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1급/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12~20년 기출 Part02. 인지행동/ 행동수정/ 과제중심/ 문제해결/ 위기개입/ 생활모형/ 역량강화

by 정보덕보기 2021. 9. 20.
728x90
반응형

2012년도 기출문제

 

40. 해결중심모델의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대처질문 - “처음 상담에 오셨을 때가 0점이고 개입목표가 달성된 상태를 10점이라고 한다면, 지금 당신의 상태는 몇 점입니까?” => 척도질문

② 예외질문 - “아드님과의 관계가 지금보다 조금이라도 나았을 때는 언제였나요?”

척도질문 - “간밤에 기적이 일어나 걱정하던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생각해보세요. 당신은 주변의 무엇을 보고 기적이 일어난 것을 알 수 있을까요?”

=> 기적질문

기적질문 - “이처럼 어려운 상황에서도 어떻게 지금까지 견디어 올 수 있었나요?”

=> 대처질문

강화질문 - “문제가 해결된다면 이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기적질문

41.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사회복지실천모델은? 1

① 해결중심모델 ② 행동수정모델 ③ 문제해결모델 ④ 4체계모델 ⑤ 교류분석모델

해결중심 모델의 주요 원리

병리적 인 것 보다는 건강한 것에 초점

② 내담자의 강점, 자원 심지어 증상 또한 발견하여 치료에 활용
: 과거의 실패를 고치거나 바꾸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과거의 성공이나 장점을 찾아내어 그것을 활용하고 확대시키는 것이 수월하다고 보기 때문에,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 모두를 치료과정에 활용한다.

③ 탈이론적· 비규범적이며
내담자 견해 존중
: 딱딱한 이론이나 규범에 얽매이지 않고, 내담자의 의견이나 관점이 있는 그대로 수용되므로 진정한 내담자 중심의 치료접근이 가능

간단, 단순한 방법일차적으로 사용
: 내담자의 불평을 그대로 수용하고, 가장 단순하고 최소한으로 개입한다.
: 문제가 복잡하기 떄문에 해결방법도 복잡해야 한다는 가정은 잘못된 것으로 본다.

변화는 불가피하다. ( => 변화도 해결책으로 활용)
: 변화는 끊임없이 일어나는 하나의 연속적 과정이므로, 변화를 안정시키는 것이 아니라, 나타난 변화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책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현재 초점을 두고, 미래 지향적이다.
: 과거에서 문제를 찾지 않고, 현재 상황에 적응하며 변화 가능성 있는 미래에 초점을 둔다.

⑦ 내담자와의 협력 관계 중요시 (=> 파트너!)



45.
과제중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ㄴ: 심리사회적 모델

ㄹ: 어느 이론이나 관점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관점을 필요에 따라 활용(절충주의적 접근)



55. 인지행동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생각이 바뀌면 역기능이 해소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ㅇ

② 합리정서행동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가 해당된다. ㅇ

③ 특정 상황에서 떠오르는 생각을 점검하기 위해 행동기록일지를 작성하도록 한다. ㅇ

④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경험과 책임을 강조한다. ㅇ

⑤ 옹호활동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자원 및 기회를 확대시킨다.

 


2013년도 기출문제


33. 위기개입의 원칙을 모두 고른 것은? 5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 개인이나 가족의 기능이 개인적 손실 혹은 비극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심각한 충격을 받았을 때 적용된다.

- 제한된 목표를 가지며, 시간 제한적이고, 위기사건으로 인한 증상 완화를 1차 목표로 둔다.

-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면서 ct가 현실에 직면하도록 돕는다.

- 위기 발생 직후 부터 4~6주 동안 활용된다.

- 일반적 단기치료는 지속적인 정서적 문제를 재조정하는 반면,

- 이 모델은 위기에 처한 사람의 외상적 사건으로 인해 발생한 정서적·행동적·인지적 왜곡을 인식하고 교정하도록 돕는 것이다.

- 다른 단기치료와 위기개입의 차이는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얼마나 과도하게 느끼는지, 정서적 혼란을 얼마나 많이 느끼는지에 달려있음

- 사건에 대한 심각한 정서적 혼란과 불균형은 개인을 위기에 이르게 하며, 이러한 위기를 스스로 극복 하고 위기 이전 상태로 회복되기도 하지만, 이러한 불평형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협할 수 있음.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비롯된 심리적 장애 및 신체적 질병에도 취약하게 됨.

- 위기상황에 처해있는 클라이언트의 심각한 인지적정서적행동적 불평형에 대해 *사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사정결과에 따라 위기개입의 방향이 결정


36. 단기 개입에 적합하지 않은 실천 모델은? 1

① 심리사회모델 ② 행동수정모델

③ 과제중심모델 ④ 해결중심모델

⑤ 위기개입모델


38.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과제수행'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배우거나 과거의 부정적 반응을 제거할 수 있다. ㅇ

② '내적 의사소통의 명료화'를 통해 자신의 독백과 생각의 비합리성을 이해할 수 있다. ㅇ

③ '설명'은 클라이언트의 행동이 어떻게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려주어 인지변화를 유도 한다. ㅇ

④ '경험적 학습'은 왜곡된 인지에 도전하여 변화를 유도하는 것으로 인지적 불일치 원리를 적용한다.

