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전>
- 정보관리란 정보를 관리한다는 것이다. 조직에서 정보는 인력이나 재정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자산이면서, 관리의 대상이 된다. 정보는 다른 조직 자산들과 차별되는 독특성이 있는데, 그것이 정보관리의 특성을 결정한다.
지식 | 정보가 인간의 주체적인 이해와 해석 과정을 거쳐 사람에게 소유되는 것 |
정보 | - 무언가에 대해 알려주기(inform) 위한 사실단위 - 일반적으로 소통되는 지식(konwledge comunicated)으로 정의. 즉, 정보는 지식이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을 위한 목적으로 구성된 것 - 상대적으로 객관적 실체로서의 의미를 강조 - 데이터 기반으로 구성(즉, 데이터를 가공한 것) |
메세지 | - 전달자의 의도를 부각시켜 전달하는 것 |
데이터 | - 정보를 구성하는 요소로서, 상징(symbol)이나 시그널(signal) 형태로 수록되고 검색될 수 있는 대상 - 정보는 그러한 데이터에 가공의 성격을 더한 것 |
정보화 | - [지식] → [정보]로 환원되는 과정 - 지식이 소통의 목적을 위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로 치환되는 것 |
지식화 | - [정보] → [지식]으로 환원되는 과정 - 이해와 해석의 주체로서 인간 역량을 강조 |
1. 정보관리리스템의 개요
ㅁ 정보관리체계(시스템)의 개념
- 정보관리체계는 조직관리와 연관된 기본적인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컴퓨터를 응용한 것,으로 사회복지조직의 목적달성에 초점을 두고 활용
(목적) 사회복지조직의 기본적인 관리업무의 통합 및 사회복지사업의 효율성 제고, 조직성과를 대내 혹은 대외적으로 나타내어 책임성을 입증하기 위함. |
ㅁ 사회복지조직에서 정보관리시스템(MIS)의 필요성
① 방대한 자료의 효율적 관리( 혹은 행정업무처리의 효율성 제고) ② 현실 기반 지식·기술 개발 ③ 서비스 제공 효과성 제고 ④ 서비스 수행에 대한 책임성 높이기 ㄱ. 종사자들의 욕구 반영 ㄴ. 사회복지서비스 확대 ㄷ. 정보의 중요성 증대 ㄹ. 다양한 환경주체에 대한 적절한 대응(그들이 각자 알고자 하는 정보에 대해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함) |
※ 휴먼서비스 사회복지조직의 정보 유형
2. 정보관리리스템의 유형
ㅁ 전산 자료처리시스템(DP; Date Processing)
: 조직 내 모든 자료들을 '입력'하고 '저장'하며, '활용'되는 제반 처리 과정의 능률향상을 위한 시스템 - 사무적인 업무의 효율적 처리에 초점
○ 업무효율에 초점 ○ 업무처리 과정으로서 자료입력(입력), 기록보관(저장), 업무보고(활용) 등에 사용 ○ 사무적인 업무처리의 능률향상에 역점 |
ㅁ 정보관리시스템(IMS 혹은 IS)
: 정형화된 구조를 통해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 저장, 처리하여 유용한 정보로 전환하는 것으로 정보가 만들어지고 유통되는 과정을 체계화한 것이다. - ' 보고 '에 초점
→ 즉, 어떤 과업을 수행 시 어떤 정보가 필요하고, 필요한 각각의 정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자료를 어떤 방식으로 수집, 보관, 처리해야 할지에 관련된 일들을 정형화된 구조를통해 통합적으로 연결 작동되게 하여 최종적으로 조직의 산출물을 최적화시키는 역할
ㅣ 다시말해, 어떤 과업달성을 위해 필요하지만, 분산되어 있는 체계(혹은 자료 및 정보)들을 상호연결하여 각 단계별로 조직이 활용 가능한 통합된 정보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수행한다.
○ 보고에 초점. ○ 정보교환 매체 통해 → 운영 하부시스템을 상호연결 → 조직의 산출 최적화하는데 목적 ○ 어떤 수행과업과 관련한 많은 개별 자료처리 과정 → [통합] → 단계별로 조직에게 도움을 주어 보고의 형식으로 정보를 만들어낸다(ex. 정기적 사업 현황 보고 등). ○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상승작용 할 수 있는 체계를 조직한다. ○ 사회복지 행정에서 정보관리스시스템은 사무자동화,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전문가지원시스템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종합적 의미를 가진 정보시스템을 의미한다. |
ㅁ 지식기반시스템(KBS; Knowledge-Based System)
- 정보공유와 보고
- 'CT' 와 'SW(서비스 제공자)' 간의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 지식에 기반하여 지원한다.
○ 정보공유와 보고에 초점 ○ 클라이언트와 직접서비스 제공자의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한 복잡성을 다루고 있다. ○ 지식 은 위에서 언급한 자료, 정보 및 지식의 구조 그 이상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더 복잡하고 어려운 처리 기술이 요구된다. ○ 전문가시스템, 사례기반추론, 자연음성체계 등이 있다. ○ 상황ㆍ유형별 다양한 정보의 축적이 필요하다. |
ㅁ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 전문가의 의사결정 효과성과 이를 통한 조직효과 초점/ 관리능률 향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데 도움을 줌
○ 의사결정의 효과성과 조직의 효과에 초점, 의사결정과 이를 집행하도록 돕는 시스템 ○ 사회복지 전문가가 복잡한 의사결정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할 목적으로 고안된 것으로서 복지서비스 제공자가 자료를 검색·관리하여 의사결정에 관한 정보를 얻는데 도움을 준다. ○ 비구조화된 의사결정을 위하여 모델링 기법을 이용해 의사결정자를 도와준다. ○ 관리능률 향상에도 강조점을 둔다. |
ㅁ 업무수행지원시스템(PSS)
: 사용자가 업무수행(과업완수)을 위해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관련 정보들을 통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지원하는 시스템 - 성과에 초점
○ 서비스 제공자의 성과에 초점을 둔 시스템으로, 과업완수에 필요한 정보를 통합 제공하여 업무를 향상시키도록 돕는 시스템 ○ 현장에서의 업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된 통합정보관리체계로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사의 업무성과를 높이는데 중점을 둔다. ○ 사용자가 업무수행을 위해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를 확인시켜 주고 도와주는 것을 말한다. |
3. 사회복지조직의 통합 정보시스템
ㅁ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 2010년 2월에 출범
- 클라이언트의 개인별, 가구별 소득 및 재산정보, 수급이력 등을 관리, 활용하도록 고안된 시스템
- 기초생활보장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주로 활용
ㅁ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들에 대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 2013년, 복지서비스 대상자 이력정보를 통합하는 형태로 전면개편
- 주로 민간 사회복지기관의 업무자들이 행정 업무의 상당 부분을 이 시스템과 연동된 활동을 한다.
ㅁ 트래킹(이력추적관리)시스템
- 각기 다른 기관과 프로그램들에서 각자가 다루었던 클라이언트들에 대한 정보를 서로 공유할 수 있게 하는 정보관리시스템
- 클라이언트가 이전 기관에서 부터 어떤 서비스를 받아왔는지에 대한 경로와 행적을 추적하여 알아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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