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1급/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론 기출12~15] part 06(1). 마케팅/ 리더쉽이론/ 동기이론/ 수퍼비전/ 예산/ 기획/ 의사결정/ 프로그램(욕구/ 기법/ 평가)

by 정보덕보기 2021. 11. 11.
728x90
반응형
정리한 내용이 너무 많아서 Part 06을 다시 세부 파트인 (1)과 (2)로 구분하여 올립니다. 현재 이 포스트는 (1) 12~15년도에 해당하는 부분이오니 이용시 참고 바랍니다.

 

2012년도 기출문제


32. 동기부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X이론의 인간관은 생리적 수준에서 동기가 부여되므로 하위욕구 관리전략이 필요하다. ㅇ

② 과업환경상의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작업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다. ㅇ

③ 공평성 이론은 개인의 투입ㆍ산출에 대해 형평에 맞게 보상하는 동기부여를 강조한다. ㅇ

④ 허즈버그(Herzberg)의 이론에서 봉급과 작업조건은 위생요인에 해당된다.ㅇ

⑤ Y이론에 의하면 안전의 욕구가 강한 계층에서 동기부여가 가능하다.

 

34. 사회복지행정에 있어서 기획의 필요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최근 관리자의 직관적 의사결정방식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② 최소비용으로 서비스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이다. ㅇ

③ 사회문제에 대한 우선순위를 설정하기 위해서이다. ㅇ

④ 조직 외부의 정치경제적 영향을 고려하기 위해서이다. ㅇ

⑤ 조직의 불확실성을 감소하기 위해서이다. ㅇ

사회복지기획의 특징과 필요성

특징 필요성 기법
목표지향적 활동
미래지향적 활동
합리성 추구
능률성 추구
○ 계속적, 동태적 과정
일련의 의사결정과정
효율성 증진
효과성 증진
책임성 증진
조직의 사기증진
불확실성 감소
합리성 증진
○ 간트 차트
○ PERT
○ Shed -U graph
○ 방침관리기획
○ SWOT
등 등

35. 다음 예시에 해당하는 욕구유형은? 1

브래드쇼의 욕구인식의 기준에 따른 분류

규범적 욕구 전문직에서 설정해 놓은 표준(standards)을 욕구판단 기준으로 한다.
○ (장점) 수량화가 쉽고 표적을 구체적으로 식별할 수 있다
○ (단점) 개별화된 인간 욕구를 확일화하기 쉽다

ex. 아동의 발육상태는 의학전문가들에 의해 신체적 영양 상태를 기준으로 작성된 아동발달 표준선에 비추어 판단될 수 있다. 만일 이 표준선에 미달하는 어린이가 있다면, 이를 욕구가 있는 것으로 규정한다.
인지된 욕구
(느껴진 욕구)
사람들이 스스로 욕구라고 생각하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
○ 주로 서베이조사(설문조사) 등을 통해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묻고 대답을 집계해서, 이를 기준으로 이들에게 '필요한 것'을 판단한다.
○ (장점) 이는 대상자의 원함에서부터 욕구를 끌어낸다는 점에서 이용자 혹은 클라이언트 -중심적 접근에 가깝다
○ (단점) 대상자가 정치경제적으로 힘이 약할 떄 이러한 기준이 적용되기 어렵다
표현적 욕구 대상자의 행동을 기준으로 한다. 즉, 사람들이 실제로 필요하다고 행동으로 나타낸 것을 기준으로 한다.
특정 서비스에 대한 욕구의 여부를 기존 서비스 기관의 등록자나 대기자수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 (장점) 현실적인 욕구수준을 파악하기 쉽다.
○ (단점) 해당 서비스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적용하기 어렵다.
비교적 욕구 특정 대상의 욕구를 다른 대상과의 비교 기준을 통해 찾는다
○ 만일 다른 집단(사회)에서는 제공되는 서비스가 자신이 속한 집단(사회)에서는 제공하지 않아서 자신들에게도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욕구가 인정되는 것이다.
○ (장점) 적절한 비교 대상만 있으면 특정 집단에 대한 욕구(필요성)을 쉽게 규정할 수 있다.
○ (단점) 적절한 비교 대상을 찾기 어렵다.

37. 장애인 직업재활프로그램을 논리모델로 구성하였을 때 연결이 올바른 것은? 2

① 투입 - 교육회기 수 => 산출

② 성과 - 취업

③ 산출 - 제빵기술교육 => 활동(전환)

④ 활동 - 장애인 => 투입

⑤ 영향 - 장애발생률 감소

 

38. 사회복지마케팅에서 고려해야 할 서비스 특성으로 옳은 것은? 5

① 표준화된 서비스로 대량생산할 수 있다. = 개별화되고 서비스로 목적과 목표에 부합하는 다양한 서비스 중 한정된 소수의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다.

② 대체로 목표달성에 대한 측정이 가능하다. = 어렵다.

③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평가한다. = 이용 후에 평가

④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는 주로 분리된다. =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⑤ 제공된 서비스를 반환하거나 되팔기 어렵다.

사회복지 마케팅의 기본적인 특성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존중
고객의 욕구 지향
○ 서비스의 무형성(휴먼서비스의 특성)
○ 서비스의 다양성복잡성
○ 서비스의 소멸성(목적이 이루어지고 나면 소멸 혹은 재정이 부족하면 소멸 등)
○ 생산과 소비의 동시 발생(서비스가 생산되면 즉시 목적 대상에게 제공된다.)

39. 리더십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① 상황이론은 주어진 상황에 따라 요구되는 지도자의 행태와 자질이 달라진다고 본다.

② 행위이론에서 성공적 리더십은 조직이나 집단의 상황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고 본다. = 상황이론

③ 관리격자이론에서는 중도형이 최적의 리더십 스타일이다. = 팀스타일

자질이론에서 효과적인 리더는 생산과 인간에 대한 행동유형으로 구별된다.

