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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1급/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복습 ㅣ 생애주기별 발달단계(태아기~ 노년기)

by 정보덕보기 2021. 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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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아기(수정 후~출생까지)의 특성 정리

- 신생아는 두개골에 6개의 숨구멍이 존재함.

- 수정 후 약 280일동안 ‘모’의 체내에서 성장

- 태아의 신체기관은 내부기관(심장, 폐) → 중간기관(근육, 골격 등) → 외부기관(눈, 코, 귀, 팔 등) 순으로 형성

태아기의 기간 구분

구분 기간 특징
배종기
(배란기)
수정 후
약 2주 동안
- 수정란 형성
- 세포분열: 임신 후 대략 1주일에 이미 시작하여 유기체의 세포내층과 외층을 형성한다.
ㅁ내층(포배): 배아로 발달함
ㅁ외층(영양막): 배아에 영양공급 및 보호
- 착상: 수정란이 자궁벽에 자리 잡는 과정(임신 후 대략 10~14일경에 이루어짐)
=> 이 때 형성된 태반은 모체로부터 산소와 영양물질을 태아에게 공급하고, 태아의 복벽(배꼽)과 연결되어 탯줄로 들어오는 혈류를 여과해 주는 장치 역할을 하여 태아를 보호한다.
배아기 착상 후
2~8주 사이
- 빠른 세포분열이 일어남
- 중요한 신체기관과 신경계가 형성
- 이 시기 발달방해 O => 영구적 손상 입음
배아의 내배엽(내층): 소화계, 호흡계로 발달(간, 심장, 폐 등의 장기)
- 배아의 외층
배엽: 신경계, 감각수용기(귀, 코, 눈 등) 및 피부조직을 이룸(세포의 가장 바깥 외부기관)
배엽: 순환계, 골격, 근육, 배설계 및 생식계와 같이 신체 내부기관을 감싸는 기관
- 생명유지체계의 성숙 및 발달(태반, 탯줄, 양막)
임신 3개월 전 배아 결함이 있으면 시각장애, 폐의 결함, 언청이 등의 장애를 갖게 됨
결함이 심하면 => 자연유산
태아기 임신2개월부터 시작
하여
이후 평균 7개월
- 내적 생식기 + 외부 생식기도 형성되는 등 계속해서 극적 성장과 발달을 이룩함.
- 4개월 지나면 => 태동 느껴짐(4개월)
4개월~6개월 사이에 태아: 손가락, 발가락, 피부 등 생성, 심장박동 규칙적, 정해진 시간에 자고일어남
- 7개월 되면 => 조산 시 생존 가능성
=>일반적 6개월 혹은 26주 되면 생존 가능
- 생식기관의 극적 분화
ㅁ남아: 정관과 고환이 분화
ㅁ여아: 나팔관, 자궁, 질이 분화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임산부가 처한 환경: 영양부족, 아드레날린 분비,

- 임산부의 나이:16세이하, 35세이상인 경우 출산에 선천성 결험 확률 높아짐

- 약물: 안전한 약물도 과다 복용시 위험(아스파린, 카페인), 코카인, 알코올(음주)

흡연, 방사선노출, 각종환경오염

- 그 외사회적·경제적 지위↓,수입↓(빈곤)

대표적인 유전적 요인

묘성증후군도 포함.

