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도 기출문제
42. 종단적 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조사대상을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2회 이상 관찰하는 조사를 말한다.
② 패널조사는 매 조사시점마다 동일인이 조사대상이 되도록 계획된다.
③ 개인의 노동시장활동과 같은 장기적 추이를 분석하는데 활용된다.
④ 경향분석(trend analysis)은 매 조사시점에서 조사대상이 동일인이 아니다.
⑤ 1990년대와 2000년대 10대들의 직업선호도 비교는 동류집단(cohort) 조사이다. => 경향조사에 대한 설명이다.
ㅁ패널조사: 동일한 주제를 가지고 동일한 집단을 대상으로 추적 조사를 실시하는 것(ex. oo대학 00학과 졸업생들의 취업유무 조사) ㅁ 동류집단 조사(동년배 조사): 특정 세대 혹은 특정 시점의 집단(ex. 60년대 베이비붐 세대의 경제적 여건 변화조사)을 대상으로 시기를 정하여 구체적인 변화를 조사하는 것(동일주제에 속한 특정 범주의 구체적인 집단을 시작으로 추후 조사에서 대상이 같을수도 다를 수도 있다.) ㅁ 경향조사: 동일한 주제를 시작으로 추후 시점에서의 경향 및 추세를 조사하기 위한 방법으로 2차 조사시 대상은 1차조사 대상자와 동일하지 않다. (ex. 과거 10대의 가치관과 현재 10대의 가치관 비교) |
45. 양적조사와 질적조사의 사례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질적조사 - 잠재적 클라이언트에 대한 심층면접을 실행하고 기록함
② 양적조사 - 단일사례조사로 청소년들의 흡연횟수를 3개월 동안 주기적으로 기록함
③ 질적조사 - 노숙인들과 함께 2주간 생활하면서 참여관찰함
④ 양적조사 - 초점집단면접을 통해 문제해결방안을 도출함 => 질적조사
⑤ 질적조사 - 사례연구의 기록을 분석하여 핵심적 개념들을 추출함
양적 조사 | 질적 조사 |
대상의 속성에 숫자를 부여하여 자료조사, 자료 분석시 기술통계와 추측통계의 통계분석기법 사용(정량적) | 단어형태로 자료수집하여, 주제와 범주로 구분(정성적) |
에틱접근 (분석적 관점으로서 검증할 수 있는 과학적 판단에 입각한 접근 즉, 모두에게 보편화시킬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것) |
에믹접근 (대상에 대한 설명과 표현에 바탕을 둔 접근, 특수한 언어나 문화 내에서만 통용되는 결과를 도출) |
실험적 연구, 통계적 연구 | 생태학적 연구, 구성주의적 연구 |
정형화된 척도 사용 | 조사자의 준거틀에 입각 |
조사결과 일반화 ‘가능’ | 조사결과 일반화 ‘어려움’ |
객관적 사실에 대한 설명과 예측에 중점 (논리실증주의) |
주관적인 동기의 이해와 의미해석 (현상학적, 해석학적 입장) |
통제된 실험, 관찰, 구조화된(폐쇄적) 면접 | 비통제적 관찰, 심층적이고 비구조적(개방적) 면접 |
결과지향적, 안정된 현상(상태) 가정 | 과정지향적, 동태적 상태 가정 |
확인지향적, 추론적, 연역적, 외부자 관점, 거시적 | 발견지향적, 서술적, 귀납적, 내부자 관점, 미시적 |
연구자 주관 X (대상자와 분리) , 가치중립적, 편견 X |
연구자 주관 O (대상자와 상호작용 활발) , 가치지향적, 편견 O |
수집자료는 신뢰성 O , 반복 O | 수집자료는 타당성 O, 실질적이지만, 반복 어려움 |
통계자료의 인위적 조작 O(가능) (필요한 통계결과가 낮게 나오면, 일부러 높게 나오게 조작) |
|
대규모 분석(※유층화된 표집 사용ㅇ)에 유리, 자료분석 시간 적게걸림 | 소규모 분석 유리, 자료분석 시간 오래 걸림 |
과학과 비과학 철저한 구분 | |
확률적 법칙 강조 | |
연구결과를 잠정적 지식으로 간주 | 주관적 개입으로 일반화가 어려움(잠정적 지식으로 간주 어려움) |
기초과학, 심리학 등 | 현상학, 민족지학, 근거이론, 상징적상호작용론, 인류, 역사, 사회학 |
46. 다음 ( )에 알맞은 것은? 4
=> 답은 4번인데, 왠지 다시는 안 나올 것 같은 느낌
ㅁ 객관성: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 객관적 사실에 기초를 둔다.
ㅁ 경험성: 측정, 관찰, 검증 가능해야 한다.
ㅁ 구체성: 개념의 조작화를 통해 개념을 보다 정확히 정의해야 한다.
ㅁ 간결성: 유형별로 공통적인 요소를 찾아서 일반화(->범주화)하고, 현상의 유형을 구분하는데 방해되는 요소를 제거하여 간결한 것을 추구한다.
ㅁ 일반성: 많은 대상으로 일반적인 성향을 밝혀내어 일반적인 이해를 추구한다. (일반화)
ㅁ 논리성: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이고 이치에 맞는 것이어야 한다.
ㅁ 결정론성: 모든 현상은 어떤 원인에 의해 발생하고 그 원인은 논리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을 전제한다. 그러나 과학적 방법은 단정적인 결정론이 아니라 확률적 결정론의 입장이다.(원인에 의해 결과가 발생하지만, 확률적으로 맞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는 것)
ㅁ 간주관성: 과학자들이 서로 다른 주관적 동기에 의해 연구해도 과정이 같으면 결과도 동일하여야 한다는 것이다.(목적은 달라도 과정이 같으면 결과는 같다)
ㅁ 수정 가능성: 과학적 방법은 상황에 맞게 수정이 가능해야 하며, 진리추구보다는 효용 탐색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ㅁ 설명 가능성: 과학적 방법은 다양한 사상이나 사건들을 포함하여 설명 가능한 일반 법칙을 개발하고, 단편적 지식들을 결합하여 보다 신뢰성 있는 예측을 한다.
ㅁ 재생 가능성: 과학적 방법은 여러 차례 반복된 검증과 관찰을 통해 이론을 정립함으로써 신뢰성을 확보하며 이를 후에 다시 활용 할 수 있다.