= 관리격자 이론(행동이론 중 하나)

거래적 리더십은 높은 도덕적 가치와 이상에 호소하여 추종자의 의식을 변화시킨다. = 변혁적 리더십

 

 

41. 지시적 리더십과 비교하여 참여적 리더십이 갖는 장점은? 5

① 정책의 해석과 집행에 일관성이 있다. = 지시적 리더십

② 명령과 복종을 강조하므로 통제와 조정이 쉽다. = 지시적 리더십

③ 신속한 결정이 가능하므로 위기에 도움이 된다. = 지시적 리더십

④ 보상과 처벌을 중심으로 통제하고 관리한다. = 지시적 리더십

⑤ 구성원들 간 정보교환이 활발해질 수 있다.

 

참여적 리더십의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 조직 목표에 대한 참여 동기의 증대
○ 집단의 지식과 기술 활용 용이
○ 조직활동에 더욱 헌신토록 함
○ 개인적 가치, 신념 등 고취
○ 참여를 통해 경영 차원의 사고와 기술 익힘
○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장려
○ 참여에 따른 의사결정 시간 소모
○ 타협에 의한 어중간한 결정 도달
○ 책임 분산에 의한 무기력함 증가
○ 혁신적이고 선견지명적 지도자 찾기 어려움
○ 참여적 스타일 배우기가 어렵다.
○ 비슷한 수준의 구성원이 있어야 효과적
: 수준차이가 심하면 이야기가 안 된다.

 

45. 프로그램 평가유형과 그 설명의 연결이 옳은 것은?(순서대로 ㄱ, ㄴ, ㄷ, ㄹ) 1

① 평가목적에 따른 분류(형성평가, 총괄평가, 통합평가, 메타평가)

형성평가(과정평가) - " 계획된 대로 잘 진행되었는가?"
: 프로그램이 제시된 지침에 따라 얼마나 구체적으로 집행되었는가를 평가하는 것으로 과정평가라고도 한다.
: 프로그램 결과의 경로를 분석하고 평가하여, 사회복지서비스를 증진시키거나 프로그램의 결과를 향상시키고, 혹은 서비스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목적으로 실시(즉, 개선을 위한 목적으로 실시)

총괄평가 - " 의도한 방향대로 어느정도 변화의 결과를 가져왔는가?"
: 프로그램이 처음에 의도했던 방향에 따라 어느 정도의 변화를 가져왔는가에 대한 평가로 프로그램목표, 성공에 대한 기준 명시, 목표 결과 측정 등이 있다.(영향평가, 목표지향적 평가, 효과성, 효율성, 공평성 평가)
: 다시 말해 한 기관의 정책 또는 프로그램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얼마나 잘 성취하였는가 여부를 평가한다.
: 이는 프로그램 종료 후 기관 자체는 물론 기금 지원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위해 수행

통합평가: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를 통합하여 실시하는 평가이다. 우선적으로 총괄평가만을 실시하고, 그 후 프로그램 결과의 경로를 따라 과정평가를 실시한다.

메타평가: 평가설계부터 평가결과에 이르기 까지 모든 과정을 기존 평가자가 아닌 다른 평가자에 의해 다시 한 번더 점검하는 평가이다.
→ 즉, 기존 평가자가 평가를 제대로 잘했는지 더 숙련되고 전문적인 평가자에 의해 재평가를 받는 것이다.

② 평가범위에 따른 유형

단일평가: 프로그램의 한 단면을 평가
포괄평가: 프로그램의 모든 측면을 평가

③ 평가주체에 따른 유형

자체평가: 정책 담당자 자신이 직접 활동전반에 평가를 실시
내부평가: 기관 내부의 책임자나 동료에 의해 실시
외부평가: 외부의 평가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평가로서 자체평가나 내부평가에 비해 공정성과 일관성 유지는 가능하나 정책에 관한 정보는 제한된다.

47. 다음은 어떤 예산편성 모형에 관한 설명인가? 3

영기준예산 - 행정부에서 행해짐

(ZBB: Zero Base Budgeting)

- 작년의 기준을 제로 베이스로 두고,

예산 신청기관에서 각각 3가지 이상예산 요청안을 제출토록하여

예산배정기관에서 그 가운데 가장 합리적인 예산안 선택

정의

- 점증식 예산 방식에 대한 대안으로 개발된 것이다. 점증식이란 예산 할당의 기준을 '전년도'에 두고, ' 그렇다면 올해는 얼마?'라는 식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이는 프로그램의 목적과 수단(예산)에 대한 합리적 판단을 방해한다.

- 반면에 영기준(ZBB)은 작년의 기준을 제로베이스(0기준 = 아무런 기준이 없이)로 두겠다는 것이다. 모든 예산 신청 기관(프로그램) 혹은 하위기관은 전년도와 무관하게 적어도 세 가지 이상의 예산요청안을 제출하고, 상위기관, 즉 예산을 배정하는 쪽에서는 그 가운데 가장 합리적이라고 판단되는 예산안을 선택한다. 그 후 선택된 예산안에 따라 예산의 신청 기간에 예산을 배정한다.

- ZBB는 PPBS와 마찬가지로 예산할당에서 합리성과 우선순위결정의 근거 기준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장점

- 조직의 모든 사업과 활동을 전면적, 전체적으로 분석, 평가하고 그에 따라 수행해야 할 사업과 활동을 결정하므로 자원의 합리적 배분이 가능하다.

- 결정이 하위층으로부터 상향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모든 계층의 관리자에게 참여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것은 모든 관리자에게 관리 업무의 개선과 조직활동의 효과성을 추구하도록 자극한다.

- 사업 우선순위의 결정을 토대로 경제 상황에 따라 그 가치가 낮은 사업 활동을 축소하거나 폐지함으로써 흔히 나타나기 쉬운 재정의 경직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단점

- 시간과 노력 및 서류작성에 있어서 그 부담이 과중하여 관료들의 저항이 발생하기 쉽다.

- 관료들이 자기 사업과 활동에 대한 성과를 분석평가하는 과정에서 위협을 느끼고 왜곡된 자료를 제시할 우려가 있다.

- 소규모 조직은 우선순위 결정과정에서 희생되기 쉽다.

- 고도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요하기 때문에 참여하는 관리자에 대한 교육훈련이 뒤따라야 한다.

