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위기개입모델 개요(이론적 특성)
- 개인이나 가족의 기능이 개인적 손실 혹은 비극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심각한 충격을 받았을 때 적용된다.
- 제한된 목표를 가지며, 시간 제한적이고, 위기사건으로 인한 증상 완화를 1차 목표로 둔다.
-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면서 ct가 현실에 직면하도록 돕는다.
- 위기 발생 직후 부터 4~6주 동안 활용된다.
- 일반적 단기치료는 지속적인 정서적 문제를 재조정하는 반면,
- 이 모델은 위기에 처한 사람의 외상적 사건으로 인해 발생한 정서적·행동적·인지적 왜곡을 인식하고 교정하도록 돕는 것이다.
- 다른 단기치료와 위기개입의 차이는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얼마나 과도하게 느끼는지, 정서적 혼란을 얼마나 많이 느끼는지에
달려있음
- 사건에 대한 심각한 정서적 혼란과 불균형은 개인을 위기에 이르게 하며, 이러한 위기를 스스로 극복 하고 위기 이전 상태로 회
복되기도 하지만, 이러한 불평형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협할 수 있음.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비롯된
심리적 장애 및 신체적 질병에도 취약하게 됨.
- 위기상황에 처해있는 클라이언트의 심각한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불평형에 대해 *사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사정결과에 따라 위기개입의 방향이 결정됨
* 위기분류사정양식(Triage Assessment Form:TAF, Myer et al.,1991) - 인지, 정서, 행동으로 나눠서 1~10점 척도로 구분
ㅁ 골란(N. Golan, 1978) 의 위기반응 단계(→ 위/취/촉/위/재)
1 단계) 위험사건 - 인지, 정서, 행동적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는 외상적 사건의 발생 2 단계) 취약단계 - 삶의 균형 상실 3 단계) 위기촉발요인 - 긴장· 불안이 최고조에 이름 4 단계) 위기단계 - 위기 대응 능력 상실 5 단계) 재통합 |
2. 주요 개념
1) 위기개념
- 위기는 개인의 현재 자원과 대처기제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사건이나 상황을 지각하거나 경험하는 것
- 위기대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 기존의 대처방법들로는 별로 효력이 없는 상태
- 위기란 용어는 일반적으로 붕괴 그 자체가 아니라 / 붕괴에 대한 공포, 충격, 고통의 감정을 말함. 즉, 위기는 사건 자체보다는 사건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반응에 따라 결과가 달라짐
- SW의 역할은 치료 보다는 CT의 기능을 위기 상황 전의 수준(원상태)으로 회복시키는 것.
( 치료 X, 원상태로 회복 O )
2) 위기의 특성
① 위기를 경험하는 개인에게 위험과 기회를 준다.
: 위기는 발생으로 인해 개인에게 인지,정서,행동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나, 위험을 극복함으로써 새로운 대처방식을 습득하고 자아성장이 이루어지는 기회가 됨. |
② 일반적으로 시간 제한적이지만 일련의 반복적인 전환위기 시점으로 발달될 수 있다.
: 유사한 환경이 서로 접목될 때 비슷하지만 다른 위기로 전환되어 시작할 수 있음 : 다시 말해, 하나의 위기로 보였던 것이, 또 다른 위기로 전환되어 새로운 위기개입으로 활동이 시작될 수 있음을 말한다. |
③ 위기는 이해하기 복잡하며 해결하기 어렵다. 단순한 원인과 결과로 설명하기 힘들다.
④ 위기개입 전문가의 삶의 경험 → 위기 개입의 효과성 ↑
: 전문가의 유사한 위기의 극복 경험이나 유사한 상황에 대한 개입경험 등 |
⑤ 성장·변화의 원동력이 될 수도 있다.
⑥ 위기에는 만병통치약이나 빠른 해결책 적용 어려움
: 외상적 사건에 대한 정서적 반응이 문제이므로 빠른 해결이 어렵다. |
⑦ 위기에서는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이 필요하다.
⑧ 위기는 정서적 불균형을 동반한다.
: 불안, 공포, 충격 등의 감정이 외상적 사건과 이어지면서 자기 감정을 조절하기 어렵다. |
⑨ 위기해결과 위기개입 전문가의 개인적 특성은 서로 관련이 있다.