47. 연구질문에 대한 연역적 탐구방법의 과정으로 옳은 것은? 1
① 이론적 이해 → 가설 → 조작화 → 측정 → 가설검증
② 이론적 이해 → 조작화 → 측정 → 가설 → 가설검증
③ 관찰 → 잠정적 결론 → 일반화
④ 관찰 → 유형의 발견 → 잠정적 결론 => 귀납법
⑤ 관찰 → 잠정적 결론 → 유형의 발견
48. 사회과학에서 추천되는 패러다임 중의 하나인 해석주의(interpretivis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
=> ㄴ,ㄹ: 이는 실증주의적 접근방법(양적조사)
패러다임 / 구분 | 실증주의- 양적조사에 적용 | 해석주의 –질적조사에 적용 | 비판주의(실증주의와 해석주의를 비판) |
조사의 목적 | 일반적, 보편적 법칙 발견을 통한 사회현상의 예측·통제 | 자연적 상황에서 인간이 취하는 행동에 의미부여 | 사회 관계를 비판하고 사회 변화를 위한 조사 |
사회현상 본질 | 사회현상은 객관적 실재, 이는 학자들에 의해 발견될 수 있다. | 인간의식과 관계없이 외부에 존재, 사람들이 경험하고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의식 속에 존재하는 것이다. |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변화하며 형성된 역사적 산물로 본다. 변화요인인 사회적 관계, 제도의 긴장, 모순 등과 같은 내적갈등에 초점 |
인간 본성 |
이기적, 합리적, 자유의지X, 외부요인에 지배되어 예측가능 |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융통성을 가지고 체계를 형성하는 존재이며, 사회를 해석하고 의미있게 만든다. | 잠재력을 지닌 창의적이고 변화적인 존재 (그러나 허구적, 환상적인 사회적 관계, 질서로 인해 이를 발휘하지 못함 |
‘상식’과 ‘과학’의 관계 | 과학-비과학의 철저한 구분, ( 상식 보단 과학) | 상식은 일상생활 영위에 주요한 지침이므로 과학보다 우선됨. (과학 보단 상식) | 상식 => 거짓된 인식에 근거한 것 |
이론의 구조 | "인과론" 에 따른 논리적 구조 구성 | 인간 행동을 이야기 형식으로 서술하고 해석한다. 이는 구체적으로 서술함 (요약하거나 추상적으로 두리뭉실 서술X) |
인간행동의 일부는 결정론적 요인과 자유의지에 의해 결정된다고 봄. |
이론에 대한 판단 |
논리는 모순이 없어야 하고(논리적 타당성), 실제로 관찰가능해야 함(경험적 타당성). | 연구자에게 의미 있게 생각되거나, 다른 사람들이 깊이 이해하며 현실속에 들어가는 것처럼 느끼면 진리로 판단 | 그들의 현실 이해 및 현실 변화에 필요한 자원 제공 여부에 따라 이론진위 판단 (즉, 도움이 된다면 이론이다.) |
중시하는 가치관련성 | 가치중립성 | 연구자의 신념과 가치관, 가치의 공유성 중시 | 연구자는 가치개입을 처음부터 밝히고 이에 따라 조사를 진행하는 입장을 중요시 |
50. 조사과정에서 연구윤리상 문제가 없는 것은? 2
① 프로그램 신청자의 자발적 동의없이 실험설계 참여자로 선정한다.
② 교수가 보는 앞에서 학생들이 수업내용에 대한 평가를 하게 한다.
③ 정신장애인의 인권침해 조사를 위해 연구자가 연구윤리위원회 허가없이 정신병원에 위장입원한다.
④ 차량통행량을 측정하고자 할 때, 운전자에게 고지에 입각한 동의를 구할 필요는 없다.
⑤ 설문응답자의 선정과정은 응답자들에게 비밀로 한다. => 상식적인 문제 같다.
2013년도 기출문제
31. 과학적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잠정적이지 않은 지식을 추구한다.
=> 과학적 방법 중 귀납법은 많은 사실을 유영화하여 이를 포괄하는 잠정적 결론을 이끌어 내기 위한 방법이다.
② 경험적 증거에 기반하여 지식을 탐구한다.
③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방법에 의존한다.
④ 객관성의 추구를 강조한다.
⑤ 재현과 반복의 가능성이 높다.
ㅁ 객관성: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 객관적 사실에 기초를 둔다.
ㅁ 경험성: 측정, 관찰, 검증 가능해야 한다.
ㅁ 구체성: 개념의 조작화를 통해 개념을 보다 정확히 정의해야 한다.
ㅁ 간결성: 유형별로 공통적인 요소를 찾아서 일반화(->범주화)하고, 현상의 유형을 구분하는데 방해되는 요소를 제거하여 간결한 것을 추구한다.
ㅁ 일반성: 많은 대상으로 일반적인 성향을 밝혀내어 일반적인 이해를 추구한다. (일반화)
ㅁ 논리성: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이고 이치에 맞는 것이어야 한다.
ㅁ 결정론성: 모든 현상은 어떤 원인에 의해 발생하고 그 원인은 논리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을 전제한다. 그러나 과학적 방법은 단정적인 결정론이 아니라 확률적 결정론의 입장이다.(원인에 의해 결과가 발생하지만, 확률적으로 맞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는 것)
ㅁ 간주관성: 과학자들이 서로 다른 주관적 동기에 의해 연구해도 과정이 같으면 결과도 동일하여야 한다는 것이다.(목적은 달라도 과정이 같으면 결과는 같다)
ㅁ 수정 가능성: 과학적 방법은 상황에 맞게 수정이 가능해야 하며, 진리추구보다는 효용 탐색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ㅁ 설명 가능성: 과학적 방법은 다양한 사상이나 사건들을 포함하여 설명 가능한 일반 법칙을 개발하고, 단편적 지식들을 결합하여 보다 신뢰성 있는 예측을 한다.
ㅁ 재생 가능성: 과학적 방법은 여러 차례 반복된 검증과 관찰을 통해 이론을 정립함으로써 신뢰성을 확보하며 이를 후에 다시 활용 할 수 있다.
33. 실증주의와 해석주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해석주의는 주로 언어를 분석대상으로 활용한다.
② 실증주의는 흔히 경험주의라고도 불린다.
③ 해석주의는 현상에 대한 직접적 이해가 가능하지 않다고 본다.
④ 실증주의는 객관적 실재가 독립적으로 존재한다고 본다.