발달장애 유전적 원인
*정상 염색체: 총23쌍(46개),
그 구성은 22쌍의 상염색체와 2개의 성염색체(남자는 XY, 여자는 XX)로 이루어지고 있다.
발달 특성
터너 증후군
(X가 1개부족)
- XX’ 중 ‘X1개가 부족한 성염색체 이상으로 생김 외견은 여성, 2차 성징 못함, 생식x, 몸이 가늘고 키가 작음
'여성'만 해당되는 증후군
클라인펠터
증후군
(X가 몇 개더)
XY’ 중 ‘X’가 더 많아서 생김(ex. XXY, XXXY, XXXXY) - 여성적인 2차 성징 나타남, 고환 미성숙 -> 정자생산 못함
'남성'만 해당되는 증후군
다운증후군
(21번이 1개더)
23쌍의 염색체 중 21번째 염색체한 개 있음 지능↓(40 ~ 60), 눈가에 두꺼운 주름으로 눈이 처져보임
신장 짧음, 두개골 넓고 짧음, 손가락 짧음, 손은 넓음
머리가 작은데 뒷머리가 납작함
첫 번째 발가락과 두 번째 발가락 사이가 특히 넓음
혈우병
(X가 이상, 열성)
X 염색체이상에 의해 발병(열성유전자) 혈액 응고가 안 됨, 질병저항력
페닐케톤뇨증 페닐알라닌이라는 단백질(아미노산)분해효소 결여
열성 유전자
금발, 백안, 치아 사이 많이 벌어짐, 굽은 자세 및 운동과다 등 매너리즘적 손가락 놀림이 특성,
출생 즉시 특이한 식이요법을 실시해야 지적장애 억제 가능
X 염색체 결함 증후군
(남성>여성)
말그대로 X 염색체에 결함이 생겨서 생김 여성 < ‘남성’ 이 더 많음
얼굴이 길고, 당나귀 모양을 하고 있으며, 고환이 비대
정신지체, 언어장애, 자폐증 등의 장애가 나타나기도 함.
겸상적혈구 빈혈증 -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유전자 부족으로 인해 생김 적혈구 모양이 낫(겸상) 모양으로 되는 유전적 돌연변이
흑내장성 지진아   안구진탕, 수정체 혼탁 -> 시력 매우 낮음, 전신쇠약 증세
2~3세 경에 보통 사망
거대남성 증후군 Y 염색체를 더 많이 가져서 발생
(ex. XY -> XY’Y’)
남성에게만 나타남
평균보다 키는 큰데 지능이 낮은 경향이 있음

태아기 검사의 종류

종류 실시 기간 내용
초음파 검사(4~5주) 4~5주 - 태아의 이미지를 tv와 같은 스크린에 형상화
양수검사(14~16주) 14 ~ 16주 - 임산부 복강 → 자궁 바늘 삽입 → 양수채취
융모생체표본검사
(9~10주)
(융모막 검사)
9~11주
35세 이상 임산부
- 가느다란 플라스틱 관을 → 질을 통해 -> 융모막에 삽입
- 혹은 바늘을 → 복강을 통해 → 자궁으로 삽입하는 검사법
산모혈액검사
(15~20주)
15 ~ 20주 - AFP수준을 검사하여 다운 증후군의 가능성 확인 가능. 보통 양수검사, 초음파 검사의 경우 이 검사의 결과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됨
풍진감염검사   - 발진성의 급성피부병변을 동반하는 바이러스성 전염병의 유무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

영아기(0~2세) 의 발달적 특성

- 이는 프로이트의 구강기, 에릭슨의 신뢰감불신,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에 해당한다.

- 제1성장 급등기(1개월~2세)

- '신체'와 ''의 급속한 성장
- '타인(개인)'에 대한 개념 형성
- '대인관계'에 대한 기본적 태도 형성

- 생존반사(빨기, 젖찾기, 연하반사) 및 원시반사(바빈스키, 모로, 파악, 걸음마, 동공, 수영, 정향 및 찾기 반사)가 나타난다.

- 출생 후 2일 간 동공반사를 하며 15일이 지나면 색채식별이 가능하다.

- 태어난지 1년 이내 몸무게가 2-3배 정도 증가한다.

- 영아는 초록색과 빨간색을 구분할 수 있는데 성인과 같으려면 생후 2개월은 지나야 빨간색, 파란색, 초록색 모두를 정확히 구분할 수 있다.

- 신생아 → 저음에 덜 민감하고 고음을 더 잘 듣는다

- 생후 2년 → 상당히 정확한 음구분이 가능하다.

- 생후 2일: 단맛을 선호하고

- 생후 4개월: 짠맛을 선호하기 시작한다.

- 어머니의 젖 냄새를 좋아하며, 이는 며칠간의 경험을 통해서 형성된다.

- 안정된 모성보호는 모성인물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을 형성하고 이후 대인관계에서도 안정성을 보인다.

