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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1급/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 요약정리

by 정보덕보기 2021. 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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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제중심모델의 이론적 배경


 

- 과제중심 모델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주어진 행동적 과업을 통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회복지의 대표적인 실천방법

- 과제중심 모델은 *경험에 기초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구체적인 과제로 해결해 나가려는 것인데, 어떤 특정한 이론이나 개입방법에 고정되지 않는다.(일반체계, 의사소통, 인지이론과 정신분석 이론, 학습이론의 기본 원칙 등을 종합하여 *절충주의적 접근을 시도함)

 

* 경험에 기초한 지식: 시간제한적 단기치료가 장기치료를 받은 사람보다 효과면에서 별 차이가 없다던가, 의도된 기간과는 달리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등의 발견이 과제중심모델의 밑거름이 되었음.

*
절충주의적: 어느 하나의 관점만을 고집하지 않고, 다양한 관점을 활용함.

- 과제중심 모델은 단기 심리사회적 접근의 테크닉을 이용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들의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과제나 활동을 고안하고 수행하되 시간제한을 두는 구조를 이용하고 있다. (ex. ~~ 과제는 3회기 안에 끝내도록 합시다.)

펄만의 문제해결 요소의 영향을 받음

클라이언트의 문제 → 자원 or 기술의 부족으로 이해한다

 


2. 과제중심모델의 이론적 특성


※ 과제중심 모델의 핵심

- 클라이언트가 인정하고 이해하고 있으며 주의를 기울이고자 하는 특정한 구체적 표적문제를 완화시키려는 기술
- 단기과제 중심으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대부분 사용할 수 있음.
-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의 책임을 지고 개입이 진행되는 것이므로 동기화가 잘 되어 있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할 때 더욱 효과적임.

 ct의 문제 규정 시의 원칙

1) 클라이언트가 정하는 문제: ct가 자신의 문제로 보는 것에서 개입을 시작
2) 클라이언트의 력으로 해결가능한 문제
3) 체적이고 정한 문제: 즉, 관찰가능한 행동으로 문제가 구체화되어야 함.
4) 문제결정 후 → 해결책 강구위한 문제분석을 실시함.
: 문제분석은 그 문제를 이루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함이고 이는 과제선정의 기초가 됨.

 

 


3. 기본배경 / 과제중심모델의 특성


기본
배경
- 리드엡스타인에 의해 개발
- 장기치료 만큼이나 효과적이었음
- 계획된 단기치료가 효과적이었음.
- 위의 결과(경험)를 기초로 고완된 과제중심 실천모델도 효과적 이었음.
- 이 접근법은 정해진 시간 내에 수행해야 할 특정한 과제를 선택한다는 점을 강조함.
즉, 시간제한을 둠으로써 ct는 자신의 관심과 에너지를 문제해결에 집중하게 되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를 신속하게 선택할 수 있게 됨.
- 이렇듯, 과제중심 접근은 ct가 문제를 신속하고 의미있게 파악하도록 하고 즉시 대응하도록 고안된 행위모델이라 할 수 있음.
모델의 특성 - 시간제한적 단기치료이다. ( 6-12회 정도 ).
계약한 구체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개입의 초점
- ct가 동의한 과제를 중심으로 조직
- 문제지향적이며 과제중심적
- 표적문제 해결에 유효ㆍ적절한 기법 선택→ 그것을 클라이언트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과제로 대치 → 과제 수행토록 함.
- 표적이 되는 문제는 ct 자신이 직접 행동할 수 있는 문제들이거나 sw를 통해 간접적 으로 행동할 수 있는 문제들이다.
- 한 가지 문제해결 이론에 의존하지 않고, 가능한 한 다양한 이론 중에서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이 론을 선택ㆍ활용한다. 이때 선택의 기준은 경험적 조사 자료에 의존한다.(절충주의적 접근)
- 소위 ‘진단과정’이 뚜렷이 존재하지 않는다. sw는 지속적으로 ct 의 활동을 유도하고 그의 행동에 따라 진단적 판단도 내린다. (흐름에 따라서 필요할 때 판단을 내림)

 

 


4. 과제중심모델의 개념


 

1) 표적문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변화시키기로 계약한 문제, 즉 어려움을 말하며,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고통을 덜기 위해 해결하려는 문제를 의미한다.

이 모델의 시작은 클라이언트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 중 당장 해결해야 되는 문제를 확인하는데서 부터 출발한다.(→ 시급한 문제 확인에서 시작)
ㅁ 표적문제의 대상심리적·사회적 문제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생활상에서 경험하는 문제
ㅁ 과제중심 개입에 적합한 문제(ex. 대인 갈등, 불만족스런 사회관계, 불충분한 자원, 반응적인 정서적 스트레스, 사회적 역할 수행의 어려움 등등)

 

2) 과제

 문제를 해결, 완화하기 위해 ct와 sw 사이에 당장 취하기로 합의한 활동목표 및 과제

- 공통 목표를 달성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에 동의한 것
- ct가 자신의 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해 어떤 일을 수행하는 것
- ct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의도 → 구체적으로 표현된 것
- ct 가 추구하는 직접적인 이익 + 문제해결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

 

 과제의 유형

(1) 일반적 과제 (추상적 · 방향 제시 → '목적') => 상위과제

- 목표달성과 관련된 상위과제

행동의 방향을 제시하지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언급 X

- 클라이언트의 목표를 반영, 일반적 과제는 무엇이 이루어져야 하는가를 말한다면 목표는 과제가 달성되었을 때의 상태를 말한다.

