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용도로 활용 하세요. 세부적인 내용은 그리 담고 있지 않습니다. |
1. 노인상담의 지침
(1) 노인과 욕구
① 매술로우의 욕구이론
-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
- 4단계 : 존경의 욕구
- 3단계 : 소속감의 욕구
- 2단계 : 안전의 욕구
- 1단계 : 생리적 욕구
②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 에릭슨이 말하는 인생의 8 단계는 각 단계마다 해결해야할 사회적 발달 문제가 있고 이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8단계 중 마지막 단계인 노년기는 인간이 자신의 인생과 노력, 성취에 대한 결과를 회고하고 반성하는 시기이다.(통합감 VS 절망감)
(2) 상담자의 역할
① 상담자의 반응 기술(참고)
* 용재진술 (restating content)
* 캐묻기(probing)
* 직면(confronting)
* 감정반영 (reflecting feeling)
* 자기개방 (self-disclosing)
* 정보제공 (information giving)
* 요약 (summarizing)
* 해석 (interpreting)
* 침묵 (silence)
② 상담자의 긍정적 역할과 부정적 역할
* 긍정적 역할
- 내담자에 대한 충분한 경청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 내담자가 자기개방연습을 하도록 도우며, 자신이 스스로에게 질문 하도록 하여 자신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
- 내담자가 갖는 자기 방어 기제와 정신적인 긴장감을 해소하도록 하며, 현재의 문제를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지지, 격려한다.
-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재원들을 밝혀내고 이를 지원하여,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바라보고 평가하며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한다.
- 내담자가 삶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성격의 장점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을 모색한다.
* 부정적 역할
-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떠맡음으로 내담자의 문제해결 능력을 제한하며 의존성을 강화시킨다.
- 전지전능감으로 내담자를 조정함으로 문제 해결 가능성을 제한하고 내담자에게 무력감을 느끼게 한다.
- 지시적인 태도는 변화를 원하는 내담자의 적절한 의사결정 방향을 제한하고 내담자에게 불쾌한 감정을 유발하여 상담의 진행을 방해한다.
(3) 상담자의 태도
① 노인의 개인적, 상황적 특성을 고려한다.
② 상담시 늦게 일어나는 역동에 대해 여유를 갖는다.
③ 부정적인 감정을 적극 표현하도록 돕는다.
④ 연령 차이와 경험의 폭에 위축되지 않는다.
⑤ 라포형성에 신중해야한다.
⑥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⑦ 문제 정의와 목표설정을 내담자 스스로 결정하도록 유도한다.
⑧ 문제에 대한 개인적 죄책감을 완화시키며, 새로운 심리적 변화를 위한 개인의 준비 시간을 충분히 제공한다.
⑨ 상담 시 전이, 역전이 문제를 신중하게 살핀다.
⑩ 죽음에 대한 불안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상담과정
① 내담자 이해하기(내담자의 입장에서)
- 저항이 오는 부분은 무엇이었는가?
- 내가 부정하고 있는는 감정은 어떤 것이 있는가?
- 내 스스로 놀란 나의 감정은 어떤 것이었는가?
- 부적절하거나 혼란스러운 감정을 느낀 것은 어느 때이었는가?
- 나의 감정 표현을 어느 정도 했는가?
② 라포형성하기
- 적극적 경청
- 존중
- 내용요약
- 상호 공감
③ 상담 목표 정하기
- 내담자가 무엇이, 언제 바뀌기를 원하는가?
- 상담이 끝난 후 내담자는 어떻게 달라지길 원하는가?
- 변화하기 위하여 내담자가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 내담자의 문제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 내담자의 문제와 어떤 이슈가 관련되어 있는가?
- 어떤 상담 목표를 제안할 것인가?
④ 문제 명확히 하기
⑤ 대안 살피기
- 상담 목표를 재확인한다.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가 설정한 상담 목표를 이해하고 그 목표가 지금 상황에 적합하다는 것에 함께 동의하는지를 분명히 하도록 내담자와 살펴야.
- 내담자가 현재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가 생각하고 있는 모든 종류의 대안을 내게 한다. 여기에는 실행 가능한 대안, 가능하지 않은 대안 모두 포함시킬 수 있다.
- 내담자가 생각하는 모든 대안을 적은 후에는 상담자가 생각하고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부족한 부분을 상호 보충한다.
