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상자 형태에 따른 분류
노인상담은 대상자 형태에 따라 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 상담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개별원조(사회적 원조 차원의 사회복지학 접근)
노인에게 원조가 필요한 원인은 노화로 인한 각종변화, 즉 심신 활동능력의 약화나 경제적 불안정, 인간관계의 상실 등이다. 그러나 원조에 있어 유의할 것은 개별화의 원칙에 입각한 욕구충족이라는 점이다. 다시 말해 한 인간으로서의 노인, 일반화된 특성이 아니라 개별적 특성을 지닌 노인에 대한 원조라는 개념으로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한 가지 방법이 개별원조이다.
① 개별원조(사례관리)와 노인
개별원조란 개인과 그 사회 환경 간의 개별적인 의식적 조정을 통해서 그 사람의 인격발달을 도모하는 제반과정이고, 사람들이 사회적 기능을 함에 있어서 자신의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가도록 개인을 도와주는 사회복지기관에서의 활동 과정이다.
기본적 요소를 사람(person), 문제(problem), 장소(place), 과정(process)등 4p의 개념으로 설명된다. 문제를 가진 개인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전문가가 실시하고 개별적, 의식적이고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개별원조자(case worker;사례관리자)와 내담자(client)와의 인간관계가 중요하며, 예방이라기보다는 재조정 또는 해결 측면에 중점을 두며 개인과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중시된다. 요컨대 노인을 위한 개별원조는 보다 나은 건강과 사회생활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문적인 방법이다.
그런데 노인의 경우는 노화에 의한 심신의 변화는 물론 사회 환경적 관계의 변화로 인해 사회적 기능상의 장애를 경험하고 있으므로 자기의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적절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에서 원조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노인 자신이 주체적으로 문제에 대처해 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지만, 노화로 인해 주체적인 문제해결이 불가능한 경우 지역 사회적 보호와 시설적 보호 등의 사회적 원조를 받을 수 있도록 각종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 원조 전반에 걸친 활동이 개별원조 목적이며 내용이라 하겠다.
② 개별원조의 이론적 모델
개별원조의 이론적 모델로는 심리사회적 접근법, 기능적 접근법, 문제해결 접근법, 행동수정 접근법, 가족집단 치료 접근법, 위기지양 단기치료 접근법, 성인 사회화 접근법이 있으며 최근에는 시스템 접근법, 실존주의적 개별원조, 과제 중심적 개별원조 등이 이론화 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제 이론의 통합적, 절충적 접근법도 주장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모델들 중에 노인의 특징적 행동유형, 생활주기, 사회관계, 위기, 슬픔, 상실 등에 중점을 두거나 임상적 경험을 통해 그 효과가 실증되는 모델들을 고려한다면 심리 사회적 모델이나 위기 모델, 시스템 모델과 행동수정 모델 및 생태체계론적 생활 모델 등이 적절한 개별원조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이들 모델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 심리사회적 모델
인간발달은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며 치료목표는 심리사회적 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개인뿐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과 사회체계 간의 상호관계의 복합성을 강조한다. 내담자들과 그들의 중요한 환경을 사정하는 데 있어 치료자의 책임을 강조하며 관련 자료의 수집과 진단과정이 필수적이다.
* 시스템 모델
사람과 사회 환경 간의 상호작용관계를 중시한다.
이 상호작용 관계는 생활의 과제, 고통의 완화, 열망이나 가치의 실현을 달성하고자 하는 인간 능력에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시스템 모델의 목적은 문제해결능력 및 대처능력의 조장, 자원, 서비스, 기회를 제공할 시스템과 사람들과의 연계, 그리고 시스템의 효율적, 인도적 운영 등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계획적 변화과정은 문제 인식, 자료수집, 진단, 개입, 종결과 평가로 분류하며 이러한 과정은 문제의 처리상 접촉, 계약 및 종결이라는 3단계로 구분된다.
이 과정에서 상담사의 기본적 역할은 자료수집, 자료 분석과 의사결정 및 개입 등이다.
* 행동수정 모델
이 모델은 과학성을 지니고 있음이 특징이다.
즉 사전평가와 그에 의해 수립된 원조계획 간의 명확한 윤리적 관련성, 능률적이고 융통성 있는 절차의 제공 등이 강조되고 있다. 내담자 자신에 의한 자기치료 촉진적 원리와 절차 등이 구비되고 있으므로 개별원조 발달에 공헌하고 있다.