⑤ 해석주의는 보편적으로 적용가능한 분석도구가 존재한다고 본다. => 이는 실증주의
패러다임 / 구분 | 실증주의- 양적조사에 적용 | 해석주의 –질적조사에 적용 | 비판주의(실증주의와 해석주의를 비판) |
조사의 목적 | 일반적, 보편적 법칙 발견을 통한 사회현상의 예측·통제 | 자연적 상황에서 인간이 취하는 행동에 의미부여 | 사회 관계를 비판하고 사회 변화를 위한 조사 |
사회현상 본질 | 사회현상은 객관적 실재, 이는 학자들에 의해 발견될 수 있다. | 인간의식과 관계없이 외부에 존재, 사람들이 경험하고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의식 속에 존재하는 것이다. |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변화하며 형성된 역사적 산물로 본다. 변화요인인 사회적 관계, 제도의 긴장, 모순 등과 같은 내적갈등에 초점 |
인간 본성 |
이기적, 합리적, 자유의지X, 외부요인에 지배되어 예측가능 |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융통성을 가지고 체계를 형성하는 존재이며, 사회를 해석하고 의미있게 만든다. | 잠재력을 지닌 창의적이고 변화적인 존재 (그러나 허구적, 환상적인 사회적 관계, 질서로 인해 이를 발휘하지 못함 |
‘상식’과 ‘과학’의 관계 | 과학-비과학의 철저한 구분, ( 상식 보단 과학) | 상식은 일상생활 영위에 주요한 지침이므로 과학보다 우선됨. (과학 보단 상식) | 상식 => 거짓된 인식에 근거한 것 |
이론의 구조 | "인과론" 에 따른 논리적 구조 구성 | 인간 행동을 이야기 형식으로 서술하고 해석한다. 이는 구체적으로 서술함 (요약하거나 추상적으로 두리뭉실 서술X) |
인간행동의 일부는 결정론적 요인과 자유의지에 의해 결정된다고 봄. |
이론에 대한 판단 |
논리는 모순이 없어야 하고(논리적 타당성), 실제로 관찰가능해야 함(경험적 타당성). | 연구자에게 의미 있게 생각되거나, 다른 사람들이 깊이 이해하며 현실속에 들어가는 것처럼 느끼면 진리로 판단 | 그들의 현실 이해 및 현실 변화에 필요한 자원 제공 여부에 따라 이론진위 판단 (즉, 도움이 된다면 이론이다.) |
중시하는 가치관련성 | 가치중립성 | 연구자의 신념과 가치관, 가치의 공유성 중시 | 연구자는 가치개입을 처음부터 밝히고 이에 따라 조사를 진행하는 입장을 중요시 |
40. 쿤(T. Kuhn)의 과학철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과학은 일정한 방향으로 누적적 진보를 하지 않는다. ㅇ = 과학은 혁명적으로 진보한다.
② 과학적 진리는 과학공동체의 패러다임에 의존한다. ㅇ
③ 과학적 진리는 사회의 성격에 영향을 받는다. ㅇ
④ 패러다임의 우열을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ㅇ
⑤ 과학의 진보에는 특정한 패턴이나 구조가 존재하지 않는다.
ㄴ 패러다임의 전환: 기존 패러다임 위기 발생 -> 기존의 패러다임의 부정 -> 대처할 패러다임의 형성 -> 과학의 혁명적 진보 발생
쿤의 과학적 패러다임(과학적혁명, 기출문제 문항 및 이론내용 짬뽕)
☞ 현상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조직하는 근본적인 도식을 패러다임 이라 한다. ☞ 기존의 패러다임을 부정 → 새로운 패러다임이 생겨나 새롭게 출발함으로써 과학은 혁명적으로 발전(과학의 혁명적 발전) ☞ 학문(or 과학) 공동체의 사회적 성격 → 과학이론(과학적 진리) 선택에 중요한 역할 ☞ 상이한 과학적 패러다임은 실재의 본질에 대한 다른 입장을 반영한다. ☞ 기존 패러다임의 위기가 명백해지면 이를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생겨나고 전환된다.→ '패러다임의 전환 ' ☞ 패러다임은 공통체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믿음, 가치, 기법 등의 총체로 상대적 개념 ☞ 과학은 일정한 방향으로 누적적 진보를 하지 않는다. ☞ 과학적 진리는 과학공동체의 패러다임에 의존 ☞ 과학적 진리는 사회의 성격에 영향을 받는다. ☞ 패러다임의 우열을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 과학의 진보 → 특정한 패턴· 구조가 존재 ㄴ 패러다임의 전환: 기존 패러다임 위기 발생 -> 기존의 패러다임의 부정 -> 대처할 패러다임의 형성 -> 과학의 혁명적 진보 발생 |
41. 조사연구와 관련해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4
① 판단능력이 현저히 상실된 조사대상자의 경우 후견인의 동의를 얻었다. ㅇ
② 누구인지 식별할 수 있는 항목을 제거한 후 자료를 공개했다. ㅇ = 비밀보장
③ 조사 참여에 대한 개별 동의서를 사전에 받았다. = 고지된 동의에 입각
④ 조사에 참여하면 얻게 되는 이익을 조사대상자에게 미리 알리지 않았다.
= 조사과정 참여 시 전반적인 내용과 불이익, 이익 등 알고 있는 모든 사실에 대해서 진실되게 알려야 한다.
⑤ 조사 과정 중 언제라도 참여를 중단할 수 있음을 사전에 알렸다. = 고지된 동의에 입각한 개입
ㅁ 자기결정권, 비밀보장, 사생활 보장, 고지된 동의에 입각, 정보의 특별한 사용, 생명보호, 알권리 보장 등등
44. 횡단연구와 종단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① 일정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변화에 관한 연구는 종단연구이다.
② 횡단연구는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든다. = 시기별로 추적조사하는 종단이 더 많이 듬
③ 종단연구는 한 시점에서 대상을 관찰한다. = 횡단
④ 동일대상을 반복 관찰하는 것은 횡단연구이다. = 종단연구의 패널조사
⑤ 특정 집단의 변화에 대한 횡단연구는 경향연구(trend study)이다. = 종단연구의 경향연구
ㅁ 횡단조사:일정시점에서 특정표본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파악하거나 특성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는 조사
ㅁ 종단조사:시간흐름에 따른 변화추이 파악을 위한 조사로 시기에 따라 2번 이상 진행한다.
