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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적 전달체계: 민간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 민간서비스 전달체계조직이란?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주민조직 그리고 사회복지법인, 재단법인 및 사단법인, 종교단체, 법정단체 및 기타 특수법인, 등록단체나 그 법인 또는 단체가 사회복지사업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시설과 기관을 총칭한다. |
ㅁ 민간서비스 전달체계의 재원과 역할
서비스 제공기관 소유: 민간인 / 재원: 민간인 | ||
다양한 재원에 의해 유지 | ||
다양한 조직이나 프로그램·단체·개인들이 서비스 전달과 관련된 역할을 수행 | ||
자발적 자원(ex. 후원금, 이용료, 프로포절 등)을 조직화하고 있기 때문에 일관된 서비스 제공이 곤란하다. |
ㅁ 민간서비스 전달체계의 독자적인 특성
- 공공 전달체계에 의한 활동 보다는 규모가 적으나, 정부기관이 할 수 없는 활동을 독자적으로 수행하는 강점을 가진다.
① 정부의 복지프로그램에 대한 보완적 역할 ② 시범적이고 융통성이 있고, 전문적이면서 봉사적이다. ③ 주민의 욕구와 관심을 수렴하는데 용이하다. ④ 민간이 직접 관리 운영하여 접근성이 용이하다. ⑤ 다양한 기금에 의해 유지된다. ⑥ 유동적이며, 상황 변화에 따른 요구에 민감하다. |
ㅁ 필요성과 문제점
① 필요성(장점)
ㄱ. 정부서비스 비해당자에 대한 서비스 제공 및 정부가 제공 못하는 질 높은 서비스 제공(→ 정부의 복지프로그램에 대한 보완적 역할) | ||
ㄴ. 경쟁 유발을 통한 서비스 질 향상 | ||
ㄷ. 사회복지서비스의 선도적 개발 및 보급 주도 | ||
ㄹ. 민간의 사회복지참여 욕구 유도(자원봉사, 기부 등) | ||
ㅁ. 정부의 사회복지활동에 대한 압력단체로서의 역할 수행(지역사회 개발, 사회행동, 주민조직화 등) | ||
ㅂ. 국가의 사회복지 비용 절약 (→ 다양한 기금을 활용한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복지예산에 대한 국가의 부담을 줄여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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ㅅ. 동일 종류의 서비스가 시설 및 기관마다 있어서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 기회 제공 |
② 문제점(단점)
ㄱ. 서비스 간 연계가 부족하여 통합적 서비스 제공이 어려움 (→ 지역네트워크를 통해 어느 정도 보완하고는 있으나 어려운 실정인 것이 현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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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직원의 수준이 높지 않아 협의 조정 업무와 사회복지 전반에 대한 연구개발이 미흡하며 전문가의 책임성 인식도 낮은 편 (→ 시설이나 기관의 설립 요건이나 전문가에 대한 보수교육 등을 통해 높이려고 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미흡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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ㄷ. 다양한 조직이나 프로그램, 단체, 개인들이 서비스 전달과 관련된 역할을 수행하며, 자발적 자원을 조직화하고 있기 때문에 일관된 서비스 제공이 곤란하다. (→ 이러한 문제로 인해 민간 자체영역으로는 복지서비스 운용이 어려워 혼합 전달체계의 역할을 더 중요시 되는 것) |
공적 전달체계와 사적 전달체계의 비교
공적 전달체계 | 사적 전달체계 |
① 정부/ 공공기관이 직접 관리, 운영 ② 주로 세금에 의해 유지 ③ 비교적 안정적 ④ 지속적인 장기 서비스가 가능 ⑤ 대상의 보편성 이념 실현 가능 ⑥ 공평성 이념 구현 ⑦ 환경 변화에 경직적 |
① 민간이 직접 관리, 운영 ② 다양한 기금에 의해 운영 ③ 유동적 ④ 단기적 개입에 효율적 ⑤ 선별적 운영이념에 적합 ⑥ 효과성과 효율성 이념 구현 ⑦ 환경 변화에 역동적이고 신축적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
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의 주요 원칙
① 전문성
- 서비스의 핵심 업무는 반드시 전문가가 담당.