53.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수퍼바이저는 다양한 의문을 가진 사회복지사가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ㅇ

② 사회복지조직에서 수퍼바이저는 행정적 상급자로서의 역할도 한다. ㅇ

③ 수퍼비전의 모형 중 팀형은 동료 사회복지사가 동등한 자격으로 참여하는 형태이다. = 동료수퍼비전

④ 수퍼바이저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증진시키는 임무를 가진다.ㅇ

⑤ 수퍼비전에는 객관적인 평가와 그에 따른 책임성이 요구된다.ㅇ

수퍼바이저의 자질과 조건

- 풍부한 지식과 실천기술

- 수퍼바이지가 쉽게 접근 가능해야 하며, 진지한 자세로 임해야 함.

- 수퍼비전에 있어서 솔직해야 하고, 정서적 지지 등의 긍정적 보상을 줄 수 있어야 함

- 객관적인 평가와 그에 따른 책임감을 가져야 함.

수퍼바이저의 역할(카두신; A.Kadushin)

행정적 상급자로서의 역할: 규정 준수 감독(행정기능)

- 직원의 채용과 선발, 임명과 배치, 업무계획
- 업무지시, 업무에 대한 모니터링, 업무위임
- 의사소통기술, 업무 협조, 변화대행자, 행정상급자

교육자로서의 역할: 전문직 지식과 기술 증진에 헌신(교육적 기능)

- 교수, 훈련, 학습촉진, 정보제공
- 경험과 지식 공유, 안내, 명확화
- 조언, 제안, 전문성 성장 제고
- 해결책 강구 원조

상담자로서의 역할: 사회적 지지 제공(업무촉진 기능)

- 스트레스 유발상황방지, 스트레스 해소
- 스트레스 대처원조, 결정에 대한 책임 공유
- 워커의 신뢰형성, 업무 관련 긴장 완화
- 동료를 위한 지지 제공

​ㅁ 수퍼비전의 방법 모델(K.Watson)

개인 교사 모델: 1:1 수퍼비전
케이스 상담: 업무자: 상담인의 관계
집단 수퍼비전: 1(수퍼바이저) : 한 집단(수퍼바이지)으로 구성
동료집단 수퍼비전: 모든 구성원 동등한 자격으로 참가
직렬 수퍼비전: 두 업무자동등한 자격으로 수퍼비전 제공
팀 수퍼비전: 다양한 성격을 가진 구성원들이 팀을 구성하여 수퍼비전 제공

집단 수퍼비전의 개념

- 집단 역동을 활용하여 집단 자체의 통일된 목표를 갖고 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통해 수퍼비전을 제공하는 것

- 집단은 과제와 의제가 있는 구조화된 형성집단이다. 따라서 이 집단의 성원의 자격은 특정 집단의 수퍼바이저이기 때문에 생긴다.

- 집단들은 행정적 후원으로 조직된다. 집단 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저4~5명 정도의 일정한 수의 사회복지사들의 활동에 대해 교육적·행정적·지지적 책임이 있다.

- 기관의 클라이언트들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을 궁극적 목표로 한다.

54. 사회복지조직의 결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법인의 대표이사는 법인회계와 시설회계의 세입ㆍ세출 결산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ㅇ

② 지방자치단체에 결산보고서를 제출한 후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 결산보고서 작성 후 법인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운영위원회에 보고하고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제출하여야 함.

③ 결산은 예산집행의 경제성, 효율성, 효과성과 같은 평가내용까지 포함한다.

④ 결산심사 결과는 다음 연도 예산편성 및 심의에 반영된다. ㅇ

⑤ 결산은 회계연도 기간 동안의 재정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한 과정이다. ㅇ

제19조(결산서의 작성 제출)

①법인의 대표이사 및 시설의 장은 법인회계와 시설회계의 세입ㆍ세출 결산보고서를 작성하여 각각 이사회의 의결시설운영위원회에의 보고를 거친 후 다음 연도 3월 31일까지(「영유아보육법」 제2조에 따른 어린이집의 경우에는 5월 31일까지를 말한다) 시장ㆍ군수ㆍ구청장에게 제출(「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제2항에 따른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제출을 포함한다)하여야 한다.

→ 다만, 법인이 설치ㆍ운영하는 시설인 경우에는 시설운영위원회에 보고한 후 법인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제출하여야 한다.

 

 

2013년도 기출문제


31. 프로그램의 성과목표를 작성하는 SMART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① 구체적(Specific) ㅇ

② 측정가능(Measurable) ㅇ

③ 획득가능(Attainable) ㅇ = 성취(달성)가능한

④ 관계지향적(Relation-oriented) => Result oriented(결과지향적인)

⑤ 시간관련(Time-related) ㅇ = 시한이 분명한

SMART 원칙

- 구체적이어야 한다.
- 측정가능해야 한다.
- 달성가능해야 한다.
- 결과지향적 이어야 한다.
- 시간 제한적이어야 한다.

32. 다음의 의사결정 모형은? 2

의사결정 방법

직관적 결정 합리성보다는 감정에 근거하여 가장 최선이라고 느끼는 것을 선택(비정형적)
판단적 결정 개인의 지식과 경험에 기초하여 결정(비정형적)
문제해결과정 합리적인 절차를 통해 결정(정형적)
포괄적 합리성 접근 가능한 모든 대안을 포괄적으로 찾아내 구체화시켜 놓고, 이 가운데 어떤 것이 최적일지 결정하는 방식
ex. 모든 프로그램 대안들에 대한 각기 비용과 그에 따른 편익이 얼마인지 계산해보고, 그 중 비용 대비 편익이 높은 프로그램을 선택
점증주의 접근 이전에 선택되었던 결정이 합리적이든 아니든 일차적으로 존중하고, 현재의 의사결정을 급격히 변화시키기 보다는 과거 의사결결정에 점차 덧붙여가는 방식으로 의사결정하는 것으로 대개 편의성 혹은 정치적 필요에 의해 채택되는 경우가 많다.
제한적 합리성 접근 점증주의 접근은 합리성과 혁신을 저해하고, 포괄적 합리성 접근은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한 절충적 입장의 의사결정 방식이다.
- 이는 현실 상황에 적용가능한 정도로 의사결정을 제한시킨다. 즉, 일정한 범주를 제한해 두고서 그 범위 안에서 가능한 대안들을 합리적으로 검토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식이다.
- 이로 인해 점증주의 방식보다는 합리적이지만, 포괄적 합리성 보다는 합리성을 포괄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합의적 접근 의사결정 주체들이 상호작용의 집단과정을 통해 각종 지침이나 규제들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집중적인 토의를 거쳐 대안선택에 대한 집단적 합의에 도달하는 방법이다.
수량적 접근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각자 동등한 투표권을 부여하여 투표의 산술집계로 최종 의사결정을 이루는 방식이다.

