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집단의 개념 및 유형
1) 집단의 개념
- 집단 : 서로 상호작용 하는 2~3명 이상의 사람들이 1가지 이상의 목적을 가지고, 소속감 및 집단의식 그리고 공통의 관심사가 있으며, 성원들의 욕구 충족이나 문제해결을 위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참여하는 모임
○ 집단의 특성
-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구성원들도 같은 집단에 소속된 사람이라 인식(소속감 및 집단의식)
- 일정기간 동안 정해진 고정된 시간에 모임을 갖기도 하고, 모임의 길이를 목적의 진척에 따라 결정하기도 함.
- 1가지 이상의 목적을 위해 형성됨
- 성원들 간 상호 의존하며, 직간접적 상호작용 및 교환이 이루어지므로 이를 지속시키고 강화시키기 위해 집단의 크기는 제한됨.
- SW가 상호작용하는 집단은 그들을 고용한 기관에 대한 견해나 기능에 일치 혹은 불일치 할 수 있음.⇨ 집단은 적어도 두 사람 이상이 공통의 목표나 비슷한 인지적·정서적·사회적 흥미나 관심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모여 서로에게 영향을 주며 함께 기능할 수 있는 규범을 만들고 목표와 응집력을 발달시키는 모임이다.
2) 집단의 분류와 유형
(1) 집단의 분류
개방집단 - 새 집단 성원을 위해 열려 있는 집단 (탈퇴와 유입이 자유로움)
- 폐쇄집단에 비해 변동이 커 집단 성원 간 강한 유대를 기대하기는 어려움폐쇄집단 - 집단 초기부터 종결까지 집단 성원이 그대로 유지되는 집단
- 관계형성과 신뢰를 기반으로 집단응집력이 강하고 일정 기간 지속됨 동질적인 집단 - 성원들이 공통의 문제나 생활조건 공유
- 유대가 빠르고 상호작용 활발이질적인 집단 - 유사한 수준의 사회기능 요구하지만 관심사와 제시하는 문제가 혼재되어 있음 (유사한 수준이지만 내용물은 이질적임)
- 진행은 느림 / 유사한 수준의 능력으로 심도있게 진행 가능일차적인 집단 - 소규모 집단으로 성원들이 서로 잘 알고 있음
- 서로 잘아는 사람끼리 소규모로 형성한 집단(ex. 또래집단)이차적인 집단 - 하나의 목표를 위해 새로 형성된 집단
- 동일 목표를 위해 만든 인위적 집단심리적
집단- 자아성장과 대인관계상의 변화에 관심을 둠
- 심리적 성장사회적
집단- 사회의 특정 문제 해결과 변화를 목표로 하는 집단
- 사회문제 해결
(2) 집단의 유형(지/성/여레/교/상치/자/과)
지지
집단목적 - 성원들 서로 간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 공유
- 조언과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는 것사회복지사의 역할 - 촉진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성원들이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고 자조와 협력을 통하여 대처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촉진
- sw의 적극적인 개입이 이루어진다.예시 - 만성 정신분열증 환자나 가족들의 집단
- 자녀양육에 관한 어려움을 나누는 한부모 집단성장
집단목적 - 집단 성원들의 자기인식 증진 통한 행동과 태도 변화 및 개인 잠재력 개발 예시 - 참만남 집단, 퇴직준비 집단, 청소년들의 가치명료화 집단 여가
및
레크레이션
집단목적 - 관계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집단 성원의 고립을 극복하도록 도움을 주거나 단순히 즐거운 기회 제공 예시 - 자발적인 운동장 활동, 비공식적 체력훈련 교육
집단목적 - 집단 성원들에게 필요한 지식 및 정보 제공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 예시 - 부모교육집단, 성교육 집단 ★사회화
집단목적 - 성원들이 사회에서 수용할 수 있는 행동과 태도를 집단활동을 통해 습득하도록 도움 예시 - 정신장애인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사회적응훈련) 상담
및
치료
집단목적 - 정서적·대인관계적 문제를 다루며, 성원들의 행동 변화나 정신재활을 위함 예시 - 금연집단,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집단 자조
집단목적 - 성원들 간 특정 목적을 성취 및 상호원조를 위한 자발적 집단
- 사회적 태도나 변화를 위한 캠페인, 개인적 문제의 해결과 지지를 얻기 위한 집단자원의 활용 등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목적을 가짐.
