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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1급/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론] 1. 사회복지행정의 개요) Part.02ㅣ 사회복지조직과 행정의 특성/ 사회복지조직의 이념과 과정

by 정보덕보기 2021. 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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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조직의 특징


- 서비스를 제공받는 cT의 복지를 보호하고, 증진하도록 사회로 부터 권한을 위임 받음에 따라 조직의 존재가 정당화

- 변화되어야 할 속성을 가진 ct와 직접 접촉하여 활동한다.(→ 주된 활동 대상: 문제나 욕구를 가진 ct)

- 조직의 활동은 ct에 대한 거의 모든 활동이 도덕적으로 정당화되어야 하기 때문에 기술과 활동에 있어서 제약이 많다.

- 휴먼서비스의 실천 대상이 '인간'이기 때문에 조직 목표에 대한 구체적 합의를 도출하기 어렵고, 따라서 목표 또한 애매모호한 경우가 많다.

- 조직은 소기의 결과를 달성하는데 *불완전한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전반적 사회과학적 지식의 불확실성과 원조관계에 대한 지식의 불확실성으로 인해서 서비스 결과에 대한 성공확률이 그렇게 높지 못하다.

 

* 불완전한 지식과 기술을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인간은 무한한 개별성을 갖는 존재이며, 이들의 문제 역시 천차만별이므로 사전에 유형화해 두기가 어렵다. 예를 들어, 휴먼서비스의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상담 결과나 효과를 미리 예상하기 어렵다. 그것은 과정을 통해 매번 새로운 형태로 진전되어 가기 때문이다. 이를 휴먼서비스 기술의 불확정성(불확실성)이라 한다.

 

-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성을 타당성 있고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는 표준화된 척도가 거의 없다. 따라서 결과에 대한 평가에 논란이 많고, 변화와 혁신에 대한 저항이 다른 조직에 비해 크다.

- 사회복지조직은 외부의 다른 조직과 관계를 맺으면서 활동하고, 외부조직의 재정적 지원에 의존하기 때문에 가치와 이해관계에 있어서 갈등이 발생하면 그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 사회복지조직의 핵심적인 활동은 조직구성원과 서비스대상자인 CT와의 관계이다. 따라서 일선 조직원들의 활동이 중요시 된다. 사회복지 행정은 일선 조직의 전문 사회복지사의 직무 수행에 크게 의존한다.

- 사회복지행정가는 사회복지 조직의 운영에 있어서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갖고,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련을 가져야 한다.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 사회복지행정은 일반 행정과 달리 수많은 독특성과 과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휴먼서비스 사회복지가 효과적으로 수행되려면, 이러한 독특성이 존중되는 행정이 필요하다.

이를 '전문적 행정' 방법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면에서 자율적인 전문성을 지닌 사회복지전문직의 역할 수행은 중요시 된다.

- 다음 표는 사회복지행정의 특성을 인간, 조직, 환경이라는 요소로 구분하여 정리한 것이다.

속성 사회복지행정의 특성과 과제
인간 존재적 가치와
휴머니즘
- 가치지향적 행정(몰가치적 행정 배격)
- 인간/사회에 대한 휴머니즘 가치에 입각한 행정
전일성과 개별화 - 서비스연계와 통합을 구현하는 행정
- 전문적 관계를 중시하는 행정
조직 전문성과
공동생산
(자율과 참여)
- 전문적/참여적/수평적 조직 구조와 과정을 지향
- 즉, 휴먼서비스의 전문성과 공동생산의 특성이 조직적 맥락에서 적절히 반영되게 해야 함.
- 조직을 획일적이고 위계적 방식에서 벗어나 전문적 위임과 CT의 참여에 적합한 구조로 만드는 노력이 중요
분업과 연계 - 초조직적(현조직을 벗어난)/ 개방적 조직 체계의 관점 구비
- 조직 간 통합과 연계의 가치를 실현하는 행정
환경 의존성 -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상 대상자들은 본래 서비스 대가를 지불할 능력이 없고, 이를 대신하기 위해 조직으로서는 서비스 생산에 필요한 핵심자원(돈)을 외부의 환경요소에서 구할 수 밖에 없음.
- 이러한 환경요소들은 역동적으로 변화하면서 다양하고도 이질적인 요구들을 사회복지조직에 제기 하기 때문에 환경요소들에 대한 파악과 관리방법 구비가 필요.
역동성 - 사회서비스 환경은 고정적이지 않고 역동적이다. 어느 때는 후원금이 많다가도, 불경기 때에는 후원금이 적어지는 환경의 영향에 취약한 면이나, 제도나 정책의 변화 등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음.
- 따라서, 환경적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운용이 요구됨.
다양성 - 혼합재 생산의 특성에 대한 적절한 이해와 수용
- 다양한 책임성 요구들에 대한 파악과 갈등관리

 

용어정리

- 휴머니즘: 인간존재에 대해 다음과 같이 믿는 것이다.