* 생활모델
생태학에 기반을 둔 접근 방법으로 인간은 환경과 적절한 적응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본다. 환경과의 상호교류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생활의 변천, 환경의 압박, 대인관계 과정이라는 세 가지 상호 관련된 생활영역에서 긴장과 혼란이 일어난다고 해석한다.
③ 개별원조의 원칙
- 개별성과 의도적인 감정표현: 내담자에 대해 개별적 차이를 지닌 특정한 인간으로서 처우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자기감정(특히 부정적인 감정)을 자유로이 표현하려는 내담자의 욕구를 인식한다.
- 통제된 정서적 표현, 비심판적 태도: 의도적으로 경청하며 내담자의 감정표현을 낙담시키거나 비난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하되 개별 원조상 필요할 경우 자극을 주고 격려를 해 주어야 한다.
- 자기결정권: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유로운 권리와 욕구를 갖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면서 결정을 존중하며 그 잠재력을 자극해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비밀보장:노인들은 특히 자신의 불우한 가족 문제 등을 수치로 여기는 의식이 있으므로 개인 및 가족문제에 관한 비밀보장을 준수한다. 즉 내담자와의 협의가 없이는 개인적 비밀을 결코 누설하지 않는다.
④ 문제해결 과정으로서의 개별원조
- 초기 접촉 단계: 내담자가 자신이 보고 느끼는 문제를 그대로 털어 놓도록 하여 과제를 규명한다.
- 사정, 계획 단계: 문제에 관한 정보 수집을 통해 과업의 내용, 시간계획, 관련된 사람들, 활용될 방법 및 구체적 목표가 결정된다.
- 개입 행동 단계: 사정, 계획 단계에서 이루어진 구체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직접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이다. 원조자(또는 상담자)가 구체화된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중개자, 대변자, 가능하게 하는자, 교사로서의 역할 등을 수행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로 원조자(또는 상담자)의 개입방법과 기술로는 격려, 의역(환언), 명료화와 성찰, 지각점검과 초점화, 요약과 해석, 정보제공, 행동, 직면 등이 있다. |
-종결, 평가 단계: 내담자가 느끼는 양가감정(독립심 vs 의존성 등)을 고려하여, 정서적 지지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노인 내담자의 경우 만족스러운 종결이 되도록 특히 유의해야 한다.
2) 집단원조
노인의 특징 중 하나는 사회적 관계가 점차 감소되는 데에서 오는 외로움이라고 한다. 인간관계 상실에 의한 고립 위기에 직면해 있는 것이다. 오늘날과 같이 철저한 핵가족 사회에서는 노인의 인간관계 유지는 실로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적절한 문제해결 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집단원조(집단상담 프로그램 등)가 적절하다 하겠다.
① 집단원조와 노인
- 집단원조는 의도적인 집단경험을 통해 개인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하고 개인, 집단, 지역사회들의 당면 문제들에 대해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 상호작용을 지도하는 원조자(또는 집단상담자)의 도움으로 타인과의 결합이나 성장의 경험을 쌓도록 하며 나아가서는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 집단원조는 사회적 기능의 유지 욕구를 실현시키며,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모든 문제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소집단활동을 통해서 의도적으로 실시하는 원조과정이다.
- 집단원조를 통해 스스로의 자아상과 자기 확신을 유지하고 급격한 시간의 전환이나 사회적 차별 등을 감수하도록 하는 동년배들의 지지를 경험하게 된다. 요컨대 집단경험은 노인들이 겪는 고독과 분리감을 메워 줄 수 있다.
② 집단원조의 이론적 모델
집단원조의 이론적 모델로는 사회적 집단지도 모델인 사회적 목표 모델, 치료적 모델, 그리고 상호작용 모델이 있다. 이들은 본질적으로는 유사하나 목적, 집단유형, 개입방법 등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 사회적 목표 모델
사회적 기능의 강화와 자아의 활용을 도모하고 사회 참여와 사회적 행동을 지향하며 사회적 행동의 부차적 효과로서 개인적 치료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즉 노인에게 단순한 보호나 급부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집단을 통한 자아의식의 확립으로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 치료적 모델
집단이 치료 수단인 동시에 치료환경이 된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원조자(또는 집단상담자)는 불건전한 상태에 있는 집단원의 개선을 목표로 집단 조직 및 과정에 의도적으로 개입하고 변화 촉진자로서 개입 전략에 따른 역할을 적극적으로 해야 하는 전문적인 사회복지 실천가이다.
