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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Welfare Study/사례관리론

[사례관리론] 6. 사정(assessment)

by 정보덕보기 2021.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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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전>

사례관리에서 사정(assessment)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당사자)가 함께 욕구 및 자원, 장애물에 관한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고, 이를 종합하여 향후 서비스 수행을 위한 계획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만드는 것이다.

 

사정은 사례관리의 과정 상 인테이크(초기면접) 다음의 과정으로 정리되어 있지만, 실제 이는 사례관리의 종결단계 이전 까지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수행되며, 종결단계에 가서도 만일 클라이언트에게 새로운 문제나 욕구가 발생하는 경우 재사정을 거쳐서 다시 계획을 세우는 등의 환류과정을 거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1. 사정의 주요 특성


사례관리자는 처음부터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가시적(눈에 보이는 것)인 지원을 해주어야 한다는 강박적인 사고에서 벗어나야 한다.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와 사례관리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노작으로 결코 사례관리자 위주로 돌아가서는 안된다. 또한 사정은 절대 단기에 끝내려고 해서는 안 되고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임해야 한다.

 

다음은 사정의 주요특성을 간략하게 요약한 것이다.

1)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기초한다.

2)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것이다.


3) 여러 분야가 상호제휴하는 것이다.


4) 참여적이다.


5) 하나의 과정이다.


6) 체계적이다.


7) 하나의 결과물이다.

 

 

2. 사정의 영역


1) 욕구사정

- Ct의 욕구와 관점을 제외하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이 때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그 가족의 환경을 이해하려는 자세를 필요로 하는데, 그 중에서 대표적인 사정기술로서 '경청'이 있다.

 

- 경청이란 그들의 욕구나 문제를 듣고 그들이 원하는 변화, 상황에 대해 동의한다는 의미이다.

-> 다시 말해 경청은 Ct, 가족이 가진 욕구의 중요성을 '중립적인 입장' 에서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 이 때 얻게되는 제시된 욕구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와 사례관리의 합의점 즉, 합의된 욕구우선적으로 초점을 맞추어 협력관계를 확고히 하는 것이 매우 중요.

- 사례관리자는 의뢰된 욕구에만 국한하지 말고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어려움과 변화욕구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

- 다양한 욕구의 영역을 가능한 확인하려는 노력이 필요.

 

(1) 욕구의 영역

 

(2) 전통적 사정도구

① 가계도

② 임상사회복지분류체계(PIE)

 

(3) 합의된 욕구 끌어내기

: 사정 시 클라이언트의 제시된 요청 내용을 여과없이 그대로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이고, 일반화된 내용으로 정리된 문제 즉, 합의된 욕구로 만드는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 합의된 욕구사례관리자의 생각, 판단, 전문적 지식 등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와 함께 일할 수 있도록 만든 노작(elaboration)혹은 타협점으로 보아야 한다.

 

 

제시된 욕구와 합의된 욕구의 차이

예) 잘못된 사정의 유형

청소년 비행 혹은 왕따문제의 해결요청을 위해 방문한 부모와 면담을 통한 정보수집과정을 마친 사례관리자는 그 원인을 부부갈등 혹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문제로 정리하여 이를 제시된 문제로 확정하였다.

그리고 사정내용을 마치 그 청소년이나 부모가 동의하고 제시한 내용인 것처럼 간주한다. 나아가 이를 기반으로 개입계획을 세울 때 부모갈등 해결 혹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상담 혹은 치료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결정하고 사례를 진행하였다.

 

위와 같은 과정의 중요한 결함은 다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 수집된 정보의 내용이 그 상황과 관련있는 모든 체계들로부터의 정보수집을 거치지 않았다. 이 사례의 경우 실제 문제를 가진 청소년 자신의 욕구에 대한 정보수집은 필수적이다.

