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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1급/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복습 ㅣ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요약정리

by 정보덕보기 2021. 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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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인간관 등)

ㅁ 사회학습이론가들은 인간이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으나 이를 피하거나 환경조정을 통해 자기통제가 가능하며, 무의식의 영향을 받으나 극복할 수 있다고 보았다.

ㅁ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 요인으로 사회적 요소를 중시

대부분의 학습외적 강화없이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새로운 행동의 학습 외적 강화없이도 O)

ㅁ반두라는 인지적 능력을 중시하면서, 인간은 자신의 인지적 능력을 활용하여 사려깊고 창조적인 사고를 함으로써 합리적 행동을 계획할 수 있다고 봄.

관찰학습: 타인 행동의 모방이나 관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짐

ㅁ행동의 변화 또한 대리경험(모델링 또는 모방)에 의해 일어날 수 있음.

반두라의 인간관

- 모든 인간은 여러 상황에서 다양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는 유연성을 지닌다.

- 인간의 행동 강화는 대리경험을 통해 습득할 수 있다.

- 인간은 개인, 행동, 환경 요인의 세 가지 상호원인 모델(상호결정론)을 통해 자신의 삶을 조절(자기통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내적, 외적 요인을 통해 조절한다.

- 도덕적으로 불명확한 상황에 처할 때 일반적으로 인간은 도덕기제를 통하여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려고 한다.


주요개념

상호결정론

- 개인적, 환경적, 행동적 특성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힘의 체계를 이루고 있다는 이론/ 즉, 인간의 행동은 개인과 그의 행동, 개인이 행동하는 환경(개인, 행동, 환경)이 3 가지 요인이 서로 원인이 되며 상호결정을 한다.

모델링(모방)- 타인의 행동 관찰 → 그 행동 학습 → 따라함.

인지- 정보를 획득하고 조직하며 활용하는 능력

따라서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사회적 학습이 각자의 인지 통제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하여 인지행동적 학습이론 이라고도 한다.

자기조정

- 자기 자신의 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으로 수행과정, 판단과정, 자기반응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자기강화

- 각 개인이 수행 또는 성취의 기준을 설정하고 자신의 기대를 달성하거나 초과하거나 혹은 수준에 못 미치는 경우 자신에게 보상이나 처벌을 내린다는 개념

즉,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보상을 자기 자신에게 줌으로써 자기행동을 개선하거나 유지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자기효능감(자기효율성)- 바람직한 효과를 산출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개인의 신념

→ 즉, 어떤 특정목적 달성을 위해 특정행위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 혹은 믿음을 말한다.


자기효능감 형성 요인

두문자 외우기 : 성/대(가) 언 설/ 정 (성대가 얼어 있는 설정)

공경험 : 과거 성공 경험은 자기효능감을 높임,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하여 성공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리경험(모델관찰) : 자시와 유사한 사람의 성공적인 모습을 관찰하면 자기효능감이 높아짐 , 자신도 그러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게 한다.
어적 득 : 칭찬, 격려, 존경하는 사람, 권위있는 사람, 친절한 사람이 설득할 때 효능감도 높아짐
​ㅁ 서적 상태 : 정서적 안정감, 최상의 컨디션은 자신감을 향상시켜 자기효능감을 높여줌, 긴장과 불안을 능력 부족이 아닌 다른 긍정적인 이유로 귀인하도록 유도, 긴장이나 불안을 대처하는 기술을 훈련시킴
- 출처: [출처] 자기효능감|작성자 spring0691

학습된 무기력(→ 셀리그만 등이 발전시킨 이론)

- 자연해재, 범죄, 폭력, 돌발적 사고, 심각한 질병 등의 상황들을 경험한 사람은 자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통제할 수 없는 사건에 직면하여 미래의 결과를 통제하지 못할 것이라는 예측을 하고, 자신의 반응에 대한 기대결과와 실제결과는 일치하지 않을 것이라는 무기력을 경험한다는 것.

사회화의 영향요소

공격성: 공격적인 모델을 관찰하면 그 모델의 행동을 모방함. 만일 공격적인 모델이 그로 인해 처벌을 받는 것을 보았다면, 아동은 그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다.
성역할: 사회화 과정에서 아동들은 자신의 성에 적합한 방식(유전적 혹은 사회가 요구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친사회적 행동: 이타십, 협동심, 기부행위 등의 긍정적이고 온정적인 사회적 행위를 말한다. 이는 대중매체 등을 통해 친사회적 행동을 하는 모델을 통해 사람들에게 그러한 행동을 할 수 있게 동기를 부여하고, 행동 습득에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④ 그 외 앞서 설명한 대리강화, 자기강화, 자기효능감, 학습된 무기력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과정

주/파/운/동

의집중: 모방할 타인의 행동 중 중요한 특징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단계

지(=보존=기억): 받아들이고 외우는 기억(상징적 형태로 기억·저장)하는 단계

재생단계(=동재생): 상징적 형태의 기억을 외형적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

기화 단계(=동기유발): 행동의 동기를 강화하는 단계

대표 치료기법(→ 명칭만 알아두기)

모델링

자기지도

인지적 행동수정

자기지시훈련

행동조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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