⑤ '인지 재구조화'는 역기능적인 사고와 신념을 현실에 맞는 것으로 대치하도록 하여 기능 향상을 돕는다. ㅇ


40. 해결중심모델에서 사용되는 질문기법의 예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예외질문 - “두 분이 매일 싸우신다고 말씀하셨는데, 혹시 싸우지 않은 날은 없었나요?” ㅇ

② 대처질문 - “이렇게 힘들고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가족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x => 관계성 질문

③ 관계성질문 - “당신의 어머니는 이 상황에서 당신이 무엇을 해야 문제해결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하실까요?” ㅇ

④ 기적질문 - “밤새 기적이 일어나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한다면 아침에 일어나서 무엇을 보고 기적이 일어났는지를 알 수 있을까요?” ㅇ

⑤ 상담 전 변화질문 - “상담예약을 하신 후부터 지금까지 시간이 좀 지났는데 그동안 상황이 좀 바뀌었나요? 그렇다면 무엇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말씀해주세요.”


41. 행동수정모델에서 사용하는 강화와 처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① 부적 강화는 불쾌한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행동을 증가시킨다.

② 정적 강화는 강화를 제공함으로써 행동을 감소시킨다.

=> 유쾌한 자극을 제공하여 행동을 증가시킴

③ 강화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 처벌을 말함,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

④ 정적 처벌은 행동의 결과로 불쾌한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정적처벌: 불쾌한 자극을 제시하여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킨다.

⑤ 부적 처벌은 불쾌한 자극을 주어 잘못된 행동을 수정하는 것이다.

=> 부적 처벌: 행동을 강화시키는 유쾌한 자극을 제거하여 행동 빈도를 감소시킨다.

정적강화 유쾌한 자극을 제시하여 반응 빈도를 증가
부적강화 불쾌한 자극을 제거하여 반응 빈도를 증가
정적처벌 불쾌한 자극을 제시하여 반응의 빈도수를 제거하는 것
부적처벌 반응의빈도수를 증가시키는 특정 자극(유쾌자극)을 제거하여 반응의 빈도수를 감소시키는 것


51. 과제중심모델에서 과제 수행의 장애물을 찾아내는 단계는? 4

① 시작단계 ② 문제규명단계③ 계약단계 ④ 실행단계⑤ 종결단계

ㅁ 중기 단계인 실행단계에서 과제를 만들고 실행해 옮기는 과정에서 과제수행에 방해되는 장애물을 찾아내 제거한다.



▶ 과제중심모델 공부하러 가기:  https://happysteppingstone.tistory.com/77?category=1023136



52. 역량강화모델의 세 단계(대화 - 발견 - 발전) 중 대화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중점적으로 수행해야 할 과제를 모두 고른 것은? 3

① ㄱ, ㄴ, ㄷ ② ㄱ, ㄷ③ ㄴ, ㄹ ④ ㄹ⑤ ㄱ, ㄴ, ㄷ, ㄹ

1단계 - 대화
(대화를 통한 관계 형성)
- 함께 작업 준비하기
- 파트너십 형성
- 도전탐색(클라이언트의 관점에서 탐색)
- 초기방향설정(목적 및 목표설정)
2단계 - 발견
(CT의 가능성 발견)
- 강점확인
- 자원체계 탐색(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사회, 정치체계 등 잠재적 자원 사정)
- 자원능력분석(수집된 정보의 의미 분석 및 자원체계의 잠재력 분석)
- 해결점 형성(결과목적 확인 및 해결을 위한 가능한 계획 형성)
3단계 - 발달
(자원과 기회
확대)
- 자원 활성화(개인, 대인관계, 가족, 이웃, 지역사회에 근거한 제도적 자원체계 이동)
- 기회 확대를 위한 새로운 자원 만들기
- 성공인정(결과목적 성공 측정하기 및 과정의 효과성 평가)
- 달성한 것 통합(달성결과 통합 및 과정종결)

2014년도 기출문제

26. 문제해결모델의 개입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클라이언트의 동기부여를 위해 자아방어기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 정신역동모델

② 문제를 위험으로 보지 않고 도전으로 인식하도록 돕는다. ㅇ

③ 클라이언트가 선택한 대안을 스스로 모니터링하도록 돕는다. ㅇ

④ 변화의 동기나 의지가 약한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하지 않은 모델이다. ㅇ

⑤ 문제해결의 주된 초점은 클라이언트의 대처능력 강화이다. ㅇ


27. 해결중심모델의 질문유형 중 대처질문에 해당하는 것은? 3

① 문제가 일어나지 않을 때는 어떤 상황인가요?

=> 예외 질문

② 문제가 해결되면 당신의 생활에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 기적질문

③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더 나빠지지 않고 견뎌 낼 수 있었던 것은 무엇 때문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④ 치료를 받으러 왔을 때 스트레스 수준이 10점이라고 하고 스트레스가 완전히 해소된 상태를 0점이라고 한다면 지금 당신의 스트레스 상태는 몇 점인가요?

=> 척도질문

⑤ 간밤에 기적이 일어나 걱정했던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한다면 당신은 무엇을 보고 기적이 일어난 것을 알 수 있을까요?

