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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1급/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론] 양적조사와 질적조사 비교 및 사회과학 패러다임 구분

by 정보덕보기 2021. 9.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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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양적조사질적조사 표 비교

 

양적 조사 질적 조사
대상의 속성에 숫자를 부여하여 자료조사, 자료 분석시 기술통계와 추측통계의 통계분석기법 사용(정량적) 단어형태로 자료수집하여, 주제와 범주로 구분(정성적)
에틱접근
(분석적 관점으로서 검증할 수 있는 과학적 판단에 입각한 접근 즉, 모두에게 보편화시킬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것)
에믹접근
(대상에 대한 설명과 표현에 바탕을 둔 접근, 특수한 언어나 문화 내에서만 통용되는 결과를 도출)
실험적 연구, 통계적 연구 생태학적 연구, 구성주의적 연구
정형화된 척도 사용 조사자의 준거틀에 입각
조사결과 일반화 ‘가능 조사결과 일반화 ‘어려움
객관적 사실에 대한 설명과 예측에 중점
(논리실증주의)
주관적인 동기의 이해와 의미해석
(현상학적, 해석학적 입장)
통제된 실험, 관찰, 구조화된(폐쇄적) 면접 비통제적 관찰, 심층적이고 비구조적(개방적) 면접
결과지향적, 안정된 현상(상태) 가정 과정지향적, 동태적 상태 가정
확인지향적, 추론적, 연역적, 외부자 관점, 거시적 발견지향적, 서술적, 귀납적, 내부자 관점, 미시적
연구자 주관 X (대상자와 분리)
, 가치중립적, 편견 X
연구자 주관 O (대상자와 상호작용 활발)
, 가치지향적, 편견 O
수집자료는 신뢰성 O , 반복 O 수집자료는 타당성 O,
실질적이지만, 반복 어려움
통계자료의 인위적 조작 O(가능)
(필요한 통계결과가 낮게 나오면, 일부러
높게 나오게 조작)

-
대규모 분석(※유층화된 표집 사용ㅇ)에 유리, 자료분석 시간 적게걸림 소규모 분석 유리, 자료분석 시간 오래 걸림
과학과 비과학 철저한 구분 -
확률적 법칙 강조 -
연구결과를 잠정적 지식으로 간주 주관적 개입으로 일반화가 어려움(잠정적 지식으로 간주 어려움)
기초과학, 심리학 등 현상학, 민족지학, 근거이론, 상징적상호작용론, 인류, 역사, 사회학

2. 패러다임의 구분(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주의)

 

패러다임 / 구분 실증주의
(양적조사에 적용)
해석주의
(질적조사에 적용)
비판주의
(실증주의와 해석주의를 비판)
조사의 목적 일반적, 보편적 법칙 발견을 통한
사회현상의 예측·통제
자연적 상황에서 인간이 취하는 행동에 의미부여 사회 관계를 비판하고
사회 변화를 위한 조사
사회
현상
본질
사회현상은
객관적 실재, 이는 학자들에 의해 발견될 수 있다.
인간의식과 관계없이 외부에 존재, 사람들이 경험하고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의식 속에 존재하는 것이다.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변화하며 형성된 역사적 산물로 본다.
변화요인인 사회적 관계, 제도의 긴장, 모순 등과 같은 내적갈등에 초점
인간 본성 이기적, 합리적, 자유의지X, 외부요인에 지배되어 예측가능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융통성을 가지고 체계를 형성하는 존재이며, 사회를 해석하고 의미있게 만든다. 잠재력을 지닌 창의적이고 변화적인 존재
(그러나 허구적, 환상적인 사회적 관계, 질서로 인해 이를 발휘하지 못함
‘상식’

‘과학’

관계
과학-비과학의 철저한 구분,
( 상식 보단 과학)
상식은 일상생활 영위에 주요한 지침이므로 과학보다 우선됨. (과학 보단 상식) 상식 => 거짓된 인식에 근거한 것
이론의 구조 인과론에 따른 논리적 구조 구성 인간 행동을 이야기 형식으로 서술하고 해석한다. 이는 구체적으로 서술
(요약하거나 추상적으로 두리뭉실 서술X)
인간행동의 일부는
결정론적 요인
자유의지에 의해 결정된다고 봄.
이론에 대한 판단 논리는 모순이 없어야 하고(논리적 타당성), 실제로 관찰가능해야 함(경험적 타당성). 연구자에게 의미 있게 생각되거나, 다른 사람들이 깊이 이해하며 현실속에 들어가는 것처럼 느끼면 진리로 판단 그들의 현실 이해 및 현실 변화에 필요한 자원 제공 여부에 따라 이론진위 판단
중시
하는
가치
관련성
가치중립성 연구자의 신념과 가치관, 가치의 공유성 중시 연구자는 가치개입을 처음부터 밝히고 이에 따라 조사를 진행하는 입장을 중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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