ㅣ패널조사: 동일 주제, 시기마다 같은집단 조사 (ex. 동일주제로 선정된 패널집단이 여러 시기에 거쳐서도 바뀌지 않는 동일한 응답자를 대상으로 장기적으로 추적조사함) ㅣ추이조사(경향조사): 동일주제, 시기마다 연령대만 같은 다른집단 (ex. 2010년 당시의 10대 청소년, 2020년 현재의 10대 청소년 간의 행복감 비교 => 동일주제 이고 연령대는 같지만, 응답자는 다름) ㅣ동년배조사(동시집단): 동일주제, 큰 틀의 집단은 같지만 세부적으로 대상이 달라짐 ( ex. 베이비붐 세대와 같은 동년배 집단의 변화에 대한 조사를 실시 할 때, 베이붐 세대 안에서 개별 응답자는 시기마다 달라질 수 있음) |
50. 귀납법과 연역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① 귀납법과 연역법은 상호 배타적이다. = 서로 과정이 이어짐(상호 보완적)
② 귀납법은 이론에서 조작화와 관찰로 이어진다. = 연역법ㅣ 귀납법은 관찰된 경험의 결과가 쌓여 새로운 이론으로 형성됨.
③ '모든 사람은 죽는다'와 같은 명제에서 시작하는 것은 귀납법이다.
= 연역법의 3단 논법 대명제, 소명제, 결론 형식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기의 설명은 연역법의 대명제(이론)에 해당한다.ㅣ귀납법은 어느 일정한 규칙을 경험적으로 발견하여 유형화한 후 일반적인 결론을 도출해 내는 것임
④ 연역법은 개별 사례의 관찰에서 출발한다. = 귀납법
⑤ 경험적 관찰에서 보편적 유형을 찾는 것은 귀납법이다.
57.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통합한 혼합연구방법(mixed method)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양적 연구의 결과에서 질적 연구가 시작될 수 있다. ㅇ
② 두 가지 연구방법 모두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필요하다. ㅇ
③ 연구자에 따라 두 가지 연구방법의 비중은 상이할 수 있다. ㅇ
④ 다양한 패러다임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ㅇ
⑤ 질적 연구결과와 양적 연구결과는 상반될 수 없다.
= 상반될 수 있음, 양적연구는 여러 번 측정 했을 때 같은 결론이 나오는 신뢰도가 높지만, 질적 연구는 이러한 신뢰도가 낮기 때문에 서로 어긋된 결과가 도출될 가능성이 있음.(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라고 볼 수 있음)
2014년도 기출문제
34. 사회조사의 윤리적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윤리적 원칙은 연구결과의 보고에도 적용된다. ㅇ
② 고지된 동의는 조사자를 보호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다. ㅇ
③ 연구 참여에 따른 위험과 더불어 혜택도 고지되어야 한다. ㅇ
④ 조사대상자의 익명성이 유지되어야만 조사내용의 비밀유지가 가능하다.
⑤ 아동 대상 연구에서는 부모 등 후견인에게 고지된 동의를 받아야 한다. ㅇ
35. 사회조사의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
ㄴ. 동년배조사는 공통적인 속성을 지닌 구체적 집단을 대상으로는 하지만, 그 집단 내에 존재하는 대상인은 시기별로 다를 수 있다. l 반면에 패널조사는 조사시작 전 부터 같은 대상인들을 패널로 선정하여 장기적인 추적조사를 실시하기 때문에 동일대상에 대한 반복측정이 이루어진다.
ㄷ. 2차 자료는 기존에 공공기관 등에서 조사된 인구학적 자료들을 활용하기 때문에 대상에 대한 접촉이 없다.
ㄹ. 탐색적 조사는 연구문제 선정에 필요한 사전정보나 자료가 부족하여 이에 대한 자료를 알아보고 수집하기 위한 예비조사이다.
40. 과학적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연역법적 논리의 상대적 우월성을 지지한다. = 연역법과 귀납법 모두 중시한다. 우열을 가릴 수 없다.
② 윤리적 실천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 과학적 방법을 사용한다고 해서 윤리적 실천이 되는 것이 아니다.
③ 모든 지식은 잠정적이라는 태도에 기반한다. = 즉, 과학적 방법의 결정론은 확룰적 결정론이다.(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
④ 연구의 반복을 요구하지 않는다. = 반복을 요구한다.ㅣ여러 차례 반복 검증과 관찰을 통해 이론을 정립함으로써 신뢰성을 확보하고, 이를 후에 다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과학적 방법이다.
⑤ 선별적 관찰에 근거한다. = 다양한 사상이나 사건 등을 망라하여 설명가능한 일반법칙을 만드는 것이 과학적 방법이다.
ㅁ 객관성: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 객관적 사실에 기초를 둔다.
ㅁ 경험성: 측정, 관찰, 검증 가능해야 한다.
ㅁ 구체성: 개념의 조작화를 통해 개념을 보다 정확히 정의해야 한다.
ㅁ 간결성: 유형별로 공통적인 요소를 찾아서 일반화(->범주화)하고, 현상의 유형을 구분하는데 방해되는 요소를 제거하여 간결한 것을 추구한다.
ㅁ 일반성: 많은 대상으로 일반적인 성향을 밝혀내어 일반적인 이해를 추구한다.
(일반화)
ㅁ 논리성: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이고 이치에 맞는 것이어야 한다.
ㅁ 결정론성: 모든 현상은 어떤 원인에 의해 발생하고 그 원인은 논리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을 전제한다. 그러나 과학적 방법은 단정적인 결정론이 아니라 확률적 결정론의 입장이다.(원인에 의해 결과가 발생하지만, 확률적으로 맞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는 것)
ㅁ 간주관성: 과학자들이 서로 다른 주관적 동기에 의해 연구해도 과정이 같으면 결과도 동일하여야 한다는 것이다.(목적은 달라도 과정이 같으면 결과는 같다)
ㅁ 수정 가능성: 과학적 방법은 상황에 맞게 수정이 가능해야 하며, 진리추구보다는 효용 탐색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ㅁ 설명 가능성: 과학적 방법은 다양한 사상이나 사건들을 포함하여 설명 가능한 일반 법칙을 개발하고, 단편적 지식들을 결합하여 보다 신뢰성 있는 예측을 한다.
ㅁ 재생 가능성: 과학적 방법은 여러 차례 반복된 검증과 관찰을 통해 이론을 정립함으로써 신뢰성을 확보하며 이를 후에 다시 활용 할 수 있다.