: 전문가가 해결해온 방식(개인적 특성)이 위기의 해결방법에 영향을 준다. |
3) 위기의 영역
(1) 상황적 위기 : 아무 준비도 없이 갑작스레 발생한 위기
- 사람이 예견X, 통제 X → 드물고도 극히 이례적인 사건이 발생 ex. 암 말기 진단, 주변인의 사망, 교통사고, 비자발적 실직, 이로인한 생활양식의 변화 등 |
(2) 발달적 위기 : 인간 발달단계의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옮겨 갈 때 생길 수 있는 불안정감이나 스트레스(즉, 생애주기별 발달과업으로 인한 위기)
ex. 개인의 생애주기와 가족의 발달단계에 따르는 위기로써 자녀의 출생, 청소년의 정체성 위기, 대학졸업 후 취업문제, 중년기 직업변화, 은퇴, 중년기 및 노년기 위기 등 |
(3) 실존적 위기: 목적이나 책임감, 독립성, 자유, 책임수행과 같은 중요한 인간적 이슈에 동반되는 갈등과 불안
ex. 비혼주의자로서 살던 한 개인이 나이 50대에 들어서 다른 타인은 가정을 꾸리며 살아가고 있지만, 자신은 자기 홀로 남아 있는 고독감을 느끼며, 인생의 무가치함이나 후회를 느끼는 경우 ex. 어느 40대 직장인이 자신이 어떤 특정 전문직이나 조직에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음을 깨닫고 무가치함을 느끼는 경우 등 → 이는 결국 삶을 살아가면서 느끼는 의미나, 의미가 충족된 삶을 살지 못했다는 공허감과 같은 실존적 이슈에 대한 반응에서 생기는 위기라 할 수 있다. |
(4) 환경적 위기: 개인의 잘못된 행위로 발생 X → 같은 환경에 사는 사람들에게 사건의 여파가 미치며 생기는 위기이다.
ex. 자연재해, 정치적 문제(전쟁, 학살), 경제적 우울 홍수, 폭풍, 지진 등의 자연재해, 전염병이나 기름유출 등 생물학적으로 파생된 위기, 전쟁 등의 정치적 문제, 심각한 경제적 우울 등. |
3. 위기개입의 개입목표 및 실천과정
1) 위기개입의 목표(Rapoport, 1970)
꼭! 달성 되어야 함 |
1 | 증상제거ㅣ위기로 인한 증상 제거 |
2 | 원상태로 회복ㅣ 위기 이전 기능수준으로 회복 | |
3 | 외상적 사건 이해 ㅣ불균형 상태로 만든 촉발 사건에 대한 이해 | |
4 | 치료기제 규명 ㅣCT 나 가족이 사용하거나 지역사회가 보유한 자원에서 이용할 수 있는 치료기제에 대해 규명한다. | |
상황이나 여건이 허락될 때 달성 가능함. |
5 | 현재의 스트레스를 과거의 생애 경험, 갈등과 연결한다. |
6 | 새로운 인식, 사고, 정서 양식을 개발하고 위기상황 이후에도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적응적 대처 기 제를 개발한다. |
2) 위기개입의 실천과정
사정단계 | - 위기와 선행사건에 관한 파악 - 현재의 위기와 선행사건에 관한 클라이언트의 인식 - 자원에 관한 고려 - 과거 문제 경험과 대처 기술 - 클라이언트의 자해· 타해 위험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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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단계 | - 주변 도움받을 수 있는지 평가 - 잠재적 대안 고려 및 대안별 장·단점 평가 등 행동 계획 수립 - 클라이언트가 대처 기제를 찾을 수 있도록 원조하는 기술. 현실적 목표를 세울 수 있는 기술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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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입단계 | - 자신의 위기에 대해 지적인 이해를 하도록 도움 - 클라이언트가 표현하기 힘든 감정 드러내도록 도움 - 대처 기제 탐색 - 사회적 활동 재개 도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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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10. 위기개입 모델과 인지 행동 모델|작성자 llbono |
※ 위기개입 전문가의 사정단계별 개입과정