* 상호작용 모델
개인과 집단을 공생적 상호작용 체계로 보며, 상부상조 체계 내에서 집단원들의 만남에 초점을 둔다. 그리하여 원조자(또는 집단상담자)는 집단원들의 요구 간 공통적 기반을 찾아내고 이것의 달성을 위한 일반적 목표를 강조하며, 목표달성 촉진의 집단 활동의 진행을 조력한다.
사회목표 모델 | 치료 모델 | 상호작용 모델 | |
목적 | - 사회적 의식과 책임 - 책임있는 시민 - 사회·정치적 행동 - 사회에 대한 개인 적응 - 집단선 추구 |
- 역기능적 행동을 하는 성원의 치료와 재활 - 개인의 목적 성취를 지원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집단 강조 - 개인선 추구 |
- 적정수준의 적응과 사회화를 성취하기 위해 성원 간 상호 지지체계 형성 - 대인관계 향상 - 집단 및 개인 양자의 선을 위한 집단과 개인 간 상호관계 강조 (양자선추구) - [지금 - 여기] 강조 - 상황과 집단이 관여하는 체계 자체에 관심 |
사회 복지사 |
- 집단의 민주적 기능과 의사결정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 역할 모델, 조력자 |
- 변화의 대리인 - 전문가, 조력자, 중개자 - 구성원의 행동 변화를 위한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
- 중개자 - 조력자 - 집단 전체와 개인 구성원 양측을 모두 돕는다. |
기간 | - 지도력의 유형에 따라 유동적 | - 정기적 - 시간 계획 사전에 결정 |
- 유동적, 지도자와 성원이 합의 |
초점 | - 대규모 사회환경에 속한 개인 | - 개인의 역기능 변화 | - 성원 간 자조, 상호지지체계 개발 |
대상 | - 시민, 이웃, 지역주민 - 3~30명 정도 |
- 역기능이나 문제해결을 위해 원조가 필요한자 - 7명 ~ 10명 정도 |
- 공동 관심사 성취 위해 협력하는 구성원 - 유동적이지만 15명을 넘지 않는다. |
집단 활동 |
- 토론, 참여, 합의 - 집단과제의 개발 및 실행 - 지역사회 조직화 - 성원의 사회적 행동기술 습득과 사회 변화에 필요한 프로그램 실시 |
성원의 행동유형을 변화시키기 위해 구조화된 운동을 하거나 직접 또는 간접적 영향력 발휘 | 성원들의 관심사 토론, 상호지지형성, 상호 이익이 되는 결속된 사회체계 형성 |
집단 예시 |
환경보호를 위한 환경지킴이 집단, 주민자치적인 범죄 대항 집단 등 | 알코올중독 재발방지를 위한 기술훈련 집단 | 지지집단(에이즈 환자 집단 등) |
출처: https://happysteppingstone.tistory.com/91 [정보 덕보기]
③ 집단원조의 원칙
집단원조 실천의 원칙에는 개인에 대해 집단 내에서의 개별화, 집단 자체의 개별화, 장점과 단점의 순수한 동시 수용, 의도적인 원조관계 수립, 협력적인 관계 조성, 집단 과정에 대한 적절한 수정, 문제해결 과정에의 자발적 관여 등이 있다. 이 원칙들은 원조자의 감정이입능력, 분석 및 평가능력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를 조정할 수 있는 능력, 창의력과 상상력의 자질 등을 갖출 것을 전제로 한다. 원조자의 기본적인 기능은 생산적인 상호관계 맺기 집단의 상황분석하기, 감정 다루기. 협력하게 하기, 프로그램을 발전시키기, 단체 및 지역사회의 자원 활용하기, 평가하기 등으로 기술된다.