=> 기적질문


대처질문

-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는 부정적 상황으로 인식하는 내담자에게 주로 사용

- 위기 상황에 대해 '스스로의 대처방법'을 알게하고, '스스로 능력이 있음'을 느끼도록 한다.

- 즉, 내담자가 위기상황에서 대처해온 방법을 알게하고 그것을 강화 및 확대하여 문제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자기에게도 있음을 알게함으로써 힘과 용기를 부여한다.

" 어떻게 모든 것을 포기하지 않고 지금까지 버텨오셨나요?"
" 어머님이 말씀하신 것을 들으면, 어머니에게는 대단한 의지력과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극한 상황에서 대처해오신 지혜가 많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누구에게서 배우셨나요?"
" 그렇다면, 지금까지 해온 것을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29. 인지왜곡을 가져오는 자동적 사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이분법적 사고 - 최고가 아니면 모두 실패자인 거야 ㅇ = 최고자 ↔ 실패자

② 선택적 요약 - 선생님은 나를 미워하니까 성적도 나쁘게 줄 거야 x = 임의적 추론

③ 임의적 추론 - 내가 너무 뚱뚱해서 사람들이 다 나만 쳐다보는 것 같아 ㅇ

④ 개인화 - 내가 신고만 빨리 했어도 지하철 화재로 사람이 죽지 않았을 텐데 ㅇ

⑤ 과잉일반화 - 내가 너무 못생겨서 남자친구가 떠났으니 결혼도 하기 어렵겠지 ㅇ


30. 초등학교 2학년 철수가 몇 개월 동안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외톨이로 지내는 문제로 학교사회복지사에게 의뢰되었다. 적용 가능한 실천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32. 임파워먼트모델의 실천단계 중 발견단계에서의 과업으로 옳은 것은? 4

① 성공을 인정하기 => 발달(발전)

② 달성한 것을 통합하기 =>발달(발전)

③ 새로운 자원 활성화하기 => 발달(발전)

④ 수집된 정보를 조직화하기

⑤ 클라이언트와의 파트너십 형성하기 => 대화


33. 위기개입모델에서 개입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2

① 위기와 선행 사건에 관한 이해 => 사정

② 부정적 감정 표현 지지

③ 과거의 문제 경험과 대처기술 평가 => 사정

④ 지지적 자원에 대한 분석 => 사정

⑤ 클라이언트의 자해 위험성 파악 => 사정

위기개입의 실천과정

사정단계 - 위기와 선행사건에 관한 파악
- 현재의 위기와 선행사건에 관한 클라이언트의 인식
- 자원에 관한 고려
- 과거 문제 경험대처 기술
- 클라이언트의 자해· 타해 위험 정도
계획단계 - 주변 도움받을 수 있는지 평가
- 잠재적 대안 고려 및 대안별 장·단점 평가 등 행동 계획 수립
- 클라이언트가 대처 기제를 찾을 수 있도록 원조하는 기술. 현실적 목표를 세울 수 있는 기술 필요
개입단계 - 자신의 위기에 대해 지적인 이해를 하도록 도움
- 클라이언트가 표현하기 힘든 감정 드러내도록 도움
- 대처 기제 탐색
- 사회적 활동 재개 도움

2015년도 기출문제



26. 라포포트(L. Rapoport)가 제시한 위기개입목표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

(→ 증 / 원/ 외 사/ 치 )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위기개입의 목표(Rapoport, 1970) 


꼭!
달성
되어야

1 증상제거ㅣ위기로 인한 증상 제거
2 원상태로 회복ㅣ 위기 이전 기능수준으로 회복
3 외상적 사건 이해 ㅣ불균형 상태로 만든 촉발 사건에 대한 이해
4 치료기제 규명 CT 나 가족이 사용하거나 지역사회가 보유한 자원에서 이용할 수 있는 치료기제에 대해 규명한다.
상황이나 여건이 허락될 때 달성
가능함.
5 현재의 스트레스 → 과거의 생애경험, 갈등과 연결한다.
6 새로운 인식, 사고, 정서 양식을 개발하고 위기상황 이후에도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적응적 대처 기제를 개발한다.



29.
인지행동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ㅁ ct의 인지적 사고를 바꾸기 위한 구조화된 접근을 이룬다.


32. 인지행동모델의 한계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지적능력이 낮은 클라이언트에게는 효과성이 제한적이다. ㅇ

② 즉각적인 위기개입을 해야 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하기 어렵다. ㅇ

③ 사회복지사의 적극적 역할수행이 어렵다. x

④ 특정 개입기술 사용에서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ㅇ

⑤ 새로운 시도에 대한 의지가 약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이 어렵다. ㅇ


35. 해결중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이론적이고 규범적이다. => 탈이론적 탈규범적 이다.

② 변화를 불가피한 것으로 인식한다. ㅇ

③ 현재와 미래를 지향한다. ㅇ

④ 클라이언트와의 협동작업을 중시한다. ㅇ

⑤ 사회복지사는 변화촉진을 위한 질문자 역할을 수행한다. ㅇ

해결중심모델 공부하러 가기: https://happysteppingstone.tistory.com/76


41. 과제중심모델에서 문제규명단계의 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클라이언트가 규정한 문제를 파악한다. ㅇ

② 클라이언트의 수행 과제를 개발한다.