- 가능한 모든 체계들로부터 수집된 정보에 기반하고 있다하더라도 사례관리자 자신의 전문적 사정내용이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을 정도의 이론적 확신이 있는가


- 사정내용이 이론적으로 타당성을 지닌다 하더라도 사례관리자의 사정내용에 클라이언트와 가족이 동의하고 있는가?

 

2) 자원사정

:사례관리실천에서 자원은 클라이언트나 가족이 원하는 모든 변화는 자원연결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1) 강점사정

- 강점사정 : 역량, 재능, 경쟁력, 가능성, 비전, 가치, 희망 등. Ct가 가지고 있는 것, 알고 있는 것, 할 수 있는 것을 파악. 이 과정에서 Ct의 내부, 외부에 존재하는 자원목록들이 작성될수 있다.

 

-> Ct 자신이 어떤 상황으로 변화되길 원하는지, 진정으로 무엇을 하고 싶어하는 지 등에 초점을 맞춰서 사정할 것.

 

(2) 자원의 유형

① 내부자원 : 개인적 장점. 자신의 욕구를 변화시키거나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되는 개인의 성격 혹은 특별한 지식, 능력, 태도, 자신감 등. 가족의 지지과 관심, 헌신 등. 이 같은 자원이 클라이언 트 개인의 변화를 위해 활용될 수 있을 경우에만 자원이 됨.

 

② 외부자원 : 개인과 가족을 넘어서는 비공식적 자원(친척, 친구, 이웃, 교회, 자원봉사자 등), 공식적 자원(공적 자원-세금으로 충당되며 법, 규정에 의해 통제 /사적 자원-자선적 기부에 의해 충 당되며 공동모금회, 구세군, 기업의 복지재단, 아름다운 재단 등).

-> 이러한 외부자원 사정 시 자원을 수혜할 수 있는 자격요건을 갖추고 있는가 하는 점을 확인해야 함.

 

- 자원사정을 개인, 가족, 비공식 자원, 공식자원(공적/사적 자원) 순으로 그 순서를 뛰어넘지 않으면서 위계별로 확인해 나가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함.

- 자원의 위계를 모두 포함하는 말을 우리는 그물망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망을 더 촘촘하게 만드는 데에 비공식 자원은 매우 중요한 기능이기도 함.

 

(3) 자원사정을 위한 사례관리자의 역할

: 다양한 체계들과의 접촉을 통해 기존의 연결된 자원을 확인하고 새로운 자원을 위한 정보수집과 연계를 위한 슈퍼비전과 통합사례관리 팀 등을 통한 자문을 얻는 것이 중요!

 

① 생태도

② 사회적 지지망 그리드

 

 

3) 장애물 사정

(1) 내부 장애물

내부 장애물을 파악하는 방법에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대표적인 사정방법을 두 가지 언급하자면 다음과 같다.

 

정신상태검사(MSE ; mental status examination): 경 및 정신과 실습에서 임상 평가 과정의 기초적이고 중요한 부분으로 다루어진다. 그것은 특정 시점에서, 외모, 태도, 행동, 기분 및 정서, 말, 사고 과정, 사고 내용, 지각등의 영역에서 환자의 심리적 기능을 관찰하고 설명하는 구조적 접근방법

 

Ballew와 Mink의 내부 장애물 : 일반화(사람 나름대로의 태도, 가치, 신념으로 그 스스로가 만들어 낸 것)의 유형으로 비관주의, 비판주의, 운명주의, 냉소주의 등이 있다.

 

(2) 외부 장애물

① 부적절한 자원: 경제적 지원에 대한 욕구가 강한 클라이언트에게 여가서비스와 관련한 자원을 제공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자원 이용에 대한 무능력: 거동이 불편한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직접 찾아가 이용토록 정보만 제공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고갈된 자원: 지속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 제공을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이지만, 예산부족으로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진다면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이끌기 어려울 것이다.

이차적 자원: 사회적응 프로그램을 받고 사회에 복귀한 클라이언트가 주위의 부정적 시선으로 취업을 하지 못하고 겉도는 경우 이에 대한 추가적인 자원을 필요로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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