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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1급/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론] 14. 기획과 의사결정기법(혹은 기술)

by 정보덕보기 2021.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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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 획


개념

- 미래지향적이고 지속적이며, 결정을 내려야 하는 의사결정과 연관되어 있다. 또한, 목적 지향적이고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적 과정이다.

- 즉, 기획이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미래의 행동에 대한 다양한 대안들을 찾아보고 그 중에서도 최선의 대안을 선정하는 일련의 의사결정과정이다.

기획의 원칙

: 목적성, 경제성, 장래예측성, 안정성, 단순성, 표준화, 신축성, 포괄성, 균형성, 계속성 등

사회복지조직의 기획

- 사회복지 기획이란 사회복지의 문제나 미래에 대한 대책의도적으로 선택하는 의사결정으로, 사회복지조직이나 프로그램, 서비스 활동에 대한 합리성책임성담보하기 위한 것이다.

 

합리성: 목적과 수단이 합치되는지 즉, 어떤 행위가 합리적인지에 대한 판단은 그 행위를 통해 성취하려는 목적과 적절하게 들어맞는지를 통해 판단된다.

책임성: 사회복지조직이 책임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효과성이나 효율성 지표 등과 같은 체계적이고도 경험적인 정보를 기반으로 해서 보여주는 것이다.

 

○ 사회복지서비스는 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인간들을 직접적으로 변화 혹은 유지하기 위해 제공된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조직 기획의 공통적인 가치는 이에 근거해야 한다.
○ 사회복지조직의 기획은 전체 구성원들의 참여하에 이루어져야 한다.
○ 사회복지조직의 기획은 비영리조직의 특성상 조직 자체의 사명을 중시한다.

 

사회복지기획의 특징과 필요성

특징 필요성 기법
목표지향적 활동
미래지향적 활동
합리성 추구
능률성 추구
○ 계속적, 동태적 과정
일련의 의사결정과정
효율성 증진
효과성 증진
책임성 증진
조직의 사기증진
불확실성 감소
합리성 증진
○ 간트 차트
○ PERT
○ Shed -U graph
○ 방침관리기획
○ SWOT
등 등

 

사회복지기획의 과정

사회복지기획은 일반적으로 다음의 과정을 거친다.

① 문제확인
② 목표설정
③ 정보수집 및 자원검토
④ 대안모색
⑤ 대안평가
⑥ 최종대안 선택
⑦ 계획수립
⑧ 프로그램 운영
⑨ 평가

  

이와 유사하지만 다르게 스키드모어는 기획의 과정을 다음 7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스키드모어(Skidmore)의 기획과정

목표설정 - 자원 고려 - 대안 모색 - 결과 예측 - 계획 결정 - 구체적 프로그램 수립 - 개방성유지

기획의 유형

기획은 일반적으로 전략적 기획프로그램 기획 그리고 마케팅 기획으로 구분된다.

 

전략적 기획(strategical planning) : 조직이나 지역사회가 변화되는 환경 조건에 따라 자신들이 추구하는 전략적인 방향, 즉 일의 우선순위를 새롭게 매기는 과정으로 조직의 기본적인 결정과 행동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이루어진다.

쉽게 말해 변화되는 내부와 외부환경에 대응하여 조직의 추구방향(일의 우선순위 등)을 새롭게 모색 및 결정(기본적인 결정)하고 이를 토대로 행동계획을 수립해 나가는 기획을 말한다.
- 기관 차원에서의 사명과 가치, 자원 할당을 통해 기관이 추구해 나갈 전략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 조직의 내외부의 환경을 파악 → 그에 대처하는 목표 설정 → 이를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미래 행동에 관한 계획을 합리적으로 결정

전략적 기획을 실행하는 과정에 포함되는 공통적인 활동
기관사명 재평가 미래 비전 개발
외부 환경 · 경쟁조직에 대한 검토
내부 역량 · 클라이언트 서비스에 대한 검토
전략, 과업, 성과, 일정표, 실행, 단계 등을 포함한 계획의 개발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차원의 목적 설정에서 부터 실행, 평가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과정들을 합리적으로 의사결정하고 고안

○ 프로그램 차원의 목적 설정에서 부터 실행, 평가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과정들을 합리적으로 의사결정하고 고안하는 것이다. 비록 다양한 크기와 범주를 가진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프로그램 기획은 변화목적을 추구하기 위한 과정과 절차에 대한 합리적인 계획을 세우는 의사결정이라는 공통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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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기획은 상향식 기획하향식 기획 접근으로 구분된다.