- 대면적, 사회적 상호작용 강조, 원인지향적(ex. 알코올중독으로 인한 문제 → 단주), 집단에 대한 개인적 책임을 중시
- 정서적 지지, 물질적 원조, 개인적 정체감 고양을 시키기도함.sw의 역할 - 사회복지사는 자문, 의뢰, 물질 지원 등의 간접적 개입만 함 예시 - AA(단주친목집단) 과업
집단목적 - 문제해결 집단으로 특정한 과제를 완성하거나 명령을 수행하는 것 예시 - 관련 위원회, 협의회, 행정집단, 사례회의, TFT(특정 프로그램에 일정 기간 투입되는 전문가 집단)
2. 집단대상 실천모델과 원칙
1) 집단대상 실천모델
사회목표 모델 치료 모델 상호작용 모델 목적 - 사회적 의식과 책임
- 책임있는 시민
- 사회·정치적 행동
- 사회에 대한 개인 적응
- 집단선 추구- 역기능적 행동을 하는 성원의 치료와 재활
- 개인의 목적 성취를 지원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집단 강조
- 개인선 추구- 적정수준의 적응과 사회화를 성취하기 위해 성원 간 상호 지지체계 형성
- 대인관계 향상
- 집단 및 개인 양자의 선을 위한 집단과 개인 간 상호관계 강조
(양자선추구)
- [지금 - 여기] 강조
- 상황과 집단이 관여하는 체계 자체에 관심사회
복지사- 집단의 민주적 기능과 의사결정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 역할 모델, 조력자- 변화의 대리인
- 전문가, 조력자, 중개자
- 구성원의 행동 변화를 위한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중개자
- 조력자
- 집단 전체와 개인 구성원 양측을 모두 돕는다.기간 - 지도력의 유형에 따라 유동적 - 정기적
- 시간 계획 사전에 결정- 유동적, 지도자와 성원이 합의 초점 - 대규모 사회환경에 속한 개인 - 개인의 역기능 변화 - 성원 간 자조, 상호지지체계 개발 대상 - 시민, 이웃, 지역주민
- 3~30명 정도- 역기능이나 문제해결을 위해 원조가 필요한자
- 7명 ~ 10명 정도- 공동 관심사 성취 위해 협력하는 구성원
- 유동적이지만 15명을 넘지 않는다.집단
활동- 토론, 참여, 합의
- 집단과제의 개발 및 실행
- 지역사회 조직화
- 성원의 사회적 행동기술 습득과 사회 변화에 필요한 프로그램 실시성원의 행동유형을 변화시키기 위해 구조화된 운동을 하거나 직접 또는 간접적 영향력 발휘 성원들의 관심사 토론, 상호지지형성, 상호 이익이 되는 결속된 사회체계 형성 집단
예시환경보호를 위한 환경지킴이 집단, 주민자치적인 범죄 대항 집단 등 알코올중독 재발방지를 위한 기술훈련 집단 지지집단(에이즈 환자 집단 등)
2) 집단대상 실천의 원칙(7가지)
ㅁ 개별화 - 수용 - 참가 - 체험 - 갈등해결 - 규범 - 계속 평가
집단대상
실천 원칙의미 개별화 - 집단 내 개인의 입장을 명확히하고 개인의 욕구에 대응
- 집단 그 자체를 하나의 유기체로 본다.(집단은 하나의 유기체)수용 - 집단 성원이 어떠한 표현을 하든 어떤 가치관을 지녔든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 파괴적 행위를 인정하는게 아니라 그 행위를 할 수 밖에 없었던 배경을 이해하고 감정을 충분히 받아들이는 것이다.참가 - 집단 성원 끼리 서로 참여동기를 부여하고 서로를 소중히 여기도록 하는 상호 주체적 관계 형성을 만들어 가야 한다. 체험 - 적절한 시기에 각자의 문제와 과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느낌을 체험할 수 있어야 한다.(협력의 성취감, 스스로 과업 성취에 대한 자기발견 등) 갈등해결 - 구성원들로 하여금 갈등이 있으면 이를 도피하려고 하지 말고 직면하여 해결하도록 원조해야 한다. 규범 - 규범을 통한 제한으로 집단 성원들이 공통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원조해야 한다.
- 최소한의 규범 규칙, 기본적 태도의 규정이 없다면 집단 활동은 저해될 수 있다.계속 평가 - 계속적이고 연속적인 집단과정을 분석, 평가하고 그 평가에 기초하여 다음 단계로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2.5. 집단 역동성과 집단발달단계
- 집단 내 함께 활동하는 개인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힘
- 집단과 성원들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침
- 집단 내 발생하는 집단행동에 대한 설명을 가능하게 함.
- 이를 위용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집단행동을 증가시키도록 활용 가능
- 집단 역동을 효과적으로만 이용한다면 전체집단과 성원들에게 긍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
※ 시험에 나오지도 않는 집단발달 단계는 넘어감(발달 단계에만 7명 이상의 학자가 있음.. 각 학자마다 주장하는 내용도 상이하고, 무엇보다 집단사회복지실천이라는 이론 자체에 관심이 있지 않다면 시험공부에는 완전 시간낭비와 같음.)
