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칭만 알아두면 되는 부분은 내용을 적지 않았습니다. 시험에 나오는 핵심적인 부분만 골라 적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
구조적 모델 – 미누친
-> 역기능적 가족구조를 재구조화 하여 기능적 가족구조를 형성한다.
1. 주요 개념
가족구조 | - 가족 구성원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조직화하는 하나의 보이지 않는 기능적 요구 - 가족구조가 형성되면 어떤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항상성을 가짐(가족의 항상성) |
하위체계 구조 |
기본적인 기능 수행 주요 하위체계 : 부부하위체계, 부모하위체계, 형제자매하위체계 |
경계선 | 눈에 보이지 않지만 가족원 개인과 하위체계 안팎을 구분하는 선 가족원 사이에 허용되는 접촉의 양과 종류 결정(모호한 경계, 분명한 경계, 경직된 경계) |
위계구조 | 가족 내 권력 기반으로 함 가족 내 권력은 권위(결정권자) 및 책임(결정 수행)과 관계가 있으며 하위체계의 기능 및 경계선과 관련있음 (ex. 고부갈등 - 남편이 부부체계에 속한 아내보다 확대 가족인 어머니와 밀착된 관계를 형성하고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면, 기존 부부체계 내의 위계구조는 무너지고 부부갈등이 발생 즉, 기존 부부의 위계구조가 [남편 = 아내] 였다면, 확대가족원인 어머니가 포함되면서 [어머니> 남편 > 아내 ]가 되면서 문제가 발생. ) |
※ 위에서 제시한 주요개념에 관한 부분의 추가적인 내용은 아래 링크된 포스트로 들어가셔서 [3. 가족의 기능과 구조에 대한 이해]에서 표를 제외하고 용어에 대한 개념 설명을 해둔 부분부터 참고 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광고입니다. )
2. 치료목표
- 가족이 나타내고 있는 문제에 숨겨진 역기능을 찾아내어 가족구조를 재구조화하는 것
- 가족구조를 변화시킨다면 가족문제는 자연스레 해결될 것이라고 봄.
- 가족구조 재구조화 : 하위체계 간의 명확한 경계선 설정, 가족 위계구조를 적절히 확립하며 가족의 실상에 맞는 새로운 규칙 제공
- 새로운 구조는 가족 구성원이 고정된 역할과 기능으로 항상성을 유지했던 문제행동에서 벗어나게 함
3. 실천기술
ㅁ 과제주기
ㅁ 긴장고조시키기
ㅁ 합류하기와 적응하기
: 가족은 항상성을 유지하려는 속성이 있다. 그러므로 SW는 먼저 성원을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가족에 합류하고 적응한다.(역기능적 상호작용패턴 파악 위해), 관계 형성 시 모든 구성원을 수용하고 이해해야 함.(특정 구성원만 X)
ㅁ 상호작용에 개입하기
: 가족은 있는 그대로 보다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대로 자신을 기술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SW는 가족에게 어떤 문제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직접실연하도록 하여 가족의 상호작용 구조를 관찰하고 수정한다.
* 직접실연: 가족이 문제행동을 치료회기 중에 직접 보여줌으로써 치료자가 관찰하고 변화하도록 개입하는 것.
ex) 가족 성원이 SW에게 상황을 기술토록 하기 보다는 구체적으로 " 두 분이 여기서 그 문제에 대해 직접 얘기해 보시죠 " 라고 말함으로써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가족 간 대화를 자극하고, 그 대화 속에서 각자 어떤 문제에 대해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파악하고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이를 수정토록 한다. |
ㅁ 구조적으로 맵핑하기
: 가족 구성원은 한 구성원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개인의 문제는 가족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보고 가족 전체가 변화해야 성원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도록 문제를 진단한다.
ㅁ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수정하기
ㅁ 경계선 만들기
ㅁ 균형깨뜨리기
: 하위체계 간 관계를 재배치하여 역기능적 가족 내 균형을 깨트린다.
: sw는 하위체계의 불균등한 권력 관계의 정도에 따라 일부 성원의 편을 들기도 한다.
ㅁ 비생산적 가정에 도전하기
: 가족성원의 현실에 대한 인지를 변화시키거나 정보와 충고를 제공하는 '교사'의 역할을 수행한다.
ex) 부모가 어린 자녀의 발달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아이를 '문제아'로 낙인 찍는 경우 아동 연령에 따른 기대행동에 대해 부모에게 교육한다.(즉, 생애주기별로 자녀가 어떠한 기대행동을 보이는지 가르침으로써 생산적 가정으로 바꾸도록 개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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