=> 중기의 개입단계에서 과제를 계획하고 개발하고 이행한다.

이 때 장애물이 있으면 그 장애물을 없애기 위한 개입도 있다.

③ 의뢰기관에서 위임한 문제를 파악한다. ㅇ

④ 예비적인 초기사정을 시행한다. ㅇ

⑤ 우선순위에 따라 개입문제를 규명한다. ㅇ



ㅁ 과제중심모델 공부하러 가기

https://happysteppingstone.tistory.com/77


44. 임파워먼트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ㄱ. 문제 해결에 대한 ct의 역량을 강조한다.

ㄷ. ct를 개입의 주체로 보고 자기결정권을 강조한다.

 

728x90

2016년도 기출문제


27.
인지행동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ㅁ 직접 비합리적 상황을 상상해 보도록 하여 그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스스로 답을 내리도록 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한다.



29. 해결중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ㄱ. 탈이론적이고 탈규범적이다.

ㄷ. ct의 의견이 중요하다


30. 과제중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한다. ㅇ

② 계약 내용에 사회복지사의 과제를 포함한다. ㅇ

계약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표적문제의 우선순위, 구체적인 목표, 클라이언트 과제, 사회복지사 과제, 개입계획, 면접스케줄, 개입스케줄, 개입에 참여할 다른 사람들

③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와의 관계는 협력적 관계이다. ㅇ

④ 단기치료의 기본원리를 강조한 비구조화된 접근이다.

=> 각 단계별 과업과 과제 당 회기가 정해진 구조화된 접근을 시도

클라이언트의 문제의식을 반영하여 표적문제를 설정한다. ㅇ


31. 해결지향적 질문 유형 중 ‘관계성 질문’에 해당하는 것은? 5

① “문제가 발생되지 않을 때는 언제인가요?” = 예외질문

② “문제와 가장 관련이 있는 상황은 어떤 경우였나요?” = 해당질문 X

③ “문제가 해결되면 당신의 생활에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 기적질문

④ “이런 문제는 누구와의 관계에서 더 심각하게 느껴지나요?” = 해당질문X

⑤ “당신 아버지께서는 문제가 해결된 상황에 대해 어떤 말씀을 하실까요?”


관계성 질문

- 내담자가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에 관한 질문을 통해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생각하게 함으로써 타인의 관점으로 자신을 볼 수 있게 한다.

-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희망, 힘, 한계, 가능성 등을 지각하여 이전에는 없던 가능성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아들이 아침에 일찍 일어난다면 선생님께서는 어떻게 반응하시겠습니까?"
" 선생님께서는 부부관계가 5점으로 회복되었다고 보는데 남편은 몇 점으로 회복되었다고 보십니까?
" 남편은 무엇을 근거로 7점으로 설정한 목표가 성취되었다고 보십니까?"
" 선생님께서 남편의 입장에서 본다면, 결혼 생활을 지속하려는 의지가 몇 점이라고 보십니까?"

32. 역량강화모델(empowerment model)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클라이언트의 잠재적인 역량에 초점을 둔다. ㅇ

② 변화를 위한 클라이언트의 역할이 중요하다. ㅇ

③ 발견단계-대화단계-발전단계의 실천과정 순서로 진행된다. => 대화 -> 발견 -> 발전

④ 이용가능한 자원체계의 능력을 분석하고 목표를 구체화한다. ㅇ

⑤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중시하고 자기결정권을 강조한다. ㅇ


ㅁ 임파워먼트 모델(역량 강화 모델) 공부하러 가기
https://happysteppingstone.tistory.com/79


33. 골란(N. Golan)의 위기반응 단계를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3

→ 위/ 취/ 촉/ 위/ 재 ( 위치 죽이제)

① ㄱ → ㄴ → ㄹ → ㅁ → ㄷ

② ㄱ → ㅁ → ㄹ → ㄴ → ㄷ

③ ㅁ → ㄱ → ㄹ → ㄴ → ㄷ

④ ㅁ → ㄴ → ㄹ → ㄱ → ㄷ

⑤ ㅁ → ㄹ → ㄱ → ㄴ → ㄷ


2017년도 기출문제



30.
해결중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① 규범적이다. => 탈이론적, 탈 규범적이다.

② 과거를 지향한다. => 현재와 미래를 지향

③ 병리적인 것에 초점을 둔다. => 건강한 것에

④ 문제의 원인규명에 초점을 둔다. =>내담자의 강점이나 예외상황에 대한 탐색 중시을 중시하고 문제 원인 규명에 대한 시간 투자는 최소화한다.

⑤ 변화는 항상 일어나며 불가피하다. ㅇ

=> 따라서 변화는 안정시키는 것이 아니라 변화를 발견하면 이를 해결과정에 활용해야 한다.

