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1급/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실천기술론] 집단사회복지실천과정 <1단계> 준비 및 계획 단계

by 정보덕보기 2021. 9. 25.
728x90
반응형

 


준비 및 계획단계


집단일정과 장소, 목적 및 목표, 활동내용, 구성원 선정, 모집방법, 평가방법 등을 포함하는 집단계획안을 작성

 

※ 준비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고려할 집단계획의 여섯 가지 영역

 

- 욕구: 참여한 성원의 문제, 어려움, 관심사 파악
- 목적: 집단 전체의 추구 목적/목표, 개별 성원의 목표 파악하고 이들 간의 연관성을 파악
즉, 개별성원의 목표가 집단 전체의 목적 및 목표 추구와 부합하는지 등을 확인한다.
- 구성: 구성원 수 설정, 집단 성원들의 공통점/차이점 중에서 중요하게 눈여겨 볼 부분과 집단을 이끌 SW 결정
- 구조: 집단모임의 시간/장소 결정과 관련한 고려점과 집단 운영 촉진에 필요한 요소 파악
- 내용: 집단 목적 성취를 위한 활용도구 파악과 집단 내 발생가능 한 사건 예측 및 고려
- 사전접촉: 집단참여에 필요한 인원을 몇 명 확보하는게 좋은지, 집단의 참여 위해 성원들을 어떻게 준비시킬 것인지를 생각하며 사전에 성원들과 접촉한다.

1) 집단의 목적과 활동내용

- 집단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집단의 필요성과 목적이 분명해야 함 → ‘욕구’ 파악해야 함- 목적은 [전체 집단의 추구 목표] + [개별 성원들이 집단 참여를 통해 얻고자 하는 기대] 즉, 개별성원의 집단 참여 목표까지 포함- 목적은 집단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계획 단계에서 sw는 집단의 목적을 잘 파악해 둬야 함.(ex. 지지집단, 성장집단, 치료집단, 사회화집단 등등)- 목적설정이 완료되면 => 목적을 성취 위한 활용도구와 활동내용을 구성한다.

 

2) 집단 성원 모집 및 선별

- 집단목표 홍보를 통한 => 참여 대상자를 모집 및 선정(잠재적 성원에게 접근)- 집단 성원 선발 : 집단을 통하여 도움을 받고자 하는 동기와 관심사, 도움받고자 하는 문제 점검(집단목적과 과정 상에서의 부합성 파악)- 구성원 선별과 사전 접촉 과정 : 강한 유대감 형성집단의 효과 높일 수 있음

 