- 반면 불안정 모성보호는 타인불신과 이후 사회화 과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 신생아의 사회적 발달은 미소반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 5 4)

생후 1개월 전 → 반사적(무의식적) 미소
생후 5주 이후사회적 미소반응
생후 4개월 경 → 미소반응이 분화(반사적, 사회적 미소를 구분하여 반응한다)

신생아의 반사운동

생존반사 젖찾기반사
(탐색반사)
입 부근에 부드러운 자극 자극이 있는 쪽으로 입을 벌리는 반사운동
빨기반사 입에 닿는 것은 무엇이든 빠는 반사운동
연하반사 음식물을 삼키는 반사운동
원시반사 바빈스키
반사
발바닥을 간질간질하면 발가락을 쫙 펴는 행위로, 생후 9개월 ~ 1년 사이에 사라지는 반사.
모로 반사
(놀람반사)
큰 소리가 나거나 놀라게 되면 등을 구부리고 손과 발을 앞으로 뻗는 행위반사, 생후 3~4개월 지나면 사라진다.
파악반사
(잡기반사)
손바닥에 물체를 대면 쥐는 행위로, 생후 3~4개월에 의도적 잡기가 가능하면서 사라진다.
동공 반사 주위 환경의 광선의 정도에 따라 동공을 수축, 확장하는 반사
수영 반사 신생아를 수그린 자세로 물에 놓으려 하면 수영하려는 행동을 보이는 반사.
정향 반사 어떤 자극에 대해서 어떤 형태로든지 반사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자라면서 점차 정향반사는 변하여 특정 자극에 대해서만 목적 있는 반응을 보이게 된다.
걸음마 반사
(걷기 반사)
신생아가 그들의 발을 바닥에 대고 똑바로 들어주면 걷는 행동을 보이는 반사

유아기 (3~6세) 발달의 특성

- 프로이트의 남근기, 피아제의 전조작기, 콜버그의 전인습적 수준

-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형성(→ 아동기에는 자아존중감이 분화된다.)

- 인지성장언어발달이 빠른속도로 진행된다.(3~4세)

- 이 시기에 형성된 신체, 인지, 언어, 정서, 사회적 발달은 일생을 좌우한다.

- 유아의 놀이와 사고는직관적, 상징적이다 / 물환론적사고: 모든 물질은 살아 있다

-자기중심적 사고,비논리적 사고, 중심화 경향(전체 중 한 가지 현상만 초점)​

-주위 사물이나 현상에 관심을 갖고, 질문 횟수가 많아진다.(ex. 이건 왜 그런거야? 그건 또 왜 그런거야?, 이건 어떻게 해??)

-전환적 사고: 특정 상황에서 다른 특정한 상황으로 뛰어넘어 사고

-비가역성: 생각을 되돌리거나 다시 생각할 능력이 없음.

-공상:상상적 친구를 만듬

-인공론적사고: 모든 물질은 인간이 만들었다.

-제1 반항기(36개월 전후): 자기주장적이고 반항적인 행동(3~4세에 절정에 달한다.)

→이를 통해 자율성이 발달

- 부모의 칭찬과 제한기초적 수준의 도덕성이 발달(→ 타율적 도덕성).

- 5세경: 직선 따라 걷기, 달리면서 방향조절과 멈춤이 가능

- 6세경: 영구치 1~2개 나기 시작

- 5~6세 경의 아이: 동년배 친구와의 집단놀이 통해 → 우정을 경험

→ 집단놀이를 통해 타인의 감정을 수용할 수 있는 사회적 관점이 발달하기 시작
( 다만, 이 시기 까지는 자기중심적 사고의 경향이 더 강하게 남아 있음)

- 전도추리: 특정한 것에서 특정한 것만 본다. (ex. 태양이 살아 있니라고 물어보면 그렇다고 하며 이유를 물어보면 움직이니까 라고 답한다.)

- 적응기제: 5~6세 정도가 되면 자신의 감정을 감추거나 가장하는 여러 가지 기제를 사용 (스펙트 & 크레이그)

- 적응기제를 통해 자기통제를 학습하게 되는데, 자기통제는 자의식의 성장에 따라 형성된다.

- 5~6세경 :성역할 정체감 형성·발달(확립은 청년기),성역할 고정관념 심화,성안정성 성항상성 확립,성유형화 발달

성안정성: 남자는 자라서 남자어른이, 여자는 자라서 여자어른이 된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확립
성항상성: 사람의 행동이나 겉모습이 달라도 성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
(ex. 남아가 여자인척 행동해도, 여아처럼 꾸며도, 남아다.)
성유형화: 자신의 성에 적합한 행동은 빠르게 습득하고, 자신의 성에 적합한 대상에 선호를 보이는 것(긍정적인건 자기 것으로, 부정적인 것 남의 것으로 여기는 성향이 강해진다.) 발달
성역할 정체감 형성발달 → 확립은 청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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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7~12세)의 특성 정리

- 자아존중감 분화: '학업적', '사회적', '신체적' 자아존중감으로 분화된다.

