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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1급/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론] 1. 사회복지행정의 개요 part.01ㅣ행정의개념/목적과 영역/기능과구조/일반행정과의 차이점

by 정보덕보기 2021.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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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행정의 개념

- 행정이란 정치권력을 배경으로 공공정책의 형성 및 구체화를 이룩하려는 행정조직의 집단행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대개 강제성을 지닌 정치권력을 내포한다.

- 권력성권리성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는 행정조직을 중심으로 공익을 추구하는 일련의 집단활동이다.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사회복지 목적 달성을 위해 추상적인 사회적 정책을

구체적인 사회적 서비스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조직 관리와 인적물적 자원의

효율적 동원 및 관리를 위한 집단적 노력 과정

학자별 개념

티트머스(Titmuss)
- 사회복지 행정의 실제는 사회적 제반(모든) 서비스를 대상자에게 전달되도록 기능을 수행하는 인적 조직과 기구 및 서비스의 선택 문제를 검토하는 것과 관련된다.
- 즉, 사회적 제반 서비스가 대상자에게 효과적, 효율적으로 전달되도록 하기 위해서 어떤 기능적 요소들로 구성되어야 하는가에 관련된 것.
스테인(stein)
- 사회복지 행정의 핵심은 협력조정의 활동체계를 통해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하는 과정이다.
▶ 협력과 조정을 통해 조직목표설정하고, 이를 성취하는 과정
스키드모어(skidmore)
- 사회복지 행정이란 사회복지기관의 사회적 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키기 위한 조직적 활동이다.
사회적 정책 → (조직적 활동을 통해 이를 실현토록 전환) → 사회복지서비스
사리(sarri)
- 사회복지 행정은 체계적인 개입의 과정이며, 상호의존적 과업과 기능을 포함한다.
- 사회복지 행정은 목표 달성을 위한 관리 담당 조직원들의 활동이다.
- 사회복지 행정은 목표달성, 프로그램 기획, 자원의 동원과 유지,결과에 대한 평가 등에 대한 지식, 기술, 가치 등을 적절하게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 개념

-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를 행정 혹은 관리한다는 뜻이다.

→ 여기서 행정이란 정부조직의 활동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폭넓게 공공이나 민간 조직의 경영이나 관리를 포괄하는 용어다.

- 사회복지 행정이란 인간의 사회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목표와 사업영역을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지도, 감독 및 인적물적자원의 정비와 확립을 통한 조직적 협력과정이라 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행정이란 사회복지정책을 사회적 서비스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조직 관리 및 인적물적자원의 효율적 동원과 활용의 과정을 뜻한다.


2. 사회복지 행정의 목적과 영역


사회복지 행정의 목적과 성격

목적

- 사회복지 행정이란 사회복지조직과 사회복지행정가들이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기획·실천·평가하도록 지원해 주는 것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사회복지대상자에게 효과적으로 제공하는데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성격

- 사회복지 행정은 인간의 사회복지를 증진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정책으로 표현된 추상적인 것을 실제적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공·사의 전 과정을 의미하는 것인 동시에 단순히 기술적 방법으로 사회복지조직을 관리·운영하는 독특한 성격을 지닌다.

사회복지 행정의 지향
- 효율적·효과적 운영
- 지역사회의 참여 강조
- 클라이언트의 욕구 반영
- 시민참여의 확대
- 민간·공공의 협조

사회복지 행정의 영역

-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의 한 영역에 속한다. 사회복지 영역은 크게 정책, 행정, 실천으로 구분한다.

- 사회복지정책과 실천은 뚜렷하게 구분 되지만, 행정은 그렇지 못하다. 왜냐 하면, 사회복지정책이 사회복지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그 중간에서 다리역할을 하는 것이 사회복지 행정이고, 그 이음새 사이에서 행정과 실천 각 각에 공통 영역이 존재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 위 설명을 간략하게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사회복지 정책과 사회복지 행정의 관계는 사회복지 정책은 사회복지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제시라면, 사회복지 행정은 그것을 실천하는 수단이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3. 사회복지 행정과 일반 행정의 비교


공통점

- 행정은 주로 문제의 확인, 문제의 여러 가지 측면을 연구, 해결 가능한 계획의 개발, 계획의 집행과 그 결과의 효과성 평가 등을 포함하는 문제해결과정이다.

- 행정은 상호관련되고, 상호작용하는 부분들이 모여서 이루어지는 체계이다.

- 행정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의 선택에서 가치 판단적인 요소가 작용한다.

- 행정은 개인과 집단이 보다 더 효과적으로 기능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 행정은 미래의 바람직한 상태를 구현토록 이끈다.

- 행정은 지식과 기술의 창의적인 활용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행정은 최적의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 프로그램, 서비스 및 직원들을 조직화시키는데 관심을 기울인다.(프로그램 및 서비스, 조직 내 구성원 관리)

- 행정은 모든 업무부분에서 공공의 의지를 실천에 옮기는 과정이다.