 

(2) 조작적 과제 (구체적 · 명확한 활동 정보를 포함 → '목표') => 하위과제

-클라이언트가 수행해야 하는 구체적인 활동

- 조작적 과제는 일반적 과제에서 나온다.

- 명확한 활동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므로 일종의 하위과제의 형태를 띤다.

 

(3) 단일과제

- 하나의 표적문제에는 → 하나의 과제 부과. ex) 입원준비

 

(4) 복합과제

- 두 개 혹은 분리된 활동들이 밀접하게 연결된 활동

ex) 수술의 효과와 수술방법에 대해 담당의사와 의논하고, 가사와 자녀양육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기

→ 즉, 부모가 수술을 받게 될 경우, 그로 인한 가사 및 양육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둘의 활동을 과제로서 동시에 고려하는 것.

 

(5) 개방과제

자연적인 종료시점이 없는 과제. ex)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

(만일, 여름 방학기간에 새로운 친구 3명 사귀기 라고 한다면 폐쇄과제)

 

(6) 폐쇄과제

설정된 종료시점이 있는 과제. ex) 여름방학 기간에 현장실습하기

 

※ 과제형성의 고려사항

① ct의 문제해결의 목적과 그것을 해내고자 하는 동기가 있는지 파악(동기·목적 파악)
② ct 가 설정된 과제를 수행 가능한지 파악한다. (수행·실현가능성 파악)
③ 과제가 과연 개인적, 사회적으로 바람직한지 파악한다.(개인·사회적 바람직성 파악)
④ 과제에는 단일 문제에도 하위과제(조작적 과제) 뿐만아니라 복수(복합)과제​도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한다.( 즉,복합과제로 보이는 문제를 한 가지 과제로만 봐서는 안 됨)
⑤ 과제는 자연적인 종결시점이 없는 개방과제와 종결점이 있는 폐쇄과제로 나누어 볼 수 있음을 명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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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개입과정


- 과제중심모델은 다른 모델과 다르게 초기에 앞서 '시작하기' 부터 시작한다.-

- 시작 < 초기(문제확인-표적문제규정) < 초기(계약) < 중기(개입) < 종결

 

 

 

1) 시작하기

- ① 자발적인 ct 의 신청: 즉시 초기단계로 넘어감

- ② 타 기관 의뢰

: 의뢰된 경우 의뢰기관에서 제시하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개입목표가 무엇인지, 제시하는 문제들, 목표들과 일치하는지 알아본다. (→ 즉, 의뢰기관이 본 ct의 문제와 설정한 개입목표가 정말로 ct의 문제가 맞는지, ct의 표적문제에 부합하며, 서로동의한 개입목표가 맞는지 확인하는 것)

☞ 만일, 법정명령으로 위임된 목표가 있다면 이를 우선시 함에 대해 ct의 이해를 구해야 한다.

2) 초기단계 – 문제확인 및 계약

(1) 문제확인 단계

 문제규정 (표적문제 규정)

- 표적문제는 클라이언트가 변화를 원하는 문제여야 한다.

- 전체과정에서 문제의 규정은 가장 핵심적인 작업이다.

 

② 표적문제의 우선순위 결정( 결정은 ct가 주체)

- 표적문제 중 제일 해결하고 싶은 문제로서 다음 3가지 선정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 클라이언트가 인정하는 문제
- 자신의 노력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
- 구체적인 문제

 

③ 표적문제 확인 및 분석(ct와 sw의 공동작업을 요하는 필수적인 단계이다.)

- 클라이언트가 현재 관심을 보이는 여러 문제들을 이끌어 낸다.
- 각각의 문제들을 분명하고 구체적인 행동용어로 규정한다.
클라이언트가 중시하는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한다.
- 클라이언트와 협의 하에 임시로 표적문제를 결정한다.
사회복지사가 표적문제를 분류하여 세분화한다.
- 표적문제에 대한 탐색을 계속함으로써 더욱 명확히 한다.

 

④ 신속한 초기사정

- 치료과정으로 신속하게 이행하기 위해 표적문제 확인과 분석이 끝나면 가능한 빨리 초기사정을 실시하고 넘어간다.

 

 

(2) 계약단계 

※ 아래 내용들은 계약서에 포함될 내용에 대한 설명

 

 

ㅁ 계약을 하는 이유 : 개입에 대한 동의가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에 의한 것임을 강조

 계약의 장점과 단점

- 서면계약: 잘못이해 방지, sw와 ct의 책임 분명히 할 수 있음, 이는 서비스 질, ct와 sw를 통제하는 수단이 된다.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 표/구/클/사 과/ 개/ 면 개/ 입 참 사

적문제의 우선순위, 체적인 목표, 라이언트의 과제, 회복지사의 제, 입계획, 접스케줄, 입스케줄, 개여할 다른람들.