35. 상황적(contingency) 리더십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① 참여적 리더십 스타일을 선호한다. = 팔로어의 성숙도에 따른 변화되는 리더십을 선호한다.

② 블레이크-모튼(Blake-Mouton)의 관리격자이론이 대표적이다. = 행동이론

③ 효과적인 리더십을 리더의 개인적 성향이나 행동적 특성으로 설명한다. = 성향이론(특성, 형질)

④ 경쟁-가치 리더십도 특정한 리더십 스타일의 선택을 강조하므로, 상황적 리더십 이론에 해당한다. => 경쟁가치리더십은 모든 리더십 스타일은 필요한 것이라고 봄.

⑤ 리더는 팔로워(follower)의 성숙도에 따라 리더십 행동을 변화시켜 나간다.

상황(개연성= 상황적합)이론(F. Fiedler/ Hersey&Blanchard) - 조직의 상황에 따라 적합하게 선택되어 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리더십이다.

- 이 이론은 효과적인 리더십의 원인 외부 상황과의 연관성에서 찾으려고 한다.

- 이 이론은 효과적인 리더십 성향이나 행동은 미리 결정되어 있지 않고,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보았다. 즉, 특정 상황에서 효과적인 리더십이 다른 상황에서는 효과적이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을 시시한다.

→ 따라서, 리더십이란 리더의 특성이나 유형화된 행동만으로는 설명되지 않고, 상황까지도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 상황이론의 대표적 학자인 파들러(F. Fiedler)는 상황을 리더와 팔로어(follower)간의 관계나 업무구조, 직위에 부여된 파워 등으로 보았다. 즉, 조직들마다 리더의 매력과 팔로어들의 충성심 정도가 다르면(상황이 다르면), 각자의 상황에 적합하게 리더십 스타일도 달라야 한다는 것이다.

- 여기서 더 중요하게 보아야 할 것은 상황이론을 대표하는 허시와 블랜차드(Hersey&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 모형이다. 이들은 상황을 팔로어의 측면에서도 고려하지만, 고정된 것(ex. 팔로어의 성별)이 아니라 변화가능한 것에서 찾는다. 즉, 팔로어들이 팔로어십(충성심, 성숙정도)을 얼마나 갖추었는지중요한 상황요인으로 본다.

→ 따라서, 리더십 스타일이란 리더가 팔로어에게 제공하는 행동 유형이므로, 효과적인 리더는 팔로어의 변화되는 상황에 따라 리더십 스타일도 바꿔가야 한다고 본다.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 모형'에서 제시하는 리더십 스타일의 4 가지 유형(지/설/참/위)

S1 지시형 - 리더가 일방적 의사소통(즉, 상의하달식)을 한다.
- 즉, 팔로어 개인이나 집단의 역할을 규정해주고, 무엇을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말해준다.
S2 설득형 - 리더가 방향을 제시하지만, 양방적 의사소통을 한다.
- 사회적, 정서적 지원을 해서 팔로어 개인이나 집단이 과정에 참여토록한다.
S3 참여형 - 과업 성취의 방법에 관한 의사결정을 팔로어와 공유한다.
- 리더는 과업보다 관계지향적 행동으로 이동해 간다.
S4 위임형 - 리더가 의사결정에 참여하지만, 그 과정과 책임을 팔로어 개인이나 집단에 넘긴다.
- 리더는 진행 경과를 모니터링한다.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 모형에서 제시하는 팔로어의 성숙도 단계 4 가지

M1 지시 구체적 기술 X , 직무수행능력과 의욕 X → 능력도 의지도 아무것도 없다.
M2 설득 직무수행능력 미달, 직무수행의욕 O → 능력은 미달이지만 의지는 있다.
M3 참여 직무수행능력과 직무경륜 O → 확실하게 책임질 만큼은 아니다.
M4 위임 직무수행능력과 직무경륜 O , 자신감 O, 직무수행의욕 O → 모두 충분하다.

팔로어의 성숙도는 부여된 과업의 성격에 따라 같은 과업에서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리더는 개인이나 집단으로서 팔로어가 특정 과업에 대해 특정 시점에서 나타내는 성숙도 수준에 따라, 그에 적합한 리더십 스타일로 변화해 나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37. 휴먼서비스 인력의 소진(burnout)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직 차원의 대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

① 업무생활의 질을 높이는 운동(QWL)을 도입한다. ㅇ

② 직원 참여와 자기계발 기회를 확대하는 직무환경을 조성한다. ㅇ

③ 수퍼바이저의 감정적, 정서적 측면의 지지 역할을 강화시킨다. ㅇ

④ 조직의 사명이나 대의에 직원들이 공감하는 문화를 개발한다. ㅇ

⑤ 개인별 성과평가에 기초한 연봉제 임금 방식을 도입한다.

 

39. 예산집행의 결과에 대한 감사(audit)의 유형으로,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5

규정순응검사(재무감사)

검사하는 항목 예시

- 기관의 재무 운영이 적절한 회계 절차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지
- 재무 관련 보고서들이 제대로 구비되었는지,
- 각종 규칙과 규제들을 기관이 준수하고 있는지
- 의도된 프로그램 목표 추구 방식을 준수하는지, 그것이 효율성 있게 집행되는지

→ 이러한 검사방식은 전통적인 품목 예산과 잘 맞아 떨어진다. 규정된 품목의 예산액들이 정확하고 정직하게 쓰였는지 주로 확인하기 때문이다.

- 규정순응검사는 기관이나 프로그램이 미리 설정된 규정을 잘 따르기만 하면,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 생산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가정하지만, 실제로는 규칙은 잘 순응했지만, 생산성은 효율적이지 않을 수 있으며 규칙에만 충실하다보면 오히려 탄력성을 잃어 생산의 효과성이나 효율성 모두를 저해할 수도 있다.

