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결의 개요
종결은 사례관리 활동을 마무리하는 과정이다. 사례관리를 통해 이용자의 변화목표나 개입으로 기대된 변화가 달성되어 더 이상 사례관리서비스가 필요하지 않다고 합의적인 판단이 이루어지는 경우, 사례관리 과정에 대한 종결이 모색될 수 있다.
또한 사레관리자는 정기적인 평가나 점검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의 변화 목표가 달성되었거나 기타 종결 사유가 발생하였는지 확인하고, 종결 여부와 시기를 이용자와 함께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 과정에서 사례관리자는 이용자의 문제해결능력이나 역량이 강화되었는지, 사례관리자와의 협력관계나 전문적 관계의 종료를 불안해하거나 두려워하지 않는지에 대해서도 평가해야 하고, 이용자가 종결에 대한 준비가 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아울러 종결 이후의 과정에 대한 계획도 이 시기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종결과정에서 사례관리자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서비스 이용자가 사례관리 과정에서 체득한 변화와 성취의 동력을 계속 유지하고 강화하도록 지지하는 것이며, 필요시 언제라도 다시 만날 수 있음을 허락하는 것이다.
종결이 결정되면, 사례관리에 참여한 다른 서비스제공자들에게도 종결 과정에 대해 알리고 공유하는 작업이 필수적이다.
1. 사례관리 종결의 사유 3 가지
일반적으로 종결이 되는 이유는 다음 3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 주거지 이전 등에 따른 장기적 접촉의 어려움(ex. 국내 -> 해외로 거주이전으로 인한 접촉의 어려움 등) - 장기간 연락두절에 따른 종결(ex.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의 일방적 연락차단 등으로 인한 접촉 어려움 등) - 이용자 본인이나 보호자의 종결하고자 하는 의사 반영 |
2. 사례관리 종결의 주요 과업 4 가지
사례관리를 종결하고자 할 때는 다음의 과업을 주요하게 볼 필요가 있다.
- 적절한 종결시기의 결정 - 이용자와 사례관리자, 실천가의 정서적 반응정리(ex. 종결에 따른 변화된 자신에 대한 기대와 불안감, 두려움 등의 양가감정) - 개입효과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방안 모색 - 필요 시 타 자원으로의 의뢰 등 |
3. 사례관리 종결의 주요 원칙
사례관리의 종결 과업에 이르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원칙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종결까지 사례관리자가 계속 애정 갖기 - 서비스이용자가 사례관리자를 계속 의지할 수 있도록 하나 종결 후 서비스는 제한적임을 언급 - 클라이언트와 사후관리 계획을 반드시 함께 세우고, 언제라도 다시 연락을 취할 수 있는 문을 열어 놓기 |
종결 단계에서의 기록
사례회의를 통해 사례관리서비스의 종결이 확정된 경우 사레관리서비스의 과정을 평가하고 종결기록을 실시한다.
이와 관련하여 주요하게 보아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종결 후 6개월 동안 사후관리를 하는 것을 원칙: 이는 개별사례의 상황에 따라 조정이 가능함 |
사후관리의 방법과 기간에 관해 대상자 또는 후견인에게 구두나 서면으로 고지하여 동의를 받는다.(고지된 동의에 입각). |
종결기록 후 사후관리 과정은 '사후관리 양식'이나 '과정기록지'에 추가적으로 기록한다. |
사후관리가 종료되면 사례관리서비스가 전체적으로 종료된다(즉, 사후관리까지가 사례관리이다.) |
서비스가 종료되면 대상자에 대한 모든 기록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묶어서 보관한다. ㅁ 사례관리 종료 후 서류 정리 순서 : 사례관리 종결보고서, 사후관리 양식, 초기면접지, 서비스 동의서, 사례관리 사정표, 서비스 계획 및 점검표, 과정기록지, 의뢰서, 기타 평가척도 등 기록지 순으로 정리한다. |
종결 보고서 작성
종결보고서에 정리되어야 할 사항 은 종결 사유, 서비스 제공 요약, 대상자 변화 사항, 사례관리자 의견, 사후관리 계획이 있다.
※ 종결보고서 예시(기관 마다 양식의 형태는 조금씩 다르지만 다음 내용은 공통적으로 포함한다)
이용자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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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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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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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덕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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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대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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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년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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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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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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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결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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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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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제공
요약
설명) 서비스 욕구의 유형에 따른 제공된 직접 또는 연계서비스의 내용을 요약하여 기술한다. 기관에 따라서는 개인, 가족, 기관/조직 수준 등 다양한 수준으로 구분하여 제공된 서비스의 총량을 직접서비스와 연계서비스 등으로 구분하여 기술하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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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결
유형
및
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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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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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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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라이언트에 의한 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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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표달성(클라이언트-사례관리자 합의)
□ 목표달성 중(클라이언트-사례관리자 합의)
■ 다른지역이주
□ 서비스 거절이나 포기
□ 클라이언트 사망
□ 연락두절
□ 불성실한 참여
□ 제공자 사업종료
□ 서비스 자격변동
(타 기관 의뢰: 의뢰일: )
□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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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관리자에 의한 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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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이유에 의한 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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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및 가족의 변화 설명) 사레관리 개입 전과 개입 후의 상황을 대상자의 욕구를 중심으로 비교 평가하여 기술 이 때 생태도 및 기타 척도나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
초기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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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결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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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복지관에서 심리상담서비스에 관해 의뢰함. ADHD진단으로 약물치료 중이었으나 충동적이고 돌발적인 행동이 남아 있었음. 학습부진으로 따돌림의 위험이 있었음. 외조모의 체류기간이 만료되었으나 클라이언트를 돌보기 위해 기간연장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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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에게 미술심리치료와 자활센터를 통한 학습지도가 정기적으로 진행되었음. 외조모의 체류기간 연장이 완료되어 클라이언트를 돌보는 문제가 해결됨. 클라이언트의 의삼촌이 직장이동으로 00시로 이사하게 되어 사례 종결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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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자 종합의견 설명) 사례관리를 담당한 실무자의 전문적 판단과 의견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기술 |
합의된 목표 중 외조모의 체류기간 연장은 달성됨. 클라이언트에 대한 심리치료와 학습지도가 면제되어 진행 중이었으나 외삼촌의 직장문제로 이주하게 되어 사례 종결함. 클라이언트의 심리치료가 지속적으로 필요하고 가족의 환경 적응을 위한 지속적인 사례관리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사료되어 이주하게 될 00시의 00사회복지관 사례관리팀에 의뢰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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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후관리
계획
설명) 사후관리 기간, 방법 등을 기술 |
6월 30일까지 월 1회 전화 방문하여 새로운 지역에서의 적응과 00복지관 이용에 관한 지원을 제공하기로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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