⑥ 결정 지지하기
⑦ 상담의 종결
* 끝매듭을 잘 마무리하기
* 적절한 때를 맞추기
* 작별의 슬픔
* 필요한 경우의 의뢰
* 미완성된 종결
* 초대
* 사후관리(follow-up)
⑧ 도움을 받아야 할 때
* 정신과적 질환으로 입원했던 경력이 있던 자
* 망상장애가 있는 자
* 환각증상을 보이는 자
* 중독증상을 보이는 자(알코올, 마약 등)
* 자살 가능성이 높은 자
* 먹지 않고 자지 않을 정도의 우울감이나 위축감을 느끼는 자
* 육체적ㆍ정신적으로 폭력에 노출되어 있는 자
* 성적으로 학대당하는 자
* 살인의도를 표시하는 자
2. 노인상담의 과정
(1) 의뢰
- 클라이언트의 방문, 전화 통화에서 상담자는 예의 바르고 친절하게 대하며 클라이언트를 존중하는 자세를 취할 것
- 어렵게 용기 내 방문한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상담자가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따라서 이후 상담관계의 질이 좌우됨
- 첫 전화 방문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충분한 관심과 향후 상담을 통해 도움받을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줄 것
(2) 면담
- 상담자는 면담 전에 상담실의 물리적 환경에 클라이언트가 익숙해지도록 해야 함
- 클라이언트의 경직된 감정을 플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함
(3) 노인상담의 단계 : 9단계 상담 모델
ㅁ노인의 상담 동기 (McDonald & Haney)
-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 중요한 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받기 위해서
- 자신이 행복하지 못하고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기 때문에
- 어려운 상황을 다루는 법을 배우기 위해서
- 위기를 겪는 동안에 도움과 위로, 지지를 받기 위해서
- 공감적이고 지지적인 누군가와 대화하기 위해서
- 그들 스스로에 대해 더 잘 알기 위해서
① 노인상담 초기 단계(1~3단계)
애착의 단계로 클라이언트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전제로 한 상담의 준비 단계이며, 중기 단계를 위한 토대를 닦는 과정
ㅁ클라이언트 이해하기
- 클라이언트의 동기를 파악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걱정거리, 문제, 찾아온 이유를 경청
- 클라이언트가 상담하러 온 경위 탐색
-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과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는 것을 표현
ㅁ라포 형성하기
- 노인상담은 상담자와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진행되므로, 양자 간의 상호작용의 유형이 어떠한지에 상담의 성패가 좌우됨
- 라포(rapport)란? 상담을 위한 상담자와 클라이언트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의 관계. 이는 공감적 애착을 위한 관계로 이해할 수 있음
ㅁ문제 정의하기
-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가를 구체적으로 다룸
- 일종의 사정과 진단의 단계로 클라이언트의 위기의 문제를 파악하고 명명하여 문제의 실체를 객관화하는 작업
- 문제 정의를 위해 필요한 두 단계: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얼마 동안 지속되었는가를 파악 문제의 본질을 명확하게 파악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호소할 때 우선적으로 해야 할 과제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가 무엇이며 어떤 것인가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
ㅁ클라이언트의 문제 진단을 위해 관찰할 내용
- 상담을 받게 된 경위
- 클라이언트의 인적 사항
- 호소 문제나 증상
- 이전 상담 경험
- 클라이언트의 현재 상태와 심리적 특성
- 성격적 특성
- 언어표현 양식
- 위기문제 해결을 위해 클라이언트가 이미 사용한 방식
-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약점과 강점
- 면담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자세
② 노인상담 중기 단계(4~7단계)
상담자가 가진 경험과 기술을 총동원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개입하는 몰입의 단계
초기와 종결 단계보다 매우 감정적인 단계
문제의 변화를 시도하는 단계
상담 초기 단계에서 상담자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라포를 형성하고, 상담 목표를 무엇으로 할 것인지를 결정한 후 결정된 상담 목표를 실제적으로 성취하고자 노력하는 실행
목표설정하기 : 상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의 모든 상담은 일정한 하나의 방향과 목표가 있으며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진행
ㅁ목표설정
- 노년기의 변화된 생활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기술과 인간관계의 기술을 익히기
- 노년기의 변화된 상황에서 느끼는 불안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며 노년기의 삶에 대한 자기이해를 높이기
- 의존적인 삶의 방식보다는 자율적이며 독립된 정서 및 행동 갖기. 어쩔 수 없이 타인의 도움 필요 시 타인에게 의존할 수 있도록 자신을 허용하는 것 배우기
- 퇴직, 사별과 같은 노년기의 위기 대응에 필요한 문제해결의 태도와 기술을 익히고 발전시키기
- 노년기의 변화된 생활환경에 대해 실천할 수 있는 적극적인 대처 방식 개발하기
- 가까운 사람의 죽음과 상실을 건강하게 수용하며 변화된 가족관계 재조정하기
ㅁ 목표 정하기 지침
첫째, 목표는 작고 현실적으로 성취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목표는 되도록 구체적이고 명백해야 한다.