42. 과학적 조사가 필요한 사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①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갈등을 해소할 필요가 있을 때
② 결혼이주민 조사시 연구자의 문화적 편견을 검토하고 싶을 때
③ 주민대표자의 응답이 전체 주민의 의견을 대표하는지 알고 싶을 때
④ 정량평가 외에 정성평가를 체계화하고 싶을 때
⑤ 선임사회복지사의 경험적 지식이 타당한지 알고 싶을 때
2015년도 기출문제
29. 인식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실증주의는 경험적 관찰을 통해 이론을 재검증한다. ㅇ
② 해석주의는 사회적 행위의 주관적 의미에 대한 이해를 강조한다. ㅇ
③ 실증주의는 적은 수의 표본으로 결과를 일반화하는 것은 무리라고 주장한다. ㅇ
④ 해석주의는 주로 언어를 분석 대상으로 활용한다. ㅇ
⑤ 실증주의는 연구자의 가치나 태도 활용을 강조한다.
=> 해석주의가 중요시
패러다임 / 구분 | 실증주의- 양적조사에 적용 | 해석주의 –질적조사에 적용 | 비판주의(실증주의와 해석주의를 비판) |
조사의 목적 | 일반적, 보편적 법칙 발견을 통한 사회현상의 예측·통제 |
자연적 상황에서 인간이 취하는 행동에 의미부여 | 사회 관계를 비판하고 사회 변화를 위한 조사 |
사회현상 본질 | 사회현상은 객관적 실재, 이는 학자들에 의해 발견될 수 있다. |
인간의식과 관계없이 외부에 존재, 사람들이 경험하고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의식 속에 존재하는 것이다. |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변화하며 형성된 역사적 산물로 본다. 변화요인인 사회적 관계, 제도의 긴장, 모순 등과 같은 내적갈등에 초점 |
인간 본성 | 이기적, 합리적, 자유의지X, 외부요인에 지배되어 예측가능 |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융통성을 가지고 체계를 형성하는 존재이며, 사회를 해석하고 의미있게 만든다. | 잠재력을 지닌 창의적이고 변화적인 존재 (그러나 허구적, 환상적인 사회적 관계, 질서로 인해 이를 발휘하지 못함 |
‘상식’과 ‘과학’의 관계 | 과학-비과학의 철저한 구분, ( 상식 보단 과학) |
상식은 일상생활 영위에 주요한 지침이므로 과학보다 우선됨. (과학 보단 상식) | 상식 => 거짓된 인식에 근거한 것 |
이론의 구조 | 인과론에 따른 논리적 구조 구성 | 인간 행동을 이야기 형식으로 서술하고 해석한다. 이는 구체적으로 서술함 (요약하거나 추상적으로 두리뭉실 서술X) |
인간행동의 일부는 결정론적 요인과 자유의지에 의해 결정된다고 봄. |
이론에 대한 판단 | 논리는 모순이 없어야 하고(논리적 타당성), 실제로 관찰가능해야 함(경험적 타당성). | 연구자에게 의미 있게 생각되거나, 다른 사람들이 깊이 이해하며 현실속에 들어가는 것처럼 느끼면 진리로 판단 | 그들의 현실 이해 및 현실 변화에 필요한 자원 제공 여부에 따라 이론진위 판단 |
중시하는 가치관련성 | 가치중립성 | 연구자의 신념과 가치관, 가치의 공유성 중시 | 연구자는 가치개입을 처음부터 밝히고 이에 따라 조사를 진행하는 입장을 중요시 |
31. 사회조사의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① 횡단연구는 탐색, 기술, 설명의 목적을 갖는다.
② 동년배(cohort)조사는 특정 하위모집단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매번 동일대상을 선정한다. = 패널
③ 종단연구는 장기간에 걸쳐 조사하는 연구로 질적연구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 이어질 수 있다
④ 패널(panel)연구는 새로운 경향을 확인하기 위해 해마다 다른 표본을 선정한다. = 추이조사(경향조사)
⑤ 추이(trend)조사는 패널연구보다 개인의 변화에 대해 더 명확한 자료를 제공한다. = 패널
ㅁ 횡단조사:일정시점에서 특정표본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파악하거나 특성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는 조사
ㅁ 종단조사:시간흐름에 따른 변화추이 파악을 위한 조사로 시기에 따라 2번 이상 진행한다.
ㅣ패널조사: 동일 주제, 시기마다 같은집단 조사 (ex. 동일주제로 선정된 패널집단이 여러 시기에 거쳐서도 바뀌지 않는 동일한 응답자를 대상으로 장기적으로 추적조사함) ㅣ추이조사(경향조사): 동일주제, 시기마다 연령대만 같은 다른집단 (ex. 2010년 당시의 10대 청소년, 2020년 현재의 10대 청소년 간의 행복감 비교 => 동일주제 이고 연령대는 같지만, 응답자는 다름) ㅣ동년배조사(동시집단): 동일주제, 큰 틀의 집단은 같지만 세부적으로 대상이 달라짐 ( ex. 베이비붐 세대와 같은 동년배 집단의 변화에 대한 조사를 실시 할 때, 베이붐 세대 안에서 개별 응답자는 시기마다 달라질 수 있음) |
49. 조사윤리를 준수하기 위한 일반적 활동으로 볼 수 없는 것은? 2
① 조사 참여자의 익명성을 보장하였다.
② 조사 참여를 통해 받을 혜택을 조사 후에 알려주었다. = 조사 전에 다 알려주고 시작해야 한다.
③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연구대상과 보호자로부터 동의를 구했다.
④ 조사 과정 중 본인이 원하면 언제라도 중단할 수 있음을 알려주었다.
⑤ 연구결과의 활용계획에 대해 알려주었다.
