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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상에서의 지식습득의 오류
지식습득의 오류 |
의미 |
부정확한 관찰 | ㅁ 사물/ 현상을 주의깊게 관찰하지 못해서 생기는 오류 또는 의식적 활동의 부재로 현상에 대한 정확한 관찰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 |
과도한 일반화 (과잉 일반화) |
ㅁ 관련되는 소수의 관찰 결과만 가지고 전체 현상의 규칙성을 일반화시키려는 오류 ㅁ 일상적인 예로, 자신이 경험한 부정적 사건의 몇 가지만 생각하고, 내 인생 자체가 원래 불행하다고 일반화시키는 것이다. |
선별적 관찰 (선택적 추상화) |
ㅁ 자신의 가치나 신념에 국한하여 특정 정보만 선택하고 이에 입각하여 사물을 관찰(자기가 보고 싶은 정보만 봄) ㅁ 예를 들어, 어느 사람에 대해 평가를 내릴 때 장점과 단점, 성격, 상황적 여건 등의 전체적인 관점에서 내리는 것이 아니라, 장점과 단점 중에서도 단점에만, 성격 중에서도 부정적인 성격에만 초점을 두고 그 사람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이 사람은 전체적으로는 발전가능성 있고, 의지가 있는 사람이라도, 부정적 부분만 보고 판단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사람으로 평가될 수 밖에 없다.) |
비논리적 추론 (임의적 추론) |
논리적 인과관계 무시한 채 아무런 근거도 없이 결론 도출함 (결론에 해당하는 근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일반화하는 결론 도출) ㅁ 예를 들어, 누군가 나와 우연히 눈을 마주쳤을 때, 눈을 피하는 모습을 보고 '아.. 저 사람은 나를 싫어할거야' 라고 아무런 근거도 없이 추론하는 것이다. |
사후가설 설정 | ㅁ 과학적인 방법에 의한 조사는 사전가설 설정이 주를 이루지만, ㅁ 일상적 지식습득에 의한 조사에서는 사후가설 설정이 주를 이룬다. |
꾸며진 지식 | ㅁ 현재의 관점을 무너트릴 사건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일반화된 관점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거짓된 정보를 만들어 내는 것 |
자아개입 | ㅁ 관찰자의 자아특성이 현실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것 |
탐구의 조기종결 |
ㅁ 제대로 탐구하지도 않고 빨리 단정짓고 끝내는 것 |
신비화(위장) | ㅁ 어떤 문제에 대해 이해하지 못할 때, 이 문제의 원인을 초자연적인 현상이나 신비적인 원인으로 돌리는 행위 |
[2]
쿤의 과학적 패러다임
(과학적혁명, 기출문제 문항 및 이론내용 짬뽕)
☞ 현상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조직하는 근본적인 도식을 패러다임 이라 한다.
☞ 기존의 패러다임을 부정 → 새로운 패러다임이 생겨나 새롭게 출발함으로써 과학은 혁명적으로 발전(과학의 혁명적 발전)
☞ 학문(or 과학) 공동체의 사회적 성격 → 과학이론(과학적 진리) 선택에 중요한 역할
☞ 상이한 과학적 패러다임은 실재의 본질에 대한 다른 입장을 반영한다.
☞ 기존 패러다임의 위기가 명백해지면 이를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생겨나고 전환된다.→ '패러다임의 전환 '
☞ 패러다임은 공통체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믿음, 가치, 기법 등의 총체로 상대적 개념
☞ 과학은 일정한 방향으로 누적적 진보를 하지 않는다.
☞ 과학적 진리는 과학공동체의 패러다임에 의존
☞ 과학적 진리는 사회의 성격에 영향을 받는다.
☞ 패러다임의 우열을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 과학의 진보 → 특정한 패턴· 구조가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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