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인간관 등)
ㅁ 사회학습이론가들은 인간이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으나 이를 피하거나 환경조정을 통해 자기통제가 가능하며, 무의식의 영향을 받으나 극복할 수 있다고 보았다.
ㅁ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 요인으로 사회적 요소를 중시
ㅁ 대부분의 학습 → 외적 강화없이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 새로운 행동의 학습 → 외적 강화없이도 O)
ㅁ반두라는 인지적 능력을 중시하면서, 인간은 자신의 인지적 능력을 활용하여 사려깊고 창조적인 사고를 함으로써 합리적 행동을 계획할 수 있다고 봄.
ㅁ관찰학습: 타인 행동의 모방이나 관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짐
ㅁ행동의 변화 또한 대리경험(모델링 또는 모방)에 의해 일어날 수 있음.
ㅁ반두라의 인간관
- 모든 인간은 여러 상황에서 다양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는 유연성을 지닌다.
- 인간의 행동 강화는 대리경험을 통해 습득할 수 있다.
- 인간은 개인, 행동, 환경 요인의 세 가지 상호원인 모델(상호결정론)을 통해 자신의 삶을 조절(자기통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내적, 외적 요인을 통해 조절한다.
- 도덕적으로 불명확한 상황에 처할 때 일반적으로 인간은 도덕기제를 통하여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려고 한다.
주요개념
ㅁ 상호결정론
- 개인적, 환경적, 행동적 특성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힘의 체계를 이루고 있다는 이론/ 즉, 인간의 행동은 개인과 그의 행동, 개인이 행동하는 환경(개인, 행동, 환경)이 3 가지 요인이 서로 원인이 되며 상호결정을 한다.
ㅁ 모델링(모방)- 타인의 행동 관찰 → 그 행동 학습 → 따라함.
ㅁ 인지- 정보를 획득하고 조직하며 활용하는 능력
따라서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사회적 학습이 각자의 인지 통제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하여 인지행동적 학습이론 이라고도 한다. ㅁ 자기조정
- 자기 자신의 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으로 수행과정, 판단과정, 자기반응과정으로 이루어진다.
ㅁ 자기강화
- 각 개인이 수행 또는 성취의 기준을 설정하고 자신의 기대를 달성하거나 초과하거나 혹은 수준에 못 미치는 경우 자신에게 보상이나 처벌을 내린다는 개념
즉,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보상을 자기 자신에게 줌으로써 자기행동을 개선하거나 유지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ㅁ 자기효능감(자기효율성)- 바람직한 효과를 산출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개인의 신념
→ 즉, 어떤 특정목적 달성을 위해 특정행위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 혹은 믿음을 말한다.
☞ 자기효능감 형성 요인두문자 외우기 : 성/대(가) 언 설/ 정 (성대가 얼어 있는 설정)
ㅁ 성공경험 : 과거 성공 경험은 자기효능감을 높임,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하여 성공할 수 있는 기회 제공 ㅁ 대리경험(모델관찰) : 자시와 유사한 사람의 성공적인 모습을 관찰하면 자기효능감이 높아짐 , 자신도 그러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게 한다. ㅁ 언어적 설득 : 칭찬, 격려, 존경하는 사람, 권위있는 사람, 친절한 사람이 설득할 때 효능감도 높아짐 ㅁ 정서적 상태 : 정서적 안정감, 최상의 컨디션은 자신감을 향상시켜 자기효능감을 높여줌, 긴장과 불안을 능력 부족이 아닌 다른 긍정적인 이유로 귀인하도록 유도, 긴장이나 불안을 대처하는 기술을 훈련시킴 - 출처: [출처] 자기효능감|작성자 spring0691
ㅁ 학습된 무기력(→ 셀리그만 등이 발전시킨 이론)
- 자연해재, 범죄, 폭력, 돌발적 사고, 심각한 질병 등의 상황들을 경험한 사람은 자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통제할 수 없는 사건에 직면하여 미래의 결과를 통제하지 못할 것이라는 예측을 하고, 자신의 반응에 대한 기대결과와 실제결과는 일치하지 않을 것이라는 무기력을 경험한다는 것.
ㅁ 사회화의 영향요소
① 공격성: 공격적인 모델을 관찰하면 그 모델의 행동을 모방함. 만일 공격적인 모델이 그로 인해 처벌을 받는 것을 보았다면, 아동은 그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다. ② 성역할: 사회화 과정에서 아동들은 자신의 성에 적합한 방식(유전적 혹은 사회가 요구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③ 친사회적 행동: 이타십, 협동심, 기부행위 등의 긍정적이고 온정적인 사회적 행위를 말한다. 이는 대중매체 등을 통해 친사회적 행동을 하는 모델을 통해 사람들에게 그러한 행동을 할 수 있게 동기를 부여하고, 행동 습득에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④ 그 외 앞서 설명한 대리강화, 자기강화, 자기효능감, 학습된 무기력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과정
→ 주/파/운/동
① 주의집중: 모방할 타인의 행동 중 중요한 특징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단계
② 파지(=보존=기억): 받아들이고 외우는 기억(상징적 형태로 기억·저장)하는 단계
③ 재생단계(=운동재생): 상징적 형태의 기억을 외형적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
④ 동기화 단계(=동기유발): 행동의 동기를 강화하는 단계
대표 치료기법(→ 명칭만 알아두기)
ㅁ 모델링
ㅁ 자기지도
ㅁ 인지적 행동수정
ㅁ 자기지시훈련
ㅁ 행동조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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