48. 양적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심층규명(probing)을 한다. = 질적연구
② 연구자의 주관성을 활용한다. = 질적연구
③ 선(先)이론 후(後)조사의 방법을 활용한다. =양적연구
④ 연구도구로서 연구자의 자질이 중요하다. = 질적연구
⑤ 주로 사용되는 자료수집 방법은 면접과 관찰이다. = 질적연구
2016년도 기출문제
28. 사회과학 패러다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쿤의 과학적 패러다임(과학적혁명, 기출문제 문항 및 이론내용 짬뽕)
☞ 현상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조직하는 근본적인 도식을 패러다임 이라 한다. ☞ 기존의 패러다임을 부정 → 새로운 패러다임이 생겨나 새롭게 출발함으로써 과학은 혁명적으로 발전(과학의 혁명적 발전) ☞ 학문(or 과학) 공동체의 사회적 성격 → 과학이론(과학적 진리) 선택에 중요한 역할 ☞ 상이한 과학적 패러다임은 실재의 본질에 대한 다른 입장을 반영한다. ☞ 기존 패러다임의 위기가 명백해지면 이를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생겨나고 전환된다.→ '패러다임의 전환 ' ☞ 패러다임은 공통체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믿음, 가치, 기법 등의 총체로 상대적 개념 ☞ 과학은 일정한 방향으로 누적적 진보를 하지 않는다. ☞ 과학적 진리는 과학공동체의 패러다임에 의존 ☞ 과학적 진리는 사회의 성격에 영향을 받는다. ☞ 패러다임의 우열을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 과학의 진보 → 특정한 패턴· 구조가 존재 |
31. 사회복지사에게 과학적 조사방법론이 필요한 이유를 모두 고른 것은? 5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43. 조사의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질적조사는 평가연구에 활용될 수 없다.
② 시계열설계 유형은 평가연구에 활용될 수 없다.
③ 내용분석은 인간의 의사소통기록을 분석한다.
④ 코호트(cohort)조사는 구축된 패널을 매회 반복 조사한다.= 패널조사
⑤ 종단연구로는 특정 현상의 추이를 분석할 수 없다. = 종단연구는 추이 분석하려고 하는 것이고, 횡단연구는 특정한 대상들을 범주별로 구분하려는 목적으로 실시됨.
50. 양적조사의 일반적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개념화 후에 조작화가 가능하다. ㅇ
② 관찰은 변수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작업이다.
③ 구체적 조사방법의 선택은 연구목적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ㅇ
④ 이론적 명제로부터 가설이 도출된다. ㅇ
⑤ 자료해석 후에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ㅇ
2017년도 기출문제
30. 양적연구와 비교한 질적연구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연구자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 ㅇ
② 소수의 사례를 깊이 있게 관찰할 수 있다. ㅇ
③ 연구결과의 일반화가 목표가 아니다. ㅇ
④ 일반적으로 신뢰도가 더 높다. = 연구자의 주관적 개입이 들어가기 때문에 신뢰도는 낮으나, 타당도는 높다.
⑤ 귀납적 추론의 경향이 더 강하다. ㅇ
양적 조사 | 질적 조사 |
대상의 속성에 숫자를 부여하여 자료조사, 자료 분석시 기술통계와 추측통계의 통계분석기법 사용(정량적) | 단어형태로 자료수집하여, 주제와 범주로 구분(정성적) |
에틱접근 (분석적 관점으로서 검증할 수 있는 과학적 판단에 입각한 접근 즉, 모두에게 보편화시킬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것) |
에믹접근 (대상에 대한 설명과 표현에 바탕을 둔 접근, 특수한 언어나 문화 내에서만 통용되는 결과를 도출) |
실험적 연구, 통계적 연구 | 생태학적 연구, 구성주의적 연구 |
정형화된 척도 사용 | 조사자의 준거틀에 입각 |
조사결과 일반화 ‘가능’ | 조사결과 일반화 ‘어려움’ |
객관적 사실에 대한 설명과 예측에 중점 (논리실증주의) |
주관적인 동기의 이해와 의미해석 (현상학적, 해석학적 입장) |
통제된 실험, 관찰, 구조화된(폐쇄적) 면접 | 비통제적 관찰, 심층적이고 비구조적(개방적) 면접 |
결과지향적, 안정된 현상(상태) 가정 | 과정지향적, 동태적 상태 가정 |
확인지향적, 추론적, 연역적, 외부자 관점, 거시적 | 발견지향적, 서술적, 귀납적, 내부자 관점, 미시적 |
연구자 주관 X (대상자와 분리) , 가치중립적, 편견 X |
연구자 주관 O (대상자와 상호작용 활발) , 가치지향적, 편견 O |
수집자료는 신뢰성 O , 반복 O | 수집자료는 타당성 O, 실질적이지만, 반복 어려움 |
통계자료의 인위적 조작 O(가능) (필요한 통계결과가 낮게 나오면, 일부러 높게 나오게 조작) |
|
대규모 분석(※유층화된 표집 사용ㅇ)에 유리, 자료분석 시간 적게걸림 | 소규모 분석 유리, 자료분석 시간 오래 걸림 |
과학과 비과학 철저한 구분 | |
확률적 법칙 강조 | |
연구결과를 잠정적 지식으로 간주 | 주관적 개입으로 일반화가 어려움(잠정적 지식으로 간주 어려움) |
기초과학, 심리학 등 | 현상학, 민족지학, 근거이론, 상징적상호작용론, 인류, 역사, 사회학 |
44. 다음에서 설명하는 조사는? 3
① 전수조사 ② 추세조사 ③ 패널조사 ④ 탐색적 조사 ⑤ 횡단적 조사
ㅁ 전수조사: 모집단 전체 조사
ㅁ 추세조사: 동일한 전체 모집단의 특성이 시기별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측정하기 위해 매번 모집단 내에서 새로운 표본을 추출하여 실시하는 조사(ex. 1980년대 청소년의 문화선호도와 2000년대 청소년의 문화선호도 조사)
ㅁ 패널조사: 동일한 주제를 동일한 대상으로 하여금 시기별로 변화추이를 조사
ㅁ 탐색적 조사: 연구문제를 선정하기 전에 필요한 자료가 부족하여 관련 자료에 대한 개략적 정보를 조사하는 연구문제에 대한 예비조사 즉, 연구문제에 대한 사전지식이 부족하거나 개념을 명확히 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
ㅁ 횡단적 조사: 일정 시점에 존재하는 특정 표본의 특성을 파악하거나 특성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는 조사
45. 다음에서 설명하는 오류는? 4
① 무작위 오류 ② 체계적 오류 ③ 환원주의 오류 ④ 생태학적 오류 ⑤ 개체주의적 오류
ㅁ 생태학적 오류: 집단의 결과를 개인에게 적용하면서 생기는 오류 ㅁ 개체주의적(개별주의적) 오류: 개인의 결과를 집단에 적용하면서 생기는오류 ㅁ 환원주의적 오류: 집단이나 개인이 경험하는 문제의 원인이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전제에만 초점을 맞추어 문제원인을 지나치게 단순화시키는데서 오는 오류 ㅁ 체계적 오류: 측정하고자 하는 변수 또는 측정대상에 어떤 요소가 일정하게 체계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써 측정결과가 일정한 방향으로 나타나는 경향 ㅁ 비체계적 오류: 측정 시 마다 일정하지 않게 무작위로 발생하는 오류 |
47. 과학적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잠정적이지 않은 지식을 추구한다. = 잠정적 지식을 추구한다.