- 행정은 관리운영의 객관화와 인적 자원 활용 간에 적절한 균형을 유지한다.

- 행정은 개별직원들의 지위와 인정에 관심을 갖고 조직의 목표, 가치와 방법에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일체감을 가지도록 하는데 관심을 기울인다.

- 행정은 주요한 영역으로는 의사소통, 직원 간의 상호작용관계, 행정에의 능동적인 참여 등이 있다.

 차이점

일반행정
- 클라이언트의 문제 유형화 혹은 표준화를 통해 서비스의 효율성 강화
- 효율적 수단을 주요 가치로 봄.

사회복지행정
- 클라이언트의 문제 개별화시켜서 전문적으로 접근하려는 노력을 기울임

▶ 행정을 통해서 사회복지조직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
→ 손상된 사회적 기능의 회복
→ 좀더 효과적인 사회적 기능을 위한 사회적, 개인적으로 필요한 자원을 공급
→ 사회적 역기능 예방

 

 


4. 사회복지행정의 기능(역할)과 구조


사회복지행정의 기능

-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의 목적 달성을 위해 조직을 중심 수단으로 이용한다.

- 일반적으로 행정의 기능은 제도적 리더십관리라는 두 영역으로 나뉜다.

☞ 이에 대한 설명은 다음표와 같다.

제도적 리더십
- 조직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목적 실행을 위해 적합한 구조를 개발 하는 것

관리
- 조직 내부의 하위 체계들을 조정, 통합하여 일관성 있는 메커니즘을 만드는 일

- 이러한 사회복지행정의 기능은 사회복지조직의 제도적 리더십과 관리를 함께 수행하는 것이다. 즉, 사회복지조직의 내부를 관리하는 활동뿐만 아니라, 조직의 목적을 설정하거나 외부 환경과 관계를 맺는 활동들도 포함한다는 뜻이다.

 

사회복지행정의 구조

- 앞서 말했듯이 사회복지 행정은 정책과 실천을 잇는 가교역할을 수행을 수행한다.

- 이 가교과정은 공공이나 민간 영역의 조직들로 구성되며, 이 때 조직이란 기관, 프로그램, 서비스, 전달체계 등을 포괄하는 것이다.

 

이 설명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 행정의 기능과 구조

 

예시)

국민기초생활보장이라는 정책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 시도 - 시군구 - 읍면동]으로 이어지는 조직체계가 필요하다. 현장에서 사회복지공무원이 대상자와 서비스 실천을 수행하려면 그러한 체계의 제반이 구축되어야만 가능하다. 이는 소규모 민간기관에서도 마찬가지다. 기관의 사업(정책목적)을 추진하려 할 때, 인력과 프로그램 등에 대한 적절한 수준의 조직 체계가 갖추어져야만 실천 활동이 가능해진다.

 

→ 위 그림을 보면 [이념/정책 - 행정 - 서비스/실천(현장)] 양방향적으로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사회복지행정의 기능이 단순히 정책을 실천 현장에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 현장의 실태와 요구를 파악하여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상향 과정도 사회복지행정의 중요한 기능에 포함됨을 나타낸다.

 

- 사회복지행정의 중심수단은 조직이다. 이 때 조직은 공식적 조직을 의미한다. 이러한 조직에는 사회복지 활동을 수행하는 민간공공부문의 조직들이 모두 포함된다. 여기서 기관이나 프로그램, 서비스, 전달체게는 조직 개념을 협의에서 광의개념 등의 다양한 표현 양상을 말한다.

 

기관 - 실천현장에서 조직을 '기관'이나 '시설'의 개념에 보다 가까운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조직을 '사람들의 구성' 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더욱 그러하다.
프로그램 - 프로그램은 사회복지행정이 수행하는 조직활동의 일환이며, 사회복지정책을 실천으로 옮기는 운반체의 역할을 수행한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기획, 실행, 평가, 연계 등의 제반활동을 실체적으로 수행하려면 조직 단위의 구조는 필수적이다.
서비스 - 조직과 프로그램 활동의 목적이며, 과정이자 결과이다.
- 사회복지서비스는 조직과 프로그램을 매개로 하는 공식적 사회복지활동을 통해 만들어지고 전달된다.
- 비록 서비스의 직접실천을 다루지 않더라도, 이러한 서비스를 계획하고, 자원을 확보하며, 인력을 구조화하고, 실행과정을 모니터링하거나 평가해서 피드백 정보를 제시하는 등의 제반 과정은 서비스 역시 사회복지행정의 조직 차원 중 하나로 정의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전달체계 - 단위 조직들 간의 연결 양상을 나타내는 넓은 의미의 조직에 해당한다.

 

 

-- < Part 02. 사회복지조직과 행정의 특성, 사회복지조직의 이념과 과정>  보러가기 --

 

[사회복지행정론] 1. 사회복지행정의 개요) Part.02ㅣ 사회복지조직과 행정의 특성/ 사회복지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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