- 학교에서 또래친구들의 수용과 인정이 아동의 자기개념 발달 및 자아개념 형성에 주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보는 여러 활동을 통해 자기효능감이 급속히 증가함.

→ 자기개념 발달 시작자기효능감 급속한 발달
※ 자기효능감: 어떤 과업을 성취할 수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

- 프로이트 ‘잠복기’: 성적 관심이 잠재되고 사회적, 지적 기술(객관적 지각 가능)이 발달하는 시기

-사회화: 동성친구와의 관계(또래 관계) 사회기술 학습

- 생활의 중심: 가정 → 학교 친구를 통해 사회의 가치관규범을 획득(역할수용 가능)

- 친구들의 생각에 동조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함

→ 친구집단은 아동에게 그들만의 행동지침을 제공

- 에릭슨의 발달단계 중 학령기(근면성열등감): 자아성장이 확실, 근면성을 성취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수준 ‘인습적 수준’ : 사회적 칭찬비난 회피가 행위의 동기

-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구체적 현실 즉, 개인적으로 경험한 사물에 대한 추론만 가능

- 자신의 능력을 자발적으로 시험해보고 재밌던 일들을 반복 시도하려는 경향

→ 이 과정을 통해 주도성, 근면성, 자신감과 독립심이 발달하며, 지능이 점차 발달

- 자기감정 통제하고 정서표현이 사회화되는 시기로(정서적 통제분화된 정서표현O)

- ‘놀이’로 분화되는 시기

- 장난감 < 신체를 활용한 스포츠 조직적 단체놀이에 관심

→ 이를 통해 우정관계를 형성하고 승리와 경쟁의 본질, 상호협력(팀협동)의 중요성과 사회적 기술의 학습 기회를 얻음

- 또래 아동과 자신의 운동기술 및 역량에 대해 서로 비교 평가하면서 자존감을 형성함

(→ 능력이 떨어지면, 의존적-소심-겁 많음/ 능력이 뛰어나면, 적극적-창조적 성격 가짐)

- 자율적 도덕성을 가지며, 옳고 그름의 판단을 행위 결과가 아닌 의도성에 의해 판단

그 외

- 유아기(3~6세): 운동지각능력아동기(7~12세): 공간지각능력으로 바뀜
- 이해하는 어휘 > 사용하는 어휘( 사용하는 어휘보다 이해하는 어휘가 더 많음)
- 언어발달의 빠르기: 여아>남아, 지능↑, 형제자매↓,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
- 분류기술, 조합기술, 보존기술 등의 개념적 기술이 점차적 발달 (구체적 조작기)

청소년기(13 ~ 19세)의 특성 정리

- 자신의 신체상에 부정적 이미지를 가질 수 있음(이를 일으키는 문제 파악이 중요함)

- 발달단계 중 가장 격정적이고 불안정한 시기

- 프로이트의 생식기: 잠재된 성적 에너지가 무의식에서 의식으로 드러남

-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의 시기

-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가설-연역적 추론, 추상적 사고 가능

- 자기성찰을 통해 개인 가치관과 사회규범의 관계를 이해하고, 상대론적 관점에서 타인에 대한 이해와 포용이 확장된다.

- 그러나 자기성찰과 비판적 경향이 심해지면 열등의식이 강화될 우려가 있으며, 자아중심적 사고가 우세해진다.: 상상 속 청중, 개인적 우화

상상속 청중: 자신은 주인공, 타인은 자신을 지켜보는 관객으로 생각하는 성향
개인적 우화: 자신은 독특하고 특별해서 타인은 자신을 이해못한다고 보는 성향

- 제2성장 급등기, 사춘기, 심리적 이유기, 질풍노도의 시기, 제2 반항기, 주변인, 심리사회적 유예기, 중간인 등으로 불림

관계법령 마다 청소년의 나이를 규정하는 기준이 다르다.