② 철학이나 신념보다는 이론에 기반한다. ㅇ
③ 경험적인 증거에 기반하여 지식을 탐구한다. ㅇ
④ 현상의 규칙성에 대한 관심이 높다. ㅇ
⑤ 허위화(falsification)의 가능성에 대해 개방적이어야 한다. ㅇ
49. 사회복지조사의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① ㄱ ② ㄴ ③ ㄱ, ㄷ ④ ㄱ, ㄷ, ㄹ ⑤ ㄱ, ㄴ, ㄷ, ㄹ
ㄴ. 연구결과가 무조건 성공적일 순 없다.
ㄹ.비밀보장이 되어도 익명성이 보장 안 될 수 있다.(피드백 수정)
50.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① 부정확한 관찰은 규칙성을 전제로 이와 부합되는 특수한 사례만을 관찰하는 것이다.
= 선별적 관찰
② 과도한 일반화는 관찰된 소수의 사건이나 경험을 근거로 현상의 규칙성을 일반화시키는 것이다.
③ 선별적 관찰은 관찰자의 자아특성이 현상을 이해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 자아개입
④ 꾸며진 지식은 의식적 활동의 부재로 현상에 대한 정확한 관찰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다. = 부정확한 관찰
⑤ 자아개입은 일반화된 관점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사실이 아닌 정보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 꾸며진 진실
지식습득의 오류 |
의미 |
부정확한 관찰 | ㅁ 사물/ 현상을 주의깊게 관찰하지 못해서 생기는 오류 또는 의식적 활동의 부재로 현상에 대한 정확한 관찰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 |
과도한 일반화 (과잉 일반화) |
ㅁ 관련되는 소수의 관찰 결과만 가지고 전체 현상의 규칙성을 일반화시키려는 오류 ㅁ 일상적인 예로, 자신이 경험한 부정적 사건의 몇 가지만 생각하고, 내 인생 자체가 원래 불행하다고 일반화시키는 것이다. |
선별적 관찰 (선택적 추상화) |
ㅁ 자신의 가치나 신념에 국한하여 특정 정보만 선택하고 이에 입각하여 사물을 관찰(자기가 보고 싶은 정보만 봄) ㅁ 예를 들어, 어느 사람에 대해 평가를 내릴 때 장점과 단점, 성격, 상황적 여건 등의 전체적인 관점에서 내리는 것이 아니라, 장점과 단점 중에서도 단점에만, 성격 중에서도 부정적인 성격에만 초점을 두고 그 사람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이 사람은 전체적으로는 발전가능성 있고, 의지가 있는 사람이라도, 부정적 부분만 보고 판단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사람으로 평가될 수 밖에 없다.) |
비논리적 추론 (임의적 추론) |
논리적 인과관계 무시한 채 아무런 근거도 없이 결론 도출함 (결론에 해당하는 근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일반화하는 결론 도출) ㅁ 예를 들어, 누군가 나와 우연히 눈을 마주쳤을 때, '아.. 저 사람은 나를 싫어할거야' 라고 아무런 근거도 없이 추론하는 것이다. |
사후가설 설정 | ㅁ 과학적인 방법에 의한 조사는 사전가설 설정이 주를 이루지만, ㅁ 일상적 지식습득에 의한 조사에서는 사후가설 설정이 주를 이룬다. |
꾸며진 지식 | ㅁ 현재의 관점을 무너트릴 사건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일반화된 관점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거짓된 정보를 만들어 내는 것 |
자아개입 | ㅁ 관찰자의 자아특성이 현실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것 |
탐구의 조기종결 |
ㅁ 제대로 탐구하지도 않고 빨리 단정짓고 끝내는 것 |
신비화(위장) | ㅁ 어떤 문제에 대해 이해하지 못할 때, 이 문제의 원인을 초자연적인 현상이나 신비적인 원인으로 돌리는 행위 |
2018년도 기출문제
26. 사회과학의 패러다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비판사회과학적 패러다임은 억압받는 집단의 권한을 강화하는 데에 관심을 둔다.
② 포스트모더니즘적 패러다임은 객관적 실재라는 개념을 신뢰한다.
= 모더니즘의 딱딱하고 융통성없는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으로 등장한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이다.
③ 해석주의적 패러다임은 삶에 대한 주관적 의미에 관해 깊이 있게 탐구한다.
④ 실증주의적 패러다임은 경험적 관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⑤ 후기실증주의적 패러다임은 인간의 비합리적 행위도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본다.
29. 사회복지사가 과학적 조사연구방법을 활용하는 일반적 상황이 아닌 것은? 3
①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실제 조사를 수행할 때
② 지역주민의 복지적 욕구를 파악할 때
③ 새로운 통계적 분석기법을 개발할 때
④ 학술논문에 있는 실천방법들의 효과성을 비교할 때
⑤ 새로운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평가할 때
30. 쿤(T. Kuhn)의 과학적 패러다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현상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조직하는 근본적인 도식을 패러다임이라 한다.
② 과학은 지식의 누적에 의해 점진적으로 진보한다고 본다.
= 기존의 패러다임을 부정하고 새롭게 출발할 떄 과학은 혁명적으로 발전한다고 보았다.
③ 학문 공동체의 사회적 성격이 과학이론 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④ 상이한 과학적 패러다임은 실재의 본질에 대한 다른 입장을 반영한다.
⑤ 기존 패러다임의 위기가 명백해지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된다.