② 표적문제 우선순위 결정과 목적 진술

- ct 와 sw의 상호 합의에 따라 제일 시급하고 해결 시 제일 효과적인 것을 우선순위로 최소3 가지 정함.

- 계약에서 목적을 진술 시 간명한 문장으로 하되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 명확히 드러나야 한다.

③ 개입계획의 진술

 

④ 과제의 계획과 진술

- 과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심활동이다.

과제계획 → 표적문제를 명확히 한 이후 설정함.

- 과제는 표적문제와 목표설정 간을 연결하는 중간고리 및 수단

 개입계획 : 어떤 개입을 할 것인지, 어떤 효과를 기대하며, 개입기간은 어디 까지 할 것인지 등

 

⑥ 개입의 구조적 측면

계약서 → 면접 계획[면접 스케줄] O(포함)

면접시간, 빈도, 지속기간, 시간제한을 두는 것이 중요

- 6~12회의 면접이 3~4개월 안에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

- 시간제한은 목표달성을 위해 에너지를 조직화, 불필요한 의존을 막을 수 있다. 클라이언트의 적극적 참여 유도.

 


3) 중기단계 : 수행 - 본격적인 과제 만들기 및 수행 단계

* 과제수행을 통해 문제가 감소되고 해결되는 과정
* 사정, 문제해결, 개입전략의 개선 등이 중요한 과업이 됨
* 가능한 최상의 과제를 개발하여 본격적으로 수행하는 과정
* 과제개발, 과제수행에 대한 점검과 지원이 이루어짐.

 

(1) 과제개발·수립

- ct로 하여금 그가 수행할 수 있는 활동 및 과제를 계획하도록 돕는데 있다.

- sw가 ct의 상황에 따라 과제 가능성 제시 및 과제 지시를 할 수도 있으나 결과적으로는 ct의 문제해결능력을 자극해야 한다.

- 가장 좋은 과제는 ct와 sw의 긴밀한 협동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과제는 자세히 구체적으 로 묘사되어야 한다.

- '누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드러나야 한다.

표적문제는 동일 → 과제는 수시 변경 O(가능)

- 과제 선택 시 ↓

클라이언트의 동기화 정도(ct의 문제해결 목적과 달성하려는 동기의 정도),
ㅁ 실행가능성(ct가 노력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는지),
사회규범적 차원(과제의 수행이 ct나 타인, 사회에 악영향을 주는게 아닌지 등) 에서 바람직할 것 등을 기준으로 선택한다.

(2) 수행단계에서의 사정

초기단계에서의 사정을 보다 정교화하는 과정

- 효과적인 개입을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인지적ㆍ정서적 상황에 대한 사정이 필요하다.

 

(3) 과제 수행

* 여러 대안적 과제를 클라이언트와 함께 수립한 다음 어떤 과제를 수행할 것인지에 대한 세부사항을 클라이언트와 명시적으로 합의

* 과제수행에 집중하는 것은 단기치료의 성공적 열쇠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행동, 상황변화에 대한 방해요인을 신속히 완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

* 과제수행이 어려울 경우 모델링, 역할연습 등을 통해 도움

 

(4) 문제해결 과정


4) 종결단계

- 치료의 목표가 달성된 경우에 이루어진다.

- 과제중심 모델은 계획적인 단기치료이므로 초기단계의 계약에서 명시한 종결시기에 따라 종결이 이 루어진다.

- 종결에 따른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불안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치료의 목표와 클라이언트가 수행한 그동안의 과업을 평가하면서 종결이후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

- 만일, 개입과정 중에 클라이언트가 면접에 오기를 포기하거나, 과제를 전혀 수행하지 않는다거나, 개입의 효과가 없을 때는 곧 바로 종결해야 한다.

 


6. 개입기술


 

간접적 행동변화 기법( 사회복지사의 과제)
의사소통
기술
CT가 무엇을 원하고 바라는가를 CT와 함께 언어화하고 CT가 선택한 명확한 목표를 달성하도록 원조하는 기술
탐색 클라이언트로 부터 자료 및 정보를 이끌어내기 위한 실천가들의 노력 이를 통해 CT의 문제를 명료화하고 과제의 방향과 가능성을 검토한다.
구조화 상담 과정을 구체화하는 능력
상황
분석
문제를 유지하는 원인이나 문제를 다룰 때 동원할 수 있는 자원을 분석
직접적 행동변화 기법
인식 증진 인지적 왜곡이 과제 성취의 장애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유용한 기술
격려 CT가 세운 계획이나, 실행계획, 수행 행동에 대한 찬성이나 긍정적 반응을 표현하여 CT의 긍정적 행동을 강화하고 자극
지시
(조언
·
충고)
과제와 관련한 가능한 행동에 대한 조언과 충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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