3. 집단의 사정
1) 집단 구성에 대한 사정
- 각 구성원에 대해 집단 참여동기와 집단에 기대하는 내용 파악
- 개인적인 문제와 욕구, 강점/장점 및 단점 등을 사정
- 각 구성원의 반복적인 행동유형, 행동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인식에 초점을 두어 각 집단회기에서 나타난 특성을 기록하여 개인별 프로파일 만드는 것이 좋음
- 작성된 프로파일을 통해 구성원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고, 초기보다 얼마나 긍정적 변화
또는 성장하고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2) 집단 전체에 대한 사정
- 하나의 체계로서의 집단 역동과 원활한 집단과정과 목표달성 여부 등에 초점을 둠
의사소통 - 집단 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은 주로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 이루어짐
- 집단에 개입하는 사회복지사는 상호작용 유형을 이해하기 위해 성원들 간의 의사소통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야함
- 효과적인 의사소통 : 모든 성원들 간에 원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집단중심적 형태 ⇨ 집단이 기대했던 목표 달성하기 수월해짐
- 솔직하고 개방적인 의사소통 : 집단성원이 개인적문제나 집단의 문제에 직면해서 해결할 기회가 생김정서적 유대 - 구성원이 집단 내에서 소속감을 갖도록 함.
- 서로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감정의 힘에 의해 정서적 유대 형성됨
- 비슷한 흥미와 관심사, 가치, 이념 등을 가지고 있을 때 긍정적인 정서적 유대 생김
- [소속감 증대] + [개인의 욕구 충족] + [집단 목적의 효과적 달성]가능하위집단 - 집단 내 성원 일부들 끼리 서로 강한 정서적 유대를 가지는 경우 형성되는 전체집단의 하위집단.
- 집단과정의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수용되어야 함
but! 하위집단의 지나친 결속은 전체 집단으로부터 스스로 분리시켜 나가게 만들어 전체 집단의 존속에 위기 초래
⇨ 사회복지사는 지나친 결속이 집단기능을 방해하지 않도록 개입해야함규범과 역할 - 규범 : 집단에서 적절한 행동방식이라고 믿고 있는 공통의 신념과 기대 / 집단에서 가치를 두거나 선호하거나 수용되는 구체적인 행동지침 / 집단 내 모든 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기대(모든 구성원이 함께 지킬 것이 기대되는 신념이나 지침)
- 집단규범 : 집단이 발달함에 따라 명확해지고, 집단 내에서의 행동을 통제하고 안정시키는 기능
- 역할 : 집단 내 개별 성원의 기능에 대한 공통적인 기대 / 성원들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규정 / 구체적인 과제나 기능과 관련된 행동을 함지위 - 집단 내의 다른 성원들과 비교하여 각 성원이 집단 내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 평가하여 순위를 매긴 것
- 동일한 사람이라도 집단이 달라지면 지위가 바뀔 수 있고 같은 집단 내에서도 집단의 발달에 따라 지위가 달라질 수 있음
- 지위 결정 요소 : 개인적 매력, 전문적 지식, 집단에 대한 책임감과 헌신 등
- 지위가 높은 성원 : 집단을 위해 더 많은 봉사를 하고, 집단규범에 순응하여 자신의 지위를 공고히 하고자 함집단응집력 - 집단 성원들이 공통의 관심사를 갖고 있다고 여기고 집단에 참여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여 집단에 대해 매력을 느끼는 것
- 집단의 목적 달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
- 응집력이 높을 때 : 집단 구조나 규범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임 / 개인적 만족감도 높아 탈퇴 비율이 낮아짐
3) 소시오그램
- 상징을 사용하여 집단 내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선호관계를 표현하는 그림
(1) 특성
- 집단 구성원 간의 전체 유형, 하위집단들 간의 역학관계, 구성원 간의 서열관계 등 쉽게 파악
- 집단의 발달단계에 따라 여러 번 작성함으로써 집단의 특징적 상호작용, 대인관계 유형 파악
- 사회복지사가 집단 내의 소외자, 2인군, 3인군, 하위집단, 경쟁관계 등 파악
- 개별 구성원의 지위를 파악할 수 있지만 실제적인 행동 파악 X
- 집단대상 사정의 수단으로는 편리하지만 개별 구성원 간의 선호의 이유 설명 X
- 클라이언트에게 개입 후 클라이언트의 행동의 변화 파악하는 데 유용
ㅁ 소시오그램 예시
(2) 작성방법
- 도표를 상단과 하단으로 구분하여 지위수준의 높낮이를 표현
- 상단: 비공식적으로 지위수준이 높음
- 하단: 비공식적으로 지위수준이 낮음
- 관계가 친밀하거나 비교적 가까운 성원: 성원 간 거리를 가깝게 그림
- 관계가 소원한 성원: 성원 간 거리를 멀리 나타내어 그림
- 실선 : 호감을 갖는 관계 / 점선 : 무관심한 관계 / 끊어진 선 : 불편한 관계
- 화살표 방향 : 선호의 방향
- 화살표가 없는 선 : 상호관계
- 관계의 강도, 거부 등을 나타내기 위해 다른 색의 선 사용
< 집단사회복지실천과정 - 1단계) 준비 및 계획>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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