적 사고가 가능해짐
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현재와 같은 구체적 상황에서의 문제에 초점을 두고 사고가 가능함
(즉, 가설을 두고 연역적으로 사고를 하거나, 추상적 개념을 바탕으로 이해하거나 하는 등의 상상적 추론을 통한 복잡한 사고는 못함)

형식적 조작기 12세 이상  반면, 형식적 조작기의 아동은 새로운 상황에 직면 했을 때 현재 경험, 과거 경험을 이용하여 미래 상황을 예측할 수 있음(즉, 상상적 추론이 가능하고 가설설정이 가능함)
 ‘정의’나 ‘정부’와 같은 추상적 개념에 대해 생각할 수 있음.
 쉽게 말해 형식적 조작기 부터는 다양하고 복잡한 사고와 행동이 가능해짐.
 자기중심적 사고가 다시 나타남

감각운동기 세부 6단계

감각운동기
세부 6단계
연령
(0~2세)
단계별 특징
반사활동기 0
~
1개월
타고난 반사행동을 통해 환경과 접촉 -> 적응적 방향으로 수정해 나감
1차 순환반응
(즐거운 행위흥미)
1
~
4개월
우연한 행동으로 흥미 있는 결과(즐거움)를 얻음 -> 이 행동을 반복함
ex. 손가락을 빨았더니 기분이 좋아짐 -> 계속 손가락 빨기
2차 순환반응
(환경변화에 응미)
4
~
10개월
활동 자체의 흥미에서 벗어나 환경변화에 흥미를 가지고 활동을 반복(딸랑이 흔들기)
우연히 발견한 사건에 대한 의도적 반복(인과 개념 획득)
2차 도식들의 협응
(의도적행위반복, 동화, 대상영속성)
10
~
12개월
친숙한 행동/수단을 통해 새로운 결과를 얻으려고 함(이 단계의 행동은 의도적/목적적)
기존 도식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동화), 대상 영속성을 보임
3차 순환반응
(조절, 새로운실험
12
~
18개월
도식에 새로운 변화/ 능동적으로 새로운 수단을 발견함
새로운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수단의 발견 및 새로운 것을 위해 다양한 반복적 실험
상징적 표상 형성
(행동전 심사숙고),
통찰기
18
~
24개월
행동하기 전 생각함으로써 이해와 통찰을 얻음
수단과 목적의 관계에 대해 정신적 조작이 가능함
몸으로 행동하는 대신 마음속으로 행동의 결과를 예측함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