관계법령 청소년 규정 나이
청소년 본법 9세 이상 24세 이하
청소년 호법 만 19세 미만
년법 19세 미만
동복지법 18세 미만

- 제2 반항기: 부모로부터 독립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부모 권위에 도전하는 등의 잦은 갈등을 일으키는 시기

- 신체적 성숙의 급격화, 자아정체감 형성 등이 이루어짐.

- 소화기, 폐, 심장과 같은 내부기관의 급속한 성장도 이루어짐

- 섭식장애:여성> 남성

- 관심을 받기 위한 미성숙한 행동을 보이는 등의 관심종자가 되려는 경향이 있음

- 자아정체감의 발달

자아정체감: 자신의 독특성에 대해 비교적 안정된 느낌을 갖는 것으로 행동, 사고, 정서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는 부분이 무엇인지 알며, 자신이 누구인가를 아는 것.

제임스 마샤의 자아정체감 유형 분류(혼/성/유/실)

유형 특징
정체감 혼란 자신의 정체감, 가치 등을 확립하기 위한 노력이 일절없는 (부적응) 상태
정체감 성취 - 정체감 위기를 극복(위기해결)
- 개인적-정치적 이념체계 확립(적응)
정체감 유예 정체감 위기 속에서 정체감 형성을 위해 노력중인 상태(적응)
정체감 유실 타인의 가치관을 그대로 수용하고 받아들인 상태(위기경험X 부적응)

- 분리개별화 경험: 부모와 정서적 유대를 이어가며, 부모와 자신을 서로 다른 독특한 인격체로 분리 인식하고, 경험해 가는 심리적 과정(→ 주요 애착 대상: 부모에서 친구로)

- 또래집단 몰두(→ 우정 중요시, 군중심리 경험), 정체감 위기와 혼란을 경험


청년기(20 ~ 34세)의 특성 정리

- 고교졸업 시기 전후를 시작으로 직업(취업)을 갖고, 결혼하여, 부모로부터 완전한 독립을 성취하는 시기이다.

- 신체적, 지적측면에서 정점에 있고, 누군가를 사랑하고 보살피는 능력 심화시기

- 동년배들과 성숙한 관계를 형성, 사회적 역할을 성취하고, 부모와 다른 성인들로부터 정서적 및 경제적 독립을 갖추고, 직업을 준비하는 등 다양한 역할선택과 탐색이 이루어진다.

- 성역할 정체감의 '확립': 성에 따른 사회의 역할기대를 내면화

- 부모로부터 독립을 갈망하지만, 독립 이후의 불안감 및 의존감을 동시에 갖는 양가감정을 경험한다.(독립 갈망 vs 불안감)

- 청년기는 사망의 원인 중 '사고 '가 가장 크다.

배우자 선택에 관한 이론

루빈의 근접성 지리적으로 가까운 관계의 사람을 선택( 서로 자주 상호작용하는)
이상형 배우자 개인이 바라는 특성과 이상이 맞는 사람을 선택
가치의 일치 자신의 가치와(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일치하는 상대 선택
동형배우자 자신과 유사한 특성의 상대를 선택
보완적 욕구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상대를 선택
조화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을 것 같은 원활한 의사소통 즉, 서로 조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상대를 선택

청년기의 사회복지실천

- 자율성 확립

- 자기주장 능력 강화

- 친밀감 형성 능력 증진


중년기(35 ~ 64세)의 특성 정리

- 에릭슨의 생산성 침체, 융의 중년기(개성화), 레빈슨의 장년기 발달 과업 중 자신의 과거에 대한 재평가 필요, 남은 인생을 새로운 시작으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

- 건강상은 비교적 양호함, 신체적 능력과 건강이 점차 감퇴하기 시작

- 여러 성인병의 위험에 노출됨(ex. 암, 성인질환, 뇌졸중 등)

- 척추사이 디스크 감퇴로 신장 저하

- '빈둥지 증후군' : 자녀의 독립 이후 부부만 남은 상태에서 경험하는 갱년기와 비슷한 심리적 우울증상

- 40세 이후 신진대사 활동저하 -> 허리둘레와 체중 증가, 머리 빠지고 배나옴

- 부부 간 성문제에 대한 의사소통이 중요(여성의 폐경기와 갱년기, 남성의 갱년기)

