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지행동모델의 발달
인지행동 모델은 반두라가 행동주의에서 인지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창시되었다. 벡의 인지치료가 1960년대 우울증 치료를 위해 단기해결과정으로 역기능적 사고와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개발되었고, 점차 다양한 정신치료방법으로 활용되었다. 또한 앨리스의 합리-정서치료,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과 라자러스의 복합모델치료로 발전하였다.
2. 발달배경 개요
- 개인의 정서, 행동, 사고는 개인의 주관적 인식에 따라 달라진다고 가정한다.(즉,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인식을 강조)
- 개인의 사고와 인지가 특정한 인지적 도식화에 대한 토대를 형성하며, 이것이 개인이 예측할 수 있는 인지적·감정적·행동적 패턴을 유도한다고 제시한다.
- 즉 개인이 가지는 정서와 동기 그리고 이후 행동의 주 원인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의식적인 사고들이다.
ㅁ 인지행동 모델의 세 가지 기본 전제
① 사고는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② 사고는 관찰되고 수정될 수 있다.(관찰된 잘못된 사고의 수정을 통해 행동을 바꾼다.) ③ 행동의 변화는 사고를 변화시킴에 따라 획득된다.(사고가 바뀌면 행동도 바뀐다.) |
ㅁ 행동주의 이론
- 정신분석 이론에 반대하여 제창된 이론으로 인간은 외부 환경의 학습에 의해 영향 받는다고 가정한다. - 인간의 행동은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다. - 이러한 객관적 평가로 인해 과학적 이론으로 받아들여졌고, 이는 과업중심모델과 인지행동 이론의 배경이 되었다. |
ㅁ 인지학습 이론
- 가장 최근에 나타난 행동주의 이론으로서 인간의 행동을 사회적 관찰 학습으로 보는 앨버트 반두라의 이론을 시작으로 - 앨버트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RET), 아론 벡의 인지치료(CT), 도날드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 아놀드 라자러스의 복합모델치료로 이어지고 있다. |
ㅁ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간접적 경험과 개인의 인지적 과정을 중시한다. - 인간의 행동은 외부환경에 의해 기계적으로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라 모델을 관찰하고 행동을 학습하는 것이며, 학습의 성공과 실패는 자신의 내적 기대감이나 신념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
- 한편, 앨리스는 개인의 인지적 사고는 특정한 행동이나 사건에 대하여 부정적이거나 혹은 긍정적인 감정을 갖도록 하기 때문에 단순히 행동을 변화시키기 보다는 인지체계를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3. 개념정의
1. 인지(Congnition): (어떠한 자극을 받음) -> (자극 해석) -> (해석에 따라 반응)
ㅣ자극과 정보의 해석은 개인이 형성된 구조화된 도식에 따라 다르다.
2. 도식(Schema): 개인의 일관성 있는 지각, 인지 구성으로 개인이 처한 상황의 정보나 자극을 해석하고 축적된 경험의 기반이 되는 사고의 참고 틀
ㅣ아동초기에 형성되고, 행동과 철학, 가치관을 관장하는 신념과 규칙의 근본
ㅣ개인이 세계를 통해서 보는 필터
3. 핵심 신념(Core Belief): 어린 시절부터 시작하여 자신, 타인, 세상에 대한 특정한 신념을 형성하는데, 이를 핵심 신념이라 한다.
ㅣ 즉, 개인이 매우 깊이 있게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부분으로 스스로 당연히 여기고 있는 절대적 사실을 말한다.(개인의 중심되고 핵심된 신념)
4. 자동적 사고(Automatic Thoughts): 어떤 상황에 직면했을 때 즉각적으로 머리에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생각, 사고, 이미지, 평가 등을 말한다.
5. 자기효능감(Self - efficacy): 특정한 행동을 수행하는 자신에 대한 신뢰, 믿음
ㅣ 자기효능감이 높다는 것은 그 만큼 자신의 행동 수행에 자신이 있다는 것.
6. 인지적 왜곡(Cognitive Distortion): 비합리적이고 비현실적인 사고나 해석으로 어떠한 상황에 대하여 이분화하여 생각하거나 재앙화, 최소화, 개인화나 낙인화, 극단적 진술 등과 같은 현실에 동떨어진 생각이나 개인 스스로를 힘들게 만드는 사고를 의미한다.
4. 인지치료의 개입원칙
1. ct가 문제로 생각하는 부분을 꾸준히 따라가며 확인하고 이를 목표 달성에 활용한다.
2. 탄탄한 치료적 동맹을 요한다.
3. ct의 협력과 적극적인 참여를 요한다.
4. 목표지향적이고 문제중심적이다.
5. 초기의 현재시점을 강조한다.