상향식 기획

: 현장의 서비스 수행기관이 프로그램 내용에 관한 주요 의사결정을 하며, 프로그램 내용에 관한 최종 의사결정을 상위기관에 맡긴다. 그 후 상위 기관은 현장의 개별기관들이 제시한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자원할당에 관한 의사결정을 한다
ex.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신청사업, 지역사회보장계획에 관한 정책 수립 과정

하향식 기획
: 상위기관(대개 자원할당의 의사결정 권한을 가지는 쪽)에서 특정 지역이나 대상집단에 대한 문제와 욕구분석을 근거로 프로그램 방향이나 성격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현장에 내려 보낸다. 그러면 이에 근거해서 현장의 서비스 기관들은 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도의 기획을 한다.
ex. 바우처사회서비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기획사업, POSC(서비스구매계약)

 

프로그램 기획의 기법

○ 간트 차트(Gantt chart): 과업 수행시간을 관리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시간별활동계획도표로서 간트가 고안하였다. 막대 그래프를 이용한다고 하여 막대 그래프 차트로도 불린다. → 작업 간 연결성 파악은 어려운게 단점.
○ PERT(프로그램 평가검토기법):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활용되는 것으로 목표달성의 기한을 설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하여 세부목표 또는 활동의 상호관계와 시간계획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나타내는 것이다.
→ 최종목적으로 부터 시작하여 연관된 주요 과업과 활동들을 역방향으로 연결하는 과정과 각 과업과 활동들의 소요시간을 추정하여 기입한다.
○ Shed - U Graph(월별 활동계획 카드): 간트차트와 비슷한 성격을 갖고 있고 바탕 종이의 위쪽 가로에는 월별이 기록되어 있고, 각 월별 아래 공간에 카드를 삽입하거나 붙인다.
→ 시간에 따라 변경하는 것은 편리하지만 업무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데는 적절하지 않다.
○ 방침관리기획(PDCA; Plan - DO - Cheek - Act): PDCA에 따른 프로그램 기획방법으로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고 핵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의 자원을 동원시키는데 중점을 두며, 공통된 목표 달성을 위해 전체 조직원의 노력을 적절하게 조정하기 위해 사용한다. - 조직의 자원 동원에 중점/ 조직원 전체의 노력 적절하게 조정

 

---관련 기출문제---

Q. 다음에서 설명하는 기획기법은?(2018)

마케팅 기획

마케팅과 관련된 제반 합리적인 계획과 실행에 필요한 의사결정이다. 마케팅이란 시장활동을 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생산물(서비스)를 만들어내서, 이를 소비자에게 알리는 일 등이 포함된다.

 

2. 의사결정


의사결정의 개념

- 의사결정은 행동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두 개 이상의 가능한 행동대안 중에서 최선의 방안을 선택하는 행동이다.

☞ ★ 의사결정 방법

정형적 의사결정: 의사결정은 절차, 규정, 방침에 따라 규칙적인 의사결정행위가 전개

비정형적 의사결정: 의사결정은 사전에 결정된 기준 없이 이루어지며 보통 단발적이고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 대한 결정(사전 결정X, 단발적, 갑작스런 상황)