 

45. 프로그램의 논리모형(logic model)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체계이론을 기반으로 한다. ㅇ

② 모든 프로그램은 목적과 목표를 갖는다. ㅇ

③ 프로그램 요소들을 '투입-활동-산출-성과'로 구조화한다. ㅇ

④ 프로그램 요소들 간의 인과관계를 가정한다. ㅇ

⑤ 성과는 활동을 통한 직접 산출물을 의미한다.

= 이는 '산출'에 대한 설명이다.

=> '성과'는 산출을 통해 드러난 클라이언트의 변화 등을 말한다.

46. 종합사회복지관이 학업 중도탈락 청소년 대상의 프로그램 개발을 시도한다. 이때 학교 교사들과 학교사회복지사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과 간담회를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하고자 한다면, 이에 해당하는 자료수집 기법은? 4

① 델파이기법 ② 2차자료 분석

③ 서베이조사 ④ 주요 정보제공자 조사

⑤ 사회지표 분석

욕구조사의 자료수집 방법

양적 자료수집 질적 자료수집
구조화된 조사(설문지 조사)
- 설문지에 있는 대답의 목록에서 자신이 원하는 대답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 쉽게말해 서베이조사(설문조사) 이다.
지역사회 포럼(공개토론회)
-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특정 모임에 초대되어 지역사회의 문제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표출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 즉, 지역사회 포럼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로부터 가치나 태도, 의견 등을 직접적으로 청취해서 자료를 수집하는 공개토론 방법이다.
- 시간과 장소 O , 참가자 제한 X
- 비용이 적게든다
- 대표성을 가진 인물 확보가 어렵다.
- 사람이 많기 때문에 의사 진행이 어렵다.
- 지나치게 자료들이 방만하거나 협소한 측면만을 다룰 수 있다.(그 만큼 산만하고 통제가 어렵다는 것)
프로그램 모니터링
- 지역기관이나 사회복지조직들이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한다.
- 이미 지역사회의 욕구를 토대로 형성된 프로그램을 분석하는 것은 욕구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간편하고 빠른 방법.
대화 기법
- 대화를 통해 지역사회 공통된 인식 갖도록 하여 연합행동에 동의토록 함.
사회지표 분석(2차 자료)
- 2차 자료 분석이다.
- 정부기관 또는 민간조직이 작성한 인구, 범죄율, 실업률 등을 활용하는 것이다.
명목집단 기법
① 보통 7~10명의 구조화된 집단모임으로, 주민들을 한 자리에 모음(단, 서로 의사소통 하지 않고, 기록종이를 나눠줌)
② 지역의 이슈나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기록종이에 기술토록 함.
③ 한 명의 지명된 기록자가 흑판에 구성원 전체의 아이디어를 익명으로 기록하고, 그 후 각 아이디어에 대한 구조적 토의와 각 아이디어의 지지도를 분명히 하기 위한 질문과 응답을 받음.
민주적 절차(투표 등)에 따라 문제에 대한 우선순위 매기도록 함.
초점집단 기법
① 지역사회 이해 대표자: 6~10명​을 선출
② 이들을 토대로 초점집단 구성
구성원 간 자유롭게 상호작용하며 질의 할 수 있는 질문 구성/ 인터뷰, 토론을 실시
비공식적 인터뷰
- 주요 정보에 대한 아무런 기대와 계획이 없는 인터뷰

공식적 인터뷰
- 주요 정보 제공자와 열린질문이 가능한 질문리스트를 구성하는 계획된 인터뷰
민족지학적 조사방법(참여관찰)
- 조사자의 관찰과 심층 인터뷰가 함께 이루어진다.
- 쉽게 말해 참여 관찰이다.
- 지역주민의 일상적 삶에 참여함으로써 그들이 겪는 문제를 직접 체험하는 방법
델파이 기법
→ 1명의 전문가에게 우편이나 메일로 질문
→ 돌아온 설문지의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또 다른 1명의 전문가에게 다시 질문을 보냄
→ 필요한 만큼 반복하여, 심층적인 결과를 도출 (익명성 보장)
  주요 정보제공자 조사
- 기관의 서비스 제공자, 지역 내의 사회복지단체의 대표자, 공무원 등을 포함하는 지역사회의 전반적 문제에 대

 

48. 성과평가에서 양적 지표 사용에 따른 부작용으로, 업무자들이 서비스 효과성 자체보다는 지표 관리에만 치중하게 되는 현상은? 2

① 다운사이징(downsizing)

② 기준 행동(criterion behavior)

③ 매몰비용

④ 기회비용

⑤ 거버넌스(governance)

다운사이징:기업의 업무나 조직의 규모 따위를 축소하는 일.
매몰비용: 지출 이후에는 다시 회수할 수 없는 매몰된 비용을 뜻함.
기회비용: 여러 가능성 중 하나를 선택했을 때 그 선택으로 인해 포기해야 하는 가치로써 표시한 비용 예를 들어, 한정된 비용으로 여러 선택지 중 물탱크를 구매하게 되면, 그 비용으로 다른 선택지인 공장을 구매할 수 없게 될 때 희생된 비용을 기회비용이라 한다.
거버넌스: 지역사회에서부터 국제사회에 이르기까지 여러 공공조직에 의한 행정서비스 공급체계의 복합적 기능에 중점을 두는 포괄적인 개념

50. 프로그램의 평가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① 성과평가 - 프로그램에 투입된 자원의 양을 평가함 = 노력평가

② 모니터링 평가 - 평가방법을 평가함 = 메타평가

③ 정성평가 - 프로그램 운영을 목표에 비추어 감시하고, 운영과정에 피드백

= 형성평가

정성평가: 내용, 가치, 전문성 따위의 질을 중심으로 업적이나 연구 따위를 평가하는 일. 또는 그런 평가.

④ 메타평가 - 프로그램 종료 후 목표달성 정도를 평가함

= 성과평가 혹은 총괄평가

메타평가: 평가설계부터 평가결과에 이르기 까지 모든 과정을 기존 평가자가 아닌 다른 평가자에 의해 다시 한 번더 점검하는 평가이다.
→ 즉, 기존 평가자가 평가를 제대로 잘했는지 더 숙련되고 전문적인 평가자에 의해 재평가를 받는 것이다.