해결중심 모델의 주요 원리

병리적 인 것 보다는 건강한 것에 초점
② 내담자의 강점, 자원 심지어 증상 또한 발견하여 치료에 활용
: 과거의 실패를 고치거나 바꾸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과거의 성공이나 장점을 찾아내어 그것을 활용하고 확대시키는 것이 수월하다고 보기 때문에,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 모두를 치료과정에 활용한다.
③ 탈이론적· 비규범적이며 내담자 견해 존중
: 딱딱한 이론이나 규범에 얽매이지 않고, 내담자의 의견이나 관점이 있는 그대로 수용되므로 진정한 내담자 중심의 치료접근이 가능
간단, 단순한 방법일차적으로 사용
: 내담자의 불평을 그대로 수용하고, 가장 단순하고 최소한으로 개입한다.
: 문제가 복잡하기 떄문에 해결방법도 복잡해야 한다는 가정은 잘못된 것으로 본다.
변화는 불가피하다. ( => 변화도 해결책으로 활용)
: 변화는 끊임없이 일어나는 하나의 연속적 과정이므로, 변화를 안정시키는 것이 아니라, 나타난 변화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책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현재 초점을 두고, 미래 지향적이다.
: 과거에서 문제를 찾지 않고, 현재 상황에 적응하며 변화 가능성 있는 미래에 초점을 둔다.
⑦ 내담자와의 협력 관계 중요시 (=> 파트너!)

32. 인지행동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인간행동은 의지에 의해 결정된다. ㅇ

② 인간행동은 전 생애에 걸쳐 학습된다.ㅇ

③ 주관적인 경험의 독특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 개인의 주관적 인식의 차이를 인정하며, 개인의 주관적 인식에 따라 인지행동 개입이 달라질 수 있다고 봄.

구조화된 접근을 강조한다. ㅇ

⑤ 지적 능력을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적용이 보다 용이하다. ㅇ


35. 사회복지실천모델에서 사용하는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예외질문 - 문제가 해결된 미래에 대해 상상하도록 함으로써 변화의 목표를 찾아낸다.

명료화 - 저항이나 전이에 대한 이해를 반복, 심화, 확장하여 통합한다.

=> 훈습

행동조성 - 목표행동을 세분화하여 연속적, 단계적으로 강화하는 것이다.

④ 유형 역동성 고찰 - 상황을 드러내고, 그에 따른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감정전환을 도모한다. => 탐색-기술-환기 에 대한 부분

⑤ 체계적 탈(둔)감법 - 특정 행동에 대한 불안을 유발하는 행동을 하도록 지시하는 것이다. => 낮은 불안에서 높은 불안 순으로 노출시켜 점차 불안을 둔감화시키는 기법

유형- 역동성 고찰

ct의 변화 동기를 촉진하면서, ct의 자신의 성격유형, 특징, 행동유형, 방어기제, 초자아와 자아의 기능 수행정도 등 심리 내적 역동에 대해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서 ct의 행동경향, 어떤 특정 행위에 이르도록 하는 생각이나 감정의 유형 또는 사건에 대한 생각을 스스로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법



38.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① ㄱ ② ㄱ, ㄴ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ㄹ. 외상적 사건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인식을 중요시한다.


39.
행동수정모델의 개입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

① ㄹ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ㄴ, ㄷ ⑤ ㄱ, ㄴ, ㄷ, ㄹ

ㄹ.정적처벌을 말한다.

정적처벌 불쾌한 자극을 제시하여 반응의 빈도수를 제거하는 것
부적처벌 반응의빈도수를 증가시키는 특정 자극(유쾌자극)을 제거하여 반응의 빈도수를 감소시키는 것

41. 과제중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단기간의 종합적인 개입모델이다. ㅇ

② 클라이언트가 동의한 과제를 중심으로 개입한다. ㅇ

③ 경험적 자료보다는 발달이론을 중심으로 개입한다.

④ 계약한 구체적인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고 접근한다. ㅇ

⑤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자원 혹은 기술의 부족으로 이해한다. ㅇ

- 과제중심 모델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주어진 행동적 과업을 통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회복지의 대표적인 실천방법

​- 과제중심 모델은 *경험에 기초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구체적인 과제로 해결해 나가려는 것인데, 어떤 특정한 이론이나 개입방법에 고정되지 않는다.(일반체계, 의사소통, 인지이론과 정신분석 이론, 학습이론의 기본 원칙 등을 종합하여 *절충주의적 접근을 시도함)

* 경험에 기초한 지식: 시간제한적 단기치료가 장기치료를 받은 사람보다 효과면에서 별 차이가 없다던가, 의도된 기간과는 달리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등의 발견이 과제중심모델의 밑거름이 되었음.

* 절충주의적: 어느 하나의 관점만을 고집하지 않고, 다양한 관점을 활용함.

- 과제중심 모델은 단기 심리사회적 접근의 테크닉을 이용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들의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과제나 활동을 고안하고 수행하되 시간제한을 두는 구조를 이용하고 있다. (ex. ~~ 과제는 3회기 안에 끝내도록 합시다.)