직관적 결정
(감정근거)
합리성보다는 감정에 근거하여 가장 최선이라고 느끼는 것을 선택
(비정형적)
판단적 결정
(개인 지식과 경험 기초)
개인의 지식과 경험에 기초하여 결정하는 능동적 의사결정(비정형적)
문제해결과정 합리적인 절차를 통해 결정(정형적)
포괄적 합리성 접근
(모든 대안 중에서 최적의 결정)
가능한 모든 대안 을 포괄적으로 찾아내 구체화시켜 놓고, 이 가운데 어떤 것이 최적일지 결정하는 방식
ex. 모든 프로그램 대안들에 대한 각기 비용과 그에 따른 편익이 얼마인지 계산해보고, 그 중 비용 대비 편익이 높은 프로그램을 선택
점증주의 접근
(과거 선택에서 더 보완하여 결정)
이전에 선택되었던 결정이 합리적이든 아니든 일차적으로 존중하고, 현재의 의사결정을 급격히 변화시키기 보다는 과거 의사결결정에 점차 덧붙여가는 방식으로 의사결정하는 것으로 대개 편의성 혹은 정치적 필요에 의해 채택되는 경우가 많다.
제한적 합리성 접근
(현실적 범주 내 에서 대안들을 나열하여 검토 후 의사결정)
점증주의 접근은 합리성과 혁신을 저해하고, 포괄적 합리성 접근은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한 절충적 입장의 의사결정 방식이다.
- 이는 현실 상황에 적용가능한 정도로 의사결정을 제한시킨다. 즉, 일정한 범주를 제한해 두고서 그 범위 안에서 가능한 대안들을 합리적으로 검토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식이다.
- 이로 인해 점증주의 방식보다는 합리적이지만, 포괄적 합리성 보다는 합리성을 포괄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합의적 접근
(각 주체들 간의 상호작용 집단과정을 통한 집단적 합의를 도출)
의사결정 주체들이 상호작용의 집단과정을 통해 각종 지침이나 규제들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집중적인 토의를 거쳐 대안선택에 대한 집단적 합의에 도달하는 방법이다.
수량적 접근
( 각 주체들에게 동등한 투표권을 부여 후 투표집계를 통한 최종 의사결정 실시)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각자 동등한 투표권을 부여하여 투표의 산술집계로 최종 의사결정을 이루는 방식이다.

의사결정 기술(기법)

① 개인적 의사결정

○ 의사결정 나무분석

- 가능한 여러 대안을 발견하고 나열하고, 선택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를 연속적으로 그려가면서 최종적인 결과를 생각하는 방법이다.
- 그림의 모양이 나무와 비슷하여 의사결정 나무분석이라 한다.
- 이는 대안선택 흐름분석 보다 더 복잡하고, 광범위한 사항에 대한 대안선택을 위해 활용하기 효율적

 

○ 대안선택 흐름분석

- "예" 혹은 "아니오"로 답할 수 있는 질문을 연속적으로 만들어, 예상되는 결과를 결정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 이는 대안선택에 대한 목표가 분명하고, 예상이 분명한 사항에 적용하기 효율적.

② 집단적 의사결정

○ 델파이 기법

- 익명적 패널 집단으로 구성된 전문가들로부터 우편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의견이나 정보를 수집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고 요약하여 그 내용의 설문을 다시 패널에게 보내어 의견을 묻는 식으로 패널의 의견이 좁혀질 때 까지 즉,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때 까지 계속하는 방법이다.
- 불확실한 사항에 대해 전문가들의 합의를 얻고자 할 때 적용한다.

 

○ 명목집단기법

- 전문가 또는 관련자들을 한 장소에 모아 각자의 의견을 적어낸 것을 가지고 종합하여 정리한 후 집단이 각자의 의견을 검토하는 절차를 만족스러운 수준의 합의가 이루어질 때 까지 계속하는 것을 말한다.
- 감정이나 분위기상의 왜곡현상을 피할 수 있다.

 

○ 브레인 스토밍

- 집단적 창의적 발상 기법으로 집단에 소속된 인원들이 자발적으로 자연스럽게 제시된 아이디어 목록을 통해서 특정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 모인 참여자들이 최대한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다양하고 많은 아이디어를 뽐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다만, 너무 산만하지 않도록 어느 정도 집단의 진행을 구조화에 둘 필요가 있다.

 

○ 초점집단면접

- 집단을 활용한 의사결정 기법으로, 연구 목적의 자료수집 방법으로도 활용된다.
- 참여자들 간 집단적 상호작용을 의도적으로 활성화하고, 그로부터 의사결정에 필요한 근거를 찾아낸다는 점에서 명목집단 기법과는 대조적이다.
- 사회복지조직에서는 특히 전문가집단으로부터 비교적 짧은 시간에 특정 현안에 대한 심도 있는 의사결정이나 정보를 획득하려 할 때 유용하다.
- 의사결정의 주제를 다룰 특정 집단을 구성하고, 초점 주체를 집단 참여자들의 대면적 상호작용의 선상에 던져 넣고, 그들 간에 어떤 의견들이 교환되는지, 어떻게 생성되고 진전되어 가는지를 기록하고, 이를 근거로 의사결정으 답을 얻는다.
- 논의된 사항들은 진행조정자와 연구팀에서 기록, 녹취, 분석하고 이를 해석해서 보고하는 절차를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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