3) 집단 구성

집단 크기
(5 ~ 15명)
- 집단의 크기는 대인관계 경험, 성원 간의 상호작용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너무 적으면, 다양성과 활력 등의 적절한 자극을 이용한 집단역동을 통한 긍정적 변화 기대가 어렵고,
- 너무 많으면, 2인 혹은 3인 관계가 발달함에 따른 반응의 수는 늘어날 수 있으나, 의사소통 관심이 사회복지사에게로 넘어가거나, 지나치게 많은 하위집단이 형성되어 과업 수행 시 압력을 줄어들게 할 수 있음(즉, 분위기가 산만하여 sw가 지시한 과업에 대한 부담감이 너무 줄어들어 과업 참여율이 저조할 수 있음)
- 따라서, 집단의 목적과 집단지도자의 능력 등 고려하여
- 최소 5명에서 15명까지 구성하는 것이 좋음
- 어릴수록 적은 수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
- 성인인 경우 다소 많은 수로 구성할 수 있음.
집단 구성원의
동질성과 이질성
동질
집단
- 연령, 지능, 성별, 관심사, 교육수준, 직업 등이 동질한 사람들로만 구성되는 집단(서로 공통된 목적과 관심사 있는)
- 집단 내의 관계 증진, 높은 소속감 등을 가질 수 있음
- [ 다양한 경험 나누기↓ ], [현실검증의 기회 ↓]
(서로 비슷한 경험의 수준이라 경험의 다양성이 비교적↓)
이질
집단
- 남녀 혼성으로 구성되거나 관심사의 다양성, 인구학적 특성과 배경이 다른 사람들(즉, 이질적인)로 구성된 집단
- 다양한 관점과 견해를 제시하여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자극이 될 수 있음(현실검증 기회 多)
- 너무 이질적이라면 유대감 형성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
- 집단 초기에 저항과 방어가 발생하여 집단이 유지되기 어려울 수 있음
- 집단 구성은 집단의 안정성을 위해 동질적이면서 집단의 역동을 위해 이질적이어야 함
- 즉, 개인적 특성과 집단의 목적 등은 동질적으로 하면서, 삶의 경험, 문제 대처능력 등은 이질적으로 구성.
집단 유형 개방집단
- 집단이 운영되는 매 회기마다 새로운 집단 성원이 참여할 수 있으며 기존의 집단 성원이 탈퇴할 수도 있는 집단
장점 - 새로운 집단 성원이 참여할 수 있어서 당장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유용
- 새로운 상호작용을 하고 다양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단점 - 집단의 응집력이나 역동성에 변화를 가져와 집단의 안정성을 깨뜨릴 수 있음
폐쇄집단
- 집단 초기부터 종료 시까지 같은 성원으로 운영되는 집단
장점 - 집단이 연속성이 있으므로 성원들이 신뢰감을 갖고 자유롭게 의사표현하며 응집력을 가질 수 있음
단점 - 성원이 빠질 경우 대체할 방법이 없어 운영에 어려움
구조화된 집단
- 회기별로 도입, 개입, 종결 과정으로 구분하여 어떤 내용으로 진행할 것인지를 정해진 순서에 따라 운영하는 것
장점 - 집단의 목적 달성을 위한 효과 향상시킬 수 있음
단점 - 집단에서 이루어지는 성원들의 역동을 노련하게 탐색하거나 다루지 못하여 집단 성원들의 욕구나 저항 등을 탐색하거나 배려하지 못함
- 집단 역동 탐색과 집단 성원 탐색 보다는 정해진 절차에 따른 단계별 개입에 대한 초점이 강함.

 

4) 집단의 일정

ㅁ 집단의 전체 일정과 모임 소요시간과 빈도 등 → 집단의 유형과 목적, 집단 구성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ㅁ 일반적인 집단 일정

- 총 회기: 6~12,
- 주당: 1~2회 정도
- 회기당 소요시간 : 1~2시간
- 아동 → 주의집중 시간이 길지 않으므로 짧게 자주 모임을 갖는 것이 바람직함
- 사회복지사의 유의점 : 정해진 시간에 시작하고 마쳐야 함 (엄격한 시간 엄수)


5) 모임장소

- 집단 성원의 수에 적당한 규모인지 비밀이 보장받을 수 있는 공간인지 고려
- 외부인의 출입 제한
- 주의집중을 방해하는 소음 차단
- 집단을 녹화하거나 일방경으로 관찰할 예정이라면 집단 성원들로부터 반드시 허락을 받아야 함


6) 지도자 선정과 공동지도자 유무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에 유사점이 너무 많으면 지나친 동일시와 함께 객관성이 결여될 수 있음-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에 차이점이 너무 많으면 상호 간의 이해와 공감을 형성하는데 어려움-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특성과 상이한 클라이언트를 대하는 데 있어 편안하면서도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며 사회복지사의 역량과 능력은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

 

 

☞ 공동지도자 활용 이유

- 사회복지사의 사정과 객관성 향상(→ 서로 놓칠 수 있는 것을 보완하는 역할)

- 동료 사회복지사의 활용이 집단 성원들의 경험을 보다 풍부하게 할 수 있음(
역할모델)

: 동료 사회복지사와 자신의 다양한 경험들을 구성원에게 공유할 수 있음

- 공동지도자가
집단의 안전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 보완역할

: 한 sw가 많은 역할을 부담하는 것은 집단 성원에게 있어서 안전한 관리와 유지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동료 sw의 존재는 이를 보완하는 역할을 해줌

 


<2단계> 초기단계 보러가기

 

[실천기술론]집단사회복지실천과정 <2단계> 초기단계

준비 및 계획단계 보러가기 준비 및 계획 단계" data-og-description="준비 및 계획 단계 (집단 형성을 준비하고 계획) 집단일정과 장소, 목적 및 목표, 활동내용, 구성원 선정, 모집방법, 평가방법 등을

happysteppingston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