여성과 남성의 갱년기 등

- 여성의 폐경기 갱년기: 증상이 함께 등장, 40대 후반 ~ 50대 초반 폐경기 경험 => 생식기능 상실, 안면홍조 및 수면장애, 에스트로겐 감소, 자궁과 유방 퇴화 등 다양한 신체적 증상과 심리적 증상을 경험함
- 남성의 갱년기: 테스토스테론 분기 감소(정자 생산이 줄어드나 종결X), 여성에 비해 늦게 찾아옴, 생식기능이 저하되었다고 하여 성적 무능력 의미X

-단기기억 ,장기기억 변화X: 새로운 학습에는 어려움을 경험하나, 실제적 문제해결 능력은 절정에 달함(→ 유동성 지능은 퇴화하고, 결정성 지능은 발달함.)

유동성 지능: 경험적으로 획득되는 것이 아니라, 선천적으로 획득되어 10~20대에 절정을 찍고, 그 이후 점차 쇠퇴하는 지능
결정성 지능: 경험적으로 획득 되는 것으로, 나이가 들수록 점차 발달되어 감

마모어직면위기 4가지(사/신/이죽/경)

마모어 직면위기 내용
회문화적
스트레스
젊음/ 활기의 저하사회적 가치매력적 수준의 저하를 의미
체 노화
스트레스
신체 및 외모의 변화에 의한 심리적 위축
별과
스트레스
자녀독립, 노부모/동년배(친구)의 죽음, 인간 죽음에 대한 운명에 직면하는 것에 스트레스 경험
제적
스트레스
자녀양육부모부양에 대한 경제적 어려움

- ★개별화 : 개인이 보다 내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외향적이고 물질적인 것을 선호하던 과거에서 내향적이고 내면적인 자원에 초점을 두게 됨)

중년기의 사회적 발달

안정된 가족생활
자녀양육
노부모 공양
직업성취: 성공의 기회인 동시에 직업전환의 시기
여가생활: 여가를 보낼 시간이 증가하면서 중년기의 새로운 과제로 대두

하비거스트중년기 주요발달 과업 7가지

① 10대 자녀의 책임성과 성실한 성인으로 성장토록 돕기

② 성인으로서 사회적 책임감 성취

③ 직업 경력에 만족할 성과 성취 및 유지

④ 여가시간 활용

⑤ 배우자와 인격적인 관계 형성

⑥ 장년기 생리적 변화 수용 및 적응

⑦ 노화하는 부모의 변화에 적응

Peck의 중년기 주요발달과업 4가지- 지 육/ 대 사 성/ 융 빈/ 지 융 경

혜 중시 vs 체적 힘 중시: 육체 힘 ↓ 지혜로 보완가능함 인식
인관계 회화 vs 적 대상화: 성적 친밀성X/ 경쟁심X친구가 되길 강조
정서적 통성 vs 정서적 : 사망, 이별 등의 감정에서 벗어나 다른 관계나 활동에 재투자 해야 정서적 빈곤에서 탈피할 수 있다.
통성 vs 지적 직성: 자신의 견해와 활동에 대한 융통성, 새로운 사고에 대한 수용성 요구/ 융통성 거부자는 지적성장이 느리고, 무기력 경험/ 새로운 것을 수용하는 사람은 과거의 경험과 더불어 새로운 지혜 활용

노년기(65세 이상)의 특성 정리

- 에릭슨의 자아통합(만족감) 절망(후회, 불안 ,초조)

=> 자아통합: “한 시대를 잘 살았구나~”, 절망: “과거를 너무 못살았구나, 다시 그 때로 돌아간다면 잘 할 수 있을 텐데, 나에게 남은 시간은 없어 다시 도전하기에는 늦었구나.. 나태했던 과거가 후회스럽다...”

노화의 특징

- 유기체 전반의 점진적 변화
- 환경변화에 반응하는 기능의 약화(혹은 결함) → 환경 적응력 저하
- 노화는 필연적 과정으로 내재성을 지닌다.(누구나 경험한다는 것)
- 연령에 따른 생리적 기능의 저하(혹은 결함)
- 스트레스 변화에 대한 자기 회복력 저하(→쉽게 아프고 잘 낫지 않는다)
- 병에 취약하고, 죽음의 확률이 연령증가에 따라 함께 증가
- 수면시간↓

신체적 발달

- 촉감, 체온변화에 민감(→ 신체의 자동조절 반응이 더뎌져서, 추위를 더 심하게 느낌)

- 중앙신경계의 정보 처리 속도가 저하되어모든 행동이 더디다.