(1) 1단계 : 문제 정의하기 - 위기 개입의 1단계는 클라이언트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이해하는 것 (2) 2단계 : 클라이언트의 안전을 확보하기 - 클라이언트의 안전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것은 필수적 - 클라이언트의 안전이란 자신과 타인에게 신체적, 심리적 위험을 최소화 ☞ 클라이언트의 안전은 2단계에서 제시하고 있지만, 개입의 전체과정에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3) 3단계 : 지지하기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잘 돌볼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어야 함. - 당신에게 진정한 관심을 가진 사람이 여기 있다는 사실을 확신 - 클라이언트를 무조건적이고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어야 함. (4) 4단계 : 대안 탐색하기 - 현 상황에서 지지자(상황적 지지자)와 대처기제를 찾아내고, 긍정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촉진해야 함 ☞ 상황적 지지자: 현재나 과정부터 클라이언트를 알던 사람으로 클라이언트에게 발생한 일을 돌볼 수 있는 사람 (CT를 알고 돌볼 수 있는 사람) ☞ 대처기제: 클라이언트가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행동이나 환경적 자원 -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사고패턴으로 바꿀 수 있도록 촉진 (5) 5단계 : 계획세우기 - 계획은 클라이언트의 체계적인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어야 하고, 클라이언트의 대처능력을 고려하여 현실적인 것이어야 함 - 계획세우기에서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능력, 독립심, 자기존중을 잃지 않게 하는 것 - 클라이언트가 계획세우기에 참여하도록 함 : 자율성과 상황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 의존하지 않도록 함. (6) 6단계 : 참여시키기 - 클라이언트가 위기 이전의 평형을 되찾을 수 있도록 계획된 행동을 수행하도록 참여 |
4. 위기개입의 기법
1) 사정하기
- 위기개입 전 과정에 걸쳐 수행해야 하는 기술
ㅁ 위기개입모델에서 사용하는 위기분류사정양식(Triage Assessment Form:TAF, Myer et al.,1991)은 긴박한 위기상황에서 클라이언트의 정서, 행동, 인지적 영역의 현재 기능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도구
◾ 정서 상태
- 현재 보이는 정서적 반응이 상황을 부인하거나 회피하는가? - 정상적인 것인가? 충동적 상태 혹은 충격적 상태를 나타내는가? - 분노와 적의감, 두려움과 불안, 슬픔과 침울함 정서를 보이는가? |
◾ 행동 기능
- 클라이언트의 행동양상이 접근적인가? 회피적인가? 무력한가? - 접근적: 클라이언트가 매우 동기가 강한 것으로 보이지만 특정목표를 구분하지 않은 채 닥치는 대로 비적응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상황판단이 흐려진 상태인지 파악) - 회피적: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안녕에 즉각적인 위협이 주어진다하더라도 가능한 한 가장 빠른 수단으로 유해한 사건에서 달아나려고 하는 것을 의미한다.(무조건적 회피 경향이 있는지 파악) |
◾ 인지 상태
- 클라이언트의 생각이 얼마나 현실적이고 일관성이 있는가? - 위기를 악화시키는 부분적 사실을 과장해서 믿고 있거나 합리화하고 있지는 않은가? (인지적 왜곡이 있는가) |
* 위기개입은 이 세 영역에서의 클라이언트 상태를 제시된 전형적 반응양식에 따라 분류하고 클라이언트의 현재 기능수준을 수치화
ㅁ 1~10점으로 구분 1점: 손상없음, 2~3점: 극소의 손상 4~5점: 경미한 손상 6~7점: 중등도의 손상 8~9점: 현저한 손상 10점: 심각한 손상으로 분류 |
- 점수가 높을수록 불평형 및 비유동적
- 비유동적 상태에 있을수록 지시적 개입이 필요
- 유동적 상태에 있을수록 비지시적 개입을 하도록 함.
2) 경청
- 클라이언트에 대한 감정이입, 진실성, 수용, 비심판적이고 긍정적 관심 기울이기, 이해하기, 반응하기 등의 기법을 포함
3) 활동
- 클라이언트로부터 사정된 욕구와 이용가능한 환경적 지지 정도에 따라 비지시적, 협력적, 지시적 수준 에서 개입하는 것
5. 위기개입의 지침(참고)
- 적극적인 경청과 정서적 지지를 제공한다. - 원조과정에 다른 사람들을 포함시킨다. -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표현하도록 한다.(특히, 개입 단계에서 중요) - 희망에 관해 대화한다. - 위기에 처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고통과 문제에 사로잡혀 있다. - 부분화를 활용한다. - 사실적인 정보 제공 - 구체적인 방향 제시 - 적응행동 강화 - 행동계약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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