⑤ 형성평가 - 프로그램 운영 과정 중 개선이나 변화 필요성에 대한 결정을 도움

51. 사회복지 기관에서 마케팅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배경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서비스 이용자의 선택권 확대 ㅇ

② 서비스 제공 조직들 간 경쟁 증가 ㅇ

③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 요구 증가 ㅇ

④ 사회서비스 분야의 서비스구매계약(POSC) 확대

⑤ 사회적 돌봄 서비스의 시장 방식 공급 확대 ㅇ

 

54. 사회복지 기관의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간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핵심이다. ㅇ

② 리더십 역할과 결부되어 수행될 부분이 크다. ㅇ

③ 인적 자원의 개발에 관심을 두는 행정행위의 일종이다. ㅇ

④ 가치와 감정의 문제를 배제하고, 전문적 기술의 전수를 중심에 둔다.

⑤ 수퍼바이저는 행정적 상급자, 교육자, 상담자로서의 복수 역할 간 갈등을 겪을 수 있다. ㅇ

 

56. 사회복지 시설 평가의 취지와 기대효과를 모두 고른 것은? 1

58. 결혼이주여성의 사회경제적 자립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에서 성과목표로 설정하기에 적절한 것은? 4

① 참여자의 직업훈련 프로그램 수료율을 70% 이상으로 한다.

② 전문강사를 위한 교육을 주 4시간 실시한다.

③ 프로그램 참여 만족도를 80% 이상으로 한다.

④ 참여자의 취업률을 50% 이상으로 한다.

⑤ 프로그램 운영 기간 중 참여자 자녀를 위한 놀이방을 운영한다.

 

 

60. ( )에 들어갈 프로그램 평가기준과 지표의 연결이 옳은 것은? (순서대로 ㄱ, ㄴ, ㄷ) 1

 

 

 

2014년도 기출문제


30. 책임성이 있는 관리자의 자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지역사회의 다양한 이해집단에 대하여 정확하게 파악한다. ㅇ

② 클라이언트 집단의 관점이 배제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ㅇ

③ 개별 서비스제공자의 활동을 통제하지 않는다.

= 완전 통제는 아니며, 모니터링을 통한 조정 등을 수행해야 한다.

④ 조직 내 서비스 제공자의 업무수행을 파악한다. ㅇ

⑤ 동원된 자원의 사용에 관한 정보를 공개한다. ㅇ

32. 학교폭력예방 교육프로그램을 논리모델(Logic Model)로 구성하였을 때 연결이 옳은 것은? 1

 

37. 다음 중 효과성을 평가하는 평가방법 또는 도구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

ㄱ: 효율성

ㄴ: 노력

ㄷ: 효율성

 

38. 지식기반시스템(Knowledge-Based System)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정보제공과 보고에 초점을 두고 있다. ㅇ

② 전문가시스템, 사례기반추론, 자연음성체계 등이 있다. ㅇ

③ 전문가들 사이에서 의견이 다를 수 있어 의사결정이 모호해질 수 있다.

④ 복잡하고 어려운 정보기술이 필요하다. ㅇ

⑤ 상황ㆍ유형별 다양한 정보의 축적이 필요하다. ㅇ

지식기반시스템(KBS; Knowledge-Based System) - 정보공유와 보고

정보공유와 보고에 초점
○ 클라이언트와 직접서비스 제공자의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한 복잡성을 다루고 있다. 지식은 위에서 언급한 자료, 정보 및 지식의 구조 그 이상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더 복잡하고 어려운 처리 기술이 요구된다.
전문가시스템, 사례기반추론, 자연음성체계 등이 있다.
상황ㆍ유형별 다양한 정보의 축적이 필요하다.

39. 형성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① 성과와 비용에 관심을 둔다.

② 과정 중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정보수집이 강조된다.

③ 목표지향적이다.

④ 전문적인 외부 평가가 우선된다.

⑤ 평가를 위하여 고정화된 룰이 필요하다.

40. 아동학대 예방 운동과 같이 대중의 행동 변화를 통해 공익을 실현하기 위한 마케팅 기법은? 2

① 기업연계마케팅 ② 사회마케팅

③ 데이터베이스마케팅 ④ 고객관계관리마케팅

⑤ 인터넷마케팅

다이렉트 마케팅(DM) - 우편

잠재적 후원자들에게 우편으로 후원을 요청하는 편지를 발송함으로써 후원자를 개발하는 가장 전통적인 마케팅 기법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 데이터베이스화 시킨 정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

고객의 지리적, 인구 통계적, 심리적 특성, 생활양식, 행동양식이나 구매기록뿐만 아니라 경쟁사 정보, 산업정보 등 시장에 관한 각종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인터넷 마케팅 - 전자우편, 인터넷 홍보모금

메일을 통한 개별 고객관리, 배너 교환이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기관 홍보 및 모금

고객 관계관리 마케팅 - 고객 관련 자료 분석을 통한 욕구파악과 개별적 맞춤형 서비스 지속 제공

고객과 관련한 자료를 분석하고 그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모금 효과를 극대화하며 후원자 관리에 유용한 기법

기업연계 마케팅 공익연계 - '너 좋고 나 좋자' 전략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고, 기업의 상품 판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도록 하면서도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에도 긍정적 기여를 하는 방식

사회 마케팅 - 기업과 고객의 이윤과 만족, 사회적 이해의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전략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시민과 지역사회를 위한 공중의 행동 변화를 위함이 목적이며 사회문제로 부터 도출된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회적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공익을 실현하기 위한 집단적이고 조직적인 노력
- 개인의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키되 사회적 환경과 복지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행하는 마케팅으로 기업의 이윤, 고객의 만족, 사회적 이해가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기법이다.

42. 기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미래에 일어날 일을 예측하며 과거 오류의 재발을 방지한다. ㅇ

② 프로그램 수행의 책임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ㅇ

③ 프로그램의 효율성, 효과성 및 합리성을 증진시킨다. ㅇ

④ 프로그램 수행과정의 불확실성이 증가된다.

