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직문화
○ 조직문화의 의의
- 조직문화란 종합적으로 보면, 특정 조직의 구성원들에 의하여 지배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이념과 관습, 규범과 전통, 그리고 지식과 기술 등을 포함한 복합적인 개념으로서 조직 전체와 구성원의 각종 행위에 직접적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는 기본 전제이다.
○ 조직문화의 개요
- 조직 환경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당면 문제에 대한 효율적 해결방안 마련에 지침을 제공
- 구성원들의 지각, 태도형성, 그리고 행동을 연결시키는 매개 역할을 한다.
- 구성원들에게 행동 및 판단 기준을 제공한다.
- 거의 모든 조직 활동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 조직에 안정성과 계속성을 제공해준다.
- 구성원들로 하여금 정체성 일체감을 갖게 한다.
- 조직 생활 자체에서 의미를 찾게 만들어 구성원들의 업무 전념도, 충성도, 이직률, 사기 등을 결정하게 한다.
- 조직문화는 위기 극복 및 발전능력을 제고시키며, 갈등 해소에 공헌하여 내적 통합을 촉진하는 등 조직의 효과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정책 담당자들의 관점을 제한하거나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제약시켜 저항 세력을 형성시킴으로써 조직 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2. 조직환경
<들어가기전>
▶ 사회복지서비스는 대개 비영리 조직의 형태를 띤다. 이들 조직의 구조와 작동방식은 영리목적의 조직들과 상당히 다르며, 특히 휴먼서비스를 수행하는 비영리 사회복지조직은 구조나 과정의 설계에서 환경 요소들의 독특한 측면을 감안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환경: 조직 외부에 위치하면서 조직의 기능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조건을 뜻한다. 개인이나 집단, 조직, 지역사회, 국가, 제도 등이 모두 이에 해당될 수 있다.
▶ 영역합의(Domain Consensus): 한 조직이 제반 환경 요소들로부터 자신의 존재와 활동 영역을 인정받는 과정을 영역 합의라 한다.
○ 환경의 유형(일반환경, 업무환경)
사회복지조직의 환경
ㅁ 일반환경
- 조직의 거시적 외부 조건 으로 조직이 속한 일반사회의 경제적·인구통계적·문화적·정치적·법적·기술적 조건등을 의미하며, 조직이 변화시키기 어려운 모든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으로, 조직의 의도와 무관하게 주어진 조건이다
- 일반환경은 특정 조직과 직접 관계를 맺지 않지만, 조직의 업무환경을 변화시켜서 비록 간접적이더라도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인구사회학적 상황 | 인구의 사회적 구조나 성격의 변화 ex. 저출산 고령화, 다문화증가 등등 |
정치/법적 상황 |
사회적 자원 흐름의 큰 틀을 형성하는 것으로 자원의 흐름을 통제한다. ex. 신자유주의 정치세력을 필두로 ct의 수혜자격, 서비스 내용, 전달체계의 방식 등이 정해지는 것(이 상황에 따라법률, 명령, 조례, 규칙 등이 정해짐) |
경제적 상황 | 일반 사회의 경기 호황이나 침체 등에 따라 기업이나 정부, 가계의 투자나 지출이 달라진다. |
문화적 조건(상황) | 일반 사회 구성원들이 가지는 가치나 규범 등으로 사회복지조직들의 목표와 이를 성취위한 수단(방법)들에 영향을 미친다. ex. 가족주의 가치나 빈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 등에 따른 조직 내 프로그램 기획 변화 |
기술적 조건(상황) | 일반 사회의 지식이나 기술 수준에 관한 환경의 조건을 말한다. ex. 네트워크 기술 발달을 통한 조직 간 유기적 관계 형성 또는 조직관리 방법의 변화, 신경안정제 개발로 인한 탈시설화 유발 등 |
ㅁ 업무환경(과업환경)
- 조직이 자원과 서비스를 교환하고 조직과 특별한 상호작용의 형태를 취하는 집단들을 위미하며, 자원의 제공기관, 의뢰기관, 보조적 서비스 제공기관 등을 포함한다.
