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에 주로 나오는 내용(핵심)만을 간략하게 요약 정리합니다. 이용 시 참고바랍니다. |
경험적 모델 – 휘태커와 사티어
- 인본주의 인간관과 실존주의, 현상학 등의 철학 바탕으로 자아존중감과 의사소통 유형에 초점을 기반으로 형성된 모델
- 가족구성원들이 서로 깊이 있고 솔직한 교류를 경험할 때 개인과 가족의 성장이 이루어짐
- [문제 제거 X] → 가족이 정서적 경험을 나누고 가족 구성원 간에 의사소통 개선
- 정서적 경험과 가족체계에 대한 이중적 초점을 강조
1. 주요 개념
1) 기능적 의사소통과 역기능적 의사소통
기능적 역기능적 - 자유로운 감정표현
- 의사소통이 명확함
- 의사소통이 일치됨: 속과 겉이 다르지 않고 하고자 하는 말이 서로 공감가고 이해 됨.
- 나 전달법
"당신이 나에게 ~~라고 했을 때 나는 정말 마음이 아팠어.."
" 당신이 나에게 ㅁㅁ라고 해주니까 기분이 너무 좋았어!"- 회피적 의사소통: 의사소통을 피함. 불리하다 싶으면 무시함
- 애매한 의사소통
- 의사소통의 불일치: 하나의 주제에 대해 서로 자기 할 말만 함
- 너 전달법
" 당신이 ~~하니까 문제야!"
" 당신이 ~~ 같은 짓만 안 했으면, 나도 안 했어!"
- 이중 메시지(이중구속): 의사소통 시 서로 상반된 의미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
" 아이구 그래~, 한 번 네가 하고 싶은대로 해봐 잘 되는지 지켜봐줄게~"
또한, 가족회의에서 의견표현의 자유를 허락했으나, 자녀가 말하자 어디서 그런 말을 하냐며 조용히 시키는 아버지의 행동.
- 신비화(위장): 구성원이 말하고자 하는 말의 의미를 이상하게 해석함으로써 내재된 문제를 무시하는 것
ex. 놀이터에서 놀고 있는 자녀에게 "이제 놀이가 지겨워졌나 보구나. 그만 집에 가자."라고 아이가 실제 느끼는 것과는 다르게 표현함으로써, 자녀의 감정을 부인하거나 다르게 느끼도록 만드는 것
(아이는 더 놀고 싶은데, 부모는 '이제 집에 가자' 라는 강압적 의미를 내포한 채 표현하며, 아이의 감정을 무시함.)
2)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 회 / 비/ 초/ 산/ 일)
ㅣ 회유형[아첨형](자기 무시, 타인 존중, 상황 존중)
- 자기의 의견은 무시하고, 타인의 의견을 무조건 따른다.(즉, 타인의 비위만 생각한다.)
- 타인의 의견은 무조건 옳다며 비굴한 자세를 보인다. 자신이 잘못한게 아닌데도 불구하고 사죄하고 변명하는 등 지나친 행동을 보인다.
- 자원: 돌봄, 양육, 민감성
ㅣ 비난형[공격형](자기 존중, 타인 무시, 상황 존중)
- 회유형과 반대로 자신은 중요시 여기면서, 타인은 비난하고 공격한다.
- 겉으로는 공격적으로 보이지만, 속으로는 스스로를 외로운 실패자라 여긴다.
- 자원: 주장성, 지도력, 에너지
ㅣ 초이성형[계산형](상황만 존중)
- 규칙과 옳은 것만을 중요시하는 극단적인 객관성을 보인다.
- 겉으로는 완고하고 냉담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쉽게 상처받고 소외감을 느낀다.
- 자원: 지성, 문제해결능력, 세부사항에 대한 집중력
ㅣ 산만형(자신 무시, 타인 무시, 상황 무시 - 모두 무시)
- 자기, 타인, 상황 모두 무시한다.
- 상담에서 제일 심리적으로 접촉하기 어려운 유형으로, 주제나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하며 산만하게 행동한다.
- 자원: 유머, 자발성, 창조성
ㅁ 기능적 의사소통 유형
ㅣ 일치형(자신 존중, 타인 존중, 상황 존중 - 모두 존중)
- 의사소통의 내용과 내적 감정이 일치한다.
- 의사소통이 매우 진실하며 자기감정을 잘 알아차리고 이를 적절하게 표현한다.
- 자원: 높은 자기존중감
2. 치료목표
- 자아존중감 ↑
-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 → 기능적인 ' 일치형 '으로 만드는 것
- 가족규칙을 합리적이며 현실적으로 만들고 자기 인생에 대한 선택권을 스스로 갖도록 하는 것
3. 실천기술(치료기법) - 빙산/ 가족/ 관
빙산은유 ㅁ 방산의 수면 위에 보이는 것
: 1차 수준 [행동, 대처유형(대처방식)]
ㅁ빙산의 수면 밑에 있는 것
: 2차수준[감정, 지각, 기대, 열망], 3차수준 [자기]
ㅁ우리 경험의 대부분 → 수면 아래에서 경험됨
⇨ 현재 개인의 내면을 탐색함으로써 고착되어 있는 부분이 무엇이며, 원가족 삼인군의 상호작용에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자각하고, 수용하며, 경험함으로써 일치성에 도달가족조각 ㅁ 어느 한 시점을 선택하여 그 시점에서의 가족관계, 타인에 대한 느낌과 감정을 동작과 공간을 사용하여 신체적으로 표현하는 비언어적인 기법 관계분석 ㅁ 가족조각 기법의 확장된 방식.
ㅁ 가족 구성원들이 가족관계에 대해 처음 표현한 가족조각을 스스로 관찰하고 각각 자신이 원하는 방향의 관계로 다시 조각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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