셋째, 다양한 차원의 상담 목표를 세워야 한다. 상담자가 처음부터 명확한 목표를 세우기는 어렵다.
넷째, 목표는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만들어져야 한다. 목표 정하기 의 과정은 상담자와 클라이언트의 상호 협력 과정이다.
ㅁ 목표 정하기 기법: 기적질문
- 상담 과정 중에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정보로 인해 명확한 목표를 세우기가 어려울 경우에 사용
- 클라이언트의 문제 변화를 위한 목표를 유도하는 데 유용,탐색 및 자각하기
- 설정한 목표가 얼마나 가능하고, 타당한 것인지를 파악된 문제와 연결하여 확증함
-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보다 명확해지고 상담 목표는 더욱 견고해짐(저항 다루기)
- 저항은 모든 상담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자연스러운 현상 중 하나
- 전체 상담 회기 중 상담이 한창 진행되고 있는 중간단계에서 발생
ㅁ 저항 다루기 : 저항의 종류
- 상담 시간을 잊어버림
- 상담 시간보다 늦게 나타나는 경우가 잦음
- 문제에 대해 별 고민이나 준비 없이 상담하러 옴
- 상담이 별 도움이 안되며 효과가 없을 것 같다고 불평함
- 상담자가 묻는 말에만 답을 하고 거의 말을 하지 않음
- 상담자가 피드백을 해줄 때 지나치게 방어적이 됨
- 감정적으로 강압적인 자세와 목소리로 상담자를 위협함
- 장황하게 설명하거나 감정이 생략된 피상적인 이야기를 함
- 자신의 행동을 주지하고 스스로 분석하려고 함
- 감정 표현을 지나칠 정도로 자제함
- 상담자에게 지나치게 미안해하거나 의존함
- 추상적으로 이야기를 하고 포괄적으로 마무리하려 함
- 과거의 일들에 대해 이야기하려 하지 않음
- 문제와 관련된 사람을 지나치게 미화하거나 부정적으로 이야기함
ㅁ 저항 다루기 : 저항에 대응하기 위한 자세(Radebold, 1997)
- 클라이언트에게 마음의 문을 열고 도움을 주고자 할 것
-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저항을 이해하고 저항을 상담 과정에서 다루어야 할 과제로 인식할 것
- 저항을 싸워서 극복해야 할 것이 아닌 더불어 진행해야 하는 것이라고 받아들일 것(클라이언트에게 저항을 포기하라고 요구하기보다는 스스로 저항을 탐색하도록 도울 것)
- 저항에 맞서 논쟁하거나 다투지 말 것
-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자세를 저항으로 명명하지 말 것(클라이언트는 자신의 행동을 부정적으로 보고 더 소극적 자세를 취하게 됨)
- 저항의 이유를 다양하게 탐색해 볼 것(클라이언트의 저항이 상담자의 부적절한 피드백에서 오는 것인가? 클라이언트 자신의 두려움에서 오는 것인가?)