펄만의 문제해결 요소의 영향을 받음

클라이언트의 문제 → 자원 or 기술의 부족으로 이해한다



47. 사회복지실천모델의 특성과 해당 모델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4

① 단기개입을 강조 - 위기개입모델 ㅇ

②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강조 - 과제중심모델 ㅇ

③ 환경에 대한 개입을 강조 - 생태체계모델 ㅇ

④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강조 - 인지행동모델 => 임파워먼트 모델

⑤ 클라이언트와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 - 클라이언트중심모델 ㅇ


2018년도 기출문제



29. 다음의 사례에서 사용한 행동주의모델 전략은? 2

① 멈춤 ② 소거 ③ 사회기술훈련④ 행동형성(shaping) ⑤ 대리적 조건 형성


31. 실천지식의 구성수준을 추상성에서 구체성의 방향으로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① 패러다임 - 관점 - 이론 - 모델 - 실천지혜

② 패러다임 - 이론 - 관점 - 모델 - 실천지혜

③ 관점 - 패러다임 - 이론 - 모델 - 실천지혜

④ 실천지혜 - 모델 - 이론 - 관점 - 패러다임

⑤ 실천지혜 - 이론 - 모델 - 관점 - 패러다임


38. 대중 앞에서 발표할 때 만성적 긴장과 불안을 호소하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음의 실천활동에 포함되지 않은 기법은? 4

① 시연 ㅇ ② 모델링 ㅇ ③ 이완훈련 ㅇ ④ 정적 강화 x ⑤ 체계적 둔감화

39. 다음과 같은 목표설정을 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모델은? 2

① 인지행동모델 ② 해결중심모델 ③ 클라이언트중심모델 ④ 심리사회모델 ⑤ 행동수정모델

해결중심모델의 목표설정 원칙

작은 것을 목표로(달성하기 쉬운 것)
② 구체적, 명확하고, 행동적인 것(애매한 목표는 변화를 측정하기 어렵다)
③ ct가 현재 가지고 있는 것(꾸준히 해왔고, 잘할 수 있는 것)에 관심을 두고 긍정적으로 기술하기
목표시작으로 간주하기(처음 단계에서 필요한 것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⑤ ct가 성취가능한 것으로 설정하기
목표 수행은 힘든 것으로 인식시키기(성취가 어려운 상황에서 ct의 존엄성을 보호할 수 있다.)
ct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해결중심 모델의 주요 원리

병리적 인 것 보다는 건강한 것에 초점 → 건강한 것
② 내담자의 강점, 자원 심지어 증상 또한 발견하여 치료에 활용
이론적· 규범적이며 내담자 견해 존중
간단, 단순한 방법​일차적으로 사용
변화는 불가피하다. ( => 변화도 해결책으로 활용)
현재 초점을 두고, 미래 지향적이다.
⑦ 내담자와의 협력 관계 중요시 (=> 파트너!)

42. 인지행동모델의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4

① ㄱ,ㄹ ② ㄴ,ㄹ③ ㄱ,ㄴ,ㄷ ④ ㄴ,ㄷ,ㄹ⑤ ㄱ,ㄴ,ㄷ,ㄹ,

ㅁ 인지행동 모델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의 차이를 인정한다.


45.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사회복지실천모델은? 3

① 해결중심모델 ② 심리사회모델 ③ 임파워먼트모델 ④ 과제중심모델 ⑤ 위기모델

49.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중 중기(실행)단계에서 해야 할 과업이 아닌 것은? 4

① 표적문제의 변화 과정 확인 ㅇ

② 실질적 장애물의 규명과 해결 ㅇ

③ 표적문제에 대한 초점화된 집중 ㅇ

④ 표적문제의 설정 => 초기단계

⑤ 과제 계획과 이행 ㅇ


 

2019년도 기출문제



32.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행동형성은 강화원리를 따른다. ㅇ

② 모델링은 관찰학습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ㅇ

③ 경험적 학습에는 인지불일치원리가 적용된다. ㅇ

④ 타임아웃은 정적강화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 타임아웃은 일시에 모든 강화를 중지하는 것, 관련이 된다면 소거의 원리 혹은 부적처벌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볼 수 있음.

⑤ 체계적 탈감법은 고전적 조건화에 근거한다. ㅇ

- 체계적 탈감법 = 체계적 둔감화


33.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

① ㄱ, ㄷ ② ㄴ, ㄹ③ ㄷ, ㄹ ④ ㄱ, ㄴ, ㄷ⑤ ㄱ, ㄴ, ㄷ, ㄹ

ㄹ. 클라이언트중심모델은 내담자의 적극적인 참여 역할이 강조된다.


36. 해결중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클라이언트 지향적 모델이다. ㅇ

② 임시대응적 기법이라는 비판이 있다. ㅇ

③ 메시지 작성과 전달, 과제를 활용한다. ㅇ => 내담자의 언어로 메세지 작성

④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 협력적 관계를 중시한다. ㅇ

⑤ 문제가 해결된 상태를 가정하는 대처질문을 활용할 수 있다.

=> 예외질문

ㅁ 대처질문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는 부정적 상황으로 인식하는 내담자에게 주로 사용

위기 상황에 대해 '스스로의 대처방법'을 알게하고, '스스로 능력이 있음'을 느끼도록 한다.

- 즉, 내담자가 위기상황에서 대처해온 방법을 알게하고 그것을 강화 및 확대하여 문제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자기에게도 있음을 알게함으로써 힘과 용기를 부여한다.

" 어떻게 모든 것을 포기하지 않고 지금까지 버텨오셨나요?"
" 어머님이 말씀하신 것을 들으면, 어머니에게는 대단한 의지력과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극한 상황에서 대처해오신 지혜가 많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누구에게서 배우셨나요?"
" 그렇다면, 지금까지 해온 것을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45. 인지행동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탈이론적이다. = 해결중심모델

② 비구조화된 접근을 강조한다. = 구조화된 접근 강조

③ 주관적 경험과 인식을 중시한다.

