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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1급/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론] 10. 슈퍼비전과 컨설테이션(자문) 핵심요약정리

by 정보덕보기 2021. 1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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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퍼비전


개념

- 사회복지조직의 직원이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지식과 기술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 다시말해 사회복지시설의 모든 활동의 실천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직원이나 실습생에 대하여 전문성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 혹은 지도·원조를 실시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목적

목적은 크게 다음 세 가지로 구분된다.

 

-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능력 개발과 자질향상

- 대인적 서비스에 관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 및 숙련

- 실무자 지지 및 격려, 도움이 되는 정보 공유, 신입 사회복지사에 대한 정서적 지지

수퍼바이저의 지위

일반적으로 수퍼바이저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지위를 가진다.

 

- 중간 관리자

- 일선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행정적 상급자로서의 역할

- 일반 행정가와 달리 기관 내 작업환경과 기관에서 이루어져야 할 업무 등과 관련

- 사회복지사를 통하여 클라이언트와 간접적으로 접촉

- 일선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보다 더 잘 돕도록 원조

- 수퍼비전을 하나의 과정으로 보고 초기, 중기, 종결라는 일련의 단계에 따른 계획적인 활동에 참여하여 수퍼비전을 제공

수퍼바이저의 자질과 조건

수퍼바이저는 중간관리자이자 교육자, 지지자 혹은 전문가로서 다음의 자질과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 풍부한 지식과 실천기술

- 수퍼바이지가 쉽게 접근 가능해야 하며, 진지한 자세로 임해야 함.

- 수퍼비전에 있어서 솔직해야 하고, 정서적 지지 등의 긍정적 보상을 줄 수 있어야 함

- 객관적인 평가와 그에 따른 책임

수퍼바이저의 역할(카두신; A.Kadushin)

카두신은 수퍼바이저의 역할을 행정적, 교육적, 지지적으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다.

 

행정적 상급자로서의 역할: 규정 준수 감독(행정기능)

- 직원의 채용과 선발, 임명과 배치, 업무계획
- 업무지시, 업무에 대한 모니터링, 업무위임
- 의사소통기술, 업무 협조, 변화대행자, 행정상급자

교육자로서의 역할: 전문직 지식과 기술 증진에 헌신(교육적 기능)

- 교수, 훈련, 학습촉진, 정보제공
- 경험과 지식 공유, 안내, 명확화
- 조언, 제안, 전문성 성장 제고
- 해결책 강구 원조

상담자로서의 역할: 사회적 지지 제공(업무촉진 기능)

- 스트레스 유발상황방지, 스트레스 해소
- 스트레스 대처원조, 결정에 대한 책임 공유
- 워커의 신뢰형성, 업무 관련 긴장 완화
- 동료를 위한 지지 제공

수퍼비전의 방법 모델(K.Watson)

개인 교사 모델: 1:1 수퍼비전
케이스 상담: 업무자: 상담인의 관계
집단 수퍼비전: 1(수퍼바이저) : 한 집단(수퍼바이지)으로 구성
동료집단 수퍼비전: 모든 구성원 동등한 자격으로 참가
직렬 수퍼비전: 두 업무자동등한 자격으로 수퍼비전 제공
팀 수퍼비전: 다양한 성격을 가진 구성원들이 팀을 구성하여 수퍼비전 제공

집단 수퍼비전의 개념

- 집단 역동을 활용하여 집단 자체의 통일된 목표를 갖고 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통해 수퍼비전을 제공하는 것

- 집단은 과제와 의제가 있는 구조화된 형성집단이다. 따라서 이 집단의 성원의 자격은 특정 집단의 수퍼바이저이기 때문에 생긴다.

- 집단들은 행정적 후원으로 조직된다. 집단 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저4~5명 정도의 일정한 수의 사회복지사들의 활동에 대해 교육적·행정적·지지적 책임이 있다.

- 기관의 클라이언트들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을 궁극적 목표로 한다.

 

 

2. 컨설테이션(자문, consultation)


개념

- 사회복지기관에서의 새로운 행정적 과정의 하나로서, 수퍼비전의 한 갈래로 볼 수 있으나, 그 과정은 독립적인 과정을 거친다.

- 어떤 업무에 있어서 능력과 배려를 겸비한 전문가가 행정적 권력 관계 없이 한 개인 또는 집단을 만나서 문제해결을 위한 자문을 제공하는 것이다.

- 자문가는 질문에 대한 답과 문제해결에 조력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특히 미래에 관련된 기획과 의사 등을 논의한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기관에서 프로그램 운영 시 기간을 정해 자문가를 초청하여 프로그램 운영과 향후 계획에 대한 자문을 구하기도 한다.

- 직원 간 자문은 인간행동에 대한 역동성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 기술의 개선에 대한 공동노력의 일환이다.

수퍼비전과의 차이점

- 자문은 일반적으로 받기를 원하는 쪽에서 초청하는 식으로 요청된다.

- 주는 쪽과 받는 쪽이 서로 행정적 상하관계에 있지 않다(ex. 대학교수, 프로그램 설계 전문가 등)

- 자문은 가끔 관련된 지식과 기술이 상당히 전문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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