⑤ 전문화된 지식체계에 기반을 둔다. ㅇ

사회복지기획의 특징과 필요성

특징 필요성 기법
목표지향적 활동
미래지향적 활동
합리성 추구
능률성 추구
○ 계속적, 동태적 과정
일련의 의사결정과정
효율성 증진
효과성 증진
책임성 증진
조직의 사기증진
불확실성 감소
합리성 증진
○ 간트 차트
○ PERT
○ Shed -U graph
○ 방침관리기획
○ SWOT
등 등

43. 다음에 해당하는 평가기준은? 4

45. 슈퍼바이저에게 필요한 자질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수퍼바이저의 자질과 조건

- 풍부한 지식과 실천기술
- 수퍼바이지가 쉽게 접근 가능해야 하며, 진지한 자세로 임해야 함.
- 수퍼비전에 있어서 솔직해야 하고, 정서적 지지 등의 긍정적 보상을 줄 수 있어야 함
- 객관적인 평가와 그에 따른 책임감을 가져야 함.

48. ( )에 들어갈 리더십에 대한 접근 방식과 그 설명의 연결이 옳은 것은?(순서대로 ㄱ, ㄴ, ㄷ, ㄹ) 1

변혁적 리더십 이론(transformation leadership theory)

= 카리스마적 지도성, 영감적 지도성

- 지도자 행동의 영감적이고 상징적인 비합리적 측면을 중시하는 접근으로 카리스마적 지도성, 영감적 지도성이라고도 한다.

- 거래적 지도성이 지도자가 부하에게 순종을 요구하고 그 대가로 보상을 제공하는 반면

- 변혁적 지도성은 지도자가 부하 직원에게 잠재능력을 개발하도록 도움을 주고 내재적 만족감을 갖게한다.

- 여기서 리더십은 지도자와 추총자 간의 협력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

변혁적 지도성의 특징

ㅁ 거래적 지도자들은 노력에 대한 보상과 교환을 기초로 하는 반면에, 변혁적 지도자는 지도자에 대한 구성원 개인의 가치와 신념을 기초로한다.
ㅁ 변혁적 지도자는 구성원 각각 개별적으로 관심을 두며, 각자 개인적으로 상대하고 지도하며 충고함으로써 개개인의 목표와 신념을 변화시키고 구성원들을 결속시킨다.
카리스마를 통해 비전과 사명감을 제시하고 자부심을 주입함으로써 존경과 신뢰감을 구축한다.
ㅁ 감화적 행위를 통해 높은 기대를 전달한다.
: 즉 지도자들은 그들의 직무를 새로운 관점에서 생각하도록 다른 사람을 자극하고 조직의 비전이나 임무를 인식시키며, 구성원들의 잠재력과 능력을 증진시키고, 조직의 이익을 가져올 수 있도록 구성원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한 동기를 유발한다.
ㅁ 이념화된 영향력, 영감적인 동기유발, 지적 자극, 개별화된 배려의 요인을 강조

49. 소수의 이해관계자(12~15명 정도)를 모아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토론하게 하여 문제를 깊이 파악할 수 있는 욕구조사 방법은? 5

① 델파이 ② 지역사회 공개토론회

③ 명목집단기법 ④ 서베이조사

⑤ 초점집단조사

양적 자료수집 질적 자료수집
구조화된 조사(설문지 조사)
- 설문지에 있는 대답의 목록에서 자신이 원하는 대답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 쉽게말해 서베이조사(설문조사) 이다.
지역사회 포럼(공개토론회)
-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특정 모임에 초대되어 지역사회의 문제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표출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 즉, 지역사회 포럼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로부터 가치나 태도, 의견 등을 직접적으로 청취해서 자료를 수집하는 공개토론 방법이다.
- 시간과 장소 O , 참가자 제한 X
- 비용이 적게든다
- 대표성을 가진 인물 확보가 어렵다.
- 사람이 많기 때문에 의사 진행이 어렵다.
- 지나치게 자료들이 방만하거나 협소한 측면만을 다룰 수 있다.(그 만큼 산만하고 통제가 어렵다는 것)
프로그램 모니터링
- 지역기관이나 사회복지조직들이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한다.
- 이미 지역사회의 욕구를 토대로 형성된 프로그램을 분석하는 것은 욕구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간편하고 빠른 방법.
대화 기법
- 대화를 통해 지역사회 공통된 인식 갖도록 하여 연합행동에 동의토록 함.
사회지표 분석(2차 자료)
- 2차 자료 분석이다.
- 정부기관 또는 민간조직이 작성한 인구, 범죄율, 실업률 등을 활용하는 것이다.
명목집단 기법
① 보통 7~10명의 구조화된 집단모임으로, 주민들을 한 자리에 모음(단, 서로 의사소통 하지 않고, 기록종이를 나눠줌)
② 지역의 이슈나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기록종이에 기술토록 함.
③ 한 명의 지명된 기록자가 흑판에 구성원 전체의 아이디어를 익명으로 기록하고, 그 후 각 아이디어에 대한 구조적 토의와 각 아이디어의 지지도를 분명히 하기 위한 질문과 응답을 받음.
민주적 절차(투표 등)에 따라 문제에 대한 우선순위 매기도록 함.
초점집단 기법
① 지역사회 이해 대표자: 6~10명​을 선출
② 이들을 토대로 초점집단 구성
구성원 간 자유롭게 상호작용하며 질의 할 수 있는 질문 구성/ 인터뷰, 토론을 실시
비공식적 인터뷰
- 주요 정보에 대한 아무런 기대와 계획이 없는 인터뷰

공식적 인터뷰
- 주요 정보 제공자와 열린질문이 가능한 질문리스트를 구성하는 계획된 인터뷰
민족지학적 조사방법(참여관찰)
- 조사자의 관찰과 심층 인터뷰가 함께 이루어진다.
- 쉽게 말해 참여 관찰이다.
- 지역주민의 일상적 삶에 참여함으로써 그들이 겪는 문제를 직접 체험하는 방법
델파이 기법
→ 1명의 전문가에게 우편이나 메일로 질문
→ 돌아온 설문지의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또 다른 1명의 전문가에게 다시 질문을 보냄
→ 필요한 만큼 반복하여, 심층적인 결과를 도출 (익명성 보장)
  주요 정보제공자 조사
- 기관의 서비스 제공자, 지역 내의 사회복지단체의 대표자, 공무원 등을 포함하는 지역사회의 전반적 문제에 대

