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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양적조사와 질적조사 표 비교
양적 조사 | 질적 조사 |
대상의 속성에 숫자를 부여하여 자료조사, 자료 분석시 기술통계와 추측통계의 통계분석기법 사용(정량적) | 단어형태로 자료수집하여, 주제와 범주로 구분(정성적) |
에틱접근 (분석적 관점으로서 검증할 수 있는 과학적 판단에 입각한 접근 즉, 모두에게 보편화시킬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것) |
에믹접근 (대상에 대한 설명과 표현에 바탕을 둔 접근, 특수한 언어나 문화 내에서만 통용되는 결과를 도출) |
실험적 연구, 통계적 연구 | 생태학적 연구, 구성주의적 연구 |
정형화된 척도 사용 | 조사자의 준거틀에 입각 |
조사결과 일반화 ‘가능’ | 조사결과 일반화 ‘어려움’ |
객관적 사실에 대한 설명과 예측에 중점 (논리실증주의) |
주관적인 동기의 이해와 의미해석 (현상학적, 해석학적 입장) |
통제된 실험, 관찰, 구조화된(폐쇄적) 면접 | 비통제적 관찰, 심층적이고 비구조적(개방적) 면접 |
결과지향적, 안정된 현상(상태) 가정 | 과정지향적, 동태적 상태 가정 |
확인지향적, 추론적, 연역적, 외부자 관점, 거시적 | 발견지향적, 서술적, 귀납적, 내부자 관점, 미시적 |
연구자 주관 X (대상자와 분리) , 가치중립적, 편견 X |
연구자 주관 O (대상자와 상호작용 활발) , 가치지향적, 편견 O |
수집자료는 신뢰성 O , 반복 O | 수집자료는 타당성 O, 실질적이지만, 반복 어려움 |
통계자료의 인위적 조작 O(가능) (필요한 통계결과가 낮게 나오면, 일부러 높게 나오게 조작) |
- |
대규모 분석(※유층화된 표집 사용ㅇ)에 유리, 자료분석 시간 적게걸림 | 소규모 분석 유리, 자료분석 시간 오래 걸림 |
과학과 비과학 철저한 구분 | - |
확률적 법칙 강조 | - |
연구결과를 잠정적 지식으로 간주 | 주관적 개입으로 일반화가 어려움(잠정적 지식으로 간주 어려움) |
기초과학, 심리학 등 | 현상학, 민족지학, 근거이론, 상징적상호작용론, 인류, 역사, 사회학 |
2. 패러다임의 구분(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주의)
패러다임 / 구분 | 실증주의 (양적조사에 적용) |
해석주의 (질적조사에 적용) |
비판주의 (실증주의와 해석주의를 비판) |
조사의 목적 | 일반적, 보편적 법칙 발견을 통한 사회현상의 예측·통제 |
자연적 상황에서 인간이 취하는 행동에 의미부여 | 사회 관계를 비판하고 사회 변화를 위한 조사 |
사회 현상 본질 |
사회현상은 객관적 실재, 이는 학자들에 의해 발견될 수 있다. |
인간의식과 관계없이 외부에 존재, 사람들이 경험하고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의식 속에 존재하는 것이다. |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변화하며 형성된 역사적 산물로 본다. 변화요인인 사회적 관계, 제도의 긴장, 모순 등과 같은 내적갈등에 초점 |
인간 본성 | 이기적, 합리적, 자유의지X, 외부요인에 지배되어 예측가능 |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융통성을 가지고 체계를 형성하는 존재이며, 사회를 해석하고 의미있게 만든다. | 잠재력을 지닌 창의적이고 변화적인 존재 (그러나 허구적, 환상적인 사회적 관계, 질서로 인해 이를 발휘하지 못함 |
‘상식’ 과 ‘과학’ 의 관계 |
과학-비과학의 철저한 구분, ( 상식 보단 과학) |
상식은 일상생활 영위에 주요한 지침이므로 과학보다 우선됨. (과학 보단 상식) | 상식 => 거짓된 인식에 근거한 것 |
이론의 구조 | 인과론에 따른 논리적 구조 구성 | 인간 행동을 이야기 형식으로 서술하고 해석한다. 이는 구체적으로 서술함 (요약하거나 추상적으로 두리뭉실 서술X) |
인간행동의 일부는 결정론적 요인과 자유의지에 의해 결정된다고 봄. |
이론에 대한 판단 | 논리는 모순이 없어야 하고(논리적 타당성), 실제로 관찰가능해야 함(경험적 타당성). | 연구자에게 의미 있게 생각되거나, 다른 사람들이 깊이 이해하며 현실속에 들어가는 것처럼 느끼면 진리로 판단 | 그들의 현실 이해 및 현실 변화에 필요한 자원 제공 여부에 따라 이론진위 판단 |
중시 하는 가치 관련성 |
가치중립성 | 연구자의 신념과 가치관, 가치의 공유성 중시 | 연구자는 가치개입을 처음부터 밝히고 이에 따라 조사를 진행하는 입장을 중요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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