④ 클라이언트가 수동적으로 참여한다. = 적극적이고 능동적 참여

⑤ 클라이언트의 무의식적 언행에 초점을 맞춘다.

인지행동모델의 개입원칙

1. ct가 문제로 생각하는 부분을 꾸준히 따라가며 확인하고 이를 목표 달성에 활용한다.
2. 탄탄한 치료적 동맹을 요한다.
3. ct의 협력과 적극적인 참여를 요한다.
4. 목표지향적이고 문제중심적이다.
5. 초기의 현재시점을 강조한다.
ㅣ과거의 경험을 다룰 때도 그 경험이 현재시점의 신념, 사고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용도일 뿐이다.
6. 교육적이며, ct로 하여금 자신의 치료자가 되도록 가르친다.
ㅣ초기에 ct가 갖고 있는 문제 특성, 인지치료 과정을 설명하고 자신의 신념과 사고, 행동변화를 계획토록 교육한다.
7. 시간제한적이다.
ㅣ 4~14세션 정도 진행하고, 필요에 따라 늘려갈 수는 있으나 시간제한이 분명하다.
8. 세션은 구조화되어 있다.
ㅣ세션마다 지난주 과정을 물어보고 피드백을 하는 등의 구조화된 진행이 이루어진다.
9. 사고, 기분,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다.

47. 철수는 무단결석과 친구를 괴롭히는 문제로 담임선생님에 의해 학교사회복지사에게 의뢰 되었다. 철수와의 상담을 과제중심모델로 진행할 때 그 개입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① 철수의 성격유형과 심리역동을 탐색한다. => 심리사회모델

② 지역사회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한다. ㅇ

③ 담임선생님이 제시한 문제를 확인한다. ㅇ

④ 철수의 노력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를 선정한다. ㅇ

⑤ 제시된 문제가 철수의 욕구와 일치하지 않은 경우 조정한다. ㅇ

과제중심모델의 특징

- 시간제한적 단기치료이다. ( 6-12회 정도 ).
계약한 구체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개입의 초점
- ct가 동의한 과제​​를 중심으로 조직
- 문제지향적이며 과제중심적
- 표적문제 해결에 유효ㆍ적절한 기법 선택→ 그것을 클라이언트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과제로 대치 → 과제 수행토록 함.
- 표적이 되는 문제는 ct 자신이 직접 행동할 수 있는 문제들이거나 sw를 통해 간접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문제들이다.
- 한 가지 문제해결 이론에 의존하지 않고, 가능한 한 다양한 이론 중에서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이 론을 선택ㆍ활용한다. 이때 선택의 기준은 경험적 조사 자료에 의존한다.(절충주의적 접근)
- 소위 ‘진단과정’이 뚜렷이 존재하지 않는다. sw는 지속적으로 ct 의 활동을 유도하고 그의 행동에 따라 진단적 판단도 내린다.(흐름에 따라서 필요할 때 판단을 내림)


49. 
위기개입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다른 모델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ㅇ

② 위기개입의 표적문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ㅇ

③ 위기에 대한 반응보다 위기사건 자체 해결에 일차적 목표를 둔다.

=> 위기사건으로 인한 인지,정서, 행동적 불균형으로 인한 반응의 회복에 초점을 둔다.

④ 절망하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희망을 고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ㅇ

⑤ 위기에 개입하는 사회복지사는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ㅇ


2020년도 기출문제


42. 클라이언트를 문제중심으로 보지 않고, 필요한 자원을 활용하거나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지지하여 자립을 가능하게 하는 실천모델은? 3

① 과제중심모델 ② 심리사회모델

③ 역량강화모델 ④ 위기개입모델

⑤ 인지행동모델



44. 인지적 왜곡이나 오류의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① 과잉일반화는 정반대의 증거나 증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 => 임의적 추론

② 임의적 추론은 상반된 사고의 경향성을 보이는 것이다. => 흑백논리

③ 개인화는 하나 또는 별개의 사건들을 가지고 결론을 내린 후 비논리적으로 확장하는 것이다. => 과잉일반화

④ 선택적 사고는 상황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지지하기 위해 특정 자료들을 걸러내거나 무시하는 것이다. = 선택적 추상화

⑤ 과장과 축소는 하나의 사건 혹은 별개의 사건들의 결론을 주관적으로 내리는 것이다. => 선택적 추상화

45. 해결중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클라이언트의 문제의 원인을 심리내부에서 찾는다. => 심리사회모델

② 의료모델을 기초로 문제 중심의 접근을 지향한다.

=> 문제해결모델

③ 다양한 질문기법들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와 대화한다.

④ 클라이언트의 준거들, 인식, 강점보다 문제 자체에 초점을 둔다.

=> CT의 강점, 예외상황 등에 초점을 둔다.

⑤ 신속한 문제해결을 위해 행동변화를 위한 새로운 전략을 가르친다.

=> 행동수정모델

=> 해결중심모델은 새로운 전략이 아닌 기존에 CT가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아 그것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활용토록 한다.


 해결중심 모델의 기본 가정

임파워먼트 중시/ 강점초점

- ct의 자기결정권 존중

- ct의 잠재력 향상과 독특성을 인정

- 상담가 → 자문가로서 역할(내담자가 가진 문제해결의 열쇠를 스스로 사용토록 돕는다.)