(참고자료)
집단대상 실천 원칙 |
의미 |
개별화 | - 집단 내 개인의 입장을 명확히하고 개인의 욕구에 대응(집단 내에서 개인에 대한 개별화) - 집단 그 자체를 하나의 유기체로 본다(집단은 하나의 유기체;집단 자체의 개별화). |
수용 | - 집단 성원이 어떠한 표현을 하든 어떤 가치관을 지녔든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 파괴적 행위를 인정하는게 아니라 그 행위를 할 수 밖에 없었던 배경을 이해하고 감정을 충분히 받아들이는 것이다. |
참가 | - 집단 성원 끼리 서로 참여동기를 부여하고 서로를 소중히 여기도록 하는 상호 주체적 관계 형성을 만들어 가야 한다. |
체험 | - 적절한 시기에 각자의 문제와 과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느낌을 체험할 수 있어야 한다.(협력의 성취감, 스스로 과업 성취에 대한 자기발견 등) |
갈등해결 | - 구성원들로 하여금 갈등이 있으면 이를 도피하려고 하지 말고 직면하여 해결하도록 원조해야 한다. |
규범 | - 규범을 통한 제한으로 집단 성원들이 공통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원조해야 한다. - 최소한의 규범 규칙, 기본적 태도의 규정이 없다면 집단 활동은 저해될 수 있다. |
계속 평가 | - 계속적이고 연속적인 집단과정을 분석, 평가하고 그 평가에 기초하여 다음 단계로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
출처: https://happysteppingstone.tistory.com/91 [정보 덕보기]
④ 문제해결 과정으로서의 집단원조
초기 준비단계에서는 목표를 설정하고 다음 단계에서 집단을 형성하며 그 다음이 형성된 집단의 발달과정 단계이다. 집단원조자의 주요 원조내용은 그룹형성 과정에서 합의된 목표에 입각하여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문제를 구체화하는 것이며 성원 간 상호보완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고 있음을 알리는 것이다. 또한 집단의 발달 과정에서의 원조자의 유의점도 알아두어야 한다.
* 노인은 자신의 생활이나 주위환경을 바꿔갈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이존적인 태도에 지나 친 동조도 무시도 해서는 안 된다. * 노인의 바람직하지 못한 언동에 대해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지 말고 노인을 하나의 평범한 인간으로 대하며 특히 노년기의 행동특성에 대해 민감하고도 객관적으로 반응해야 한다. * 집단 내의 상호작용 관계에 있어 문제가 발생할 때 집단성원들이 스스로 직면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그리고 최종 단계가 종결과 평가 과정인데, 종결의 원인은 목적의 완성, 집단원조자의 퇴직이나 교체, 자연소멸 형태 등이다. 평가는 종결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활동의 모든 과정에서 실시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형성과정에서는 집단의 참여 동기와 이유를 평가하고 발달 과정 중에는 ‘친구사귀기’ 목표 등의 달성 정도를 평가해야 한다.
2. 상담방법에 따른 분류
(1) 면접상담
노인들의 자발적인 내방상담은 아직 흔한 일이 아니다. 그러나 면접상담에서는 노인 내담자의 언어적 메시지뿐 아니라 비언어적 메시지와 그 밖의 상황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이 가능하고 다양한 상담기법의 적용이 가능하다. 노인은 상담 과정 중 언어적 표현력이 부족하므로 노인 내담자의 비언어적 메시지에 특히 예민할 필요가 있다.
(2) 전화상담
전화상담은 노인 체면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개방통로이고 거동이 불편한 노인에게 적합하며 노인 수발 부양자에게 즉각적 정보 제공에 편리하다. 전화 상담이 익명성, 편리성, 즉시성의 장점이 있지만 전화를 통해 자기 개인문제를 말하는 노인이 얼굴을 대하지 않는 전화상담자와 친밀감, 신뢰감의 상담관계를 경험하기는 쉽지 않다.
(3) 전화방문 상담서비스
정기적 전화 문안 등을 통해 노인들의 가정적, 사회적, 단절과 소외를 해소하고 필요한 전화상담 서비스로 연결할 수 있다. 또한 유사시 위기 상황을 관리 할 수 있게 한다.
(4) 사이버(인터넷)상담
홈페이지를 통한 개방형 상담과 비공개적 상담 또는 채팅을 이용한 실시간 상담 등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상담이다. 아직까지는 노인층의 제한된 정보화 능력으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으나 홈페이지의 증가와 함께 앞으로 이용하는 노인의 수가 증가될 전망이다.
(5) 시설거주 노인과의 상담
시설거주 노인은 일반 노인에 비해 사회적, 경제적 상태와 건강 수준이 낮은 편이고 생활 만족도도 낮다. 일반가정 노인, 생활보호대상 재가노인, 기관이용노인 등과 차등화된 지침에 따른 상담접근이 필요하다.
시설노인의 공격적 행동 및 부적은적 성격특성을 감소시키려는 상담에서는 노인 자신의 변화와 환경조건의 변화조정 중 어느 쪽에 비중을 둘 것인지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시설노인 인구 중 2/3이상이 고령 여성노인들(배우자 없는 빈고, 상실감, 비교적 높은 유병률과 자녀의존도, 우울성향 등의)임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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