ㅣ과거의 경험을 다룰 때도 그 경험이 현재시점의 신념, 사고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용도일 뿐이다.
6. 교육적이며, ct로 하여금 자신의 치료자가 되도록 가르친다.
ㅣ초기에 ct가 갖고 있는 문제 특성, 인지치료 과정을 설명하고 자신의 신념과 사고, 행동변화를 계획 토록 교육한다.
7. 시간제한적이다.
ㅣ 4~14세션 정도 진행하고, 필요에 따라 늘려갈 수는 있으나 시간제한이 분명하다.
8. 세션은 구조화되어 있다.
ㅣ세션마다 지난주 과정을 물어보고 피드백을 하는 등의 구조화된 진행이 이루어진다.
9. 사고, 기분,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다.
5. 앨리스의 합리- 정서치료
ㅁ 등장배경
ㅣ 정신분석 접근보다 좀 더 직접적이고 지시적이며, 생활상의 문제를 다룰 수 있으며, 과거가 아닌 현재 부딪히는 상황에서 문제해결책을 발견할 수 있다는 확신하에 개발됨.
ㅁ 기본가정
ㅣ 인간의 사고와 정서는 상호관계가 있으며, 인간의 정서와 행동은 사고에서 나오고, 인간이 지닌 부정적 감정들과 심리적 증상들은 비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다.
ㅣ 따라서 이러한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ㅁ ABCDE 모델
ㅣA(선행사건):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사건
ex. 손톱 긴 사람의 폭력
ㅣB(신념체계): 선행사건에 대한 개인의 믿음이나 사고체계
ex. 손톱 긴 사람들은 다 싫다.
ㅣC(결과): A에 대한 B의 신념으로 인해 생겨난 정서나 행동
ex. 손톱 긴 사람을 보면 불쾌함, 두려움을 느낌
ㅣD(논박): 비합리적 사고를 합리적 사고로 전환하기 위한 설득과 질문
ex. 모든 사람이 다 그런 사람이 아니다, 당신이 본 사람 중에서도 착한 사람이 더 많다.
ㅣE(효과): 논박과 도전을 통해 변화된 합리적 정서상태
ex. 손톱 긴 사람을 만나도 편안해짐.
6. 벡의 인지치료
" 인지적 왜곡이 비합리적 정서와 행동을 선행하므로 이를 갖도록 만든 과거부터 형성되어온 고정된 도식을 바꾸고 인지적 왜곡을 수정해야 한다."
- 개인이 인지적 왜곡이나 결손 없이 합리적 사고를 할 경우에는 심리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고 본다.
- 즉, 인지적 왜곡이 불쾌한 정서적 반응과 바람직 하지 못한 행동에 선행한다.
- 인지적 왜곡은 과거에 학습된 것으로 성장과정에서 형성된 고정된 도식에 따라 판단된다.
- 따라서 각 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개인적으로 구성하고 있는지 관심을 두고, 자기 행동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도식을 수정하고 왜곡된 인지를 수정하는 것이 개입의 초점이다.
7. 개입기술
1. 자기관찰 기록: 사고는 관찰되고 수정이 가능하므로 개입 초기에 ct에게 자신의 행동에 대한 관찰기록을 작성하도록 한다.
2. 질문하기: 직접적이고 현실적인 질문을 통해 ct가 모호하거나 상반된 사고, 감정, 행동을 좀 더 명확하게 하도록 원조한다.
3. 인지적 왜곡 확인하기: ex. 인지적 왜곡 리스트를 ct에게 보여주며 해당하는 항목에 체크하도록 하기 등
4. 도전하기: 모순 되는 것, 일관적이지 못한 것, 모호하거나 추상적인 주장들을 지적하여 이를 ct가 알아차리고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이유를 밝히도록 하는 것.
5. 긴장 완화하기: 긴장이 없으면, 불안도 없다는 것을 전제로 신체와 정신의 상관성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6. 체계적 둔감화: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에 점진적으로 노출시켜 나가면서 단계별로 불안을 둔감화 혹은 제거해 나가는 기법(ct의 동의 필요)
ex. 치료과정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후, 불안에 대한 단계별 리스트를 작성하게 하고, 이를 토대로 단계별로 불안에 노출시켜 나가는 것으로 불안에 의해 긴장이 생기면 긴장 완화하기를 통해 불안 노출 전 단계로 돌아가 다시 단계를 밟는다.
7. 모델링: 전문가의 행동 모방
8. 역할 연습: 상대방의 역할을 직접 연기해 보는 것.
9. 인지적 재구조화: 인지체계를 긍정적 사고로 변화시키는 것
10. 자기주장법: 자신의 의사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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