기존 상담 해결중심 모델
해결책에 대한
기준
- 어떤 문제에 대해 유일한 해결책만이 존재함. - 하나 이상의 해결책이 존재
과정의 초점 - 문제에 대한 진단과 평가의 틀 중시(조사과정을 중요시)
- 문제원인에 대한 통찰력 필수
- 저항에 대한 해석과 분석 중시
- 내담자의 강점이나 예외상황에 대한 탐색 중시(조사과정 최소화)
- 해결방안 구축 과정초점
- 내담자의 잠재적인 변화욕구를 인정하고 중요시
전문가 - 상담자=전문가
- 전문가의 준거틀과 내담자의 저항 중시
- 내담자 지향적 접근방법으로 내담자가 자신 문제의 전문가
- 내담자의 저항이라는 개념 자체를 부정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를 돕는 자문가의 역할(즉, 내담자가 문제해결의 열쇠를 사용토록 돕는다.)
치료의 목적 -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
관계 의사와 환자 - 같이 노력하는 협력적인 동료관계

46. 청소년의 정체성 위기, 결혼, 자녀의 출산, 중년기의 직업 변화, 은퇴 등 개인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기는? 3

① 실존적 위기 ② 상황적 위기

③ 발달적 위기 ④ 부정적 위기

⑤ 환경적 위기

(1) 상황적 위기 아무 준비도 없이 갑작스레 발생한 위기

- 사람이 예견X, 통제 X → 드물고도 극히 이례적인 사건이 발생
ex. 암 말기 진단, 주변인의 사망, 교통사고, 비자발적 실직, 이로인한 생활양식의 변화 등


(2) 
발달적 위기 : 인간 발달단계의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옮겨 갈 때 생길 수 있는 불안정감이나 스트레스(즉, 생애주기별 발달과업으로 인한 위기)

ex. 개인의 생애주기 가족의 발달단계에 따르는 위기로써
자녀의 출생, 청소년의 정체성 위기, 대학졸업 후 취업문제, 중년기 직업변화, 은퇴, 중년기 및 노년기 위기 등


(3)
 실존적 위기: 목적이나 책임감, 독립성, 자유, 책임수행과 같은 중요한 인간적 이슈에 동반되는 갈등과 불안

ex. 비혼주의자로서 살던 한 개인이 나이 50대에 들어서 다른 타인은 가정을 꾸리며 살아가고 있지만, 자신은 자기 홀로 남아 있는 고독감을 느끼며, 인생의 무가치함이나 후회를 느끼는 경우
ex. 어느 40대 직장인이 자신이 어떤 특정 전문직이나 조직에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음을 깨닫고 무가치함을 느끼는 경우 등

→ 이는 결국 삶을 살아가면서 느끼는 의미나, 의미가 충족된 삶을 살지 못했다는 공허감과 같은 실존적 이슈에 대한 반응에서 생기는 위기라 할 수 있다.


(4)
 환경적 위기: 개인의 잘못된 행위로 발생 X → 같은 환경에 사는 사람들에게 사건의 여파가 미치며 생기는 위기이다.

ex. 자연재해, 정치적 문제(전쟁, 학살), 경제적 우울
홍수, 폭풍, 지진 등의 자연재해, 전염병이나 기름유출 등 생물학적으로 파생된 위기, 전쟁 등의 정치적 문제, 심각한 경제적 우울 등.

49. 다음 사례에 적용한 실천모델은? 4

① 과제중심모델 ② 심리사회모델 ③ 해결중심모델  ④ 위기개입모델 ⑤ 역량강화모델


<사회복지실천모델 공부하러 가기>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해결중심모델 요약정리

 주요 개념 ​ 1) 가족치료 패러다임의 변화 모더니즘 - 객관적 사실 중시, 본질적이고 보편적, 이분법적 사고 강조 - 체계적 사고에 따라 가족치료에서 구조적, 객관적 측면에 초점 포스트모더

happysteppingstone.tistory.com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 요약정리

1. 과제중심모델의 이론적 배경 - 과제중심 모델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주어진 행동적 과업을 통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회복지의 대표적인 실천방법 ​ - 과제중

happysteppingstone.tistory.com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임파워먼트 모델(역량강화 모델) 요약 정리

1. 개요 ㅁ 1970년대 중반에 1880년대의 인보관운동을 토대로 생태체계적 관점에 근거한 강점지향적 접근의 역량강화 모델이 개발 ㅁ 역량강화는 자신이 처한 상황을 스스로 개선하기 위한 행동을

happysteppingstone.tistory.com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개입모델 요약정리

1. 위기개입모델 개요(이론적 특성) ​ - 개인이나 가족의 기능이 개인적 손실 혹은 비극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심각한 충격을 받았을 때 적용된다. - 제한된 목표를 가지며, 시간 제한적이고, 위

happysteppingstone.tistory.com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인지행동모델 요약 정리

1. 인지행동모델의 발달 ​ 인지행동 모델은 반두라가 행동주의에서 인지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창시되었다. 벡의 인지치료가 1960년대 우울증 치료를 위해 단기해결과정으로 역기능적 사

happysteppingston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