ㅁ 대안 탐구하기
- 브레인스토밍
상담자와 클라이언트가 두 눈을 마주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지혜나 의견을 모으는 것. 우선은 효과와는 상관없이 되도록 많은 대안들을 찾아냄
- 성공 경험 탐색하기
상담자는 문제의 어려움 속에 빠져 자신의 과거 성공 경험을 잊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긍정적인 능력과 힘을 일깨워 줄 수 있음 클라이언트는 이를 통해 실현 가능한 대안을 찾아낼 수 있음
- 예외 탐색하기
클라이언트에게서 문제가 일어나지 않은 기간(예외) 탐색
ㅁ 대안 목록 작성하기
- 대안 탐구하기 단계와 명확하게 구별하기 어려움
- 대안 탐구하기와 대안 목록 작성하기는 긴밀한 상호 연결 속에서 함께 이루어짐
- 대안 탐구하기와 대안 목록 작성하기는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을 중심으로 이루어짐
ㅁ 대안 목록 작성하기 : 목록 자성 시 고려 사항
- 틀림없는 확실한 대안은 존재하지 않음
- 대안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타당성을 가져야 함
- 대안은 위험 요소를 갖고 있기 보다는 안정적인 것이어야 함(예 : 지나치게 급하게 실천을 요구하지 않으며, 한 번에 너무나 많은 변화를 요구하지 않음)
- 대안은 클라이언트가 직접 실천 가능한 것이고, 매우 구체적이어야 함
- 대안은 너무 지나치게 클라이언트와 그의 주변 사람들의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것이기 보다 시간, 물질, 노력 등에서 실용적이어야 함
- 대안은 클라이언트의 가치관에 맞게 조정되어야 함
- 새로운 대안을 만들기 위해서는 도움이 되지 않거나 확신이 없는 대안은 되도록 빨리 제거함
③ 노인상담 종결 단계(8~9단계)
- 분리의 단계
- 애착과는 반대의 것이 요구됨
- 상담자는 클라이언트가 상담자를 계속 의지하기보다 홀로서기를 하도록 분리시킴
- 전체 상담을 끝마치는 단계로 초기와 중기 단계에서의 모든 작업이 통합됨
- 1~9단계의 상담 단계는 완전히 구별되지 않고 하나의 연속성 안에서 이루어짐. 한 단계의 과정이 다음 단계와 연결되며 혼합되면서 단계들 사이에 이동과 변화가 발생 즉, 초기 단계에서 중기 단계로 진행되었지만 상담자의 판단에 따라 다시 초기 단계로 되돌아오고 다시 중기 단계로 진행될 수 있음
- 상담 과정은 전체 회기 안에서 세 단계로 구별되는 것일 뿐 아니라 매회 면담 과정에서도 동일하게 초기, 중기, 종결의 단계가 이루어짐
- 9단계 상담 모델을 통해 노인상담의 초기 단계, 중기 단계, 종결 단계와 종료가 진행될 수 있음
- 결정 지지하기 : 대안 탐색과 대안 목록의 작성을 통해 선택된 대안을 클라이언트가 일상생활 속에 적용하도록 긍정적 피드백을 통해 촉진하는 단계
- 종결
- 상담자와 클라이언트의 생각에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판단되면 두 사람은 함께 상담 과정을 객관적으로 평가
- 상담 초기에 세운 상담 목표가 얼마나 성취되었는지 검토하며, 상담 종료 이후에 클라이언트에게 예기되는 문제와 어려움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하여 변화가 지속되도록 함
ㅁ 종결 : 단기상담의 경우
- 종결이 상담 초기에 클라이언트에게 이미 언급됨
- 노인상담에서 단기상담은 6회~16회 사이가 대부분임
- 단기상담은 장기상담과는 달리 클라이언트의 문제, 증상, 위기와 같은 것의 해결에 초점을 맞춤
ㅁ 종결 : 상담 목표와 행동 변화에 대한 평가
- 우선적으로 상담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고,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가를 평가
- 척도질문 : 단기상담에서 종결 시 사용하는 기법 문제의 심각성을 평가하고 치료 목표의 성취 정도와 결과를 평가하는 데 매우 유용
cf. 단기상담의 목표는 문제와 증상의 제거, 목표 성취에 있으나 종결을 위한 목표 달성 정도 평가는 어려운 작업임
- 종결 : 변화가 일어나지 못한 문제에 대한 평가 상담은 만병통치약이 아니며, 분명한 한계점을 가짐 상담자는 상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없음
'Social Welfare Study > 노인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복지] 8. 노인과 성(sexuality) (0) | 2022.05.03 |
---|---|
[노인복지]7. 노인성 치매 (0) | 2022.05.01 |
[노인복지]5. 노인상담의 유형 (0) | 2022.04.28 |
[실무기초]장기요양기관 사회복지사의 실무(기초) (0) | 2022.04.18 |
[노인복지론] 4. 노인상담 (0) | 2022.04.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