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ㅁ 행정의 개념
- 행정이란 정치권력을 배경으로 공공정책의 형성 및 구체화를 이룩하려는 행정조직의 집단행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대개 강제성을 지닌 정치권력을 내포한다.
- 권력성과 권리성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는 행정조직을 중심으로 공익을 추구하는 일련의 집단활동이다.
ㅁ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사회복지 목적 달성을 위해 추상적인 사회적 정책을
구체적인 사회적 서비스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조직 관리와 인적물적 자원의
효율적 동원 및 관리를 위한 집단적 노력 과정
① 학자별 개념
○ 티트머스(Titmuss) - 사회복지 행정의 실제는 사회적 제반(모든) 서비스를 대상자에게 전달되도록 기능을 수행하는 인적 조직과 기구 및 서비스의 선택 문제를 검토하는 것과 관련된다. - 즉, 사회적 제반 서비스가 대상자에게 효과적, 효율적으로 전달되도록 하기 위해서 어떤 기능적 요소들로 구성되어야 하는가에 관련된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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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테인(stein) - 사회복지 행정의 핵심은 협력과 조정의 활동체계를 통해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하는 과정이다. ▶ 협력과 조정을 통해 조직목표설정하고, 이를 성취하는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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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키드모어(skidmore) - 사회복지 행정이란 사회복지기관의 사회적 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키기 위한 조직적 활동이다. ▶ 사회적 정책 → (조직적 활동을 통해 이를 실현토록 전환) → 사회복지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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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리(sarri) - 사회복지 행정은 체계적인 개입의 과정이며, 상호의존적 과업과 기능을 포함한다. - 사회복지 행정은 목표 달성을 위한 관리 담당 조직원들의 활동이다. - 사회복지 행정은 목표달성, 프로그램 기획, 자원의 동원과 유지,결과에 대한 평가 등에 대한 지식, 기술, 가치 등을 적절하게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
② 일반적 개념
-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를 행정 혹은 관리한다는 뜻이다.
→ 여기서 행정이란 정부조직의 활동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폭넓게 공공이나 민간 조직의 경영이나 관리를 포괄하는 용어다. |
- 사회복지 행정이란 인간의 사회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목표와 사업영역을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지도, 감독 및 인적물적자원의 정비와 확립을 통한 조직적 협력과정이라 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행정이란 사회복지정책을 사회적 서비스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조직 관리 및 인적물적자원의 효율적 동원과 활용의 과정을 뜻한다.
2. 사회복지 행정의 목적과 영역
ㅁ 사회복지 행정의 목적과 성격
① 목적
- 사회복지 행정이란 사회복지조직과 사회복지행정가들이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기획·실천·평가하도록 지원해 주는 것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사회복지대상자에게 효과적으로 제공하는데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② 성격
- 사회복지 행정은 인간의 사회복지를 증진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정책으로 표현된 추상적인 것을 실제적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공·사의 전 과정을 의미하는 것인 동시에 단순히 기술적 방법으로 사회복지조직을 관리·운영하는 독특한 성격을 지닌다.
※ 사회복지 행정의 지향 - 효율적·효과적 운영 - 지역사회의 참여 강조 - 클라이언트의 욕구 반영 - 시민참여의 확대 - 민간·공공의 협조 |
ㅁ 사회복지 행정의 영역
-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의 한 영역에 속한다. 사회복지 영역은 크게 정책, 행정, 실천으로 구분한다.
- 사회복지정책과 실천은 뚜렷하게 구분 되지만, 행정은 그렇지 못하다. 왜냐 하면, 사회복지정책이 사회복지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그 중간에서 다리역할을 하는 것이 사회복지 행정이고, 그 이음새 사이에서 행정과 실천 각 각에 공통 영역이 존재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 위 설명을 간략하게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사회복지 정책과 사회복지 행정의 관계는 사회복지 정책은 사회복지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제시라면, 사회복지 행정은 그것을 실천하는 수단이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3. 사회복지 행정과 일반 행정의 비교
ㅁ 공통점
- 행정은 주로 문제의 확인, 문제의 여러 가지 측면을 연구, 해결 가능한 계획의 개발, 계획의 집행과 그 결과의 효과성 평가 등을 포함하는 문제해결과정이다.
- 행정은 상호관련되고, 상호작용하는 부분들이 모여서 이루어지는 체계이다.
- 행정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의 선택에서 가치 판단적인 요소가 작용한다.
- 행정은 개인과 집단이 보다 더 효과적으로 기능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 행정은 미래의 바람직한 상태를 구현토록 이끈다.
- 행정은 지식과 기술의 창의적인 활용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행정은 최적의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 프로그램, 서비스 및 직원들을 조직화시키는데 관심을 기울인다.(프로그램 및 서비스, 조직 내 구성원 관리)
- 행정은 모든 업무부분에서 공공의 의지를 실천에 옮기는 과정이다.