- 지능검사 성취는 낮으나, 실제 지능은 저하되지 않는다.또한, 신체적 적응성이 떨어진다.

- 성 관심이나 성행위가 점차 줄어드는 것은 맞으나, 지속한다. 만일 줄어든다면 이는 사회적 요인에 의해서이다.

- 중년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시각기능의 원시현상이 더욱 뚜렷해진다.

- 신장기능이 저하되어 신장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증가하고, 방광이나 요도기능의 저하로 야간에 소변보는 횟수가 증가

- 시각, 청각, 미각 등의 감각기능이 약화되고, 생식기능 또한 점차 약화

사회적 발달 – 노년기에서 가장 큰 변화 보임.

- 산업사회에서 경쟁력 상실 => 급격한 기술변화로 인한 사회적 지위 저하
- 노인인구의 급증 => 이들의 다양한 욕구와 문제가 폭발하면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
- 조기퇴직 → 퇴직 준비가 되지 않은 많은 노인들은 퇴직 후 경제적 어려움을 경험한다.
- 노인학대 → 대부분 자녀들의 노인학대 문제로서 신체, 심리적, 부양태만 등이 있다.
- 범죄피해 → 힘, 민첩성이 떨어져 범죄피해에 노출되어 있다.
- 제도적(사회적) 지위· 역할↓, 비공식적 역할

주된 역할

1) 조부모로서의 역할(원 / 대 한 /공 / 권)

거리 유형: 생일and 명절 때나 방문/ 손자녀와 거의 접촉 X
리부모역할: 직장인 부모를 대신하여 손자녀를 돌봄.
식적 유형: 손자녀에 관심, 가끔 볼보며 돕지만 간섭하지 않도록 조심
위적 유형: 조부모가 가르치면 부모, 손자녀가 이를 따르는 유형

2) 미망인의 역할

: 새로운 역할에 적응하는 것으로배우자를 상실 했을 때 일어남

: 슬픔과 우울 등의 극심한 혼란을 경험하지만, 대부분 잘 대처하여 이겨낸다.

심리적 발달( 심리적 측면에서 몇 가지 특징이 나타난다.)

1) 심리적 조절: 고정된 일에서 벗어난자기분화, 신체중시에서 벗아난 신체에 관한 초월, 자기몰두에서 벗어난자기로부터 초월이 있다.(자기분화, 신체초월, 자기초월)

2) 생애에 대한 회고:과거의 삶과 미래에 대한 평가위주로 회상

3) 하위지위와 연령차별: 산업화로 인한 사회적 지위의 하락과 노인에 대한 편견으로 인한 차별을 경험

4) 영성종교: 노년기의 정서적 풍요로움을 증진하는 중요한 요소


노년기 관련 이론

성공적 노화 이론

1) 분리이론

: 사회적, 심리적 분리가 나타나는 것이 노년기의 선천적 경향임을 주장.

: 외부세계의 사회적 활동에서 스스로 물러남/ 타인에 대한 관심

2) 활동이론

: 사회적, 심리적 분리가 노년기에 발생하는 것은 인정함.

: But! 성공적인 노화를 한 사람 높은 수준의 사회적, 정서적, 물리적 참여 유지

3) 성격생활양식이론

: 노화의 유형성공적인 노화의 정도개인의 성격생활양식을 바탕으로 결정된다.

큐블러- 로스죽음에 이르는 5단계(부/분/타/우/수 )

① 부정 불치병 인정 X
② 분노 “왜 나만 죽어야 하나!” => 건강한 타인에 대한 분노와 원망
③ 타협 죽음수용, 죽기 전 까지 못한 인생과업 이루도록 기도함, 불가사의한 힘과 타협(완전한 수용은 아니며, 혹시나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가짐)
④ 우울 주변사람의 일상에 애착을 보이며, 그런 관계에서 자신은 떠나야 함에 우울
⑤ 수용 죽음을 완전 수용하면서 마음의 평안을 얻고, 임종을 마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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