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1급/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론] 12. 정보관리

by 정보덕보기 2021. 11. 6.
728x90
반응형

<들어가기전>

- 정보관리란 정보를 관리한다는 것이다. 조직에서 정보는 인력이나 재정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자산이면서, 관리의 대상이 된다. 정보는 다른 조직 자산들과 차별되는 독특성이 있는데, 그것이 정보관리의 특성을 결정한다.

 

지식 정보가 인간의 주체적인 이해와 해석 과정을 거쳐 사람에게 소유되는 것
정보 - 무언가에 대해 알려주기(inform) 위한 사실단위
- 일반적으로 소통되는 지식(konwledge comunicated)으로 정의. 즉, 정보는 지식이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을 위한 목적으로 구성된 것
- 상대적으로 객관적 실체로서의 의미를 강조
- 데이터 기반으로 구성(즉, 데이터를 가공한 것)
메세지 - 전달자의 의도를 부각시켜 전달하는 것
데이터 - 정보를 구성하는 요소로서, 상징(symbol)이나 시그널(signal) 형태로 수록되고 검색될 수 있는 대상
- 정보는 그러한 데이터에 가공의 성격을 더한 것
정보화 - [지식] → [정보]로 환원되는 과정
- 지식이 소통의 목적을 위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로 치환되는 것
지식화 - [정보] → [지식]으로 환원되는 과정
- 이해와 해석의 주체로서 인간 역량을 강조

1. 정보관리리스템의 개요


정보관리체계(시스템)의 개념

- 정보관리체계는 조직관리와 연관된 기본적인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컴퓨터를 응용한 것,으로 사회복지조직의 목적달성에 초점을 두고 활용

(목적) 사회복지조직의 기본적인 관리업무의 통합사회복지사업의 효율성 제고, 조직성과를 대내 혹은 대외적으로 나타내어 책임성을 입증하기 위함.

 

사회복지조직에서 정보관리시스템(MIS)의 필요성

① 방대한 자료의 효율적 관리( 혹은 행정업무처리의 효율성 제고)
현실 기반 지식·기술 개발
서비스 제공 효과성 제고
④ 서비스 수행에 대한 책임성 높이기
ㄱ. 종사자들의 욕구 반영
ㄴ. 사회복지서비스 확대
ㄷ. 정보의 중요성 증대
ㄹ. 다양한 환경주체에 대한 적절한 대응(그들이 각자 알고자 하는 정보에 대해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함)

 

 

휴먼서비스 사회복지조직의 정보 유형

 

 

2. 정보관리리스템의 유형


전산 자료처리시스템(DP; Date Processing)

: 조직 내 모든 자료들을 '입력'하고 '저장'하며, '활용'되는 제반 처리 과정의 능률향상을 위한 시스템 - 사무적인 업무의 효율적 처리초점

 

업무효율에 초점
업무처리 과정으로서 자료입력(입력), 기록보관(저장), 업무보고(활용) 등에 사용
사무적인 업무처리의 능률향상에 역점

정보관리시스템(IMS 혹은 IS)

: 정형화된 구조를 통해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 저장, 처리하여 유용한 정보로 전환하는 것으로 정보가 만들어지고 유통되는 과정을 체계화한 것이다. - ' 보고 '에 초점

 

→ 즉, 어떤 과업을 수행 시 어떤 정보가 필요하고, 필요한 각각의 정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자료를 어떤 방식으로 수집, 보관, 처리해야 할지에 관련된 일들을 정형화된 구조를통해 통합적으로 연결 작동되게 하여 최종적으로 조직의 산출물을 최적화시키는 역할

 

ㅣ 다시말해, 어떤 과업달성을 위해 필요하지만, 분산되어 있는 체계(혹은 자료 및 정보)들을 상호연결하여 각 단계별로 조직이 활용 가능한 통합된 정보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수행한다.

 

보고에 초점.
정보교환 매체 통해 → 운영 하부시스템을 상호연결 조직의 산출 최적화하는데 목적
어떤 수행과업과 관련한 많은 개별 자료처리 과정 → [통합] → 단계별로 조직에게 도움을 주어 보고의 형식으로 정보를 만들어낸다(ex. 정기적 사업 현황 보고 등).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상승작용 할 수 있는 체계를 조직한다.
사회복지 행정에서 정보관리스시스템은 사무자동화,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전문가지원시스템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종합적 의미를 가진 정보시스템을 의미한다.

지식기반시스템(KBS; Knowledge-Based System)

- 정보공유 보고

- 'CT' 'SW(서비스 제공자)' 간의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 지식에 기반하여 지원한다.

 

정보공유와 보고에 초점
클라이언트와 직접서비스 제공자의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한 복잡성을 다루고 있다.
지식 은 위에서 언급한 자료, 정보 및 지식의 구조 그 이상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복잡하고 어려운 처리 기술이 요구된다.
전문가시스템, 사례기반추론, 자연음성체계 등이 있다.
상황ㆍ유형별 다양한 정보의 축적이 필요하다.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 전문가의 의사결정 효과성과 이를 통한 조직효과 초점/ 관리능률 향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데 도움을 줌

 

의사결정의 효과성과 조직의 효과에 초점, 의사결정과 이를 집행하도록 돕는 시스템
○ 사회복지 전문가가 복잡한 의사결정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할 목적으로 고안된 것으로서 복지서비스 제공자가 자료를 검색·관리하여 의사결정에 관한 정보를 얻는데 도움을 준다.
○ 비구조화된 의사결정을 위하여 모델링 기법을 이용해 의사결정자를 도와준다.
관리능률 향상에도 강조점을 둔다.

업무수행지원시스템(PSS)

: 사용자가 업무수행(과업완수)을 위해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관련 정보들을 통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지원하는 시스템 - 성과에 초점

 

서비스 제공자의 성과에 초점을 둔 시스템으로, 과업완수에 필요한 정보를 통합 제공하여 업무를 향상시키도록 돕는 시스템
현장에서의 업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된 통합정보관리체계로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사의 업무성과를 높이는데 중점을 둔다.
○ 사용자가 업무수행을 위해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를 확인시켜 주고 도와주는 것을 말한다.

 

 

3. 사회복지조직의 통합 정보시스템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 2010년 2월에 출범

- 클라이언트의 개인별, 가구별 소득 및 재산정보, 수급이력 등을 관리, 활용하도록 고안된 시스템

- 기초생활보장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주로 활용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들에 대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 2013년, 복지서비스 대상자 이력정보를 통합하는 형태로 전면개편

- 주로 민간 사회복지기관의 업무자들이 행정 업무의 상당 부분을 이 시스템과 연동된 활동을 한다.

트래킹(이력추적관리)시스템

- 각기 다른 기관과 프로그램들에서 각자가 다루었던 클라이언트들에 대한 정보를 서로 공유할 수 있게 하는 정보관리시스템

- 클라이언트가 이전 기관에서 부터 어떤 서비스를 받아왔는지에 대한 경로와 행적을 추적하여 알아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