재정자원 공급자 | 정부보조, 기업체 출연, 개인후원, 서비스 이용료 등 |
클라이언트 제공자 | 개인, 가족, 의뢰기관, 정부기관 등 |
합법성/권위 제공자 | 정부, 전문직협회, 의회, 운영법인, 시민단체 등 ex. 사회복지사업법에 근거한 시설 설치 허가 및 평가, 인증 등 |
서비스 소비자 | 클라이언트, 가족, 지역사회, 국가 등 ex. 사례관리 대상자, 복지관 및 시설 이용자 등 |
경쟁조직 | 자원과 클라이언트에 대해 경쟁관계에 있는 조직들 |
보완적 서비스 제공자 | 사회복지조직이 하는 일을 거들거나 대행해 주는 외부자들 ex. 특정 ct에 대한 의료지원을 해주는 지역사회 병원 등 |
3. 사회복지조직의 환경관리 전략
○ 의의
사회복지조직은 외부환경에 취약하여 환경에 종속될 수 있으므로 그 취약성을 극복하고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성을 발휘하기 위하여 환경관리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이 있다.
○ 하센필드(Y. Hasenfeld) 의 환경관리 전략
① 권위주의 전략
- 정부와 같은 조직이 갖는 전략 - 조직이 자금과 권위를 충분히 가지고 있는 경우, 권력을 이용하여 다른 조직의 행동을 이끌고 명령을 내리는 전략 |
② 경쟁적 전략
- 다른 조직들과 경쟁하여 서비스의 질과 행정절차 등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으로, 이는 조직이 필요로 하는 자원이 환경에 분포되어 있고, 세력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만큼 조직의 내적 자원이 충분해야 한다. - 경쟁적 전략의 문제점: 크리밍(creaming) 현상이나 경쟁으로 인한 서비스 중복과 자원 낭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 크리밍 현상 : 보다 쉽고 성공 가능성이 높고, 유순한 클라이언트만 골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상, 이는 서비스 조직의 관료적 병폐의 하나로 비협조적이거나 어려울 것으로 예상 되는 CT는 배제시키는 것을 말한다. |
③ 협동적 전략
- 다른 조직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상호 간 긴장감을 해소하고 권력을 증가시키는 전략으로 계약, 연합, 흡수의 3가지 형태가 있다. ☞ 계약: 두 조직 사이에 자원 또는 서비스의 교환을 위해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으로 합의 ☞ 연합: 여러 조직들이 사업을 하기 위하여 합동으로 자원을 합하는 것 ☞ 흡수: 과업환경 내의 주요 구성조직들의 대표자들을 조직의 임원 혹은 정책수립 기구에 흡수함으로써 조직의 안정이나 생존에 대한 위협을 회피하는 것. |
④ 방해전략
- 경쟁적 위치에 있는 다른 조직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세력을 약화시키는 전략으로, 사회복지조직에서는 가장 최후에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이다. - 사회적 약자를 대신하여 권위를 지닌 조직으로 부터 양보를 얻는데 효과적 일 수 있다. - 일시적으로 얻은 이익을 상쇄하는 반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 - 표적조직이 평화적인 요구를 거절 할 때 최후에 선택하는 것이 좋다. |
4. 사회복지조직의 권력의존강화 및 권력의존상쇄 조건
권력의존강화 | 권력의존상쇄 조건 |
ㅁ 서비스 사용 시 국가나 외부조직에 의존 ㅁ 인가, 정책적 강요, 대안에 대한 부정확한 정보(정보부족), 외부조직의 서비스를 크게 필요로 하는 경우(자원 부족) 등 |
ㅁ서비스 사용시 내부 자생력을 활용 ㅁ대체적 서비스 가용성 늘리기, 자체승인 이념 개발, 주요자원 소유 및 개발, 대안에 대한 효과적 정보 소유 및 획득, 외부 세력에 의해 허용된 자유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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