 

 

2015년도 기출문제


26.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에서 공통적으로 중시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5

① 합리성 ② 지속성 = 계속적이고 동태적인 과정

③ 참여성 ④ 목적성

⑤ 현재지향성 X => 미래지향성

사회복지기획의 특징과 필요성

특징 필요성 기법
목표지향적 활동
미래지향적 활동
합리성 추구
능률성 추구
○ 계속적, 동태적 과정
일련의 의사결정과정
효율성 증진
효과성 증진
책임성 증진
조직의 사기증진
불확실성 감소
합리성 증진
○ 간트 차트
○ PERT
○ Shed -U graph
○ 방침관리기획
○ SWOT
등 등

 

29. 프로그램 기획이 합리적으로 수행될 때 따르는 논리적인 순서는? 5

 

31. 예산통제의 원칙에 관한 로만(R. Lohmann)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

32. 프로그램 논리모델에서 산출(outputs)을 나타내는 기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① 이용자의 서비스 참여 횟수 ㅇ

② 서비스 종료 여부 ㅇ

③ 서비스에 소요된 비용 => 투입

④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간 접촉 건수 ㅇ

⑤ 이용자가 서비스를 활용한 총시간 ㅇ

35. 지역사회 욕구조사를 위한 자료수집의 기법으로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2

38. 빈 칸에 알맞은 것은? 3

 

41. 브래드쇼(J. Bradshaw)의 다차원적 욕구 규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규범적(normative) 욕구는 지역 주민의 원함(wants)에서 파악된 문화적 규준을 따른다. => 이는 '인지적(느껴진) 욕구'에 대한 설명이다.

② 비교적(comparative) 욕구는 집단 간 상대적 수준의 차이를 고려한다. ㅇ

③ 느껴진(felt) 욕구는 잠재적 대상자들이 스스로 인지하는 것을 기준으로 삼는다. ㅇ

④ 표현된(expressed) 욕구는 대기자 명단 등에 나타난 사람들의 요구 행위를 근거로 한다. ㅇ

⑤ 위의 욕구들이 중첩될수록 프로그램화의 필요성은 증가한다. ㅇ

브래드쇼의 욕구인식의 기준에 따른 분류

규범적 욕구 전문직에서 설정해 놓은 표준(standards)을 욕구판단 기준으로 한다.
○ (장점) 수량화가 쉽고 표적을 구체적으로 식별할 수 있다
○ (단점) 개별화된 인간 욕구를 확일화하기 쉽다

ex. 아동의 발육상태는 의학전문가들에 의해 신체적 영양 상태를 기준으로 작성된 아동발달 표준선에 비추어 판단될 수 있다. 만일 이 표준선에 미달하는 어린이가 있다면, 이를 욕구가 있는 것으로 규정한다.
인지된 욕구
(느껴진 욕구)
사람들이 스스로 욕구라고 생각하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
○ 주로 서베이조사(설문조사) 등을 통해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묻고 대답을 집계해서, 이를 기준으로 이들에게 '필요한 것'을 판단한다.
○ (장점) 이는 대상자의 원함에서부터 욕구를 끌어낸다는 점에서 이용자 혹은 클라이언트 -중심적 접근에 가깝다
○ (단점) 대상자가 정치경제적으로 힘이 약할 떄 이러한 기준이 적용되기 어렵다
표현적 욕구 대상자의 행동을 기준으로 한다. 즉, 사람들이 실제로 필요하다고 행동으로 나타낸 것을 기준으로 한다.
특정 서비스에 대한 욕구의 여부를 기존 서비스 기관의 등록자나 대기자수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 (장점) 현실적인 욕구수준을 파악하기 쉽다.
○ (단점) 해당 서비스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적용하기 어렵다.
비교적 욕구 특정 대상의 욕구를 다른 대상과의 비교 기준을 통해 찾는다
○ 만일 다른 집단(사회)에서는 제공되는 서비스가 자신이 속한 집단(사회)에서는 제공하지 않아서 자신들에게도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욕구가 인정되는 것이다.
○ (장점) 적절한 비교 대상만 있으면 특정 집단에 대한 욕구(필요성)을 쉽게 규정할 수 있다.
○ (단점) 적절한 비교 대상을 찾기 어렵다.

 

43. 사회복지서비스 기관에서의 슈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카두신(A. Kadushin)은 슈퍼비전을 행정적, 지지적, 교육적 기능으로 설명한다. ㅇ

② 긍정적 슈퍼비전은 사회복지사의 소진 예방에 도움을 준다. ㅇ

③ 슈퍼바이지(supervisee) 간 동료 슈퍼비전은 인정되지 않는다. x

=>ex. 동료슈퍼비전

④ 사회복지사의 관리 및 통제의 수단으로도 활용된다. ㅇ

⑤ 슈퍼비전의 질은 슈퍼바이저의 역량에 좌우된다. ㅇ

45. 프로그램의 효율성 평가를 위하여 성과를 화폐적 가치로 환산해서 비용과 대비해 보는 방법은? 1

① 비용-편익 분석 ② 비용-임계 분석

③ 비용-산출 분석 ④ 비용-재무 분석

⑤ 비용-효과 분석

47. 사회복지사업법령상 사회복지시설 평가에 포함된 서비스 최저기준의 적용 사항이 아닌 것은? 5

① 시설 이용자의 인권

② 서비스의 과정 및 결과

③ 지역사회 연계

④ 시설의 인력관리

⑤ 시설의 마케팅 역량

시설의 서비스 최저기준

보건복지부장관시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최저기준을 마련하여야 한다.

② 시설 운영자는 제1항의 서비스 최저기준 이상으로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여야 한다.

③ 제1항의 서비스 기준 대상시설과 서비스 내용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한다.

1. 시설 이용자의 인권
2. 시설의 환경
3. 시설의 운영
4. 시설의 안전관리
5. 시설의 인력관리
6. 지역사회 연계
7. 서비스의 과정 및 결과
8. 그 밖에 서비스 최저기준 유지에 필요한 사항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