존재지향적 인간관: 인간이라는 존재 자체만으로도 동등하다.

성장 잠재성과 인간존재의 존귀함: 인간은 지속적 성장이 가능한 존재이며, 이 자체로 인간존재는 존귀하다.
삶의 의미에 대한 추구: 모든 인간 존재는 삶의 의미를 찾는 일이 중요하다고 믿는다.
인간 존재의 창조적 잠재성: 모든 인간은 각자의 잠재력을 배양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믿어야 한다(대다수의 인간은 자신의 잠재력 중 일부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

 

- 전일성: 인간 존재는 각기 다른 부분으로 나눠서(쪼개서) 볼게 아니라 하나의 전체로서 다루어져야 한다.

- 개별화: 모든 인간은 각기 다른 고유한 개성을 가진존재로 다루어져야 한다.

- 공동생산: 서비스의 생산과정에서 대상자의 상호작용과 적극적 참여가 중시되는 휴먼서비스의 특성

- 혼합재: 사회서비스는 사유재공공재의 성격을 동시에 내포한다. 이러한 혼합재의 성격으로서 사유재와 공공재에 따른 관점은 서로 상충되기 쉽다

 

☞ 예를 들어, 길거리 노숙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가정하자
이들에게 사회재활과 치료(공공재-공적편익) 그리고 숙식제공(사유재-사적편익)을 섞어서 실시할 때, 공적편익에 비중을 두는지, 혹은 사적편익에 비중이 더 두는지에 따라서 이 두 가치는 상충될 수 있다. 만일 사적편익에 드는 비용이 공적편익의 제공에 제약을 가할 때, 결국에는 사적편익을 줄여야 할 것인데, 이를 줄임으로서 나타날 수 있는 갈등적 상황이 문제가 될 수 있다.
→ 결국 이 두가치는 서로 상충되는 성격을 지니는 만큼 어느 한쪽에만 치우치지 않도록 이 둘 관점을 적절하게 섞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사유재: 서비스의 효용이 소비자 개인에게 귀속되는 부분
공공재: 그 개인의 소비를 통해 특정 혹은 불특정 다수의 타인들이 효용을 얻는 부분


2. 사회복지행정의 이념과 과정


사회복지 행정의 이념

- 공평성: 동일한 욕구를 가진 ct는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아야 공평하다. 이 공평에는 서비스 기회, 비용, 내용 등을 모두 포함한다.

- 편익성(접근성): ct가 쉽게 접근 할 수 있는가?

ex. 교통이 좋은 곳에 위치하였는가, 서비스 비용이 비싸지는 않은가, 서비스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져 정보 사각지대에 존재하지는 않는가 등

- 효과성: 조직을 통해 제공된 서비스나 프로그램이 ct의 문제해결에 효과적이었는가

- 효율성: 최소 비용(자원)으로 최대 효과(결과)를 가져왔는가. 즉, 한정된 자원으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대상자들에게 최대한의 결과를 만들어 냈는가

운영방법상의 이념

이념 내용
보편주의 전체 국민을 대상으로 개인적 존엄성을 존중, 모든 사람에 대해 평등에 근거한 급여를 받을 자격을 가진다는 조건을 충족시키는 운영방법
- 공평성과 편익성의 측면에서는 적합
- 효율성과 효과성 측면에서는 다소 떨어짐.
선별주의 급여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자산조사에 의하여 요보호자를 선별하는 운영방법(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함)
- 효과성과 효율성 측면에서는 적합
- 공평성과 접근성(편익성)은 다소 떨어짐.

사회복지행정의 과정 -기/조/인/지/조/보/예/평

- 기획(Planning): 목적달성을 위한 실행계획 수립

- 조직(Orangizing):
업무분장, 구성원들의 역할 규정


- 인사(Staffing)
: 조직구성원들의 채용, 훈련 등


- 지휘(Directiong)
: 업무 수행 관련 명령과 조치


- 조정(Coordinationg):
부서별 활동의 상호유기적 관련성 도모, 의사소통 기술 활용


- 보고(Reportiong):
과업 진행 사항 보고


- 예산/재정(Budgeting):
재원의 합리적이고 계획적인 동원 및 배분, 관리


- 평가(Evaluating)
: 설정된 목표에 비추어 활동 결과에 대한 전반적인 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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