- 전문가: 자격요건이 객관적으로 인정된 사람으로 자신의 전문적 업무에 대해 권위와 자율성, 책임성을 지닌 사람
② 적절성
- 제공되는 서비스는 그 양과 질, 제공 기간이 대상의 욕구충족과 문제해결에 적절해야 한다.
③ 지속성
- 대상자의 욕구나 문제가 충족 또는 문제해결되는 일정 기간 동안 지속되어야 한다.
④ 평등성
- 연령, 소득, 성별, 종교, 지역 등에 관계없이 평등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⑤ 포괄성
- 사람들의 욕구와 문제는 다양하기 때문에 다양한 인간의 문제와 욕구에 동시에 접근하고 순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하고 포괄적인 서비스가 필요하다.
⑥ 접근성
-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언제 어디서든 쉽게 접근가능해야 한다.
⑦ 책임성
- 사회복지조직은 국가 또는 지역사회로부터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을 위임받은 조직이므로 그 서비스 전달의 전과정에 책임을 져야 한다.
⑧ 통합성
- 대상자에게 연결되는 서비스는 서로 통합적으로 연관되어야 한다.
ㅁ 서비스 제공 측면
① 재활과 자활목표 - 자립과 사회복귀를 조장하는 서비스여야 한다.(의존토록 하는 것은 안 된다.) ② 적절성 - 서비스 수준이 대상자의 욕구와 문제해결에 적절한 수준이어야 한다. ③ 지속성 - 자활을 위한 지속적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④ 평등성 - 인종, 연령, 소득, 지역 등에 상관없이 평등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⑤ 포괄성 - 욕구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⑥ 가족 중심 - 가족 또는 가정이 서비스 제공의 단위가 되어야 한다. |
ㅁ 행정적 측면
① 체계적 기능 분담 - 상하부로 연결되는 기능적 부담이 체계적이고 일관성을 유지 ② 전문성에 따른 업무 분담 - 전문성 수준에 따라 업무를 분담하고 전문가로서의 업무를 담당해야 한다. ③ 조사와 연구 -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평가하거나 프로그램의 개발 등을 위한 조사 및 연구기능을 극대화해야 한다. ④ 지역사회 참여 - 이는 자원의 동원 및 활용과 국민 전체의 복지의식 증대에 기여한다. ⑤ 접근 용이성(접근성) - 대상자가 기관에 접근이 쉬워야 한다. ⑥ 책임성 - 사회와 대상자에 대한 전문직의 책임 ⑦ 통합·조정 - 업무수행 시 관계기관과 관계자들 간의 협조·조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균형유지와 통합방법
ㅁ 서비스 전달체계의 균형유지
- 제한된 자원, 현실적 한계성, 그리고 다양한 욕구에 대응이라는 문제는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가 갖추어야 할 조건들에 제약을 가하게 된다. - 적절한 수준에서 균형을 유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균형 유지를 위해서는 자원과 욕구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
ㅁ 서비스 전달체계의 통합방법
① 종합서비스 센터의 설치 - 종합사회복지관처럼 한 거점에서 여러 복지분야의 서비스를 모아서 제공토록 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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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단일 인테이크 - 인테이크(접수)를 담당하는 공동창구를 구성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적절한 서비스 기획을 개발하는 것으로 집중화 강도가 높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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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종합적인 정보와 의뢰 시스템 - 조직 간 통합을 시도하지 않고 각각의 독립된 조직구조를 유지 - 클라이언트의 교환이나 서비스 연결을 목적으로 정보망을 구축하자는 것 - 기관 간에 클라이언트 교환 및 서비스 연결을 위해서는 트랙킹(추적서비스), 사례관리, 인테이크 단일화 등을 통해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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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사례관리 - 클라이언트 중심의 통합적 서비스 실천양식인 '상황 속 인간' 이라는 체계적 관점과도 부합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기초하여 기관의 범위(초조직성)를 넘는 지역사회 차원의 적극적인 서비스 제공을 강조한다. - 조직 간에 느슨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추어 분산되어 있는 서비스 기관을 연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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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트래킹(추적서비스) - 기존에 서로 다른 각각의 기관과 프로그램에서 다루었던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서로 공유하는 시스템 - 클라이언트가 받은 서비스의 경로를 추적해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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