- 행정은 관리운영의 객관화와 인적 자원 활용 간에 적절한 균형을 유지한다.
- 행정은 개별직원들의 지위와 인정에 관심을 갖고 조직의 목표, 가치와 방법에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일체감을 가지도록 하는데 관심을 기울인다.
- 행정은 주요한 영역으로는 의사소통, 직원 간의 상호작용관계, 행정에의 능동적인 참여 등이 있다.
ㅁ 차이점
ㅁ 일반행정 - 클라이언트의 문제 유형화 혹은 표준화를 통해 서비스의 효율성 강화 - 효율적 수단을 주요 가치로 봄. ㅁ 사회복지행정 - 클라이언트의 문제 개별화시켜서 전문적으로 접근하려는 노력을 기울임 ▶ 행정을 통해서 사회복지조직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 → 손상된 사회적 기능의 회복 → 좀더 효과적인 사회적 기능을 위한 사회적, 개인적으로 필요한 자원을 공급 → 사회적 역기능 예방 |
4. 사회복지행정의 기능(역할)과 구조
ㅁ 사회복지행정의 기능
-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의 목적 달성을 위해 조직을 중심 수단으로 이용한다.
- 일반적으로 행정의 기능은 제도적 리더십과 관리라는 두 영역으로 나뉜다.
☞ 이에 대한 설명은 다음표와 같다.
ㅁ 제도적 리더십 - 조직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목적 실행을 위해 적합한 구조를 개발 하는 것 ㅁ 관리 - 조직 내부의 하위 체계들을 조정, 통합하여 일관성 있는 메커니즘을 만드는 일 |
- 이러한 사회복지행정의 기능은 사회복지조직의 제도적 리더십과 관리를 함께 수행하는 것이다. 즉, 사회복지조직의 내부를 관리하는 활동뿐만 아니라, 조직의 목적을 설정하거나 외부 환경과 관계를 맺는 활동들도 포함한다는 뜻이다.
ㅁ사회복지행정의 구조
- 앞서 말했듯이 사회복지 행정은 정책과 실천을 잇는 가교역할을 수행을 수행한다.
- 이 가교과정은 공공이나 민간 영역의 조직들로 구성되며, 이 때 조직이란 기관, 프로그램, 서비스, 전달체계 등을 포괄하는 것이다.
☞ 이 설명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 행정의 기능과 구조
예시) 국민기초생활보장이라는 정책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 시도 - 시군구 - 읍면동]으로 이어지는 조직체계가 필요하다. 현장에서 사회복지공무원이 대상자와 서비스 실천을 수행하려면 그러한 체계의 제반이 구축되어야만 가능하다. 이는 소규모 민간기관에서도 마찬가지다. 기관의 사업(정책목적)을 추진하려 할 때, 인력과 프로그램 등에 대한 적절한 수준의 조직 체계가 갖추어져야만 실천 활동이 가능해진다. |
→ 위 그림을 보면 [이념/정책 - 행정 - 서비스/실천(현장)] 양방향적으로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사회복지행정의 기능이 단순히 정책을 실천 현장에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 현장의 실태와 요구를 파악하여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상향 과정도 사회복지행정의 중요한 기능에 포함됨을 나타낸다.
- 사회복지행정의 중심수단은 조직이다. 이 때 조직은 공식적 조직을 의미한다. 이러한 조직에는 사회복지 활동을 수행하는 민간과 공공부문의 조직들이 모두 포함된다. 여기서 기관이나 프로그램, 서비스, 전달체게는 조직 개념을 협의에서 광의개념 등의 다양한 표현 양상을 말한다.
기관 | - 실천현장에서 조직을 '기관'이나 '시설'의 개념에 보다 가까운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조직을 '사람들의 구성' 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더욱 그러하다. |
프로그램 | - 프로그램은 사회복지행정이 수행하는 조직활동의 일환이며, 사회복지정책을 실천으로 옮기는 운반체의 역할을 수행한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기획, 실행, 평가, 연계 등의 제반활동을 실체적으로 수행하려면 조직 단위의 구조는 필수적이다. |
서비스 | - 조직과 프로그램 활동의 목적이며, 과정이자 결과이다. - 사회복지서비스는 조직과 프로그램을 매개로 하는 공식적 사회복지활동을 통해 만들어지고 전달된다. - 비록 서비스의 직접실천을 다루지 않더라도, 이러한 서비스를 계획하고, 자원을 확보하며, 인력을 구조화하고, 실행과정을 모니터링하거나 평가해서 피드백 정보를 제시하는 등의 제반 과정은 서비스 역시 사회복지행정의 조직 차원 중 하나로 정의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
전달체계 | - 단위 조직들 간의 연결 양상을 나타내는 넓은 의미의 조직에 해당한다. |
-- < Part 02. 사회복지조직과 행정의 특성, 사회복지조직의 이념과 과정> 보러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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