쿤의 과학적 패러다임(과학적혁명, 기출문제 문항 및 이론내용 짬뽕)
☞ 현상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조직하는 근본적인 도식을 패러다임 이라 한다. ☞ 기존의 패러다임을 부정 → 새로운 패러다임이 생겨나 새롭게 출발함으로써 과학은 혁명적으로 발전(과학의 혁명적 발전) ☞ 학문(or 과학) 공동체의 사회적 성격 → 과학이론(과학적 진리) 선택에 중요한 역할 ☞ 상이한 과학적 패러다임은 실재의 본질에 대한 다른 입장을 반영한다. ☞ 기존 패러다임의 위기가 명백해지면 이를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생겨나고 전환된다.→ '패러다임의 전환 ' ☞ 패러다임은 공통체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믿음, 가치, 기법 등의 총체로 상대적 개념 ☞ 과학은 일정한 방향으로 누적적 진보를 하지 않는다. ☞ 과학적 진리는 과학공동체의 패러다임에 의존 ☞ 과학적 진리는 사회의 성격에 영향을 받는다. ☞ 패러다임의 우열을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 과학의 진보 → 특정한 패턴· 구조가 존재 |
32. 사회과학의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수업시간에 조사하는 설문지도 응답자의 동의와 자발적 참여가 필요하다.
② 연구자는 연구대상자에게 피해를 줘서는 안 된다.
③ 응답자의 익명성과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④ 연구의 공익적 가치는 일반적으로 연구윤리보다 우선해야 한다.
⑤ 타인의 연구결과를 인용 없이 사용하는 경우를 표절이라 한다.
45. 패널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동일 대상을 반복 조사하는 것이다. ㅇ
② 패널조건화(panel conditioning) 현상으로 연구결과의 정확성이 높아질 수 있다. x
패널조건화는 같은 대상이 동일한 조사를 수행한 경험이 있음으로 인해 생기는 현상으로 반복되는 동류 조사로 인한 피로감이나, 과거와 다른 여건 변화로 인한 응답의 기피현상 등의 다양한 영향 요인들로 인해 연구결과의 정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③ 조사대상자의 추적과 관리의 비용이 많이 든다. ㅇ
④ 독립변수의 시간적 우선성을 확보할 수 있어 내적 타당도를 높일 수 있다. ㅇ
⑤ 조사대상자의 상실로 변화를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다. ㅇ
2019년도 기출문제
26. 실증주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인간행위를 예측할 수 있는 확률적 법칙을 강조한다. ㅇ
② 과학과 비과학을 철저히 구분하려 한다. ㅇ
③ 관찰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강조한다. ㅇ
④ 연구결과를 잠정적인 지식으로 간주한다. ㅇ
⑤ 사회적 행동을 행위자의 입장에서 이해하려 한다. = 이는 해석주의 패러다임
31. 질적조사의 자료수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① 심층면접은 주요 자료수집 방법 중 하나이다.
② 연구자는 자료수집과정에서 배제되는 것이 원칙이다. = 대상자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하다.
③ 완전관찰자로서의 연구자는 먼저 자료제공자들과 라포형성이 요청된다.
④ 가설설정은 자료수집을 위해 필수적 요건이다. = 양적조사
⑤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갖추어야 자료수집이 가능하다. = 양적조사
ㅣ 질적조사는 단어의 형태로 자료를 수집한다.
36. 질적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실천, 이야기, 생활방식, 하위문화 등이 질적조사의 주제가 된다. ㅇ
② 자연주의는 질적조사의 오랜 전통이다. ㅇ
③ 확률표본추출방법이 사용될 수 있다. ㅇ
④ 일반화 가능성이 양적조사보다 높다. = 연구자의 주관적 개입 즉, 가치관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소규모의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하기 때문에 일반화하기에는 제약이 있다.
⑤ 현장연구라고 명명되기도 한다. ㅇ
39. 질적조사로 보기 어려운 것은? 3
① 근거이론연구 ② 문화기술지연구 ③ 솔로몬설계연구 ④ 내러티브연구 ⑤ 현상학적연구
2020년도 기출문제
32. 다음 연구 상황에 유용한 조사유형은? 4
① 평가적 연구 ② 기술적 연구 ③ 설명적 연구 ④ 탐색적 연구 ⑤ 척도개발 연구
ㅁ 탐색적 연구: 사전지식이 부족한 연구의 필요 자료를 간략하게 알아보기 위한조사
- 조사설계를 확정하기 이전타당성 검증을 위해 예비적으로 실시하는 조사.
- 연구문제에 대한 지식이나 개념을 보다 명확히 정의하기 위해 실시.
- 연구의 우선순위를 정하거나 중요 부분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
-융통성 있게 운영될 수 있으며, 수정가능하다.
-문헌조사,*경험자조사, *특례분석조사등이 사용.
- 조사의 연구문제 발견이나 변수의 규명 혹은 가설의 형성에 필요한 자료를 얻기 위하여 간단하게 시행하는 예비조사
*경험자조사 조사 대상에 대해 통찰력 있는 경험자나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 문헌조사의 보완적 방법. |
*특례분석조사 사례조사의 일종. 문제 설정이 빈약하거나 관련 연구가 부족한 경우 사용. 실제 일어난 사건과 함께 시뮬레이션에 의해 고안된 가상사례도 존재. 변수들의 관계를 명확히 해주나 결과는 단순한 의미만을 표상. |
ㅁ 기술적 연구: 단순 통계적인 것에 대한 조사로 발생빈도와 비율을 정확하게 파악할 때 주로 실시
- 현상을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
- 발생빈도와 비율을 파악할 때 실시하며, 두 개 이상의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기술할 때 사용. 미래상황을 대충이나마 예측 가능.
- 탐색적 연구에 의해 얻어진 자료를 기반으로 함.(체계적 연구)
- 횡단/종단 연구
ㅁ 설명적 연구: 인과관계 규명 및 대안 제시, 미래 예측이 목적인 연구
- 기술적 연구를 토대로인과관계 규명하거나미래 예측이 목적.
- 단순 설명(기술조사)이 아닌 인과론적 설명을 조사한다.
- 실험설계 등을 통해 사회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궁극적 목적.
34. 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시간흐름에 따른 조사 대상의 변화를 측정하는 연구이다.
② 일정기간의 변화에 대해 가장 포괄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동년배집단연구(cohort study)이다. = 패널 ㅣ 패널조사만이 동일한 집단을 대상으로 시기별로 추적 조사하기 때문에 가장 포괄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③ 조사대상의 추적과 관리 때문에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은 패널연구(panel study)이다. ㅇ
④ 일정 주기별 인구변화에 대한 조사는 경향연구(trend study)이다. ex. 90년대 10대 총인구수 , 20년대 10대 총인구수
⑤ 동년배집단연구는 언제나 동일한 대상을 조사하는 것은 아니다. 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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